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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란 온라인 유통망시장 동향
ㅇ 이란 내의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전망 또한 밝음.
- 이란 인구 구성이 매우 젊은 편해 속하고,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률 및 이용자의 증가추세에 힘입어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인터넷 유통 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 중
· 테헤란에서 40%, 마샤드와 이스파한에서 각각 8%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음.
최근 온라인 유통시장의 시장 규모 및 변화 추이
환율(기간) | 총 시장규모(백만 이란 리알) | 총 시장규모(백만 달러) |
1392(2013.3.21.~2014.3.20.) | 14,000,000 | 3,734 |
1393(2014.3.21.~2015.3.20.) | 52,000,000 | 13,867 |
1394(2015.3.21.~2016.3.20.) | 61,000,000 | 16,267 |
자료원: E-Commerce Development Centre of Iran
- 2016년 물가 기준 2021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24%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됨.
- 인터넷 소매업은 2016년 시장가치가 53% 증가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음. 특히 Noavaran Fanne Avazeh(Digikala)사는 이 분야에서 매출액의 33%를 차지하는 선도자
ㅇ 온라인 유통시장의 품목의 다각화가 이뤄지고 있음.
- 전자제품같이 특정 상품에 특화된 업체와 다양한 품목을 다루는 업체가 존재
- 과거에는 핸드폰이나 태블릿 PC, 화장품과 같은 상품이 주로 온라인 유통시장을 통해 공급됐으나 현재는 다양한 상품(가전제품,의류) 등으로 외연을 넓혀가는 중
- 2016년 의류 및 신발 분야가 주목을 받음. 대표적 온라인 쇼핑몰(digikala.com, bamilo.com)들은 특히 여성소비자를 중점으로 고객 유치를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 온라인 식료품 유통시장은 규모적으로 미약한 편이지만 잠재성이 풍부. 주요 인터넷 리테일 회사를 중심으로 조금씩 선보이고 있음.
ㅇ 소비자 분석 및 관련 법과 규제
- 이란의 낮은 구매력과 장기적 경기 침체 때문에 이란 사람들은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 이런 상황에서 가격경쟁력을 갖춘 온라인 소매업자들은 전통적인 점포 기반 소매업보다 우위를 가질 수 있었음.
- 모바일 및 이란의 대중적인 모바일 메신저인 텔레그램을 통한 판매 또한 급증
· 인터넷 유통시장 확대를 위해 이란 통상부는 전자상거래촉진센터(www.ecommerce.gov.ir)를 설립. 관련 법규 및 규제에 관해서는 www.wipo.int/edocs/lexdocs/laws/en/ir/ir008en.pdf에서 확인 가능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1)
회사명 | Digikala(Trade Name), Noavaran Fanne Avazeh Co.(Company Name) |
로고 | ![]() |
설립연도 | 2006 |
판매량 및 점유율 | 1억4,400만 달러(2016년 시장점유율 33.1%) |
홈페이지 | |
주요 취급품목 | Digital Products, Consumer Goods, White Goods, Lifestyle Goods, Home Appliances, Healthcare, Cosmetics, Electronic items Entertainment goods, Etc. |
담당자 | Mr. Hamid Mohammadi / Managing Director |
연락처 및 이메일 | Tel: +98-21-9511-9095 / E-mail: h.mohammadi@digikala.com |
주요 수입국 | Local Products and suppliers, Russia, UAE, China, Etc. |
기타 특징 | 현재 이란 및 중동지역에서 가장 큰 e-commerce 플랫폼 보유. 일일 방문객이 75만 명 수준. 수익은 공표하지 않고 있으나 관계자에 따르면 매년 200%의 판매량 증가를 보인다고 함. Managing Director인Mr. Hamid Mohammadi에 따르면 'Digikala'는 현재 수익은 부차적인 문제로 생각하며 아마존을 벤치마킹해 사업확대에 주력하고 있다고 함 |
2)
회사명 | B.U.T(Trade Name), Badraan Universal Trading(Company Name) |
로고 | ![]() |
설립연도 | 2008 |
판매량 및 점유율 | N/A(2016년 시장점유율 15.2%) |
홈페이지 | |
주요 취급품목 | Cosmetics, Healthcare, Textile, Personal Accessories |
