[논어]에는 '군자와 소인'을 대비시킨 말씀이 18회 나옵니다.
아래에 종합하였으니, 읽으셔서 소인을 넘어서서 군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열행)
「논어」속의 군자와 소인
[01] 위정, 14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관점이) 두루 넓으면서 편협하진 않다. 소인은 편협하기만 하고 넓지 못하다.”
子曰君子는 周而不比하고 小人은 比而不周니라
자왈군자 주이불비 소인 비이부주
[02-03] 이인, 11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덕을 생각하고, 소인은 거처의 편안함을 생각한다. 군자는 (잘못했을 때 받게 될) 처벌을 예상하고, 소인은 허물을 용서해주는 그런 은혜를 기대한다.”
子曰君子는 懷德하고 小人은 懷土하며 君子는 懷刑하고 小人은 懷惠니라
자왈군자 회덕 소인 회토 군자 회형 소인 회혜
[04] 이인, 16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의에 밝고, 소인은 이익에 밝다.”
子曰君子는 喩於義하고 小人은 喩於利니라
자왈군자 유어의 소인 유어리
[05] 옹야, 11
선생님이 자하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군자 선비가 되라. 소인 선비가 되지 말라.”
子謂子夏曰女爲君子儒요 無爲小人儒하라
자위자하왈여위군자유 무위소인유
[06] 술이, 36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마음이 넓고 관대하지만, 소인은 늘 수심에 차있다.”
子曰君子는 坦蕩蕩이요 小人은 長戚戚이니라
자왈군자 탄탕탕 소인 장척척
[07] 안연, 16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다른 사람의 장점은 자라게 해주고, 단점을 자라지 못하게 한다. 소인은 이와 반대로 한다.”
子曰君子는 成人之美하고 不成人之惡하나니 小人은 反是니라
자왈군자 성인지미 불성인지악 소인 반시
[08] 안연, 19
군자의 덕은 바람이고, 소인의 덕은 풀이다. 풀 위에 바람이 불면 풀은 반드시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쓰러진다.
君子之德은 風이요 小人之德은 草라 草上之風이면 必偃하나니라
군자지덕 풍 소인지덕 초 초상지풍 필언
[09] 자로, 23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개성을 지키면서 남과 조화롭게 어울리지만 결코 남을 흉내내지는 않는다, 소인은 남을 모방할 수 있지만 조화롭게 어울리진 못한다.”
子曰君子는 和而不同하고 小人은 同而不和니라
자왈군자 화이부동 소인 동이불화
[10] 자로, 25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섬기기는 쉽고 기쁘게 하기란 어렵다. 도로써 기쁘게 하지 않으면 기뻐하질 않는다. 사람을 부릴 때 능력과 적성에 맞게 일을 맡긴다. 소인은 섬기기는 어렵고 기쁘게 하기란 쉽다. 도가 아닌 것으로 기쁘게 해도 기뻐한다. 사람을 부릴 때 모든 능력을 구비한 사람은 찾는다.”
子曰君子는 易事而難說也니 說之不以道면 不說也요 及其使人也하얀 器之니라
자왈군자 이사이난열야 열지불이도 불열야 급기사인야 기지
小人은 難事而易說也니 說之雖不以道라도 說也오 及其使人也하얀 求備焉이니라
소인 난사이이열야 열지수불이도 열야 급기사인야 구비언
[11] 자로, 26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태산처럼 크지만 교만하지 않다. 소인은 교만할 뿐 크지는 않다.
子曰君子는 泰而不驕하고 小人은 驕而不泰니라
자왈군자 태이불교 소인 교이불태
[12] 헌문, 7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면서 어질지 못한 사람은 있지만, 소인이면서 어진 사람은 없다.”
子曰君子而不仁者는 有矣夫어니와 未有小人而仁者也니라
자왈군자이불인자 유의부 미유소인이인자야
[13] 헌문, 24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이치가 있는) 위로 통달하고, 소인은 (욕심이 있는) 아래로 통달한다.”
子曰君子는 上達하고 小人은 下達이니라
자왈군자 상달 소인 하달
[14] 위령공, 1
자로가 화난 기색을 드러내며 말했다. “군자도 이토록 곤궁한 지경에 처할 수 있습니까?”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곤궁한 지경에 처해도 뜻을 굳게 지킴이 의연하다. 소인은 곤궁한 지경에 처하면 못하는 짓이 없다.”
子路慍見曰君子亦有窮乎잇가 子曰君子固窮이니 小人은 窮斯濫矣니라
자로온현왈군자역유궁호 자왈군자고궁 소인 궁사람의
[15] 위령공, 20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자기자신한테서 잘못의 원인을 찾고, 소인은 다른 사람한테서 찾는다.”
子曰君子는 求諸己요 小人은 求諸人이니라
자왈군자 구저기 소인 구저인
[16] 위령공, 33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작은 일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나, 큰 일을 맡아서 해낼 수 있다. 소인은 큰 일을 맡아서 해낼 수는 없지만, 작은 일에 대해선 잘 알 수 있다.”
子曰君子는 不可小知而可大受也요 小人은 不可大受而可小知也니라
자왈군자 불가소지이가대수야 소인 불가대수이가소지야
[17] 양화, 4
자유가 대답했다. “저 언은 예전에 선생님께 이런 말씀을 들었습니다. ‘군자가 도를 배우면 사람을 사랑하고, 소인이 도를 배우면 부리기 쉽다.’”
子游對曰昔者에 偃也聞諸夫子호니 曰君子學道則愛人이요 小人이 學道則易使也라호이다
자유대왈석자 언야문저부자 왈군자학도즉애인 소인 학도즉이사야
[18] 양화, 23
자로가 말했다. “군자는 용맹을 숭상합니까?”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군자는 의를 으뜸가치로 삼는다. 군자가 용맹은 있으나 의가 없으면 난을 일으키고, 소인이 용맹은 있으나 의가 없으면 도둑질을 하게 된다.”
子路曰君子尙勇乎잇가 子曰君子義以爲上이니 君子有勇而無義면 爲亂이요
자로왈군자상용호 자왈군자의이위상 군자유용이무의 위란
小人이 有勇而無義면 爲盜니라
소인 유용이무의 위도
첫댓글 [선생님이 자하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군자 선비가 되라. 소인 선비가 되지 말라.”]
선비도 군자가 되기는 어렵네요..
군자유와 소인유의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