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서론
1. 저자: 마태 (세리, 레위지파)
마태복음에는 저자가 명시적으로 언급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초대교회부터 지금까지 마태복음의 저자는 세리 마태(레위라고도 불림)로 여겨져 왔습니다. (마 9:9-13, 막 2:14-17에 등장합니다.)
2. 기록 시기와 장소: 60년대 초중반, 팔레스타인 또는 시리아 안디옥
마태복음에는 기록 시기와 장소가 명시적으로 나와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초대 교부 이레네우스의 저술에서 “베드로와 바울이 로마에서 복음을 전하는 동안 마태가 책을 기록했다”고 언급합니다. 실제 베드로와 바울이 60년대 초반에서 중반 사이에 로마에서 함께 사역을 했기 때문에, 마태복음도 이 시기에 쓰여졌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마태복음 22장 6-7절에서 예수님은 예루살렘과 성전이 파괴될 것을 예언하십니다. 실제 로마 군대와의 전쟁 과정에서 70년에 성전이 파괴되었는데, 마태복음에는 그 예언이 이루어졌다는 말은 나오지 않습니다. 이 점에서도 마태복음은 70년 이전인 60년대 초중반에 쓰여졌을 것입니다.
기록 장소는 60년대 초중반 당시 마태가 사역한 것으로 알려진 팔레스타인 혹은 시리아 안디옥 지방일 것입니다.
3. 수신자
마태복음은 일차적인 독자를 유대인 출신의 기독교인으로 상정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 내용을 보면 상당 부분 유대적 배경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① 다른 복음서보다 구약 성경을 많이 인용하였습니다. ② 유대인의 풍습에 대한 자세한 해설이 제시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마가복음에서는 그에 대한 해설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마 15:2와 막 7:3-4 비교) ③ 히브리어에 대한 번역이 나오지 않습니다. (반면에 요한복음에서는 랍비, 메시야, 실로암 등 히브리 단어의 의미를 번역해 줍니다.) ④ “하나님 나라,” “하늘에 계신 아버지” (하나님의 성호를 명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꺼림) 등 유대인의 전형적인 용어를 사용합니다. ⑤ 예수님의 족보가 아브라함에서 시작됩니다(1:1-17). 예수님이 다윗의 자손임이 강조됩니다(1:1, 9:27, 12;23, 15:22, 20:30-31, 21:9,15, 21:41-45).
그런데 마태복음의 내용을 잘 살펴보면 이방인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① 이방인 동방박사가 예수께 경배하러 왔음을 중요하게 기록합니다. ② 또한 예수님께서 “밭은 세상이요”(13:38),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28:18-20) 등 이방인을 포함한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정리하자면, 마태복음은 “팔레스타인에서 시작한 교회 à 헬라어를 쓰는 흩어진 유대인 à 모든 민족으로 “확장되어 가는 과정 중에 있는 교회” à 온 시대 교회”를 대상으로 점점 더 확장되는 청중을 독자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목적: 예수님이 온 세상의 왕이심을 믿게 하려고
예수님이 온 세상의 왕(메시아, 그리스도)이시라는 사실을 분명히 선언합니다. 독자들이 예수님이 하나님이심을 믿고 제자가 되어 천국에 들어가고 천국의 일을 하도록 이끌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① 많은 구약 성경을 인용하며 예수님의 인격, 삶, 사역은 구약에 나타난 메시야 예언의 성취임을 강조합니다. 다른 복음서에는 없지만 마태복음에만 있는 구약 성경 인용 구절들이 많습니다(1:22-23, 2:15, 2:17-18, 2:23, 4:14-16, 8:17, 12:17-21, 13:35, 27:9-10).
또한 ② 구약 이스라엘의 역사가 예수님의 생애에서 그대로 재현되며, 이스라엘의 실패를 예수님이 온전히 성취하셨음을 증언합니다(예를 들어, 마 2:15는 호 11:1의 재현).
