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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afe.naver.com/godnjf12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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Å日月眞人 明 선생님Ω
♧마지막 구세주(救世主) 황발(黃髮: 明 선생님)♧
【인천(仁川) 중앙동(中央洞) 자유공원 작은 정자 옆에 있는 큰 정자(大亭:석정루石汀樓) 黃宮】
【鄭道令(明 선생님)은 1946년 병술년(丙戌年)(음력 12월 대한민국 수도 서울 용산(龍山)에서)
해월(海月) 황 여일(黃 汝一) 선생 후손(後孫)으로 재림(再臨)하셨다】
【※】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1권 2장 5편 중에,
증지강락고인걸(曾知康樂固人傑) 급견계방진지선(及見季方眞地仙)
일소담토기천권(一宵談討幾千卷) 천리신교증십년(千里神交曾十年)
동위원객해산외(同爲遠客海山外) 우출동관풍우천(又出重關風雨天)
타일당빙쌍리비(他日倘憑雙鯉否) 해조응여월파련(海潮應與月波連)
일찍이 편안히 있는, 최초의 인걸(人傑)을 알았는데,
더불어 말세(末世)를 당하여 나타날, 진인(眞人)이신 지상신선(地上神仙)이구나.
하룻밤 사이 기천 권의 책에 대하여 서로 말을 주고 받으며,
천리신(千里神)과 교제(交際)한 지가 이미 10년이 되었구나.
그는 바다와 산 저 멀리서 온 객(客)인데,
또한 하늘의 풍우(風雨)를 뚫고 다시 아이로 태어나시게 되는구나.
미래(未來)에 진실로 이 세상(世上)이 아주 혼란(混亂)에 처했을 때
(否), 두 마리의 잉어(雙鯉)에 의지하게 되는데,
지금은 바닷물(海)과 달(月)이 하나로 잇닿아 있구나!
동학가사(東學歌詞) 봉명서(奉命書) Ⓟ7에,
『貧寒乞食 困困者도 天이命之 하신바니 何事不成 될까보냐 萬神自服 自然일세 天地大定 理致法이 震下連이 長男故로
自下達上 되는運數 貧賤者의 運數로다 부디부디 蔑視말고 來頭事를 두고보소』
이 글의 의미는 가난(家難)하여 걸식(乞食)하며 어렵고 어렵게 살지만, 하늘이 천명(天命)을 내린 사람이니, 무슨 일이든지 이루지 못할 일이 어디 있겠는가?
모든 신(萬神)들이 스스로 와서 복종(自服)하게 되는데, 천지(天地)가 돌아가는 이치법(理致法)이 진괘(震卦)인 장남(長男)인 고로, 자하달상(自下達上) 즉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운수(運數)인 고로, 바로 가난하고 천한 자의 운수(運數)라고 하였다.
부디부디 멸시(蔑視)말고 내두사(來頭事), 즉 장차 앞으로 닥치는 일을 두고 보라고 하였다.
이 글을 보면 하나님의 아들은 인간 세상에서 거지와 다름없는 생활(生活)을 하다가, 천자위(天子位)로 오르는 것이라고 밝히는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은 자하달상(自下達上) 즉 가장 밑바닥의 거지같은 생활을 하다가, 위로 오르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흔히 말하는 개천에서 용(龍)이 난다는 말은 이를 두고 하는 말이다.
하나님의 아들은 처음부터 하늘에서 강림(降臨)하여 큰소리치며 호령(號令)하는 사람이 아닌 것이다.
지극히 평범히 보통 사람으로 태어나서 스스로가 수신제가(修身齊家)하고 난 연후(然後)에, 강림(降臨)하는 구세주(救世主)가 되는데, 그 때에 하늘이 주신 대권(大權)을 행사(行使)하게 된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은 처음부터 근본적으로는 부유(富裕)하지만, 인간 세상에서는 거지와 같은 생활(生活)을 하게 되는데, 천지(天地)가 정한 운수(運數)가 이 거지와 다름없는 생활(生活)을 하는 하나님의 아들에게 있으니, 모든 신(萬神)들이 스스로 그의 앞에 와서 복종(服從)하게 되어 있으며, 무슨 일이든지 못할 일이 없다고 하였다.
