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24: 14. 끝이 오리라.
마 24: 14. 끝이 오리라 -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
주의 재림과 이 세상 종말의 열 번째 징조는 세계 복음화이다.
1] 이 천국 복음이
주의 재림과 이 세상 종말의 열 번째 징조는 세계 복음화이다. 세계 복음화는 복음이 온 세계에 전파되는 것을 말한다.
기독교 2천 년 역사는 세계 복음화의 역사이다. 백 년 전에 복음이 아시아의 동쪽 끝부분인 한국에까지 도착하였다.
교회의 남은 사명은 여전히 세계 복음화이다. 우리는 복음이 들어가지 않은 곳에 복음을 전해야 한다.
우리는 현대 교회들의 배교적 상황 때문에 낙심치 말고 세계 복음화를 위해 계속 힘써야 한다. 성령께서는 신약교회 안에 오셨고 영원히 거하신다.
그의 능력은 지금도 우리와 함께 계신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과 성령의 능력으로 세계복음화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천국 복음'(*, 유앙겔리온 테스 바실레이아스)이 마태복음의 특징적 표현이다.
* 마 4: 23 -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복음'이란 예수께서 전파하신 메시지를 가리키는 동시에 하나님과 인간을 화목하게 하시기 위해 성육신하신 예수 자신을 지칭한다.
* 요 1: 14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 고후 5: 18 -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복음의 요체는 '천국' 곧 모든 나라와 모든 인격을 다스리시는 그리스도의 통치이다.
* 마 3: 2 -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였으니
* 마 4: 23 -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그 나라의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2]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혈통과 민족을 초월한 천국 복음의 포괄적 성격을 보여 준다.
'증언'(*, 마르튀리온)이란 신앙에의 부름을 위한 유일한 근거이자 복음을 배척하는 자에게는 심판과 정죄의 근거가 된다. 이것이 복음 증거의 양면성이다.
* 고전 1: 24 -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세계 복음화는 이스라엘의 민족적 회심을 포함할 것이다. 로마서 11: 25-26,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온 이스라엘'의 구원은 문맥상 육신적 이스라엘의 민족적 회심, 혹은 선택된 충만한 수의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을 가리킨다고 본다(촬스 핫지).
3]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온 세상은 문자적으로는 '사람이 거주하는 온 땅'이라는 의미이다. 세상의 종말이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된 후에 올 것이라는 사상은 사도들이 계승한 사상이었고 신약성경 안에서 여러 차례 언급된 바 있다.
* 행 11: 28 - 그 중에 아가보라 하는 한 사람이 일어나 성령으로 말하되, 천하에 큰 흉년이 들리라. 하더니 글라우디오 때에 그렇게 되니라
* 행 17: 6, 31 – 6 발견하지 못하매 야손과 몇 형제들을 끌고 읍장들 앞에 가서 소리 질러 이르되, 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이 사람들이 여기도 이르매 31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 롬 10: 18 -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냐? 그렇지 아니하니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
* 계 3: 10 -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 계 12: 9 -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 계 16: 14 - 그들은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왕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당시는 '온 세상'을 로마 제국 안에 있는 영역으로 보는 경향이 있었다.
* 행 1: 8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롬 15: 23 - 이제는 이 지방에 일할 곳이 없고 또 여러 해 전부터 언제든지 서바나로 갈 때에 너희에게 가기를 바라고 있었으니
본문에서의 '온 세상'이란 좀 더 포괄적이고 광의적(廣義的)인 의미로서 지구상에 있는 모든 지역, 곧 전 세계의 모든 곳이라는 뜻이다.
어쨌든 다른 민족들에게도 이 천국 복음이 전파되어야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
4] 그제야 끝이 오리라.
'세상의 끝'이라는 말은 세상의 심판과 멸망이라는 사실과 더불어 세상의 완성이라는 말과 같이 이해할 수 있다(8절, 13절 주석 참조).
세상이 완성되는 날, 그날은 모든 민족이 완성된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영원한 생명을 누리며 살게 될 것이다.
이처럼 세상의 끝은 절망의 상징이 아니라, 복음을 듣고 사랑으로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희망과 무한한 기대가 된다.
* 롬 11: 25-26 –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어떤 이는 이 구절이 종말의 때에 이스라엘 민족의 대규모 회심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고 보지만, 우리는'온 이스라엘'의 구원이 문맥상 육신적 이스라엘의 민족적 회심, 혹은 선택된 충만한 수의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을 가리킨다고 본다.
5] 복음 전파와 재림
복음이 땅끝까지 이르러야 주님의 재림이 있을 것이라는 본문의 말씀은 우리에게 복음의 특성과 그리스도 재림과의 관계에 대해 말해 주고 있다.
