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聖餐)의 의미(意味) 마26:26-30절 , 102.85.415장.
말씀 : 박봉웅 목사.
성찬은 예수님께서 잡히시기 전날 밤에 제자들과 함께 만찬을 잡수시는데서 시작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죽으심은 인 간적인 사랑으로 뜻 없이 그저 희생적으로 단순히 죽으신 것이 아니라 산 제물로서 하나님께 드린 것입니다.
따라서 성찬은 그의 몸인 살과 피를 의미하는 떡과 포도주를 나눔으로 십자가의 속죄에 참여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주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기 전날 밤에 제자들에게 떡을 떼어 주시면서 "이는 내 몸이니 받아먹으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그 몸이 십자가에 달려서 찢기어져서 우리들의 속죄의 제물이 되어질 것을 가르친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이 예수님의 몸과 살을 상징하는 떡을 받아먹지 않고서는 우리들의 영적 생명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포도주를 나눠 주시면서 이를 받아 마시라 "이것은 죄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마 26:28)고 하였습니다.
이 피가 죄와 사망과 사탄의 권세에서 우리를 자유케 하셨고 하나님과 화목하여 영원한 나라의 기업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성찬에 바르게 참여하는 성도는 새로운 은혜의 깊은 곳으로 인도함을 받아 무한한 감격과 은총을 받는 것입니다. 성찬에는 삼중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1. 성찬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기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 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대속해 주시기 위해 죄 없으신 분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습니다.
피와 물을 쏟으시고 살이 찢기셨습니다. 이는 구속의 역사를 이루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몸을 버리시고 피 흘려주신 주의 은혜를 감사하며 성찬예식을 통해 떡과 잔을 나눔은,
십자가에서 살과 피를 흘리신 주님을 생각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기념하는 것입니다.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진 것처럼 주님의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우리에게 영생을 보증해 주셨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받고 영생을 주셨기에 감사함으로 감격하므로 주의 일에 힘쓰는 생애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2. 성찬은 단순히 하나의 기념만이 아니고 그리스도와의 현재적인 거룩한 영교입니다.
성찬예식을 통하여 우리는 떡과 포도즙을 받습니다.
이 성찬의 떡과 포도즙에 무슨 신비스런 힘이 있어서 아무나 그것을 받아도 은혜가 되고 축복이 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이것은 진정으로 나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못 박히시고 창에 찔리신 주님의 몸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나를 위하여 피 흘려 죽으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분별하여 감격스러운 심령으로
떡을 받아먹고 포도즙을 마시는 그 사람에게 신령한 유의과 무한한 은혜가 넘치는 것입니다.
성찬을 통해 그리스도와의 현재적인 거룩한 영적 교제가 이루어지는 은총이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3. 성찬은 내세에 대한 소망의 선포입니다.
이 예식을 통해 우리는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한다."(고전11:26)는 것입니다.
성찬은 주님의 왕국에서 주님의 식탁에 같이 앉아 주님과 함께 떡과 잔을 먹고 마시는 것을 소망으로 기다린다는 뜻입니다.
성찬은 주님의 죽음의 상징적 제시오.(고전11:26)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에 참여한다는 상징이며,
영혼에 생명과 능력과 희열을 주는 영적 양식의 효과를 제시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적 몸의 지체로서의 신자들의 상호 연합을 상징하며 성도들의 감사한 마음으로 참여한다는 뜻입니다.
성찬에 참여하는 자에게 십자가의 사랑을 인식케 하고 성찬에 참여하는 자들에게 복음이 제시하는 풍부한 은혜를 맛보게 되며 신앙고백의 휘장이 되는 것입니다.
성찬에 참여하는 청년부 여러분 !
참된 신앙 곧 십자가의 신앙, 말씀대로의 신앙, 그리스도의 보혈의 신앙을 갖고 참여하시기를 바랍니다.
주님의 몸을 바로 분별하고 숨은 죄를 낱낱히 바로 고하며 주의 뜻대로 남은 생을 살아갈 것을 다짐하고,
성찬에 임하시고 주님과 연합되어지고 새 생명을 공급받아 주 안에서 영생하는 청년부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