마태복음 전체 개요
장 | 형태 | 제목 | 내용 | 장소 | |
1 | | 출생과 초기 삶 | 족보, 출생: 하나님의 아들, 임마누엘 | 베들레헴 | |
2 | | 애굽으로 이주, 나사렛 정착: 새 이스라엘, 영아 살해의 고난 | 애굽, 나사렛 | |
3 | | 사역의 시작 | 세례자 요한: 예수님의 길을 예비, 예수님 세례 받음 “하나님의 아들” | 요단강 | |
4 | | 사단의 시험에서 사단을 정복: “하나님의 아들” | 광야 | |
베드로를 부르심, 장모 치료 | 갈릴리 | |
5 | 설교: 제자의 삶 | 갈릴리: 산상수훈 | 천국 제자의 축복, 예수가 성취한 사랑의 법을 따라야 | 갈릴리 산 위 | |
6 | 하나님 앞에서 하는 구제, 기도, 금식. “먼저 그 나라와 의를” | |
7 | 비판하지 말라, 좁은 문으로, 심판을 경고 | |
8 | | 갈릴리 사역: | 병자 치료, 귀신 추방, | 갈릴리 | |
9 | | 죄인들을 제자로 부름, 여인, 소경 치료, 귀신 추방 | |
10 | 설교: 제자의 사역 | 갈릴리 사역: 제자 파송 설교 | “천국이 가까이 왔다”는 메시지 고난의 예고 | |
11 | | | 세례 요한보다 큰 시대가 옴,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 그러나 예수님께 오는 자에게는 쉼이 있음 | |
12 | | | 안식일에 병 고침, 귀신 추방에 대한 비난, 성령으로 귀신 추방하는 하나님 나라, 예수님의 참 가족 | |
13 | 설교: 천국이 자람 | 천국 비유 설교 | 천국은 비밀, 밭의 비유, 겨자씨, 나쁜 생선 골라내는 심판 | 해변 | |
14 | | 갈릴리에서 벗어난 사역들 | 헤롯의 반응(예수는 요한의 영), 오병이어, 물위로 걸음 | 갈릴리 동부지역 | |
15 | | 외적 의식보다 마음의 정결, 이방여인의 딸 고침, 4천명 먹임 | 페니키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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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 바리새인 조심할 것, 베드로의 고백, 십자가 예고 | 가이사라 빌립보 | |
17 | | 갈릴리 마지막 사역 | 변화산, 변화: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 귀신 추방 | 갈릴리 | |
18 | 교회에 관한 설교 | 천국과 교회 설교: 섬김과 용서의 공동체 | 갈릴리 | |
19 | | 유대, 베레아 사역 | 이혼 불가 천명, 어린아이, 부자 청년 | 유대, 베레아 | |
20 | | 포도원 비유: 천국식의 평등, 나중 된 자가 먼저 됨, 죽음 예고 세베대의 어머니 청탁: 고난의 하나님 나라. 여리고 소경이 다시 봄 | 유대, 베레아 | |
21 | | 수난주간 | 승리의 입성: 겸손하여 나귀 타고 오신 하나님 성전 정결: 세리와 창녀가 먼저 천국에 (배반하는 농부 비유) | 감람산 예루살렘 도시 | |
22 | | 논쟁: 천국 잔치와 배반, 가이사에게, 가장 큰 계명(사랑) | 성전 | |
23 | | 논쟁: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유대인들이여 | |
24 | 종말 설교 | 종말의 나라 간 분쟁, 핍박, 마지막 심판 | 감람산 | |
25 | 세 가지 비유(열 처녀, 달란트, 양과 염소) | |
26 | | 제자의 발 씻김, 감람산 기도, 체포, 제자들 배신, 심문(예수는 구름 타고 권능의 우편에 앉을 인자: 24:64) | 예루살렘 | |
27 | | 유다의 자살, 빌라도의 갈등, 예수의 죽음 (이스라엘의 왕, “아버지”, 아들) | |
28 | | 부활, 위임 |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남, 전도 명령 | 예루살렘, 갈릴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