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수나라와 당나라의 5대 옥기 예술품를 담론하다.浅谈隋唐五代玉器(好文)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중국 역사에서 수·당은 봉건사회의 양대 강성제국이다.
이 시기에는 나라가 강성하고 경제가 발달하여 나라가 부유하고 백성이 강했다.이때 동서양에는 밀접한 정치, 경제, 문화교류가 있었고, 외래문화가 중국에 들어와 중국인들에게 많은 신선한 사물과 관념을 가져왔다.
이것은 옥 문화의 발전에도 반영됩니다.
수나라와 당나라의 옥기는 간결하든 정교하든 그 처리가 적절하고 기운이 살아있는 예술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옥기 역사에서 수나라의 도옥기 공예는 독특한 건축이 없었지만 새로운 옥기 시대의 서막을 열었습니다.
당나라 말기부터 5대 10국 시대까지 중국은 다시 분열되어 전쟁이 빈번하고 백성들이 생활이 어려워졌으며 사회 경제가 심각하게 침체되었고 옥 문화도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수 문제(文文帝) 양견(坚灭)이 북주를 멸망시킨 후 수(北)나라를 세웠다(581-618).수나라의 기간은 매우 짧고 옥과 기구의 사업은 아직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출토 및 전승품은 거의 없습니다.
당대의 칠량옥이 벼슬을 내리다
당 고조(唐高祖) 이연(李建立的)이 세운 당(唐)나라(618~907)는 정치적 통일과 경제적 번영의 막강한 제국이었다.도자기, 금은기, 구리 거울, 벽화 등과 같은 다양한 물질 문화가 매우 번영했습니다.옥기도 크게 발전하여 다양한 형태의 장식품이 등장하고 있으며, 특히 불교 문화 콘텐츠의 옥기는 새로운 모습으로 독특하게 빛납니다.당나라 옥기의 현저한 성과는 중국 봉건사회 중기 옥문화 발전의 최고봉을 대표한다.오대(五代) 역사의 오대십국(907-960)은 당말에 일어난 후량, 후당, 후진, 후한, 후금대 및 전촉, 후촉, 오, 초, 민, 오월, 남한, 북한, 남평, 남당십국을 포함하며 그 옥형제와 문자 내용은 모두 당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1
수나라 옥기의 고고학적 발견
수나라는 전국 분단을 거쳐 할거한 후 처음으로 통일된 제국이고, 후자는 위진남북조의 대폭단과 대변혁을 거쳐 다시 통일된 왕조라는 점에서 진나라와 비슷하다.
차이점은 전자는 전국의 옥기가 크게 발전한 후에 통일되었고, 후자는 위진 남북조의 옥기가 크게 쇠퇴한 후에 통일되었으며, 두 사람의 역사도 거의 천 년 동안 떨어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두 시기의 옥기는 같은 점도 있지만 다른 점도 있다.동일한 측면에서 두 재료의 사용, 생산 및 양은 기본적으로 동일하지만 옥의 품종과 스타일에는 많은 차이와 차이가 있습니다.
수나라 옥기의 상황은 수십 년 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고고학적 발굴이 심화되면서 점차 사람들에게 알려졌습니다.
현재의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옥의 품종은 이전에 대부분 사라졌으며 새로 출현한 옥삽형 패, 옥쌍갈퀴 비녀, 옥감금구배, 옥토끼 등 거의 10종이 있습니다.
보이는 옥잔은 발이 낮고 둥글며 입가에 금테가 박혀 있어 지금까지 본 금옥합작의 가장 초기의 실용적인 그릇 중 하나이다.
금단옥배
1957년 산시성 시안시 리징훈 묘에서 출토된 금테 백옥배는 높이 4.1cm, 구경 5.6cm, 바닥 지름 2.9cm로 유명하다.이 컵은 곧은 입술, 깊은 복부, 아래 인공 원족, 평평한 바닥의 단단한 발입니다.입 안팎에 일주일 동안 금을 두르고 너비는 0.6cm입니다.잔은 백옥으로 만들어졌으며 완전히 보존되어 있으며 모양과 제작이 매우 정교합니다.금테를 두른 이 백옥잔을 보면, 수나라는 이미 매우 정교한 옥기 제작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기존 옥 기기와 새로 등장한 옥 기기와 상관없이 재료와 국소 구조 형태가 매우 다릅니다.
