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정 보정용 플러그인이 저한테는 필수인데.. 제가 사용중인 leopard osx 10.5.6 에서 쓸수있는 오토튠을 구하지 못하고.. 멜로다인 플러그인 설치도 실패하고..
그러다 문득.. parallels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편법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parallels 란.. mac os 안에서 가상으로 window(XP)를 한번 더 부팅하여.. 두개의 운영체제를 동시에 띄우고 공유할수도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parallels 설치 밑 세팅만으로도 몇시간을 잡아먹고 겨우 어느정도 안정적인 세팅이 끝난후에..
parallels로 한쪽에 XP를 띄워둔 상태에서.. 로직을 열고.. 간단하게 보컬녹음을 테스트용으로 했습니다.
parallels 의 configure 에서 미리 mac상의 파티션중의 로직 작업 폴더를 윈도우에서 access 가능하도록 따로 설정해둔 상태에서..
가상 window상에서 wav 편집툴을 열었습니다.
오토튠은 누엔도에서 사용하기가 편하지만. 누엔도는 원본 wav(aif)파일에 직접 프로세싱하지 않고.. 따로 bounce 과정을 거쳐서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든가 해야하기 때문에.. 제 본래의 의도와는 벗어나는 과정이기때문에 누엔도 대신.. wavelab, cooledit, samplitude 로 테스트했죠.
그런데.. wavelab과 samplitude는 원하는 부분(region 혹은 range)만 플러그인을 이펙팅 하는게.. 뭔가 시원치 않았습니다.
오토튠을 그래피컬 모드로 사용하려면... 해당 range만을 preview 할수가 있어야, 오토튠 안에서 track pitch가 깔끔하게 되는데.. 프리뷰를 누르면 계속 반복이 되어버린다거나... 뭐 이런저런 사소한 문제가 있더군요.
어떻게 어떻게 해서.. 다소 어긋나게 프로세싱이 가능하긴 했지만요..
반면.. cool edit 은 누엔도의 editor 에서 오토튠 작업하는것과 거의 흡사한 환경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디오 드라이버의 문제인지.. 무슨 문제인지.. 프리뷰까지는 correct pitch 모니터가 완벽하게 되는데.. 막상 OK 버튼을 누르면.. 프로세싱 하는 파란 막대기가 올라가긴 했지만.. 결과물은 아무 변화가 없더군요..
아무튼.. 오토튠의 구조상.. 좀더 연구해보기로 하고..
좀더 쉽게.. 간단한 프로세싱으로 먼저 테스트를 했습니다.
플러그인을 쓰지 않고.. 소스의 일부분을 silence 시켜주는.
그리고 save를 했는데.. 보통.. 윈도우에서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해당 파일을 사용하고 있으면.. 경고창이 뜨면서 안되잖아요?
그런데.. 분명 해당 파일을 mac상의 로직에서 사용중임에도 불구하고 아무 경고 없이 저장이 잘 되더군요.
로직의 파일 관리가 뭔가 독특한게 있나봅니다.
임시로 어딘가에 로딩을 해둔다던지.. 뭐 그러겠지요.
아무튼.. 이렇게 로직상에 불러져 있는 aif 소스를 그대로 윈도우 상에서 파괴편집을 하는데 일단 성공.
그리고 로직의 media>bin (누엔도의 pool 개념이죠) 상에서 해당 파일을 update file information 해주니, 새로 편집된 aif 소스로 refresh 되었습니다.
즉.. 오토튠 프로세싱만 깔끔하게 가능하다면.. 로직에서 윈도우용 오토튠을 사용할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거죠! (이론상)
그런데.. 문제는..
update file information 후에.. 플레이를 해보면.. 치이익~ 하는 잡음소리만 납니다.
프로젝트를 close 했다가 다시 열면.. 정상적으로 되고요.
이 과정만 없앨수 있다면 거의 완벽한데 말이죠.
혹시 관심 있으신분.. 저와 함께 삽좀 들어보시지 않겠습니까. ㅎㅎ
참고로.. samplitude 는 7버전을 사용했는데.. 10버전은 오토튠 사용이 더 매끄럽게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사운드 포지는 제가 가지고 있지 않아서 테스트를 못해봤구요.
당장 내일 갑자기 녹음이 잡혀서.. 급하게 하루종일 이것저것 시도해봤지만.. 현재로선.. 녹음 후에 bounce 해서.. 누엔도로 가져가는 방안이 최선인것 같습니다.
다만.. parallels가 있어서.. 재부팅은 안해도 된다는게 위안은 되네요.
첫댓글 뭔가 가능성이 보이니 욕심이 나는군요. 시간 날때 좀더 시도해보고 완벽하게 해결해보고 싶군요. ㅎㅎ
윈도우용이라...ㅋㅋㅋ
흠..파일 이리저리 옮겨서 작업하시려면 적쟎이 불편하시겠네요..성공하시길 빌게요~!
호오 퍼니드럼님 삽질기는 정말 피가 되고 살이 됩니다. 성공을 기원합니다. 화이팅
오홋! 거삽!! ^^
와 저도 저거랑 똑같은 경험 했습니다 근데 전 멜로다인 성공했어요 멕에. 혹시 지금도 관심있으시면 제가 어떻게 깔았는지 알려들일께요 저도 한 10번정도 실패 했는데 계속 하니 되더라고요 제 실수가 컷죠 암튼 화이팅입니다
멜로다인.. 꼭 써보고 싶어요. 알려주세요.^ ^ (제가 이제 일주일정도 못들어올수도 있는데..^ ^; 어쨌든 조언 부탁해요.^ ^ )
깔끔하게 성공하고 삽 놓고서 Webzine 知我以始™ 게시판에 새로 글 올렸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