원래가 가난하게 살아 왔으니, 힘없고 가난한 사람들의 사정(事情)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분이니, 앞으로는 이 천(賤)하고 가난(窮)한 사람들의 세상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빈천자(貧賤者)의 운수(運數)라고 하는 것이다.
이 세상은 선(善)하고 정직(正直)하게 살려고 하면, 가난하게 살 수 밖에 없는 세상인 것이다.
굳이 말하지 않아도 마음 속으로 생각해 보면 쉽게 수긍(首肯)이 가는 말인 것이다.
위의 내용과 같은 내용을, 해월(海月) 선생의 시(詩)를 보면 알 수 있는 것이다.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2권 23장 92년 2수에,
건곤간비효청유(乾坤慳秘效淸幽) 신구릉풍세욕부(新搆凌風勢欲浮)
응사귀신장읍호(應使鬼神長泣護) 용사일자동산구(龍蛇一字重山丘)
건곤(乾坤)이 굳게 감춰둔 비밀인데, 속세와 떨어져 있는 조촐하고 조용한 곳을 밝힌다면,
새롭게 일을 꾀하는데 불어오는 바람의 세(勢)를 능가(凌)하여 장차(將次) 떠오르니
이에 또한 귀신들이 굳세게 보호하는구나
용사(龍蛇: 숨어 사는 은사)가 일자(一字: 字가 太乙)인 아이(重)로 산 언덕에 있구나.
건곤(乾坤)이 숨기고 숨겨 왔던 비밀인데, 그가 속세와 멀리 떨어져 지내고 있는 곳을 밝힌다면, 새롭게 뜻한 바를 이루기 위하여 도모(圖謀)하는데, 세차게 불어오는 바람을 제압하고 능가(凌駕)하여 힘있게 또한 떠오르니, 이에 호응하여 귀신(鬼神)들이 빈틈없이 호위(護衛)하고 보호(保護)한다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건곤(乾坤)이라면 건(乾)은 하늘(天)을 말하며, 곤(坤)은 땅(地)을 말하니, 천지(天地) 또는 일월(日月)이란 의미로 사용한다.
그러면 해월(海月) 선생의 시(詩) 속에서는 어떤 의미로 건곤(乾坤)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3권 16장 74편 2수에
『시식건곤간비의(始識乾坤慳秘意)』
굳게 감춰둔 신(神)의 비밀인 건곤(乾坤)을 처음으로 알았네.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2권 7장 30편에,
『건곤유기허(乾坤有棄墟)』
건곤(乾坤)이 언덕에 버려졌구나
【※】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5권 3장 2편에,
『천지부모 건곤 왈 유인혜(天地父母 乾坤 曰 惟人兮) 보일신지건곤(保一身之乾坤) ......』 ***
천지(天地)를 부모(父母)로 한 건곤(乾坤)이란, 오직 한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9권 26장 90편에
『평생무력 정건곤(平生無力 正 乾坤)』 ***
일찍이(平生) 무력(無力)했던, 적장자(正)인 건곤(乾坤).
이상에서 보듯이 건곤(乾坤)이란, 관념적(觀念的)인 개념(槪念)이 아닌 구체적인 형체를 가진 사람을 뜻하는데, 천지(天地)를 부모(父母)로 한 적장자(嫡長子), 즉 하나님의 아들이 바로 건곤인 것이다.
즉 하나님이 하나님의 아들인 건곤(乾坤)으로 하여금, 은밀(隱密)하게 세상(世上)을 구제(救濟)하기 위하여 일을 꾀하게 한다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지금까지 숨기고 숨겨 왔던 비밀(秘密)이란 것이다.
이 숨겨진 건곤(乾坤)의 비밀을 비로소 해월(海月) 선생이 세상에 밝힌다고 하는 말이다.
또한 하나님의 아들의 호칭은 여러 가지로 쓰여져 있는데, 이 건곤(乾坤)이라는 말도 그 중에 하나인 것이다.
또한 중(重)자 역시도 그러한 것이다.
