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완성되는 않은 내용 입니다. 마무리 되는 데로 간이식 Guide에 올리겠습니다.
담도협착으로 인한 담도 조영
담도협착은 환자마다 차이가 있으나 통상 이식 후 6개월~1년 사이에 많이 발생합니다. 발생하지 않는 환자가 더 많습니다.
이전에는 개복해서 좁아진 부분을 잘라 양쪽을 이었으나 담도 내시경을 통하여 스텐트를 삽입하여 담즙 배액에 도움을 줄수도 있고, 외부에서 간내 담도로 관을 삽입하여 배액할 수도 있습니다.
담도 조영으로 1) 좁아진 담도에 구멍 뚫어 관을 삽입하는 시술을 PTBD라 하고, 2) 좁아진 담도를 넓히는 시술을 담관 협착 확장술 (= bile duct stricture dilatation )이라 합니다.
환자마다 개인차가 있어 2-3번으로 끝나는 경우부터 평생 관을 꽂고 지내야 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담도 조영 후에도 별다른 증상 없는 분부터 시작하여 여러 증상으로 고생하는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저희 남편은 담도 협착이 이르게 온 경우입니다. (매도 빨리 맞았지요. ^^) 담도 조영 경험한 경과와 조영 후 증상, 관리 요령에 대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보호자 입장에서 정리한 것이므로, 의료진과 긴밀히 상의하는 것이 더욱 중요함을 아울러 알려 드립니다.
경과
수술 30일 이후 간수치가 불안하여 CT와 핵의학 검사.
41일이 되는 날 담도유착 가능성이 보여 ERCP (내시경적 역행적 담췌관 조영술) 검사..
담도가 특별히 좁아진 부분은 없으나 미세하게 늘어나 있어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UDCA약 처방 받음.
이후 머리가 아프고 몸살 기운. 발열. 황달 수치가 팍 오르면서 가려움. GOT/GPT 팍 뜸.
이는 담즙 배출에 문제가 있어서 였음.
47일째 PTBD (좁아진 담관에 구멍 뚫는 시술) 함.
54일 째 담관 협착 확장술 (좁아진 담도를 넓히는 시술 bile duct stricture dilatation ) 실시.
첫 담도 조영 후 간수치 정상으로 내려감.
시일이 가면 간수치 올라 담도 조영하면 또 내려가는 과정을 반복.
배액 주머니를 차고 있으면 담즙이 빠져 나오므로 변 색깔이 회백색임.
첫 PTBD 포함 10번의 담도 조영을 통해 PTBD 교체, 담관 협착 확장술, 담석 제거등을 함.
첫 시술 후 7개월 보름만에 (2/11) 담도줄 뺌.
조영 후 증상
담도 조영을 한 직후 혹은 몇 시간 후부터 오한, 발열등의 증상.
머리 아프고 으슬으슬하고 온 몸 쑤시고 춥고. (두통/오한/발열/통증)
담석 제거 시에는 간이 부어 황달 수치 오름.
-> 담도 조영 후 대부분 원래 하루 이틀은 고생한다고 함.
진통이 너무 심한 경험을 한 후로는 미리 진통제를 투여한 후에 담도 조영함.
진통제 투여로 인해 조영후에 어지러움.
집에서의 관리 요령
열이 나기 시작하면 체온을 일정 간격으로 잼. 가파르게 오르면 수시로 재야 함.
장기이식센터나 무균실과 통화하면서 지시대로 따름. 주로 해열제 (타이레놀=아세트 아미노펜) 2알과 항생제 (씨프로베이) 2알 복용토록 함.
환자를 푹 쉬도록 하고
미지근한 물/우유/포카리 스웨트/과일 등으로 수분을 공급하여 신장수치 오르는 것과 탈수를 방지하면서.
얼굴과 상체를 중심으로 얼음 찜질.
37.5‘C 이상 오르면 면역 억제제를 건너 뛰거나 줄여야 함.
주로 열이 37.5’C이하로 내리는 순간에 복용하였음.
열이 안 떨어지면 응급실행.
배액 주머니를 찬 경우 배액양과 색깔을 지켜보아야 함. 핏덩어리가 섞여 나오고 빨간 색이 되면 응급실행.
입원한 경우 수치를 보면 담도 조영후 초기에 황달 수치 팍 오르고 간수치는 떨어짐.
어느 정도 진정이 되면 열이 내리고 황달 수치 내려가면서 간수치 안정됨.
* 담도 조영일 전 외래에서 해열제 (아세트아미노펜)와 항생제(씨프로바이)를 처방받아 놓으면 편함. 아니면 따로 외래를 접수해서 처방받아야 함. 담도조영 위해 입원한 경우는 퇴원시에 두 가지 약을 예방차원에서 처방해 줌.
첫댓글 항상 주시는 도움에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게재하신글을잘읽었읍니다.나는수술한지8개월이되어가는데 아직은담도협착은없으나협착된분들의얘기를들으니걱정이됩니다.좋은글을오려주시어감사합니다.
