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 사도직의 분야
평신도들은 어느 분야에서, 어떤 활동을 하면서 성직자들과 협력할 수 있을까요? 그 첫번째 분야는 교회 공동체 안에서입니다. 전례에서 역할을 수행하고, 교리교육을 담당하고, 선교 활동의 임무를 수행하며, 교회의 재산 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교회 공동체에는 평신도들의 활동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평신도들의 활동이 없으면 일반적으로 사목자들의 사도직도 완전한 효과를 거둘 수 없다(평신도교령 #10항).
그러나 평신도들의 진가가 발휘되는 분야, 평신도들이 아니면 할 수 없는 분야는 사회 분야입니다.
사회 분야의 사도직, 곧 자기가 살고 있는 공동체의 정신, 풍습, 법률, 구조 등을 그리스도 정신으로 충만하게 하는 노력은 결코 다른 사람이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평신도들의 의무이며 책임이다. 이 분야에서 평신도들은 서로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으로서 사도직을 수행할 수 있다. 바로 여기에서 평신도들은 삶의 증거를 말씀의 증언으로 완성한다. 노동, 직업, 연구, 거주, 여가, 단체의 영역에서 평신도들은 동료들을 더욱 적절하게 도와 줄 수 있다(평신도교령 #10항).
그런데 현재 우리 교회에서는 평신도 사도직을 교회 울타리 안에서만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너무 강합니다. 평신도들이 북음 정신으로 불타올라 마치 반죽을 부풀게 하는 누룩처럼 세상 안에서 사도직을 수행하기를 고대합니다.
거룩한 공의회는 모든 평신도에게 간청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여러분을 부르시는 그리스도의 목소리와 성령의 인도에 기꺼이 너그러운 마음으로 즉각 응답하기 바란다. … 주님께서 친히 이 거룩한 공의회를 통하여 모든 평신도를 거듭 부르시며, 평신도들이 날로 더욱 친밀하게 주님과 결합되어 주님의 것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고 주님의 구원 사명에 동참하도록 권유하신다. … 주님을 위한 노력은 결코 헛되지 않으리라는 것을 깨닫고, 평신도들이 언제나 주님의 일에서 풍성한 결실을 거두기 바란다(평신도교령 #33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