담당자 | Ms. Shohreh Mousavi / Managing Directo |
연락처 및 이메일 | Tel: +98-21-45863 / E-mail: Info@badraan.ir |
주요 수입국 | N/A(Local Suppliers) |
기타 특징 | B.U.T는 가장 큰 직접판매 경로 중 하나 |
3)
회사명 | Bamilo(Trade Name), Ideh Novin Tejarat Romak Co.(Company Name) |
로고 | ![]() |
설립연도 | 2013년 |
판매량 및 점유율 | 787만2000달러(2016년 시장점유율 7.2%) |
홈페이지 | |
주요 취급품목 | Consumer Goods, White Goods, Lifestyle Goods, Home Appliances, Healthcare, Cosmetics, Electronic Items Entertainment Goods, Etc. |
담당자 | Mr. Pashtoun Pour Pezeshg / Managing Director |
연락처 및 이메일 | E-mail: PR@bamilo.com, Tel: +98-21-72516 |
주요 수입국 | N/A(Local Suppliers) |
기타 특징 | 월간 판매량 증가가 30%에 이를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 점유율을 빠르게 늘려가고 있음. TN그룹과의 제휴로 결제 서비스가 편리하다는 것이 특징. Digikala에 비해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 보유.특정 동안 세일 행사를 자주 여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음 |
4)
회사명 | Panberes(Trade Name), Morvarid-E-Panberes Co.(Company Name) |
로고 | ![]() |
설립연도 | 2008 |
판매량 및 점유율 | N/A(6.3%, Market Share of Online selling in Iran) |
홈페이지 | |
주요 취급품목 | Tissue Paper, Diapers, Sanitary Napkin, Baby Products |
담당자 | Mr. Vatandoust / Managing Director |
연락처 및 이메일 | E-mail: PR@bamilo.com, Tel: +98-21-8854-4816 |
주요 수입국 | N/A(Local Suppliers) |
기타 특징 | 2008년 설립 이후,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진 자사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는 중. 주로 위생용품을 취급 |
5)
회사명 | Bazaar(Trade Name), Café Bazaar Co.(Company Name) |
로고 | ![]() |
설립연도 | 2010년 |
판매량 및 점유율 | N/A(5.2%, Market Share of Online selling in Iran) |
홈페이지 | |
주요 취급품목 | Android Applications |
담당자 | Mr. Hessam Armandehi / Managing Director |
연락처 및 이메일 | E-mail: support@cafebazaar.ir, Tel: +98-21-8864-2065 |
주요 수입국 | N/A(Local Suppliers) |
기타 특징 | 페르시아어 구사자들을 위한 다양한 스마트폰 앱을 제공하고 있음. 매주 2,000만 명의 방문자를 기록하고, 2000만 달러의 가치를 지닐 것으로 추정됨. |
6)
회사명 | Chare(Trade Name), Neda Rayaneh Co.(Company Name) |
로고 | ![]() |
설립연도 | 2010년 |
판매량 및 점유율 | N/A(3.2%, Market Share of Online selling in Iran) |
홈페이지 | |
주요 취급품목 | Consumer Goods, White Goods, Lifestyle Goods, Home Appliances, Healthcare, Cosmetics, Electronic Items, Entertainment Goods, Etc. |
담당자 | Mr. Naser Sadati / Managing Director |
연락처 및 이메일 | Tel: +98-21-2354-2354, E-mail: nasser@neda.ir |
주요 수입국 | N/A (Local Suppliers) |
□ 온라인 유통망시장 유망품목
ㅇ Euro Monitor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자제품 및 디지털기기가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상품이 될 것이라고 전망
- BMI Research에 따르면 최근 핵 협상 타결로 인해 전자제품의 가격은 하락하고 이란인들의 소비심리가 상당수준 상승
- 특히 활발하게 이뤄지는 인터넷 유통 네트워크의 구축은 전자제품의 가격 하락과 함께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는 전자제품의 양이 더 늘어나게 하고, 이는 다시 인터넷 유통 네트워크의 기반을 다지는 선순환적인 고리가 형성되고 있음.
