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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대중교통 이용 = 도 닦기, But 개선불가능한 이유-ㅁㅁㅁㅁ의 오용
station™ 추천 2 조회 727 12.01.29 00:49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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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01.29 04:29

    첫댓글 균형발전을 논하는 스케일과 철도 노선 스케일(2호선, 경인선)은 비교하기 좀 그렇지요. 그리고 2호선도 수요가 많은것 같은 곳을 그었는데도 저리 된거니.. 설마 노선 결정권리 있는자들이 균형발전 논리를 거창하게 쓴게 그모양인 지는 의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도시철도의 타당성뿐아니라 도시철도 자체의 인식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그저 흑자 적자에 목을 맨거 부터가 에러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회적 비용절약같은건 생각도 안하니.. 그리고 저 갤러리 글은 좀 억지입니다. 비록 비율은 높을지몰라도 댓수로는 내부가 훨씬 많지요. 차량정체에 미치는 영향은 동수송량 차량과 전동차의 도로영향을 평가해봐도 더이상 필요없다건...

  • 12.01.29 12:09

    신분당선 도심연장은 안되고 용산 연장이 추진되는 이유군요..

  • 12.01.29 13:24

    우리나라 교통인프라는 균형발전 흑자적자 다 별무상관이고...
    실제론 부동산자본이나 정치인들 표를 위한것이 많아서 말이지요....;;;
    (균형발전에 교통인프라를 쓴다면 비수도권이 차별받지 않는게 정상이고,
    흑자적자를 따진다면 개포동3종세트나 중앙선과 경부선의 일부 저수요역은 생기지 않았을겁니다;)

  • 12.01.29 15:16

    노선에 균형발전만을 생각한 흔적이 상당히 묻어납니다. 철도 이용율을 높이려면 도쿄처럼 방사형으로 외곽-부도심-도심 형태의 철도 형태를 이뤄야 하는데, 그런 고민이 전혀 없이 적당히 지도상 빈 곳에 선만 그은 형태입니다.
    단적인 예로 본문에 제시된 링크를 보면 서울시 구(區)내, 서울시내 다른 구 간, 시외 이동시 수단별 교통수단 이용량이 나옵니다. 같은 구 내의 이동도 상당한 비율(구 외 이동의 62%)을 차지하는데, 이 때 지하철 이용율은 한 자리 수, 얼마나 생활권을 배려하지 않고 대충(혹을 균형발전이라며 적당히) 노선을 짰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 12.01.29 15:26

    또, 현재 전철 노선망이 300km이 넘는데, 3개 이상 환승역은 딸랑 3개(왕십리, 공덕, 김포공항), 그것도 균형발전 논리인지 전통적인 도심이나 부도심이 아니라 적당히 인구가 많은 곳입니다. 철도 이용률을 생각했다면 영등포, 신촌, 수유, 삼성 등지는 벌써 환승역이 되어있어야겠죠.
    출처로 예상되는 글 중 하나에 있는 내용이지만 몇몇 중심에 대중교통을 집중적으로 확보하고 역시 중심으로 갈 때는 대중교통이라는 인식을 심어줘야지, 노선과 관공서를 이리저리 뿌려놓고 '돌아서 지하철 타고 오든 차로 오든 알아서 하셈'식으로 도시계획을 해선 안 될 것입니다.

  • 12.01.29 15:33

    균형발전 논리는 어느 정도 동감하지만, 최소한 한 지역권 안에서는 부산 1호선, 대전 1호선처럼 최대한 중심지 위주로 연결하여 수요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마찬가지로 수도권 도시에서도 택지지구-서울을 잇는 노선보다는 최대한 기존 중심지를 활용하여 경전철을 건설, 국비지원을 최소화하고 수요를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 12.01.29 17:48

    균형발전은 원래 지역간에 얘기되는거지 도시 내의 기능 분담은 다른 문제인데
    (물론 도시 내에 생활수준의 격차가 크게 난다면 문제이지만 그건 주거지역의 환경의 문제이지 도심을 나누는건 완전 다른 종류의 일입니다)
    이러다보니 찾아낸게 수도권 내의 취약지역을 부각시키는 것이라고 봅니다.(실제 그런 소리 하는 사람들이 수도권에서만 지내다 보니 수도권 안의 비참함밖에 못보기도 하고) 수도권의 안좋은곳이 지방의 좋은곳보다 더 좋기 전에는 지방 발전은 꿈도 꾸지 마라는 거죠. 균형발전의 의미를 교묘하게 왜곡해서 조롱거리나 망상이라는 인식을 덧씌워가는걸 보니 마음이 씁쓸합니다.

  • 12.01.30 17:33

    균형발전도 6호선이태원에서 강남가는데는 맞지 않게 신분당선이 되었습니다. 6호선이 동공역, 동대문역을 지났다면 좋았을텐데요

  • 12.01.30 21:03

    6호선 용산 지역은 정말 황당하다는 말 밖에 안 나옵니다. 용산역과 연결만 제대로 했으면 훨씬 좋았는데요. 1호선과 연계도 더 편해지고요. 동묘앞역으로 1호선과 연결했다지만 이거도 먼가 아쉬운 연결이죠;;

  • 12.01.31 18:44

    철도분담율을 높힌다고 열심히 지어대지만 그래봤자 이용하는 사람은 타기가 싫어지는 철도를 만듭니다. 동호인인 저 조차 불편하다고 말이 나올 정도면 일반인들은 말 다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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