【※】
궁 을 가( 弓 乙 歌 ) 원문 ― 정 북창(鄭 北窓) 선생
건곤정위(乾坤定位) 합덕시(合德時)에 삼재구복(三才九復) 도통원(道統元) 치명대덕(致明大德) 광제시(廣濟時)에 ― 【※】
오역수신(吾亦修身) 견성원(見性元) 분야품물(分野品物) 성형시(成形時)에 국태민안(國泰民安) 년풍원(年豊元) 일란일치
(一亂一治) 분별시(分別時)에 어화궁을(御化弓乙) 태평원( 泰平元) 삼황오제(三皇五帝) 은덕(恩德)으로 너도 나고 나도 날 때
부모은덕 입었나니 은대덕(恩大德) 중태산(重泰山)이라 ― ―
【 천지정위(天地定位) 일분후( 一分後)에 건곤부모(乾坤父母) 일반(一般)이라!!! 】
우리 아등(兒等) 동몽(童蒙)들아 부모(乾坤父母) 은덕(恩德) 갚아보세 ―
부모은덕(父母恩德) 갚자하니 궁을가(弓乙歌)나 잊지 말고 너와 나와 불러보자 ~~
구변구복(九變九復) 차천지(此天地)에 일사이사구변수도(一四二四九變數度) 일천사백사십만년(一千四百四十萬年)
일사이사구복수도(一四二四九復數度) 일천사백사십만년(一千四百四十萬年) 갑자정월(甲子正月) 초일일(初一日)에
후천구복 십이회(後天九覆 十二會)라.
이십일년갑신춘(二十一年 甲申春)에 주성회두(主星回頭) 태양( 太陽)이라 태음태양 미정(太陰太陽 未定)하니 외각국
(外各國)이 분분(紛紛)이라.
천시지리(天時地理) 존중(尊重)하니 부지인화(復知人和) 이 때 로다 차시갑자(此時甲子) 구복하(九復下)에 태고지시
(太古之時) 갱귀(更歸)로다
이십사방(二十四方) 성천지(成天地)요 이십사회(二十四回) 변복(變復)이라 궁을성진(弓乙星辰) 조림하(照臨下)에 만법
귀종(萬法歸宗) 조화(造化)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만성도사(萬聖道士) 엄명하(嚴命下)에 수도수신(修道修身) 도통(道通)하세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광제중생 (廣濟衆生) 치덕하(治德下)에 주류팔방(周流八方) 으뜸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만수도인(萬數道人) 요행(僥倖)나서 모춘삼월 십오일(暮春三月 十五日)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편강궁을(鞭降弓乙) 신인등(神人等)을 분야지내(分野之內) 십이국(十二國)의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비산비야(非山非野) 하처(何處)런고 비천비지 (非天非地) 성진(星辰)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십이회(十二會)로 성도시(成道時)에 좌선우선( 左旋右旋) 위주(爲主)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일천지하(一天之下) 대본의(大本義)는 편강궁을(鞭降弓乙) 노래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청춘소년(靑春少年) 유협(游俠)들아 매방(賣放) 풍류(風流) 좋다 마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십이회 (十二會)로 성도(成道)하니 다시 신명(神明) 십이회(十二會)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신통육례(神通六禮) 제일(第一)이라 사서삼경(四書三經) 많이 읽세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수도수신(修道修身) 도통해서 충효이명(忠孝二名) 얻을 때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남에게 적악(積惡)말고 정심(正心)한 즉(則) 면악(免惡)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천지운수 불행하나 적선자(積善者)는 무고(無故)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천지만만(天地滿滿) 저 궁을(弓乙)을 너희 창생 어찌 알고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궁을(弓乙)인 들 다 구(求)할까 인고(因苦)한 이(사람) 선복(善福)이라 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궁불재산(弓不在山) 어데가며 을불재수(乙不在水) 뉘가 알꼬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인개호지(人皆好之) 원송(願誦)하면 국태민안 차시(此時)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무도(無道)하다 외국병마(外國兵馬) 예의지국(禮儀之國) 침범(侵犯)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요순지세(堯舜之世) 되련마는 도인(道人)외에 뉘가 알꼬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패도(悖道)말고 수도(修道)하면 도하지(道下止)가 이것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지성으로 늘 부르면 외국병마(外國兵馬) 불범(不犯)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만화(萬化) 도통(道通) 현인군자(賢人君子) 차도내(此道內)에 있을 진대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거처호환(居處虎患) 질병없고 오곡풍등(五穀豊登) 자연(自然)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성궁성을(成弓成乙) 성도(成道)하니 이매망량(夷魅魍魎) 자멸(自滅)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좌선우선(左旋右旋) 습도(習道)하니 질병호환(疾病虎患) 근심할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우리 아등(兒等) 동몽(童蒙)들아 궁을(弓乙)가를 불러보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너는 좌선(左旋) 나는 우선(右旋) 궁을(弓乙) 대로 놀아보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복원천지(伏願天地) 저 궁을(弓乙)을 인화(人和)없이 습도할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건곤부모(乾坤父母) 인자(仁慈)하여 억조창생(億兆蒼生) 생각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만화궁을(萬化弓乙) 성림(成林)하니 생활지방(生活之方) 뉘 알소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인구유토(人口有土) 다 알소냐 수신수도(修身修道) 앉을 좌자(坐字)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낙반사유(落盤四乳) 뉘알소냐 인의예지(仁義禮智) 적선가(積善家)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천지정위(天地定位) 