수나라의 짐승 모양 옥패
예를 들어 옥토끼 계통의 허톈 양지 백옥은 둥글게 조각되어 있으며 몸 전체가 빛나고 무늬가 없으며 양쪽 허리에 둥근 구멍이 있어 패용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는 전 은상(时商)과 서주(西周) 때 만났던 옥토끼와 확연한 차이가 있다.
이때 옥기는 품종과 수량은 많지 않았지만 모두 고품질의 청백과 전옥으로 만들어 전국 이전과 위진남북조 옥의 재료가 비교적 복잡하고 양질의 화전옥을 적게 사용한 것과 대조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수나라 보주 금목걸이
2
환골탈태한 당나라 옥기
당나라 옥기는 위진남북조 옥기가 크게 쇠퇴하고 수나라 때 약간 발전하여 어느 정도 소생과 변화가 있은 후에 시작되었다.
당나라의 대통일, 경제 부흥에서 창성, 동서 문화의 긴밀한 왕래 등으로 인해 사용된 옥과 제조 방법이 전국 진한과 비슷하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전혀 다른 면모를 갖추지 못했다.
그 변화는 중환자가 철저한 환골탈태 치료를 하듯 생명을 보전할 뿐만 아니라 젊음을 되살리는 것이다.
당나라 연판문옥팔찌
당나라 옥기의 품종 양식은 거의 완전히 새로운 것이다.
명칭이 이전과 같더라도 형태가 다르고 역할이 비교적 단순하며 대부분이 실용과 착용과 관련이 있다.
한위(漢时期) 때 회광반조(回光照照)가 있었던 예기와 한때 성대했던 장옥(葬玉)은 사라졌다.소견자는 주로 패식용 옥비녀(또는 옥비녀머리), 옥빗(또는 옥빗등), 옥팔찌, 옥대판, 옥인신선불, 그리고 실용용 옥배 등의 실용기구가 있다.
옥비녀는 신석기 시대부터 계속 등장했지만 수나라 이전에는 모두 단갈래 형태였으며 당나라 때부터 수나라에서 볼 수 있었던 쌍갈래 비녀와 최초로 등장한 단갈래 비녀를 계속 제작하여 사용하였고, 또 하나의 비녀 머리 부분이 옥제, 넓은 판상, 비녀는 금과 은으로 된 복합식 비녀가 새롭게 등장하였다.
당대의 화조문 옥잠수
이런 종류의 비녀는 연대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지금 본 것은 대부분 비녀 머리뿐이다.그러나 금과 은과 같은 금속 비녀는 대부분 벗겨져 남아 있지 않습니다.옥빗은 은상(銀商)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그 후 각 세대에서 볼 수 있지만 초기에는 대부분 둥근 머리 모양 또는 직사각형이었습니다.
3
수량이 부쩍 늘어난 당나라 옥띠 장식과 옥 실용 그릇
당나라 때 출토된 옥대의 혁정, 즉 피질대는 이미 썩어 없어졌는데, 오늘날 볼 수 있는 것은 모두 옥대에 박힌 띠판이며, 수량이 상당하며, 산시성 시안시 허자춘의 한 움에서만 여러 세트가 발견되었다.
당시 옥대판 제품을 보면, 옥대 위에 있는 띠판에는 크고 작은 물건의 수와 무늬가 다르며, 가장 많은 것이 15벌에 달하며, 형태는 편평한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 반달 모양, 둥근 머리 모양 규형의 세 가지 형태이다.
당《옥량금바구니 진주환영대》
기상문에는 용문, 화과문, 동물문, 인물문 등이 장식되어 있다.인물문양 중에는 이른바 '호인문'이 가장 많다.벨트 플레이트는 대부분 후면에 있는 여러 쌍의 터널을 사용하여 혁명에 결합되며 리벳을 사용하여 앞뒷면 피어싱을 통해 벨트 핀과 직접 결합 및 보강됩니다.
