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분 및 함량
Colchicine 0.6mg
2. 효능·효과
급성통풍 발작의 치료 및 예방
3. 용법·용량
(1) 통풍 발작 치료
성인에서 통풍 발작의 첫 징후가 나타나면 1.2mg을 복용하고, 1시간 후에 0.6mg을 복용한다. 최대 권장량은 1시간에 걸쳐 1.8mg이다. 통풍 발작 예방을 위해 복용하는 중에 통풍 발작의 첫 징후가 나타나면 1.2mg를 초과하지 않는 용량을 복용하고 1시간 후 0.6mg을 추가 복용할 수 있다. 12시간 이후에 다시 예방 용량을 복용한다.
(2) 통풍 발작 예방
성인 1회 0.6mg을 1일 1~2회 복용한다. 최대 권장량은 1일 1.2mg이다.
4. 작용기전
콜히친은 활막액에 요산나트륨 결정이 침전되어 유발된 염증 부위로 호중구가 이동하는 것을 방해하여 통풍 발적 및 가족성 지중해열에 효과적인 항염증제다. 콜히친은 미세소관으로의 베타-튜불린 중합을 억제해 세포골격 기능을 방해하고 결과적으로 호중구의 활성화, 탈과립 및 이동을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급성통풍 발작 치료 약제의 장·단점
6. 이상반응 및 사용상의 주의 사항
(1) 아래와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① 골수저하, 무과립구증, 백혈구감소증, 재생불량성 빈혈, 저혈소판증
② 횡문근융해증, 근육병증
③ 말초신경장애
④ 탈모, 피진, 혈뇨, 감뇨, 무뇨, 자색반
⑤ 과민반응: 전신의 가려움, 발진, 발열, 소포, 피부염
(2) 부친(父親)이 이 약을 복용한 경우 그 배우자로부터 다운증후군 및 그 밖에 선천성이상아가 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가 있다.
7. 상호작용
(1) Cyclosporine: 이 약은 Cyclosporine과 반응하여 신독성 위험을 증가시키고 Cyclosporine의 혈장농도를 증가시켜 근육병증, 근통, 근력저하, 신장애, 간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2) 일부 마크로라이드 항생제: 이 약과 Erythromycin 또는 Clarithromycin을 병용시 콜히친 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콜히친 수치 변화와 독성이 있는지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하고, 콜히친의 용량 조절이 필요하다.
(3) 이 약은 장점막의 기능변화로 비타민B12의 흡수불량(가역적)을 유도한다.
(4) CYP3A4 저해제나 P-glycoprotein 저해제: 신장애 또는 간장애 환자 중 강력한 CYP3A4 저해제나 P-glycoprotein 저해제를 투여하는 환자는 이 약의 혈중 농도를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8. 복약상담 포인트
(1) 통풍 치료에 사용하는 경우 통풍 발작의 첫번째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2) 비정상적인 출혈·멍, 근육 무력증·통증,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마비·저림, 창백한 피부가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한다.
(3) 자몽이나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다.
(4) 알코올은 이 약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섭취를 제한한다.
(5) 통풍을 악화시키는 퓨린 성분이 많은 식품(예: 멸치, 베이컨, 맥주, 정어리, 간·신장 등의 내장 음식)의 섭취를 피한다.
(6) 동물실험에서 기형발생이 나타났고 사람에서 태아염색체손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임산부는 투여하지 않는다(임부금기 2등급). 또한 이 약은 모유로 분비되므로 수유부도 투여하지 않는다.
9. 보관방법
차광밀폐용기, 실온(1~30℃)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