다시되니 시화시풍(是化是豊) 절로 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사람마다 다 부르면 연년기한(年年飢寒) 어찌알꼬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사람마다 다 부르면 세세등풍(歲歲登豊) 자연되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소재면액( 消災免厄 ) 절로되고 태평성세(太平聖世) 또있도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불망주야(不忘晝夜) 늘 불러서 천지은덕(天恩地德) 갚아보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주류주류(周流周流) 만세주류(萬世周流) 조을조을(鳥乙鳥乙) 조을시구(鳥乙矢口)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애고애고(哀苦哀苦) 저백성(這百姓)아 간단말이 어인말고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고국본토(古國本土) 다 버리고 어느강산(江山) 가려는가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부로휴유(扶老携幼) 가지 말고 태평성대(太平聖代) 좋은 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팔황천지(八荒天地) 생겼을 제 일란일치이난(一亂一治二難)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삼재지화(三才之化) 부재(不齊)하니 세상사가 착란(錯亂)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국가충성 효부모면 삼재팔난 있을소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가고가는 저백성아 이향친척(離鄕親戚) 어인일고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차시구복(此時九覆) 불원(不遠)하니 천하태평 절로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부모 처자 다 버리고 길지(吉地) 찾는 저 백성(百姓)아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오복성(五福星)이 내 몸이라 길성조림(吉星照臨) 어데있노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자고창생 피난하여 기만명(幾萬名)이 살았던가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인의예지 어진마음 상인해물(傷人害物) 전혀마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생활지방(生活之方) 제게있어 부모처자 안보(安保)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저기 가는 저 소년아 궁을가(弓乙歌)를 웃지마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사궁을성(四弓乙星) 성도(成道)할제 일인화도(一人化道) 극난(極難)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패륜지설(悖倫之說) 노래말고 궁을가(弓乙歌)노래 불러보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천지가화(天地歌和) 좋은 노래 어느 누가 안부를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율려조양(律侶調陽) 좋을시구 낙낙장송(樂樂長誦) 노래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궁을(弓乙)불러 인화(人和)하면 재앙춘설(災殃春雪) 소제(消除)되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기인취물(欺人取物) 위부(爲富)하면 그 형세(形勢)가 몇 날 갈꼬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남을 속여 안전락(眼前樂)은 자손까지 멸망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적악자(積惡者)를 죽일려고 천하각국 분분(紛紛)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남아(男兒) 세상 처(處)해 나서 유현지명(維賢之名) 근본(根本)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부모인공(仁功) 잊지말고 공경부모 하휼(下恤)하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도로방황 저 백성아 남부여대(男負女戴) 가지마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천은지덕(天恩地德) 잊지말고 보국안민(輔國安民) 일삼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궁을가를 들어보소 생활지방 제게있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애고답답 설운사람 심산궁곡(深山窮谷) 찾지마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피세(避世)하야 은신(隱身)한들 천죄자(天罪者)도 무고할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갈수록 심산궁곡 어찌하야 사잔(살자는)말고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승천입지(升天入地) 못하나니 적악자(積惡者)는 무가내(無可柰)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일편수심(一片修心) 아니하고 가고가면 살아날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일편은덕(一片恩德) 전혀없이 생활지방(生活之方) 찾단말가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우습고도 가소롭다 남천북천(南遷北遷) 어인일고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분리친척(分離親戚) 가지말고 인리상화(隣里相和) 근본(根本)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수도수신(修道修身) 늘부르소 차시성도(此時成道) 궁을(弓乙)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일인지화(一人之化) 만인복(萬人福)은 차시천지(此時天地) 인화(人和)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처처창생(處處蒼生) 미련하다 차시성도(此時成道) 궁을(弓乙)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구변구복(九變九復) 차(此) 천지(天地)에 인화(人和) 로서 갱정(更定)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부분정위(不分定位) 이러하니 이십여년 분분(紛紛)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춘추전국(春秋戰國) 일어날때 천지정수(天地定數) 아닐런가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차시갑자(此時甲子) 삼월천(三月天)에 태양태음(太陽太陰) 정배(正配)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
