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시점 : 2025. 4. 17(목) 14:00
배포일시 : 2025. 4. 17(목) / 총 2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철도안전처
담당자 :
한 상 복 처장 ☎(054)459-7322
송 영 득 과장 ☎(054)459-7324
TS, 철도운영기관과 빅데이터 기반 안전관리 협력
- 17~18일 철도안전정보‧차량이력관리 시스템 통합 정보화 교육 -
- 철도안전 강화를 위한 데이터 활용 및 제도개선을 위한 거버넌스 추진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 이하 TS)은 17일(목)부터 18일(금)까지 이틀간 철도안전 역량 강화와 정보 공유를 위한 ‘2025 철도안전정보‧철도차량이력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워크숍 1일차에는 전국 철도운영기관의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철도안전 정보화사업인 철도안전정보종합관리시스템과 철도차량이력관리시스템 교육이 실시된다.
ㅇ 이어 각 기관 담당자들은 철도사고 및 운행장애 가이드라인을 학습하고, 사고‧장애 사례별 시스템 등록 절차 등 시스템 운용 방법과 개선점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펼친다.
ㅇ 이를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는 각 철도운영기관의 정보화 사업 특성에 맞춰 ▲데이터 품질향상 ▲시스템 활용 개선 ▲ 로드맵 구축에 등에 활용된다.
□ 이어 워크숍 2일차에는 철도운영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데이터 신뢰성 강화를 위한 데이터 관리 및 활용 방안 교육이 진행된다.
ㅇ 이를 통해 데이터 관리자들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데이터의 신뢰도 강화를 통한 보다 발전된 정보화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된다.
□ 한편, TS는 지난해 철도차량 소유자 등이 관리·보고하는 철도차량 생애주기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통합관리·활용분석할 수 있도록 철도차량 이력관리정보망의 기능 개선을 추진하여 철도차량 안전관리 효율성과 신뢰성을 높여왔다.
□ TS 정용식 이사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철도안전 데이터를 관리하는 담당자들이 데이터 활용 방안을 공유하고 개선점을 도출하여 철도안전 정책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ㅇ “앞으로도 관계 기관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국민의 안전을 위한 철도안전망 협력체계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054-459-70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