ㅇ 식료품 및 의류 분야 또한 귀추가 주목됨.
- 2016년까지 온라인 식료품 유통 시장은 미개발 상태이나 높은 발전 잠재성을 가지고 있음. 현재 Digikala나 Bamilo와 같은 인터넷 소매업자들이 소수의 품목을 공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규모는 극히 미미한 편
- 의류 및 신발 품목은 2016년 인터넷 유통업자들의 주요 관심사였음. 하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이란 소비자들이 매장에 가서 직접 확인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은 장애물로 남아있음.
ㅇ 아래는 이란 온라인 유통시장 관계자 및 업체들의 유망품종에 대한 의견 설문조사 결과를 표로 정리한 것임.
품목 | 비율 | 특징 |
Digital products(Mobile, Tablets) | 18% | Internet retailing used to be a strong channel for selling digital products including mobile phones and tablets |
Clothes and Footwear | 15% | Clothing and footwear was the main focus of internet retailers in 2016 as both key websites(digikala.com and bamilo.com) which offered discount and especial offers |
Home Furniture | 12% | Many Iranians avoid long distances and traffic jam, by online shopping of their home furniture. |
kitchen Appliances | 12% | Since online markets offer especial discounts and after sales services(by the guarantee company) many Iranians are interested to select their kitchen appliances through variety of brands and models online. |
Tools and Home Improvements | 14% | |
Beauty | 8% | Most online markets are expanding their focus on beauty and personal care products |
Sports and Outdoors | 6% | - |
Toys & Games | 5% | - |
Jewelry | 3% | - |
Kids Stuff | 2% | Recently more families are tend to provide baby stuff through internet shopping |
Others | 5% | - |
자료원: NON-STORE RETAILING IN IRAN, Euro monitor International, JAN 2017
ㅇ 주요 인터넷 유통업체 판매 상위 품목은 다음과 같음
구분 | 품목 | 가격(이란 리알) | 가격(달러) | 비율(%) |
Digikala (2015 article) | 1. Mobile Phone: Huawei Honor 4X | 7,270,000 | 193.87 | 9 |
2. Modem: D-Link DSL-2740U | 760,000 | 20.27 | 3 | |
3. Hard disk: My passport – 1TB | 3,690,000 | 98.40 | 1 | |
B.U.T (interview) | 1. Classic and Gold coffee- Papran Brand | 200,000 | 5.33 | 5 |
2. Shampoo- Aliento Brand | 100,000 | 2.67 | 3 | |
3. Herbal Tea: Papran | 739,800 | 19.73 | 2 | |
Bamilo (article) | 1. Mobile: iphone 7 | 24,990,000 | 666.40 | 7 |
2. Mobile: Galaxy S7 Edge | 19,990,000 | 533.07 | 5 | |
3. Playstation 4 | 8,990,000 | 239.73 | 1 | |
Panberes (interview) | 1. Sun Cream: Solaris W&B SPF30 | 544,400 | 14.52 | 2 |