얼시구나 불러보자 천시불여(天時不如) 인화(人和)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국태민안 절로되고 난신적자 물러간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시구시구 (矢口 矢口)조을시구(鳥乙矢口) 남아득의(男兒得意) 이때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
얼싸좋다 자편궁을(紫便弓乙) 사시만물(四時萬物) 채질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불벌자퇴(不伐自退) 소멸되니 요마제을(妖魔除乙) 이때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궁을가(弓乙歌)를 지은 도사(道士) 동요(童謠歌)불러 선화(宣化)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을씨구나 조을시구 창생도탄 없어진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삼백육십 각읍태수(各邑太守) 포덕포화(布德布化) 하실 때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우리태수(太守) 두소(杜召)로다 원차구군(願借寇君) 하였으면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국가태평 각읍태수 이아니 좋을소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도통천지 불원(不遠)하니 사해태평 이아닌가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외국병마(外國兵馬) 모두 가니 궁을성진(弓乙星辰) 송구(悚懼)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조선강산(朝鮮江山) 명승지(明勝地)로 도통군자(道通君子) 나실때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사명당(四明堂)이 갱생(更生)하니 승평세계(昇平世界) 불원(不遠)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
비장용장(飛將勇將) 나는 도다 사해풍진(四海風塵) 쓸어진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천변만화(千變萬化) 궁을(弓乙)이니 도통군자(道通君子) 조화(造化)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지금세상 불행하니 천지정수(天地定數) 무가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천명(天命)없이 살아날까 이대천명(以待天命) 기시(其時)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수도한 즉(則) 용신(用神)하여 풍운도술 임의(任意)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지성자(至誠者) 는 용신(用身) 하야 천지운액(天地運厄) 방비(防備)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초야공노(草野空老) 영웅들아 궁궁을을(弓弓乙乙) 용화(用化)하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구변구복(九變九復) 차시시화(此時是化) 궁을(弓乙)이야 용신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이재궁을(利在弓乙) 기화(氣和)하야 늘 부른 즉(則) 용신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폭악자(暴惡者)는 저 해(害)하고 적덕자(積德者)는 생활(生活)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선악자(善惡者)를 분변(分辨)하니 태극궁을(太極弓乙) 신명(神明)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
물욕지심(物慾之心) 다 버리고 인리상화(隣里相和) 선도(善道)하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차시(此時) 천지구복시(天地九復時)에 궁을도통(弓乙道通) 유현(維賢)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대성지화(大聖至化) 돌아오니 어서바삐 불러볼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녹양동풍(綠楊東風) 삼월천(三月天)에 다시 태평(太平) 돌아온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효제충신(孝悌忠信) 예의염치(禮儀廉恥) 차시성도(此時誠道) 갱명(更明)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궁을지화(弓乙之化) 현발(顯發)하면 요순시절(堯舜時節) 돌아온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팔조목(八條目)이 다시밝어 삼강오상(三綱五常) 용서(用序)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자고(自古)로 태평세계(太平世界) 인의예지(仁義禮智) 없을소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부지인륜(不知人倫) 우맹(愚氓)들아 삼강오상(三綱五常) 어이알꼬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인개위지(人皆謂之) 허언(虛言)하니 불신자는 도무사(都無事)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차역천리(此亦天理) 무가내라 권도(勸道)하면 들을소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인력으로 어찌할까 유복자(有福者)는 신청(信聽)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부자형제(父子兄弟) 일신(一身)이나 불효불신(不效不信) 일불효(一不孝)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궁을(弓乙)인들 다 구(求)할까 지성자(至誠者)는 오복(五福)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천금일신(千金一身) 