당나라 《기악문옥대》.
당대의 사자문옥대간
당나라 옥으로 만든 실용적인 그릇으로 옥잔 외에도 옥 숟가락, 옥 접시, 옥 상자 및 옥 항아리 등이 있습니다.그 중 옥잔이 가장 많고 모양이 새롭고 다양하며 연꽃 모양, 구름 모양, 타원형, 멜론 모양 등이 있습니다.
당나라 운문옥배
당나라 수정팔판화형배
4
당나라 옥기 중의 인신선불 형상.
당나라 옥기의 신선불과 문양도 새로운 발전과 변화기에 들어섰는데, 그 형식은 의복이 넓은 문인대부, 감투를 쓴 관리, 옷차림이 화려하고 아름다운 선녀, 수염이 길고 관이 없는 노인이나 도사, 한족과 형상이 다른 이른바 '호인'과 불교색이 짙은 비천 등이다.
그중에서도 당나라만의 '호인'이 가장 눈에 띈다.그 형태는 역동적이며, 관이 없는 곱슬머리, 깊은 눈과 높은 코를 가지고 있으며, 꽉 끼는 좁은 소매의 긴 옷을 입고, 긴 부츠를 신거나, 나풀나풀 춤을 추거나, 진기한 보물을 손에 들고 무릎을 꿇고 헌장을 하거나,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거나, 동물과 곡예를 공연합니다.
당시 중국과 서역 간의 문화 교류와 인적 왕래의 번영을 반영하고 있다.당나라 옥기(玉器)의 동물 조형물도 갑자기 증가했습니다.
당대의 청옥호인 기마상
전통적인 용, 봉황, 이 외에도 사실적이고 상서로운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윤리와 도덕을 옹호하는 일부 동물이 나타납니다.사자, 낙타, 사슴, 코끼리, 두루미, 기러기, 원앙, 공작, 오 등이 있다.이 중 사자와 공작 두 동물은 옥기에 처음 등장했으며 두루미, 기러기 등 새는 쌍을 이루며 날개를 편다.
당대의 호인은 사자문 옥패를 희롱하였다.
5
옥기에 처음 나타난 식물문도
당나라 옥기의 식물문도는 처음으로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형태로 옥기에 전시되었으며 위에서 언급한 동물문도와 유사하여 어떤 의미를 갖는다.
일반적인 것은 덩굴풀, 가지연꽃, 모란, 석류 및 포도와 같은 꽃과 과일입니다.그들은 무늬 장식기를 개별적으로 그룹화하거나 다른 동물과 복합 그룹 맵을 구성했습니다.
당나라 화과식물이 옥기에 처음 등장한 것은 당시 옥기의 창시였으며, 옥기문양식의 다채로움에 보다 넓은 자연경관을 제공하여 옥기발전사에 기록되었다.
당나라 옥기의 제작과 문양의 표현 기법도 국지적으로 큰 발전 변화를 겪었다.
그 중 전체 패턴(땅을 파거나 땅을 긁는 양무늬라고도 함)에 음선을 덧대어 국부적인 잔주름법이 특히 두드러진다.
장식된 음선처럼 하나의 추로 완성되는 경우가 많으며 평행 또는 방사선이 짧은 막대 모양이며 조밀하고 풍부한 시대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거의 경치에 가까운 효과를 주며 모든 식물의 꽃과 잎의 맥락, 동물의 털, 인물의 옷주름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구름무늬는 이 기간 동안 꽃모양으로 표현되었으며 꽃모양 구름머리의 뒷부분에 뾰족하고 긴 꼬리가 부착되어 있으며, 옥대판의 형상으로 사방이 전면에서 후면까지 바깥쪽 경사면을 향해 내려와 결과적으로 전면의 면적이 작고 후면 면적이 넓어 전형적인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처음 단초를 본 오대 옥기
5대는 중국 역사에서 짧은 기간과 동란의 시기였으며, 이 시기의 옥기는 다른 동란 왕조처럼 한번의 쇠퇴기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일부 작은 왕국에서는 여전히 다소나마 옥기가 발견되고 있으며, 그 중 중요한 것은 난징시에서 발견된 난탕얼링(南唐二陵)에서 출토된 옥기와 쓰촨성 청두시 옛 촉왕건묘에서 출토된 옥기 등이다.