2. Dilex Napkins | 83,720 | 2.23 | 0.5 | |
3. BB Cream | 660,000 | 17.60 | 0.4 | |
Bazaar (article) | 1. Operational Apps | 15,520 | 0.41 | 0.34 |
2. Educational Apps | 30,600 | 0.82 | 0.14 | |
3. Games | 14,170 | 0.38 | 0.12 | |
Chare (article) | 1. TSCO TH 5152 Wired Headset | 1,290,000 | 34.40 | 6 |
2. Mobile App for English Learning | 650,000 | 17.33 | 1.5 | |
3. Car Mount Holder for Mobile | 550,000 | 16.67 | 0.5 | |
Zanbil (interview) | 1. SONY LED Full HD KDL-40R350 | 18,080,000 | 482.13 | 3.5 |
2. Panasonic Corded Telephone KX-T7665 | 1,950,000 | 52.00 | 0.5 | |
3. LG Air Conditioner New Titan NB186TQ | 29,620,000 | 789.87 | 0.4 | |
Modiseh (interview) | 1. Woman Footwear | 1,150,000 | 30.67 | 8.9 |
2. Hair Color | 550,000 | 14.67 | 6.5 | |
3. Woman Clothes | 750,000 | 14.67 | 2.5 |
자료원: NON-STORE RETAILING IN IRAN, Euro monitor International, JAN 2017
□ 시장진입 및 승인절차
ㅇ 온라인 유통사업 승인을 받기 위한 일련의 절차 존재
- 이란 산업부 산하의 E-Commerce Development Center로부터 유효한 e-trust symbol 승인 및 라이선스를 획득해야 함.
- e-trust symbol에는 one-star symbol과 two-star symbol 두 종류가 있는데, two-star symbol이 별도로 SSL security certificate 획득 조건을 요구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승인 절차는 동일
ㅇ 개략적 등록 절차
- 인터넷 비즈니스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 등록
- symbol을 요청할 때 온라인 사업 웹사이트가 활성화돼 있어야 함.
- 등록 서류 작성 및 필요한 서류의 사진 업로드
- www.enamad.ir 사이트 참조
ㅇ 온라인 사업 소유자 관련 정보 및 문서 확인
- 신청자 개인정보: 이름과 성, 신청자 아버지 성함, 국가ID, ID 번호, 주소 및 연락처
- 신청자 법인정보: 법인 유형, 회사 이름, 국가 ID, 회사·소재지의 주소 및 연락처, official gazette 사진, 라이선스 사진, 이사회 구성원의 최근 변경 사항
- 사업 웹사이트 관련 정보: 온라인 사업명, 온라인 사업 도메인 주소, 부동산 조건, 이메일 주소, 온라인 사업 활동 위치 및 연락처 정보(주소, 전화번호), 라이선스 이미지(비즈니스 활동의 유형, 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 방식에 따라 다름), 온라인 사업이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유형 및 종류
ㅇ one-star symbol 발급을 위해 신청자 요청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검증이 이루어짐.
- 온라인 사업 활동의 주소 및 연락처 인증
- 온라인 사업활동 소유자와 활동 지역 정보
- 주소 확인을 위해 식별코드를 포함한 우편물이 신청 정보에 기재된 주소로 배송됨. 신청자는 이 코드를 계약 시스템에 등록해야 함.
- 사업 활동의 인터넷 넘버를 확인하기 위해, 시스템 상에 등록된 전화번호로 특별 승인코드를 계약 시스템에 전달해야 함. 다른 전화번호를 사용하거나 잘못된 특별승인코드를 전달할 경우, 승인되지 않음.
- 주소 및 연락처 확인이 종료되면 웹서비스 계약 시스템을 통해 ICON 시스템에 보내지게 됨.
· 위 절차는 4개월마다 반복
ㅇ 웹사이트 평가: 여러 측면에서 인터넷 사업이 평가되고, 요구 조건 평가 결과가 신청자에게 통지됨. 구체적인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음.
