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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난, 고유가, 교통 적체에 대한 대안으로 카셰어링이 인기몰이 중. 시간당 혹은 분당 과금하거나 별도 보험료나 사용 후 주유가 필요 없고 차량 반납이 용이한 점 등 장점을 부각시켜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임. 자동차 공유로 차량 수를 줄일 수 잇다는 측면에서 저탄소 녹색성장 모델로 각광받음. |
□ 카셰어링(Car Sharing)이란
○ 카셰어링은 도심지역에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을 배치, 예약 후 회원카드나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사용하는 차량 공유 서비스임. 한 대의 차를 여러 회원들이 공유하는 제도로 특정 지역에서 소규모로 회원이 결성돼 운영하기도 하나 이러한 시스템이 대도시 주변지역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게 되면서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업도 생겨남.
○ 차량 대여 서비스는 단기간 지역에 머무는 관광객이나 캠퍼스에 거주하는 대학생, 혹은 인구가 밀집된 다운타운지역에 거주해 차량 소유가 불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사업으로 인식되며 높은 호응을 받음.
- 분 또는 시간 단위 임차가 가능하고 별도의 주유비가 들지 않아 자가용이나 일반 렌트카보다 매우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음.
- 카셰어링은 환경보호에도 큰 영향을 주는데 차량을 회원들과 공유함에 따라 주행거리를 50%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도 매년 1인당 1.2톤 정도 감축할 수 있다고 함.
- Car Sharing시스템을 사용하게 될 경우 회원들은 차량 소유주와 비교해 주차비, 보험료, 차량점검료 등 최소 250달러 저축이 가능하다고 함. 평균적으로 회원들이 차량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은 월 약 125달러로, 이는 일반 차량 소유주들의 한달 보험료와 비슷하다고 함.
자가차량 운행 시 평균 소요비용
자료원: 캐나다 자동차 협회(Canadian Automobile Association)
○ 카셰어링 프로그램은 렌터카와 비슷하게 생각할 수도 있으나 연회비를 받는 회원제로 운영되며 사용료를 하루뿐 아니라 시간 단위로도 낼 수 있으며 사용료에 주유비와 보험료가 포함됐다는 점이 차이임. 또한 대다수의 카셰어링 프로그램은 캐나다 내 최근 2~3 년간의 무사고 운전 경력을 요구함.
○ 서부 캐나다 밴쿠버지역을 중심으로 이러한 카셰어링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는데, 대표적으로 Modo(http://www.modo.coop), Zipcar(http://www.zipcar.com), car2go(www.car2govancouver.com)가 있음.
□ Zipcar
○ Zipcar는 대학 캠퍼스 안이나 대형 슈퍼마켓 체인점 등에 Zipcar 전용 주차장을 설치해 접근성이 좋은 편이며, 대학생 등 젊은층을 주요 고객으로 적극 유치함.
○ 가입방법
- Zipcar 웹사이트(http://www.zipcar.com)에 접속 후 join! 아이콘을 클릭, 웹사이트 가입절차를 따라 가입하면 무사고 운전경력 증명서를 내라는 이메일을 받게 됨.
- ICBC(주 정부 산하 기관으로 BC주의 모든 운전자들이 이용하는 자동차 보험회사)에 전화 후 증명서 (driving record and claims history letter)를 Zipcar(records@zipcar.com)로 보내달라고 요청함.
- 2~3일 후 Zipcar에서 회원가입이 승인됐다는 편지와 함께 멤버십 카드가 발송됨. 카드 발급 후에는 필요할 때마다 인터넷으로 언제든 예약하고 사용이 가능함.
○ 이용료
- 차 문 개폐 시 사용되는 멤버십 카드를 통해 사용시간과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계산돼 본사로 전달됨.
- 연료비, 주차비, 보험비, 유지비용, 위성 라디오 이용료가 포함된 가격임.
- 사용빈도수에 따라 occasional driving plan과 extra value plans(사용빈도수 높은 이용자)로 나누어짐. Extra value plans의 경우 월정액을 선불로 내는 방식으로 만약 선불한 금액을 초과할 경우 추가 지불할 수 있으며 당월에 다 사용하지 못했을 경우 다음달로 이월 가능함.
- 예약 사용시간이 다 되어갈 쯤 알림문자를 받게 되는데, 이용시간을 늘이기 위해서는 문자로 답장을 보내면 됨.
- 초기에는 하루 단위로 계산이 됐었으나 시간단위로 바뀌면서 비용이 절감돼 고객이 크게 증가했음.
Zipcar 요금제 비교
자료원: Zipcar 웹사이트
○ 사용방법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아이폰 어플을 이용해 지도에서 현재 사용 가능한 자동차를 확인한 후 예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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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급받은 멤버십 카드(Zipcard)를 자동차 유리창에 있는 센서에 대면 차가 열림. 차 키는 꽂혀 있으며 Zipcard 없이는 차를 억지로 열어도 엔진이 점화되지 않아 주행이 불가능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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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후 자동차를 다시 원래 자리에 주차함. |
자료원: Zipcar 웹사이트
○ Zipcar의 이용은 셀프서비스로 검색, 예약, 이용, 반납의 모든 절차가 온라인 혹은 모바일앱을 통해 이용됨.