옥룡문대일조, 옥비천문잔기, 옥애책, 옥성조패 등이 보인다.용무늬 띠판 중 하나는 뒷면에 음각 명문으로 제작 상황을 기술하고 있어 옥기의 단대, 옥대의 발전 변천사 연구에 중요한 참고 가치가 있다.
옥비천잔기는 지금까지 알려진 옥기에 하늘을 나는 형상으로 치장된 최초의 출토실물이다.수십 점의 옥애책은 당시 중요한 문자자료의 실물일 뿐만 아니라 음각명문에 금으로 채워져 있어 그 수가 매우 많아 오늘날 생존자 중 최초로 무덤에서 발견되었으며, 당시 역사와 문자형체에 대한 연구는 특히 귀중하고 드물며 옥기발전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위진이 항복하고 불교가 서래되면서 서역문화예술이 대량으로 중국에 전래되었으며, 특히 성당기에는 사회안정, 정치청명, 경제부흥, 국운이 융성하여 당시 세계에서 가장 강성한 국가였으며, 도읍지인 장안도 가장 중요한 문화센터가 되었다. 당나라의 예술가는 대담하게 외래예술의 정수를 흡수하여 자신의 것으로 융합하여 당나라의 공예제작이 생기와 활력이 넘쳤다.
팔쪽화 모양과 풀잎 장식은 원래 중앙아시아의 전형적인 소재였으며, 이때 당나라 장인에 의해 흡수 및 변형되어 기물 장식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당대 백옥연화배
옥의 품질은 주로 백옥과 청옥입니다.백옥 중 많은 계통은 신장 허톈옥이다.기물은 조각과 둥근 조각을 위주로 한다.문식 조각은 주로 음선각과 얕은 부조 두 가지 유형입니다.
음선 그룹의 선 패턴은 가늘고 촘촘한 직선이 곡선과 공유되는 것이 특징입니다.사용된 도구는 매우 미세한 소형 추이며 회전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얕은 부조 공법은 옥대 판문 장식을 대표적인 방법으로 먼저 감지법으로 형상 윤곽을 조각한 후 거기에 가는 음선을 새겨 모양을 완성하는 것이다.
수·당 5대 옥기의 특징
수옥채
전통적인 헤어 도구 및 헤어 액세서리로서 머리카락에 이중 가지가 삽입되어 저항이 증가하고 더 견고합니다.수옥채는 당송옥채의 효시이다.
수옥채
옥대조(대판)
고대 옷차림의 특징 중 하나는 장삼을 입고 허리는 큰 띠로 묶어야 한다는 것이다.하나는 걷기 편하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주인의 형체미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당나라 시흥 관복의 옥대조 제도, 옥대판의 기악문(銙樂文)은 신장 지역의 구즈러(兹乐名, 구즈 국명)에서 유래한 것으로 진나라 때 이미 중원에 전해졌는데, 당시 조정에서는 구즈국의 기악인들을 대거 간쑤 량저우로 데려가 한족의 음악과 융합하여 서량악이 되었다.북위 때 량저우에서 화북평성으로 옮겼다.당나라 옥대판의 모양: 둔탁한 꼬리가 직사각형이고 한쪽 끝이 곧고 한쪽 끝이 볼록한 호형을 제외하고는 모두 정사각형입니다.옥판의 가장자리에는 옷에 꿰매기 위해 좁고 넓은 사면형 후면 네 모서리에 터널이 뚫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대의 백옥 악무는 호인 탈륨 꼬리였다
당나라 《취소기악문대현》.
용무늬의 새로운 모습.
당나라의 옥룡은 새로운 생기가 넘치고, 기세가 넘치고, 격양되고, 기세 좋게 표현되었다.