생각거든 만화궁을(萬化弓乙) 성도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부모처자 생각거든 궁을도통 하여볼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보제중생(普濟衆生) 생각거든 수신성도(修身成道) 하여보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자고이래 충신열사 난의포식(煖衣飽食) 수신(修身)할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소한열사(疎寒烈士) 빈곤(貧困)으로 일심성도(一心成道) 하여보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치천하지대본의(治天下之大本義)는 도명덕화(道明德和) 제일(第一)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부귀(富貴)로서 광제(廣濟)할까 도통군자(道通君子) 제일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만고대성공부자(萬古大聖孔夫子)도 덕화(德化)로서 제세(濟世)니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이노래 좌석(坐席)에는 일동중(一洞中)이 무고(無故)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이노래 한곡조에 만화궁을(萬化弓乙) 포덕(布德)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인의예지 (仁義禮智) 등지는 놈 패도위언(悖道爲言) 뉘 금(禁)할꼬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가고가는 저러한 놈 이향친척(離鄕親戚) 어인일고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지성없이 피란하면 가는 곳이 사지(死地)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앉아서 정심(正心)하면 궁궁을을(弓弓乙乙) 가가호(家家好)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적악지심(積惡之心) 다 버리고 궁을가(弓乙歌)를 들어보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남천북천(南遷北遷) 월강자(越江者)는 국가은덕 배반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천은배반(天恩背返) 뉘가알꼬 가도 또 산(山) 죽느니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억조창생 (億兆蒼生) 신지(信地)있어 피난하여 가지마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어용조수(魚龍鳥獸) 짓빠지면 비거비래(飛去飛來) 죽느리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동요(童謠)듣고 정심(正心)하면 일심정기(一心正氣) 못할소냐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연호잡역(烟戶雜役) 호구지책(糊口之策) 만백성의 근본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길지(吉地) 찾아 가지 말고 금일(今日)부터 정심(正心)하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춘(春)아 춘(春)아 태평춘(太平春)아 사시안락(四時安樂) 태평춘(太平春)아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삼십육궁(三十六宮) 도시춘(都是春)아 동원도리(東園桃李) 편시춘(片時春)아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녹양방초(綠楊芳草) 승화시(勝花時)에 아니놀고 무엇하리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궁을가(弓乙歌)를 읊어면서 동요(童謠)불러 놀아볼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천궁천을(天弓天乙) 사천(司天)하고 태궁태을(太弓太乙) 사지(司地)하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이 노래를 일삼으면 궁궁을을(弓弓乙乙) 태평(太平)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아동천지(我東天地) 분야중(分野中)에 이음이양(二陰二陽) 먼저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녹양동풍(綠楊東風) 삼월천 (三月天)에 만화궁을(萬化弓乙) 개화( 開化)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
【황하일청(黃河一淸) 되는 줄을 너희 창생(蒼生) 뉘가알꼬 ― ― 궁궁 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
원조점점(元鳥漸漸) 날아드니 예창하명춘(藝摠下鳴春)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계천입극(繼天立極) 대성(大聖)나서 치국천하(治國天下) 되리로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첨처인륜(添處人倫) 소거성명(所居聖明) 조선국(朝鮮國) 함경도(咸敬道)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성독삼성(誠篤三省) 불이(不已)하면 종시불험불험(終始不險不險)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당세부귀영화자(當世富貴榮華者)도 선세적덕험(先世積德驗)이 있네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당세부귀영화자도(當世富貴榮華者) 경행선심(敬行善心) 적덕(積德)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패악지심( 悖惡之心) 버리고서 적선(積善)하면 제일(第一)이라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상인해물(傷人害物) 부디말고 적덕(積德)이나 하여보소 궁궁을을 성도(弓弓乙乙 成道)로다.
【上帝之子斗牛星 西洋結寃離去后 登高望遠察世間 二十世後今時當 東方出現結寃解】
【만사이황발(萬事已黃髮) 잔생수백구(殘生隨白鷗)】
♧청림도사(靑林道士)♧
평해 황씨(平海 黃氏) 해월종택(海月宗宅) 해월헌(海月軒) 뒤뜰의 대나무 숲
해월종택(海月軒): 봉황이 알을 품는 형국으로 풍수학상 강릉 이남 최고의 명당(明堂)
경북 울진군 기성면 사동리 433 (해월헌길70번지)
[Audio]정동하(Jeong Dong-Ha) 불후의명곡(Immortal So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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