- Zipcar 이용자의 25%가 아이폰 사용자라고 함.
- 차 내에 있는 블랙박스가 배터리, 연료 등 차량상태를 자동으로 모니터하고 원격으로 관리됨.
○ Zipcar 차량 1대당 15~20대 정도의 차량을 줄일 수 있으며 90%의 이용고객이 주행거리를 5500마일로 줄여 1명당 219갤런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음을 알리기도 함. 교통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 차량 증가로 야기되는 교통, 환경오염, 주차부족 등의 사회적 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친환경 기업으로 인식시키기도 했음.
- Zipcar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을 지칭하는 'Zipster'란 애칭도 생겨남.
□ Car2go
○ Car2go는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로 알려진 다임러 그룹에서 운영하는 카셰어링 서비스로 2011년 4월 말부터 캐나다에서 최초로 밴쿠버에서 서비스를 개시함.
- 유럽에 본사를 둔 Car2go는 2009년 최초로 독일에서 시작돼 2010년 미국 텍사스주에 이어 밴쿠버를 북미 두번째 서비스 지역으로 선정함. 밴쿠버는 자동차 공유에 대한 인식이 강한 곳으로 알려져 캐나다 최초로 서비스 실시에 적합한 장소로 선택됨.
- Zipcar나 Modo 렌털 서비스와는 달리 Car2go는 분 단위로 사용시간이 계산되며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 자동차를 돌려줄 필요가 없으며 자신이 원하는 만큼 얼마든지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
- 현장방문, 혹은 24시간 사전 예약을 통한 차량대여 서비스를 제공해 회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차를 사용할 수 있음.
- 운영차종은 스마트(Smart Fortwo)이며 Car2go 서비스는 미리 픽업시간을 예약하고 자동차를 사용한 후에는 서비스 해당지역의 노상주차장(Street Parking) 내 전용주차지역 어디에나 반납 가능
- Car2go서비스는 택시나 자전거 공유 프로그램의 대안으로 급부상함.
자료원: car2go 홈페이지
○ 이용료
- 분 당 35센트, 시간당 12.99달러로 하루 대여료는 최대 65.99달러(세금 별도)임. 요금에는 연료비와 주차비, 보험, 차량관리, 세차, GPS 내비게이션, 그리고 24시간 고객 지원비용이 포함됐으며 주행거리 제한도 없음. 이용 요금은 신용카드로 자동으로 청구됨.
- 만일 기름이 다 떨어져 운전자가 채울 경우에 기름값은 전액 환불 조치됨.
○ 사용방법
RFID카드를 발급받아 스마트 차량 앞유리 판독기에 대면 차문이 열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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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수석 앞서랍에 키가 있으며 터치스크린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시동 걸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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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후 차를 지정된 노상 주차장 내 주차공간이나 car2go 전용 주차공간에 반납하면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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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2go 전용 주차장 |
자료원: car2go 홈페이지
○ 주차된 차의 위치는 GPS를 통해 본사에서 관리하며 각 차의 위치 정보는 iOS용 앱을 이용, 사용자가 확인 가능함. 연료 잔량과 기타 정보 또한 무선 데이터 통신망을 통해 본사에서 관리함.
○ Car2go의 차량은 카드로 작동되는 텔레매틱스 장치(텔레커뮤니케이션과 인포매틱스의 합성어로, 자동차 안에서 이메일을 주고 받고 인터넷으로 각종 정보도 검색할 수 있는 Auto PC를 이용)를 갖추었는데 여기에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컴퓨터와 라디오, 그리고 GPS 조절장치가 부착됐음.
- 모든 차량에는 또한 텔레매틱스 시스템 에너지원으로 100와트 태양열 전지판이 설치됐음.
□ Modo
○ Modo사는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북미 최초의 비영리 단체임. 밴쿠버 다운타운에 본사가 소재한 Modo사는 1997년 차량 2대로 설립됨. 당시 회원 수는 16명 밖에 되지 않았으며 직원 수는 1명이었음.
- 현재 Modo사의 회원수는 5000명이 넘으며 차량은 225대로 성장함.
- Modo 회원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일반 운전자보다 10~36배 적은 양임.
- Modo 서비스 이용자의 50% 이상이 개인 소유차량을 처분했으며, 이는 약 3000대의 차량에 해당됨.
- 선택 가능한 차종은 해치백 차량부터 미니밴까지 다양하며 각각의 차량 사용 시 소요 비용은 동일함.
