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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명 |
경 유 지 |
운 행 간 격 |
운 행 시 간 (국내선 출발기준) |
요 금(원) |
창 원 마 산 |
김해공항-남산동-창원병원- 창원시외터미널-마산시외터미널- 마산역 |
25-30분 |
06:35 - 21:50 (34회) ※마산역출발: 첫차 05:35 - 막차 19:30 |
마산(6,800원) (소요 1시간) 창원(6,600원) (소요 40분) |
경 주 포 항 |
경주고속버스터미널 포항시외버스터미널 |
15회 |
07:35, 08:35, 09:35, 10:35, 11:35, 12:35, 13:35, 14:35, 15:35, 16:35, 17:35, 18:35, 19:35, 20:35, 21:45 |
경주 9,000원 (소요 1:10분) 포항 11,000원 (소요 1:50분) |
※포항출발 05:00, 06:20, 07:20, 08:20, 09:20, 10:20, 11:20, 12:20, 13:20, 14:20, 15:20, 16:20, 17:20, 18:20, 19:20 ※경주출발 05:40, 07:00, 08:00, 09:00, 10:00, 11:00, 12:00, 13:00, 14:00, 15:00, 16:00, 17:00, 18:00, 19:00, 20:00 | ||||
동대구 |
동대구 한진터미널 (동대구중앙고속터미널 귀빈예식장방면 300M위치) |
16회 |
07:35, 08:05, 08:45, 09:25, 10:25, 11:15, 12:15, 13:15, 14:15, 15:15, 16:25, 17:35, 18:45, 19:55, 20:55, 22:05 ※동대구출발 06:00, 06:30, 07:00, 07:30, 08:10, 09:10, 10:10, 11:10, 12:20, 13:30, 14:40, 15:40, 16:40, 17:40, 18:40, 19:40 |
7,600원 (소요1:20분) |
구 미 |
동대구(경북고속차고지), 구미시외버스터미널 |
2회 |
10:25, 17:35 ※구미출발:08:00, 13:35 |
11,500원 (소요2:10분) |
울 산 |
통도사-언양(서울산 톨게이트), 신복로타리(고속도로 입구), 태화로타리 (하구도로 다리밑 공영주차장) |
30-40분 (25회) |
06:40, 07:10, 07:40, 08:20, 08:50, 09:30, 10:00, 10:30, 11:30, 12:00, 12:30, 13:00, 13:30, 14:00, 14:30, 15:00, 15:40, 16:20, 17:00, 17:40, 18:20, 19:00, 19:40, 20:20, 21:00, 21:40, 22:20 ※울산출발 : 첫차 05:20 - 막차 19:00 |
울산(7,900원) (소요 1:10분) 언양(6,100원) (소요 45분) |
거 제 (옥포, 장승포/ 고현) |
부산(서부)-고현/장승포 (김해공항 경유) |
고현-12회 옥포,장승포-11회 |
07:20, 08:40, 10:00, 11:20, 12:20, 13:20, 14:50, 15:50, 16:50, 17:50, 18:40, 19:50(고현행) ※장승포출발: 첫차 06:40 - 막차 20:20 08:00, 09:30, 11:00, 12:00, 13:00, 14:00, 15:00, 16:30, 17:30, 18:40, 20:40(옥포,장승포행) ※고현출발: 첫차 07:00 - 막차 20:30 |
고현6,500원 옥포6,100원 장승포7,000원 (소요 1시간10분) |
3. 김해공항 시외버스 노선의 연계 가능성 (직통 + 환승)
1) 동대구와 구미 (시간당 1대)
현재 직통만으로는 메리트가 없습니다. 경부선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014년에 동대구역 환승센터가 완공되어 터미널이 통합되면, 경북북부, 영서, 충청방면 시외버스와 환승이 가능해집니다.
2) 경주, 포항, 울산 (시간당 1~2대)
김해공항 - 경주, 포항, 울산 | 노포동 - 경주, 포항, 울산 (시외버스) | |||||
가격 | 소요시간 | 배차간격 | 가격 | 소요시간 | 배차간격 | |
경주 | 9,000 | 1:10 | 1시간 | 4,500 | 0:50 | 10~15분 |
포항 | 11,000 | 1:50 | 1시간 | 7,700 | 1:20 | 10~20분 |
울산 | 7,900 | 1:10 | 30~40분 | 4,000 | 1:00 | 10분 |
※ 이외, 고속버스 [ 노포동(부산) - 경주 ]도 함께 다닙니다. 매시 30분마다 하루 15회 정도 운행됩니다.
