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1087)은 강원도 원주시 판부면과 충북 제천시 백운면의 경계를 이루는 산이다. 즉 치악산이 남대봉 아래인 치악재에서 잠시 맥을 떨구었다가 서쪽으로 서서히 고도를 높여 가장 높게 솟구친 봉우리가 바로 백운산으로 특히 원주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산이기에 흔히들 원주 백운산으로 통하고 있다.
대개의 경우 원주시내에서 20분 거리인 서곡리 후리절마을을 깃점으로 용소동계곡을 경유해 정상에 오른 후 서쪽 주능을 따라 조두치에 이르러 북서쪽 방향인 매지리로 하산을 하게 된다. 본인 역시 예전에 두 번인가 그 코스를 밟아본 경험이 있다. 찾을 때마다 전망좋은산 이라는 인상이 남아 있는 산, 치악산 주능선은 물론이고, 십자봉, 삼봉산, 주론산, 구학산이 백운산을 둘러쌓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반대방향인 제천코스를 소개한다. 즉 백운면 덕동리 원덕동마을을 깃점으로 하는 원점회귀 코스로, 노선버스가 1일 3회밖에 없다는 그런 오지마을에 속하는 곳인데, 승용차를 이용하여 원점회귀 산행을 하는 것이 안성맞춤이다.
일단 영동고속도로에서 이천IC를 빠져나와 장호원-목계-엄정-산척 경유 약 1시간 10분 정도 달리면 박달재 전인 백운에 이르게 된다. 즉 중앙고속도로가 개통되기 이전에는 제천가는 지름길로 자주 이용된 길이다. 들머리가 되는 원덕동마을은 백운에서 좌회전한다. 그렇게 운학 이정표를 따라 약 6km 정도 달리면 덕동교, 그 덕동교를 건너자마자 나타나는 갈림길에서 다시 좌회전을 하면 도로는 계곡을 따라 이어지고... 약 5km정도를 더 들어서면 비로서 끝마을인 원덕동 마을이 된다. 예전에 삼봉산 산행시 한번 찾았던 원덕동마을, 그때만 해도 덕동교부터는 비포장도로였는데 지금은 말끔히 포장이 된 상태라 자동차 운행에는 전혀 무리가 없다. 자동차 운행거리 170km로 총 2시간 20분이 소요된다.

첫댓글 1등으로 신청합니다!!
올 만에 반갑습니다,
신청함니다.
이영희님 신청합니다
곽태화님 신청합니다
최정규님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 이요~~
신청합니다.
신청요..금자.봉선.병순.영미.따라갈수 있을까요..ㅎㅎㅎ
+1 다녀오시고도 치악산 정도는 더 갔다 오실 수 있을 겁니다.ㅎㅎㅎ
+1
+1
백승이님 신청합니다
간만에......신청해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1
김행도님 신청합니다(굳모닝앞)
최동철님 신청합니다
최금락님 신청합니다(5단지)앞)
김화숙님 신청합니다
오경희님 신청합니다
정을철님 신청합니다
김랑경님 신청합니다
김주용님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최재학님도.함께갑니다...
정한님 신청합니다
김교성님 신청합니다
굳모닝마트앞 승차
유삼녀님 신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