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테츠 세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0.6km(사카에마치~오와리세토)
궤간 : 1067mm
역수 : 20개 역(사카에마치~오와리세토)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95km/h
전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메이테츠 세토선은 사카에마치~오와리세토 구간을 운행하는 메이테츠의 노선으로, 예전의 세토전기철도 노선을 메이테츠가 인수받아 운영하는 노선이다. 지역 주민들에게는 <세토덴>이라는 이름으로 친근하고, 다른 메이테츠의 노선과 접속하지 않는 고립노선이 되어 있지만, 메이테츠의 흑자노선으로 유명하다. 다른 메이테츠 노선과의 연락승차권을 타노선 경유로 발매하고 있다. 전 구간이 IC카드가 이용 가능하다.
2014년에 운행 차량 전체가 4000계 4량편성 열차로 통일되었으나, 2016년에 기타야마역의 고가화 공사로 인하여 임시선로로 우회함에 따라 소요시간이 1분 연장, 편성 부족으로 인하여 3300계(3306편성) 1편성을 본선계열에서 빼와서 운행에 사용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사카에마치 -> 오와리세토)
상행열차 동영상(오와리세토 -> 사카에마치)
3. 역사
1905/04/02 - 세토자동철도로 야다~세토(현재의 오와리세토) 구간 개업.
1906/03/01 - 오오조네~야다 구간 개업.
1906/12/18 - 세토자동철도가 세토전기철도로 사명 변경.
1907/03/17 - 오오조네~세토 구간 전철화. 전차 운전 개시.
1911/05/23 - 도이시타~오오조네 구간 개업.
1911/10/01 - 호리카와~도이시타 구간 개업, 전 구간 개통.
1913/08/14 - 도이시타~오오조네 구간 복선화.
1921/02/05 - 오오조네~오바타 구간 복선화.
1921/04/13 - 전 노선이 궤도법에 따른 궤도에서 지방철도법에 따른 철도로 변경.
1924/12/17 - 산고~네노하나(후에 폐지) 구간 복선화.
1927/02/01 - 요코야마(현재의 신세토)~오와리세토 구간 복선화.
1927/07/02 - 오바타~인바 구간 복선화.
1927/11/11 - 인바~산고 구간 복선화.
1928/12/27 - 네노하나~요코야마 구간 복선화.
1939/09/01 - 나고야철도가 세토전기철도를 합병, 메이테츠 세토선이 됨.
1948/01/05 - 인바~오오모리 구간 탈선전복사고 발생. 세토선 사상 최대의 참사가 됨.
1976/02/15 - 호리카와~히가시오오테 구간 폐지, 히가시오오테~도이시타 구간 폐지.
1978/03/19 - 가선전압을 600V에서 1500V로 승압, 6600계, 3730계, 3770계, 3780계 영업운전 개시.
1978/08/20 - 사카에마치~히가시오오테 구간 지하 신선 개업. 히가시오오테~도이사타 구간 선로 변경, 영업재개.
사카에마치~히가시오오테 구간에 가산운임 설정.
1983/08/21 - 모리시타~야다 구간 고가화.
1986/--/-- - 6750계 영업운전 개시.
1990/--/-- - 6750계 20량 증비로 비냉방차(3730계/3770계) 전량 폐차. 냉방화율 100% 달성.
1990/09/30 - 히가시오오테~모리시타 구간 입체교차화.
1995/--/-- - 본선 계통에서 6000계 16량 전입.
1996/06/08 - 본선 계통에서 6000계 12량 전입, 3780계 전량 폐차 후 시각표 개정, 스피드 업 실시.
2000/06/10 - 본선 계통에서 6000계 8량 전입, 시각표 개정.
2006/12/16 - 사카에마치역 가산운임 폐지, 트란패스 도입.
2008/10/01 - 4000계 열차 영업운전 개시.
2011/02/11 - IC카드 승차권 manaca 운용 개시.
2014/04/06 - 6000계 고별운전으로 세토선 전 열차가 4000계로 통일됨.
2016/09/17 - 기타야마역 선로교체공사로 인한 시각표 개정. 전 노선의 소요시간이 1분 연장됨. 편성 부족으로 3300계 열차 영업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급행, 준급, 보통 이렇게 3등급의 열차가 운용되며, 특급열차 등은 운행되고 있지 않다. 노선 중간에 대피설비가 없기 때문에 평행다이어로 되어 있으며, 중간에 대피가 일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각 방면에는 먼저 출발한 열차가 반드시 먼저 도착하는 <선발 선착> 구조로 되어 있다. 보통열차의 전 구간 소요시간은 40분 전후반으로, 급행에 비해 10분 정도밖에 길지 않다. 1인승무 운전은 행해지지 않지만, 전 열차의 차내 방송은 자동안내방송으로 되어 있다.
출퇴근 시간대의 배차간격은 무려 3~4분 간격으로 초 고밀도 시간표로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출근시간대에는 급행 운용이 안되며 모두 보통열차만 운행된다.(사카에마치 방면 상행의 경우) 하행의 경우는 준급과 보통이 교대로 운행된다. 낮시간대에는 매시 급행2편, 준급 2편, 보통 4편이 운전되고 있다. 보통열차 중에서 2편은 오와리아사히행, 2편은 오와리세토행이다. 저녁 퇴근시간대에는 하행은 무조건 준급-보통만, 상행은 무조건 급행-보통만 운행된다. 새벽시간이나 막차가 얼마 안남은 시간대에는 보통만이 운용된다. 그렇다면 대피선이 없는 세토선에서 급행이나 준급의 존재의미는 무엇인가 하고 많은 분들이 이의를 가질 텐데, 이는 <급행/준급정차역>과 <보통열차만 정차하는 역>의 승강객을 분리하기 위한 의미이다. 차량성능이 향상되었지만 정차역도 늘었기 때문에, 전 구간의 운행시간이 30분 전후로 변하지 않았다. 곡선구간이 많기 때문에 급행이라고 해도 실질적인 최고속도는 85km/h에 불과하다.
5. 운용 차량
4000계 - 4량편성. 세토선 전용차량으로 운용.
3300계 - 3306편성 1편성만 운용. 4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사카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10) - 히가시야마코엔/후지가오카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10) - 나고야/다카하타 방면
3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05) - 카미마에즈/카나야마/나고야코 방면
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05) - 헤이안도리/오오조네 방면
JR오오조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F04) - 타지미/나카츠카와/시오지리 방면
2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F04) - 카나야마/나고야 방면
나고야시영지하철 오오조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12) - 사카에/카나야마/나고야코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12) - 나고야돔마에야다/모토야마/야고토 방면
나고야가이드웨이버스 오오조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분)
승강장 - 나고야가이드웨이버스 시다미선(Y01) - 오바타료쿠치/나카시다미/코조지 방면
유토리토라인 모리야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나고야가이드웨이버스 시다미선(Y04) - 오바타료쿠치/나카시다미/코조지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가이드웨이버스 시다미선(Y04) - 오오조네 방면
아이치환상철도 세토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아이치환상철도선(21) - 야쿠사/신토요타/오카자키 방면
2번 승강장 - 아이치환상철도선(21) - 코조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