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2) |
유망 프랜차이즈 사업 |
건강미용업 중국내 건강미용업은 발전 초기에 있으나 시장규모는 2000억 위안에 달한다. 일부 전문가는 5년내 중국 건강미용업 시장규모는 5000억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티페이리(中体倍力), 칭다오(青岛), 잉파이쓰(英派斯), 하오샤(浩沙)를 위주로 한 건강엔터테인먼트 기업이 규모화된 발전을 이루고 있다. 교육서비스 '2006 중국 교육. 연수사업 연구 컨설팅 보고서'에 따르면 교육분야의 지출은 식료품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지출항목이 되고 있어 향후 5~10년내 중국 교육서비스 시장의 잠재 규모는 3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반해 교육 프랜차이즈 가맹업체수 증가율은 26%에 머무르고 있다. 특히, 영어·영유아 교육·컴퓨터 교육은 3대 유망 교육서비스로, 2006년 3대 분야의 시장규모는 250억 위앤에 달했다. 실내인테리어 중국건축실내리어 보고서에 따르면, 2003년까지 건축실내인테리어 시장 규모는 6000억 위안에 달하며, 해당 업종 기업수는 약 20만 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1년 실내 인테리어 프랜차이즈 경영을 시작해, 2004년 이후 발전기에 돌입했으며, 기존의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선물공예품 전문 판매업 선물공예품업종은 중국내 신흥업종으로, 중국경제 발전에 따라 선물공예품은 광고 및 비즈니스에 필수용품으로 등장하고 있다. 현재 공예품 종류가 많고, 프랜차이즈 기업도 대부분 소규모 위주이나, 전반적으로 창의적인 선물 아이템으로 업종 발전이 빠른 편이다. 2008 베이징 올림픽특수 상품 역시 이러한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해 빠른 발전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코노미 호텔업 최근 중국 레저·여행산업의 빠른 성장에 따라 이코노미 호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국가통계국의 잠정 통계에 다르면, 중국 국내 여행객 가운데 70~80%가 대중화된 소비를 추구하고 있으며, 특히 일부 여행객의 경우 호텔 가격에 민감하여, 저렴하고 편리한 이코노미 호텔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내 이코노미 호텔은 크게 3개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루자(如家), 진장즈씽(锦江之星)과 같은 전국적 체인 형태이고, 두 번째는 상하이의 모타이(莫泰) 168, 광저우 7일과 같은 일부 지역에 한정돼 있는 지역 체인 형태이고, 세 번째는 외국호텔관리 그룹에서 운영하는 Super8과 Ibis 형태이다. 전체 이코노미 호텔업은 연평균 50%를 넘어서고 있어 중국내 이코노미 호텔이 황금 발전시기에 들어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