탕위룽(唐玉龍)의 조형 특징은 몸매가 가늘고 구부러지며 등줄기(또는 등줄기)가 있고 음선이 가늘고 사격형의 비늘무늬로 가득 차 있으며 뱀 모양의 꼬리, 머리 앞에 가지각(사슴뿔 등), 터키, 셔틀형 눈, 크게 벌린 입, 눈 뒤 모서리, 윗입술이 길고 뾰족하며 이빨이 있고 아랫입술이 위로 말려 있으며 사지의 세 발톱이 있고 꼬리는 한 뒷다리로 통과한다.기세가 드높다.
용무늬는 구름무늬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구름 사이를 날아다닌다.
당옥룡의 생동미와 기세미를 거슬러 올라가면 전국 옥룡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당옥룡은 그보다 더 훌륭하다.
탕위룽은 전통적인 옥룡을 기반으로 발전하고 변화했으며 조형 특성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조형미가 아름다운 구름무늬
옥기의 구름무늬는 대략 홍산문화옥기의 구운무늬에서 시작하여 긴 여정을 시작한다.
구름무늬는 하늘의 각종 구름의 주름이 마치 형상처럼 생긴 것 같다; 그것들은 자연스럽고, 하늘의 흥미와 신기하며, 구름과 천연적이고, 매우 아름다운 옥석 사이에 신기하고 자연스럽다.
자연과 장식의 미학으로 볼 때 구름무늬와 옥의 결합은 순리적이다.
역대 옥기 중 구름무늬를 자연구름의 양식에 맞춰 보면 구름무늬의 예술적 조형은 퇴운형, 유운형, 송운형으로 크게 나뉜다.
탕위(唐玉)의 구름무늬는 기본적으로 송이 구름무늬보다 길다.탕위(唐玉)의 구름무늬 본체는 구름꽃과 같으나 표준형과 변형형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표준형 구름무늬의 모양은 상단에는 3개의 꽃잎 모양, 하단에는 띠 모양의 '꽃받침'이 연결되어 있고 구름은 영지초와 같습니다.
표준 구름 무늬의 출처는 동주 또는 한나라 때 쌍갈고리 모양의 구름 무늬일 수 있습니다.변종 구름무늬는 5대와 송나라 구름무늬에서 여전히 계승되고 있으며, 명청옥기에 있는 유운형 구름무늬는 이러한 구름무늬의 계승과 발전이어야 한다.
탕위윈문은 중요한 심미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들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다양한 형식적 아름다움으로 매우 우아하고 우아합니다.
당나라 사람들은 고전과 낭만을 결합한 수법으로 구름무늬에 생명력을 부여하고 구름무늬를 만서의 상징으로 여겼다.당옥운문은 모든 고대 옥기운문 중 가장 아름답고 생동감 있는 형태로 고대 옥기운문의 심미적 취향을 극으로 발전시켰다.
떠오르는 꽃무늬와 꽃새무늬
고대 옥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특징은 신석기 시대에 사용된 모든 종류의 무늬는 기본적으로 기하학이고 화초, 화조, 나무 등과 같은 동물과 같은 식물형이 없다는 것입니다.당나라 옥기는 장식 장식에서 또 하나의 선봉, 즉 꽃무늬와 화조무늬가 처음으로 나타났다.
꽃무늬의 모양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평면시형이 평평하고 통통하며 다른 하나는 측면시형이 입체적이다.
꽃무늬의 구도는 빈틈없이 촘촘하고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꽃무늬의 형태적 구조는 여러 개의 꽃잎, 꽃술, 주위에 잎무늬, 무늬가 있는 미세구조로 짧은 음선으로 그려져 있으며 선이 촘촘하고 질서정연하며 층이 뚜렷하다.
대당제국은 번영하고 강성하며 인민생활이 안정적이었기 때문에 생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미학을 숭상하였다.자연에서 가장 생동감 있고 낭만적인 정취가 있는 꽃과 꽃과 새는 예술적 추구의 주요 대상이 되었습니다.
옥기의 꽃무늬와 꽃무늬와 새무늬는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조용하고 아름답고 가볍습니다.그것들은 주체와 객체가 융합되고 인간과 자연이 혼연일체하는 미적 취향을 가장 잘 표현하는 방법을 대표하며, 사람들이 자연, 사물, 조화로운 미적 취지와 실생활의 융합을 추앙하는 예술 형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