2010년 이용통계(http://cafe.daum.net/kicha/2oGq/3090) 에는 '부산-경주: 212,720/年 (583/日)' 으로 나옵니다.
3) 포항 경유 동해안 ( 영덕, 울진, 삼척, 태백, 동해, 강릉, 속초 등 ), 시간표 참고 : http://www.포항터미날.kr/
포항은 지리적 위치 때문에 동해안 방면 노선이 모이는 허브입니다.
부산에서 동해안 방면으로 올라가는 시외버스는 포항을 중간정차지로 경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외버스회사 중에서도 경주, 포항 방면 노선과 동해안 방면 노선을 함께 운영하는 회사가 있으니 뭔가 만들어낼 수도 있을겁니다.
4. 홍보
1) 부산김해경전철 차량의 공항역 안내방송에 '시외버스 노선'도 함께 이야기합니다.
' 울산, 포항, 경주, 동해안 방면으로 가실 고객님께서는 국내선 청사의 버스정류소로 가시기 바랍니다 '
2) 도시철도 노선도의 공항역에 '시외버스 터미널' 표시 추가
- 편도 합계 130여회 정도의 시외버스에 불과한다고 할 수 있지만, 관문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사상터미널 앞 버스정류장의 버스시간표 부착 & 고가 홍보 현수막(?)
장사될 것 같은 노선인데도 사상터미널 - 울산, 경주, 포항 노선이 생기지 않는걸 보면 뭔가 이유는 있을겁니다.
포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주)금아여행이 노포동, 김해공항 노선은 뚫는데도 사상에는 노선이 없는 등...
버스정류장의 한쪽 벽을 빌려 김해공항에서 출발하는 울산/경주/포항 노선과 포항터미널 연계노선을 붙여둘 수도 있겠고요.
생각외로 해당 버스 노선들은 가짓수가 작아서 잘 표현하면 매 시간표까지 다 붙여둘 수도 있어 보입니다.
다른게 정말 안 보인다면... 교각 위에다가, 현수막 하나 큼직하게 달아두는 것도 괜찮겠죠.
5. 기대효과
경전철 이용객이 조금이나마 더 늘어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RG 부담이 조금씩 줄어들겠죠.
노포동 가는건 너무 멀어서 차 끌고 가자니 기름값 아깞고 피곤하고, 기왕에 갈거 사상에서 갈아타는게 낫겠다...?
( 리무진 버스타면 좀 더 편하겠지? 타볼까? )
지금도 울산, 경주, 포항 방면 공항 리무진은 많이 타는 편이지만 좀 더 많이 타면 배차간격이 좁혀질겁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에어부산의 3050 서비스, 2004년 이전 서울역 출발시각표처럼 고정적으로 만들 수도 있을겁니다.
ex. 포항행 3050서비스 ( 포항행 매시 30분 출발, 김해공항행 매시 50분 출발 )
여담이지만 김해공항-경주,포항 노선에 보조금을 주지 않아도 되겠죠.
( 경상북도, 경주시, 포항시가 일정비율로 분담하여 버스회사에 보조금 지급 )
첫댓글 궁극적으론 김해공항에 공항버스목적의 직행좌석이나 급행 개통한뒤 각 부산 주변도시 이용에도 쓰도록 하면 어떨지...;
이미 좌석버스로 201, 1009, 307번 등이 다니고 있습니다.
그 노선들은 부산밖에 못다니니 말이지요.
공항버스라고 해놓고 양산,창원,울산 이런데서 부산 오가는 노선만들면 어떨까해서 말이지요.
요게 참 애매합니다.. 우선 부산사람들에게 이미 서부/노포 시스템은 정착되어 있는데다가 배차가 저렇게 길면 시간적 매리트를 못느낄 공산이 큽니다. 어째 서부터미널에도 있는 노선들이 배차 간격이 짧네요;;; 부산 지도에서 선을 긋는다면 3호선 대저방항 라인아래로 가로선을 긋고 1호선대티~서대신사이로 세로선을 그어서 생기는 사상쪽 구역은 그래도 노포동까지 가는 시간이 많이 걸리니까 홍보 잘하면 그쪽으로 갈수도 있을 것도 같습니다.
좀 늘리는게 나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