좋은 조언이 되었습니다. 현재 저희 어머니께서도 이와 같은 증상을 보이시고 계시거든요... 가급적 수술 안하셨으면 좋겠는데... 다른 것 보다도 가려움때문에 너무 고통스러워 하시는게 너무 가슴이 아프네요
저희 어머니도 PTBD 하시게 되었네요...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하며... 빠른 쾌유를 빌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열이 안 떵지면 응급실행'이라고 적혀 있는데 얼마동안 안떨어지면 응급실로 가야 할까요? 하루?이틀?
정보감사합니다.저역시 PTBD를 두개나 달고있는 상황이거든요.지난해12월21부터~~.3~4개월은 달고다녀야 할것같다고 해서 그날만 기다리고 있는데 더러는 1년이 넘도록 달고다니시는 분들도 뵙게 되더군요.걱정스럽습니다.일단은 시간이 가길 기다리는 수밖에...빠른 쾌유를 빌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지난 외래때 저희 아이(남 9세) 가 담도 문제에 대해 언급하셔서 걱정하던 중이었거든요.
담도 문제는 주로 얼마만에 나타나는지요
저희 어머니도 담도에 문제가 생긴것 같은데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네요 ㅜ.ㅜ 제발 별일 없으셨으면 정말 아무런 소원이 없을텐데요 ㅜ.ㅜ 미치겠습니다
담도협착!! 기증자도 오는건가요?? 받는 사람만 오는지 알았는데!! 궁금합니다!!
...저는 기증자입니다. 기증자에게도 일어날수 있는 일이라고 하니 좀 걱정되네요. 저희 시아버님이 작년 6월에 수술하시고 지금현재 주머니 2개를 차고 계신 상황입니다. 7월중순부터요...지난주에 내시경과 조영술로 여러차례 시도했으나 실패하시고 개복수술을 기다리고 계십니다. 간이식 수술의 성공여부만 병원에서 알려주던데 이번에 입원해서 보니 담도협착이 제일 큰 과제고 다른 합병증들이 기다리고 있는 현실이 쉽지가 않네요. 저도 여기에서 희망을 봤고 수술을 했고 아버님은 치료중이신데...병원에 다시 입원하시고 안좋은 결과를 맞는 환자들을 보면서 참 씁쓸하네요.
공부하는 엄마님~아직도 꾸준히 많은 도움주시면서 활동하고 계시네요~카페분들의 많은 위로와 도움받으며 저희 아버지 수술하신지 어느덧 8년 되었어요~~초기에는 어려움도 많았지만 수술안하셨으면 진작 못 뵈었을 아버지를 가까이 살며 저희 아이도 봐주시고 매일같이 뵈며 지내고 있어요~여기 모든 분들도 건강회복하시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저도 담액 배액 주머니를 차고 퇴원 했었는데 피가 섞여 나오고 빨간 색이 되어 응급실로 가서 진찰 후 중환자실에 입원하고, 혈관에 관을 삽입하는 시술을 받고, 간 수치가 어느정도 안정 되었다하여 2/27일 퇴원(2/17일 응급실 입원) 하였으나, 차츰 가려움 증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체온은 정상을 유지하고 있어 경과를 지켜보는 중입니다. 이식수술은 2012년도 12월 28일 입니다.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마음이 따뜻하신 분이라는걸 느끼고 저 또한 많이 배웁니다 .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도드릴께요.
좋은 잘 보았습니다. 담도협착으로 한달동안 입원해서 3차례 시술을 하고 3일전에 열이 나지 않아 퇴원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저녁부터 열이 오르네여.. 항생제와 해열제를 처방 받아 왔으나, 내일 외래로 가려고 합니다. 시술 후 퇴원 하고도 이렇게 열이 다시 오르곤 하나요?
간이식 5년차를 달려가고 있습니다.저 역시 이식 1년 쯤 황달이 와 담도협착으로 인한 문제라는 S대 의사.그 후로 10여 차례 시술을 반복하며 고통스러워 다시 개복을 하며 몇차례 더 시술한 끝에 담도 스텐트 안착.그후로 담도 염증으로 열이나 응급실을 들락거리던 차에 어디선가 강남에 있는 병원에서 담도협착에 대해 만족할 만한 시술을 하였다기에 그병원으로 옮긴 후 1차 스텐트 교체 후 그제 2차 교체 시술마침.1차하고 3개월 동안 열 한번 안나니 응급실 갈 일도 없어져 생활이 확 달라졌네요.엊그제 17일 입원 18일 교체하고 오늘 퇴원하면서 다음 3개월 후 스텐트 완전 제거한다는 의사 말씀듣고 가는 중 지하철에서 이기쁨을 전함.
혹시 담도 스텐트 잘하는 강남에 있는 병원 쪽지로 부탁드려도
될까요
@설악산 강남세브란스 이동기교수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