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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내 요약했으니 이상하다 싶으면 링크 보시는게 좋아염)
결투는 2에서도 인기 있는 요소였고 이번에는 좀 더 본격적으로 만들기로 함. 이게 이번 무료패치 관련 마지막 개발일지가 될 것임.
우리가 근간으로 삼은 요소는 다음과 같음.
1. 결투는 위험해야 함: 님이 아무리 굇수라도 절박한 초짜에 당황하다 당할 수 있어야 함. 또한 상대방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면 결투 전에 이긴 것과 진배없는 상황이어야겠지.
2. 결투 스크립트를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기 쉬워야 함.
3. 결과가 다양해야 함: 캐릭터 말고도 장소나 상황에 따라 결과가 달라야 함.
4. 캐릭터에 따라 결과가 달라야 함: 단순히 기량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닌 트레잇이나 관계 역시 영향을 미쳐야 함.
5. 경험과 직관: 님이 코드 뜯어보고 수없이 많은 결투를 경험했다면 당연히 승률이 높겠지. 하지만 초보가 직관에 따라 좋아보이는 선택지를 선택하는 것 만으로도 승률이 올라야 함.
6. roleplay, rollplay: 님이 크킹의 역할놀이를 좋아하든(roleplay) 옵션만 보고 선택하든(닥치고 주사위 굴린다 해서 rollplay) 재밌게 즐길 수 있어야 함.
메카니즘
모든 결투는 1:1이고 다구리는 없음. 그리고 미리 정해진 종료 상황이 되면 끝남. non-fatal이면 다치면 끝나고 fatal이면 한쪽이 죽으면 끝나는 거.
모든 결투는 라운드로 이루어져 있고 수비자가 선택 후 공격자가 선택하는 형식으로 진행됨. 2~4라운드로 진행되는데 님이 원하면 모딩으로 최대 라운드를 늘릴 수 있음.
결투에서는 박치기, 총공격, 수비태세 등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있는데 각 라운드 시작마다 캐릭터에 따라 정해진 풀에서 3개가 뽑혀나옴. 님은 그 중 선택하면 됨. 기량이 좋을수록 기술 위력도 늘어나고 더 좋은 기술을 뽑을 확률도 늘어남.
또 특수기술이라 해서 기량이 아닌 트레잇, 결투 위치, 관계에 따라 쓸 수 있는 기술도 있음. 일반적으로 특수 기술이 더 좋고 그게 아니면 전투 외적으로 dread를 올리거나 스트레스를 내리거나 하는 식임.
현재 18개의 일반 기술과 22개의 특수 기술이 있음.
승점인 Likelihood of Success를 채우는 것으로 승리할 수 있음. 4라운드 끝날 때까지 아무도 필요한 양을 못 채웠다면 기량 높은 사람이 이김. 또한 님이 얼마나 무리하고 있는지를 나타내고 있는 수치인 Risk of Injury가 있음. 이게 높을 수록 라운드가 끝났을 때 질 확률이 늘어남. 일반적으로 Risk of Injury를 낮게 유지하면서 Likelihood of Success를 채우는 식으로 결투가 진행됨.
AI의 경우 성격에 따라 어떤 기술을 선택할지가 달라짐.
Duel Edge 시스템이라 해서 특정 기술에는 결투 도중 나와 상대 모두에게 기량 마이너스나 플러스를 가하는 놈들이 있음. 당연히 결투가 끝난 뒤에는 원상 복구됨.
결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능함.
1. 기사도 루트의 stalwaStalwart Leader 퍽을 찍으면 라이벌에게 결투를 신청할 수 있음.
2. 이벤트
3. [검열]
님이 아들에게 결투를 신청했다 쳐보자. 기량만으로 보면 7:16으로 상대가 안 됨. 내가 나쁘거나 평범한 패를 뽑을 때 아들은 좋거나 평범한 패를 뽑는다는 거거든.
근데 아들은 겁쟁이에 deceitful이잖아? 최대한 안전하게 플레이 한다는 거야. 내가 위험부담을 안는 방식을 사용하면 이길 수 있다는 거지.
이런 방식들 말이지. (자세한 내용은 그림이 너무 많아서 원링크 참고) 나는 기량 0으로 100을 이긴 적도 있음.
또한 졌을 때 나오는 문구도 겁나 다양함. (마찬가지로 원링크 참고)
재미난 요소로 페이탈리티 중 악어가 먹는 것도 있음.
패치 노트(전문은 원링크 보셈. 여기는 새로 추가된 요소만 적음)
이제 머리스타일은 유전이 아니며 직모, 곱슬, 아프로 같은 머리결만 유전됨.
Chin Goatee 수염 추가
[검열], [검열], [검열] 등지에 특수 건물 추가
Q. 이제 부족정 작위 쟁탈 결투에 이 스크립트 쓰임?
A. 기술적 문제 생겨서 연기됨.
Q. 전투 도중 결투 터짐?
A. 현재는 지휘관들끼리 붙는 팝업 이벤트 자체가 없음. 또 플레이어가 집중해야 될 전투에 팝업이 많이 뜨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했음.
Q. 결투 애니매이션 추가됨?
A. ㄴㄴ
Q. 서유럽 군주 중 결투로 죽은 사람이 있긴 함?
A. 그래서 살상 결투랑 비살상 결투랑 구분을 명확히 해놓음.
Q. 결투 중 펫 호출 가능함?
A. 아니
Q. 친구끼리 스파링 가능함?
A. 현재는 불가능
Q. 비살상 결투에서 실수로 상대방 죽일 수 있지 않음?
A. 맞는 말이군. 기능적으로 가능은 한데 우리는 같은 스크립트를 가능한 여러 곳에서 사용하고 싶어서 일부러 제외시켰음. 비살상은 무조건 안 죽고. 살상은 무조건 한 명은 죽음.
Q. 누가 이기고 있는지 바형태의 UI로 만들 생각은 없음?
A. 생각은 있는데 약속은 못함.
Q. Likelihood of Success란 표현 너무 비직관적이지 않음?
A. 동의함. 나중에 바뀔 수 있음.
Q. Onslaught가 Enthusiastic Onslaught의 상위호환이라면서? 그러면 같은 옵션 창에 안 떴으면 좋겠음. 하나는 함정카드라는 거잖아.
A. 음. 좋은 지적이군. 생각해볼께.
Q. 블레이드 마스터랑 버서커 트레잇 결투에 좋음?
A. 겁나 좋음
Q. 전투 중에 상대방 꼬시는 거나 신앙심 관련 옵션 있음 좋겠음
A. 있음!
첫댓글 오
감사합니다.
아니! 전쟁에는! 결투가! 있어야지!!!
오 지금까지 개발일지보고 이게 규모가 크다고...? 했는데 지금까지 무료 업뎃 요소들만 있었던 거군요. 기대기대 ㅎ
결투가 2보다는 결투다워졌네 너무좋다
전투 중 결투 발생을 빼다니!
2에서 킬리스트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칼빵으로 죽인 것이었는데 말이죠.
결투가 무료패치라니, 좋은 소식이군요.
펫을 부를 수 없다니... 조련사의 무기는 비스트인데...
서유럽 군주 중 결투로 죽은 사람이 있긴 함?
프랑스의 앙리 2세??
마창시합과 결투는 다르졈...
모드하나또 없어지겠구만 ㅋㅋ.
이걸 활용해서 이제 드디어 단체가 나오면 칼질수련하는 기사단도 나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