(1) 복음의 의미
① '오라'는 초청
복음은 죄인 된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부르는 복된 소식이다. 그것은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임하였음과 하나님과 원수 된 우리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다시금 화목하게 되었다는 선언이다.
복음은 이러한 소식을 안고 우리로 하여금 그러한 축복을 누리게 하려고 부르셨다.
* 마 11: 28 -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② '거하라'는 권고
죄인을 그리스도에게도 초청한 복음은 이제 복음 안에 거할 것을 명령하였다. 왜냐하면 그 안에는 평안과 기쁨과 안식과 위로가 있기 때문이다.
* 요 15: 5 -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③ '가라'는 명령
복음은 생명으로 그것을 받아들이는 자에게 새로운 생명을 부여해 주며 그 생명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 뜨거운 정열을 준다.
그러므로 복음은 '가라'는 새로운 사명을 우리에게 부여한다.
* 마 28: 19-20 –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2) 확산되는 복음
생명을 주는 복음, 전파되는 복음, 그리고 생명이 없는 자에게 갈 것을 명령하는 복음이기에 복음은 끊임없이 확산되고 발전하며, 전파된다.
복음의 생명력은 너무나도 강렬하고 뜨거운 것이어서 어떠한 박해와 압제에도 결코 굴하지 않으며 그 생명력을 잃지 않는다. 도리어 복음은 박해 속에서 더욱 크게 확산되며, 핍박 속에서 더욱 선명한 빛을 발한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끊임없이 확산되어 가듯이 복음 역시 그리스도 재림의 그 순간까지 끊임없이 확산되고 전파된다.
* 행 6: 7 -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
(3) 하나님의 인내
복음이 땅끝까지 이를 때 주님의 재림은 임한다. 그러므로 주님은 복음이 땅끝까지 임할 때까지 자신의 재림을 참고 기다리신다.
그것은 그의 사랑과 인내에 기인하며 모든 인류에게 복음이 증거될 때까지 기다리시는 주님은 한 사람이라도 더 복음을 듣고 구원받게 하시려는 사랑의 표현이다.
이처럼 그의 사역은 처음부터 끝까지 인류를 위한 사역이었다. 그의 탄생에서부터 십자가 고난과 부활과 승천, 재림에 이르기까지 그의 사역은 오직 대속과 구원을 위한 사랑이요 인류의 구속을 위한 사역이다.
그러한 면에서 그의 재림은 인류를 위한 그의 대속의 완성이며 천국 복음의 확산은 그의 사역의 완성을 위한 필연적 과정이다.
(4) 모든 것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
① 창조주 하나님께서 이 모든 일을 주관하신다.
모든 것의 근원은 하나님이시다. 우주의 시작도, 인류의 시작도, 복음의 시작도, 그리고 구원의 시작도 주님에 의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모든 것의 주관자는 오직 하나님 한 분 뿐이시며, 그만이 자신이 시작하신 일을 마무리하실 수 있는 유일한 분이다. 모든 것은 그의 주권하에 있다.
② 모든 것은 창조주의 선하신 뜻대로 끝내실 것이다.
선하게 시작하신 하나님은 선하게 끝내실 것이다. 에덴에서 시작된 인류를 그는 영원한 에덴에서 살게 하실 것이다.
종말을 위한 그의 예정은 이미 창조 이전에 수립된 것이며, 그 계획에 의해 주님은 세상의 모든 피조물과 인간을 인도해 가신다.
그리고 그 결과는 창조주 자신의 영원하신 선과 같이 언제나 변하지 않는 '선함'으로 마무리 지으실 것이다. 이러한 그의 선을 믿는 믿음은 절대로 좌절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궁극적인 선한 계획을 의심 없이 믿을 때 우리는 결코 좌절하지 않고 새로운 희망 속에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5) 주님의 재림을 앞당기기 위해서라도 복음 전파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만이 주의 재림을 앞당기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메시야 재림의 대망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행 1: 8)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온 세상은 문자적으로는 '사람이 거주하는 온 땅'이라는 의미이다. 세상의 종말이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된 후에 올 것이라는 사상은 사도들이 계승한 사상이었고 신약성경 안에서 여러 차례 언급된 바 있다.
💖아무도 알수 없는 내일이 있기에 우리는 날마다 새로운 꿈을 꾸고
희망을 가질수 있는것 같아요. 오늘 하루도 줄거운 행복한 하루 되세요.💖
온 세상은 문자적으로는 '사람이 거주하는 온 땅'이라는 의미이다. 세상의 종말이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된 후에 올 것이라는 사상은 사도들이 계승한 사상이었고 신약성경 안에서 여러 차례 언급된 바 있다.
설교 감사합니다.
온 세상은 문자적으로는 '사람이 거주하는 온 땅'이라는 의미이다. 세상의 종말이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된 후에 올 것이라는 사상은 사도들이 계승한 사상이었고 신약성경 안에서 여러 차례 언급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