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합니다.
야고보서 5:13~16
13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16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하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구원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치료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출 15:26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 = 나는 너희를 치료하겠다고 약속한 하나님이란 뜻입니다.
하나님은 [여호와 라파] 치료의 하나님이십니다.
마 4: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예수 그리스도도 말씀을 전파하시고, 가르치시며, 치유하시는 삼중 사역을 하셨습니다.
마 8:16~17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내시고 병든 자들을 다 고치시니 17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그리스도가 병든 자를 고치시는 사역은 십자가의 속량 사역의 결과이며 예언의 성취라고 선언합니다.
요 19:30 [다 이루었다] = 텔레오 = 끝내다, 완성하다, 성취하다 -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죄악의 담을 헐고 화목하게 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도 화목을 이루었다, 사람의 죄의 문제를 다 해결했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은 우리의 최종 목적인 영혼 구원을 말합니다.
또한, 믿는 자들의 생활 구원과 환경 구원을 모두 포함하는 구원을 완성하셨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죄에서 구원, 가난, 고난, 시험, 위험, 낙심, 슬픔, 질병에서 구원을 의미합니다.
그중에 우리들의 질병도 짊어지시고 구원해 주신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중심은 말씀을 가르치는 일과 병자를 고치시는 일을 통해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는 것이었습니다.
특별히 치유 사역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는 가난하고 병들고 소외당하고 상처 입은 심령을 가까이하시고 수많은 치유와 회복으로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이 시간에도 하나님의 치유와 회복으로 평안과 기쁨이 충만해지기를 축복합니다.
1. 교회는 치유 사역을 감당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1) 영적 지도자인 담임 목사입니다.
14절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여기에서 장로는 오늘날 교회 장로가 아니라, 영적 지도자인 목회자를 말합니다.
목회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기도하는 자라고 분명하게 지목합니다.
2) 병 고치는 치유 은사를 받은 사람들입니다.
고전 12:9b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은사는 교회와 성도, 그리고 이웃의 유익을 위해 주시는 것입니다.
교회는 병 고치는 은사를 받은 자들을 통해서 치유 사역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적인 활동보다는 교회의 유익을 위한 것이니 영적 지도자와 함께 협력하는 것이 옳은 일이고, 좋은 열매가 되며,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는 사역이 됩니다.
3) 병든 자를 위한 성도들의 중보 기도입니다.
15절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혹시 그 질병이 죄로 인한 것이라도 죄를 사하심으로 그 질병을 치유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믿음으로 기도하면 하나님이 들으시고 병든 자를 낫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서로 믿음으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치료하십니다. 할렐루야~!
그러므로 하나님의 약속과 성취가 보장되어 있음을 기억하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많이 사용하셔서 치유와 회복의 기쁨을 누리시길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2.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할 수 있습니다.
약 1:6~7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7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의심하지 않는 믿음이 병든 자를 치유하며 구원하게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병을 치료하는 능력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있기 때문입니다.
마 8:2 [한 나병환자가 나아와 절하며 이르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 하거늘]
마 8:8 [백부장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사옵나이다]
마 9:18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실 때에 한 관리가 와서 절하며 이르되 내 딸이 방금 죽었사오나 오셔서 그 몸에 손을 얹어 주소서 그러면 살아나겠나이다 하니]
※ 주님께서 원하시면 깨끗해집니다. 말씀하시면 낫습니다. 만지시면 죽은 자도 삽니다.
그러나 기도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인 줄 믿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줄 믿는다면 반드시 내가 기도해야 합니다.
질병은 자기 혼자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질병을 위해 교회가 기도하라고 하는 것은, 가정과 교회 공동체의 일이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지체, 한 몸이기 때문입니다. - 험담, 비판, 수근수근 금물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새 계명 [서로 사랑]은, 축복하며 기도하는 중보 기도에부터 시작됩니다.
3. 병든 자를 위해 기도할 때, 질병의 근원을 분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6절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크다] = 의인은 회개하여 용서받은 자입니다.
그러므로 중보 기도를 하기 전에, 자신의 죄를 먼저 회개하고 기도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이것이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기도할 때, 두려워하지 말고, 믿음의 담대함으로 선포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내가 기도해서 안 나으면 어떻게 하지?]라고 생각하고 염려할 때가 있습니다.
내가 기도해서 안 낫는 것이 정상입니다.
왜냐하면, 기도는 우리가 하고 치유는 하나님이 하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우리가 하고 역사는 하나님이 하시는 것입니다.
기도는 우리가 하고 기적은 하나님이 베푸시는 것입니다.
1) 병은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 죄를 깨달음 / 고난이 유익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고난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 말씀을 가까이하며 기도할 때 깨닫게 하시고, 회개할 수 있게 하셔서 용서와 치유와 회복을 허락하시는 유익이 되게 하십니다.
2) 병은 하나님과 영적으로 깊이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회개하면 어떤 죄라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으시고 용서해 주십니다.
하나님은 자녀 된 우리가 회개하고 돌아오기만을 기다리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자녀를 구원해 주시는 우리 아버지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병상에서 하나님과 더 깊은 영적 만남이 이루어지길] 위해 기도합니다.
막 2:5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예수 그리스도는 [네 병이 나았다]고 하지 않고, [네 죄 사함을 받았다]고 말씀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몸만 치료함이 아니라, 영적 질병인 죄의 문제도 해결하심으로 전인적인 치료를 선포하신 말씀입니다.
16절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대부분 질병은 죄 때문에 생깁니다. - 죄(하나님, 사람, 물질), 시험, 연단, 실수
기도해 주는 사람이나, 병든 사람이나 다 죄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먼저 자기의 죄를 고백함으로 거룩함을 회복해야 합니다.
병든 자는 육신의 질병과 더불어 영혼의 질병도 치료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영혼이 잘 됨 같이 범사도 잘되며 강건한 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말씀을 정리합니다.
사람은 전인격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전인치료가 필요합니다.
전인치료란 육적인 것, 영적인 것이 다 치료됨으로 영혼과 마음과 육체가 회복되어 강건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병든 자를 치료하시길 좋아하십니다.
그리고 교회가 함께 중보하며 기도할 때, 영과 육의 전인치료를 위해 하라고 하십니다.
죄인인 우리가 먼저 회개하고, 믿음으로 축복하며 기도하면 역사하실 줄 믿습니다.
잘 될 때도 겸손하게, 고난이 와도 감사한 마음으로 기도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하나님께 들린 대로 응답하시며, 치료하실 줄 믿습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의 심령과 가정과 생활 현장에서 중보 기도로 인해 하나님의 놀라우신 치유의 기적이 많아져서 기적이 생활이 되고 즐겁고 행복한 찬송이 되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