- 비즈니스 모델, 영업 및 마케팅 방법의 합법성
- 금지된 물건을 판매 및 서비스 제공 금지
- 웹사이트의 이슬람법에 반하는 이미지 및 선전 금지
- 불법 광고 금지
- 정부 소유 기업의 로고 개인 소유의 회사에서 사용 금지
- 영업 및 주문 입력 프로세스
-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전체 기능 사양 및 특성
- 상품과 서비스에 가격 및 관세 명기
- 모든 비용은 구매자가 지불해야 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에 있음을 명기
- 온라인으로 선택하고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 최종 주문 등록 이전 모든 거래 정보를 구매자에게 인보이스 형식으로 제공
- 구매자에게 주문 추적 코드 제공
ㅇ 정확하고 완전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사업 웹사이트는 About us, Contact us, Rules and Regulations탭의 제공 의무
- About us: 사업 소유자의 정보와 허가 목록에 관한 정보를 제공
- Cotact us: 연락처 정보 및 주소에 대한 정보 제공
- Law and Regulations: 온라인주문 전 숙지해야 할 사항 및 조건들에 대해 명기
ㅇ 평가를 통해 승인이 완료되면, e-trust symbol 신청자는 E-Commerce Development Center에 다음과 같은 문서를 제출
- 해당 건 인증 절차에 관련된 모든 서류 사본
- 다음과 같은 사항의 준수에 대해 공증된 완전하게 작성되고 서명된 인증서
· 전자 상거래 센터에서 수립한 인터넷을 통한 상품 및 서비스 공급에 대한 지침 및 규정은 산업부 또는 기타 관계 당국에 통보됐거나 향후 전달될 것
· 홈페이지 사이트 인터넷 비즈니스에 trust 아이콘 삽입
· 기밀 유지 원칙 및 고객 개인 정보 보호 원칙
· 고객 불만 사항
· E-Commerce Development Center에서 symbol 취득에 관한 내용에 대한 변경사항 즉각적인 발표
· 고객과의 계약에 따른 의무 이행
· 고객이 체결한 계약 변경 사항을 확인 가능, 고객의 비용부담 없이 계약 철회 가능 및 계약 해지 확인 기능 제공
ㅇ 경찰 요구조건 충족
- 신청자에게 e-trust symbol을 수여하는 것은 경찰의 승인이 전제됨.
- 신청자가 조건이 충족되지 못하면, 문제가 해결됐음을 보여주는 문서를 제공함으로써 재심의를 받을 수 있음.
□ 시사점
ㅇ 이란 온라인 유통망 시장은 성장 가능성 높은 시장 중 하나
- 오랜 경제제재 기간 동안 현지 기업은 해외 온라인 유통망 업체 사이트 등을 벤치마킹해 왔고, 현지 기업 간 경쟁을 통해 성장해 왔음.
- 다만, 대이란 경제제제 기간이 존재했던 관계로 외국계 온라인 유통망 업체의 대이란 진출 사례는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파악됨. 이에 현지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우리 업체의 경우 관련 법규 및 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음.
ㅇ 현지 온라인 유통망 업체 또한 해당 SNS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 주를 이룸.
- 이란은 인터넷 검열이 심한 나라이나 이란 젊은 층은 SNS 프로그램 중 하나인 텔레그램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
ㅇ 아울러 이란 정부의 자국 산업보호 기조에 따라 현지 온라인 유통망 시장 직접 진출에는 많은 애로사항(규제 및 절차 등)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해당 온라인 유통망 업체를 통한 수출제품 판매 방식을 택할 수 있음.
- 이란의 경우 제품 등록 또는 온라인 유통망 벤더 등록에 별다른 규정 및 절차가 존재하지 않는 바 수입통관에 문제가 없을 시 해당 업체 담당자와 협의 등을 통해 사이트 내 제품 등록 가능
- 현지 온라인 유통망 업체 사이트 내 제품 등록은 각 회사 자체 규정 및 프로세스를 따름.
작성자: KOTRA 테헤란 무역관 박재영 과장, Ms. Houri Tavakoli
자료원: KOTRA 테헤란 무역관 자료원 종합, 유로모니터, NON-STORE RETAILING IN IRAN, E-Commerce Development Centre of Iran, 각 기업 담당자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