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계지덕(木鷄之德) : 최고의 투계(싸움닭)가 되는 조건
자신의 감정을 완전히 통제할 줄 알고, 상대방에게 자신의 빛나는 광채나
매서운눈초리를 보여주지 않더라도 상대방으로 하여금 무언가 접근할 수 없는
카리스마를 보여주는 사람,
동양에서는 이런 사람을 목계지덕(木鷄之德)을 가졌다라고 한다.
'목계'란 나무로 만든 닭이란 뜻인데 나무로 만든 닭처럼 완전히
자신의 감정을 제어할 줄 아는 능력이 목계지덕이란 것이다.
이 이야기는 장자<달생(達生)>편에 나오는데 내용은 이렇다.
어느 왕이 투계를 좋아하여 기성자란 사람에게 최고의 싸움닭을
구해 최고의 투계로 만들기 위한 훈련을 맡겼다.
기성자는 당시 최고의 투계 사육사였는데 맡긴 지 십일이 지나고 나서
왕이 기성자에게 물었다. "닭이 싸우기에 충분한가?"
사육사는 단호히 대답했다. "아닙니다. 아직 멀었습니다.
닭이 강하긴 하나 교만하여 아직 자기가 최고인줄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헛된 교만과 기운을 믿고 뽐내는 자세를 버리지 못하였다는 대답이었다.
다시 십 일이 지나 왕이 또 묻자 " 아직 멀었습니다.
교만함은 버렸으나 상대방의 소리와 그림자에도 너무 쉽게 반응합니다."
상대방의 소리와 그림자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조금함을 버리지 못했다는 말이다.
십 일이 지나 왕이 또 묻자 "아직 멀었습니다.
조금함을 버렸으나 상대방을 노려보는 눈초리가 너무 공격적입니다.
그 눈초리를 버려야 합니다." 이 뜻은 상대방을 질시하는 공격적인 눈초리를
못 버렸다는 것이다.
십일이 지나고 또 묻자 " 이제 된 것 같습니다. 이제 상대방이 아무리 소리를
질러도 아무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이제 완전히 마음의 평정을 찾았습니다.
나무와 같은 목계가 되었습니다. 어느 닭이라도 모습만 봐도 도망갈 것입니다."
장자의 이 고사에서 말하는 최고의 투계는 목계이다.
자신이 제일이라는 교만함을 버리고, 남의 소리와 위협에 쉽게 반응하지 않으며,
상대방에 대한 공격적인 눈초리를 버린 나무와 같은 목계는 인간으로 말하면
완전한 자아의 성취와 평정심을 이룬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내가 가진 특별한 광채와 능력을 상대방에게 드러내지 않기에
그 빛은 더욱 빛날 수 있다. 노자가 말하는 자신의 광채를 누그러뜨리고
이 풍진 세상의 눈높이와 함께 하라는 화광동진(和光同塵)의 겸손함이다.
상대방의 행동에 태산처럼 움직이지 않는 강자의 여유로 맞이하는
그 모습은 조직을 든든하게 한다. 손자병법에서 말하는 태산처럼 움직이지 않는
부동여산(不動如山)의 여유다.
함부로 상대방을 위협하는 눈초리를 보이지 않기에 그 마음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스스로 외경을 느끼게 만든다. 노자의 부드러움과 유약함이 결국 강하고
센 것을 이길 것이라는 유약승강강(柔弱勝强剛)의 부드러움이다.
교만과 조급함, 그리고 공격적인 눈초리를 버리고 완전한 평정을 찾은 사람의 모습,
세속과 하나 되기도 하고, 움직이지 않기가 태산과 같되 부드러운 감성까지도
가지고 있는 이런 사람을 만나고 싶다. 목계지덕을 가진
이 시대의 진정한 인격자의 모습을 우리는 닮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