○ 이용료
- 회원은 co-op membership과 casual membership 두 종류로 co-op멤버십은 500달러를 보증금으로 내고 탈퇴할 때 찾을 수 있으며 캐주얼 멤버십은 연회비 50달러를 내야 함. 단, co-op멤버십 탈퇴는 가입한 뒤 6개월 이상 지나야 가능함. 이용 금액은 회원제에 따라 차이가 있음.
- 요금에는 주유비, 보험료, 제반 관리비용, 청소, 주차비가 포함됨. 특히 가장 큰 혜택으로 Modo 회원들은 밴쿠버시 내 주차 허가 제한구역과 거주민 주차구역에도 언제든 주차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음.
- 그 외 기타 혜택으로 회원들은 차량 렌탈 시 또는 YMCA/YWCA서비스 이용 시 밴쿠버시 커뮤니티센터 이용 시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으며 대중교통 이용 시 15%의 할인율을 받을 수 있음.
- 예약 시 최단 1시간 전부터 최대 1개월 전까지 사전 예약이 가능하며 최대 1달간 대여가 가능함.
- 예약 취소 시 12시간 전에 미리 알려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50%의 금액을 돌려 받을 수 없음. 또한 예약 후 나타나지 않았을 경우 지불한 금액의 200%에 해당하는 벌금을 내야 함.
- 정해진 시간까지 차를 돌려주지 못하게 될 경우 벌금은 25달러임.
- 모든 차는 최소 25%의 기름이 차 있으며 차내에 주차카드에 구비돼 무료로 기름을 채울 수 있음. 주차카드가 거부돼 사용자 부담으로 주유비를 내야 할 경우 영수증을 첨부하면 전액 환불 받을 수 있음.
Modo 요금제 비교
자료원: Modo 웹사이트
Modo 차량 전용 주차장
자료원: 무역관 자체 촬영
□ 3개사 비교
(단위: 달러)
Zipcar |
Car2go |
Modo | |
본사 위치 |
미국 |
유럽 |
캐나다 |
가입비 |
25 |
35 |
20 |
시간당 요금제 |
8~8.75 |
12.99(분당 35센트) |
3~7.50 |
이용 가능한 차종 |
다양(30여종) |
스마트 |
다양 |
차량 리턴시 |
지정된 지역에 주차 |
지정구역 없음 |
지정된 지역에 주차 |
차량 액세서리 |
위성라디오 |
컴퓨터, 라디오, GPS 내비게이션 |
자전거 랙, 스노우타이어 |
소유주 |
사기업 |
사기업 |
비영리단체 협동조합 |
대여가능시간 |
최대 4일 |
무제한 |
최대 30일 |
□ 시사점
○ Car Sharing은 주차난, 고유가, 교통체증, 환경오염에 시달리는 대도시에 적합한 모델이며 자동차 구입, 유지에 소요되는 제반 비용을 줄여 합리적으로 차량을 이용하려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
○ 한국 내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카셰어링이 성장 중이며, 렌트 업계를 선점한 대기업도 차츰 관심을 보임.
- 동국대 자회사인 한국 카셰어링과 롯데건설이 공동주택 카셰어링 서비스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올 4월 초에는 서울시 자동차대여사업조합, 신안금융그룹, KT, 서울시환경운동연합, 전기차산업협회, 홍익대 등으로 구성된 카셰어링 포럼이 발족되기도 했음.
-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그린카’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 이에 단시간 사용이 필요한 대학생과 젊은 부부를 중심으로 사용자가 증가함. 보험료와 일일 60km까지 주유비는 무료이며 블랙박스가 설치됐음. 현재 서울 내 그린존(Green Zone) 주차장 30개가 설치됐으며 2012년 말까지 1500개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함.
- 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 100여 대는 제주도에서의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함. 아직 서비스 초기단계로 현재 대여받은 곳에 차량을 반납해야 하나 추후 대여와 반납 장소를 자유롭게 바꿀 예정임.
- 차량 내부에 내비게이션이 설치됐으며 주유 시 차내 주유카드가 사용 가능함. 반납시간 15분 전에는 예약만기 알림 문자가 전송됨.
- 아직까지는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가 진행되는 실정으로 이용에 제한이 있으나 지역확대, 시스템 오류 개선, 차량 관리 등 지속적인 개선이 꾸준히 이루어 진다면 더욱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을 것임.
○ 카셰어링은 공유경제 모델을 바탕으로 틈새시장을 발굴하고 잠재고객을 확보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한 사례로 풀이할 수 있음. 새로운 상품을 시도하는 젊은층에 다가간 전략도 유효했음.
○ 한편 최근 IT융합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로 카셰어링에 필요한 솔루션과 서비스와 차량에 장착되는 텔레매틱스 장치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LTE(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도 확대될 것임.
- 친환경차량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차 증대됨에 따라 향후 몇 년 내로 텔레매틱스 기술의 표준화 경쟁이 심화될 것임.
자료원 : car2go, modo, zipcar, KOTRA 밴쿠버무역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