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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도시발전기획단 김종구(☎281-20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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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구성 및 특징 |
ㅇ 건설비용 저렴, 전용궤도 주행. 운전속도 빠른 쾌적한 교통수단 콘크리트/철제 빔 고가 안내궤도이용 | |
ㅇ 과좌식(straddle type)과 현수식(suspended type)으로 분류 | |
ㅇ 저소음/저진동, 기후적인 영향을 받지 않음(현수식) | |
ㅇ 급구배, 급곡선 노선에 유리 | |
ㅇ 단점 : 차량의 회차나 신규투입등에 필요한 방향전환이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려 | |
ㅇ 노선을 순화형으로 설치해야 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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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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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SAKA - MONORAI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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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시 스 템 : 과좌형 MONORAIL | |||||||||
ㅇ 개통시기: 1990년, 1997년(연장) | |||||||||
ㅇ 노선연장: 23.9km | |||||||||
ㅇ 정 거 장: 16개소 | |||||||||
ㅇ 차량대수: 28 Full-Car Set(최종 108량) | |||||||||
ㅇ 차량제작: Hitachi/Kawasaki | |||||||||
ㅇ 배차간격: 5-12분 | |||||||||
ㅇ 수송인원: 7.8백만, 8.4백만(1992/93) (1993/94) | |||||||||
ㅇ 건 설 비: 1,667억엔(최종단계까지) | |||||||||
☞ 초기의 6.7km의 노선을 1994년 3.5km로 연장하고, 1997년에 Shibahara 에서 Osaka공항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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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구성 및 특징 |
ㅇ 건설비 저렴(중량전동차와 비교) | |||||||||||
ㅇ 소음저감 | |||||||||||
ㅇ 곡선통과 능력 및 등판능력 우수 | |||||||||||
ㅇ 접근성이 뛰어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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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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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 STRASBOURG - EUROTRA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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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시 스 템 : TRAM 형식 | |||||||||
ㅇ 개통시기 : 1994년 | |||||||||
ㅇ 노선연장 : 12.6km | |||||||||
ㅇ 정 거 장 : 23개소 | |||||||||
ㅇ 차량대수 : 26대 | |||||||||
ㅇ 차량제작 : ADtranz | |||||||||
ㅇ 배차간격 : 3분(Peak) | |||||||||
ㅇ 수송인원 : 65,000명/일(1996), 70,000명/일 (1997) | |||||||||
☞ 프랑스 Strasbourg에 도입된 이 노면경량전철은 가벼운 중량에 빠른 기동력을 가지고 소음 진동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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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구성 및 특징 |
ㅇ 선형유도전동기로 구동, 비점착 구동방식 | |
ㅇ 구조 단순, 터널 단면적 감소 ⇒ 건설비 저렴 | |
ㅇ 급구배 등판능력 우수, 기후적인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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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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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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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6년 EXPO의 일환으로 착수, 밴쿠버 도심에서 밴쿠버 동부를 연결, 100개 노선 이상의 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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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구성 및 특징 |
ㅇ 자력으로 부상 추진되는 궤도 시스템 | |
ㅇ 선로와 열차사이의 기계적 접촉이 없어 무소음 무진동 | |
ㅇ 부상방법에 따라 상전도 흡입식/ 초전도 반발식으로 구분 | |
ㅇ 현재 많은 국가에서 연구 개발 중(예 : 한국기계연구원의 UT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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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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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 BERLIN M-BAH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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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시 스 템 : MAGLEV 형식 | |||||||||
ㅇ 노선연장 : 1.6km | |||||||||
ㅇ 정 거 장 : 3개소 | |||||||||
ㅇ 차량제작 : AEG Westinghouse | |||||||||
ㅇ 최대속도 : 80km/h | |||||||||
ㅇ 수송인원 : 15,000인/시간 | |||||||||
ㅇ 최대정원 : 132인/량 | |||||||||
☞ 베를린의 지하철역에서 콘서트홀 등의 문화지역으로 연결되는 자기부상식 철도로 건설되었다. 도시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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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구성 및 특징 |
ㅇ 완전무인운전 | |
ㅇ 모노레일의 발전된 형태임 | |
ㅇ 지상, 지하, 고가에 적용 가능한 경량구조 | |
ㅇ 목적지까지 환승/정차없이 논스톱 운행 | |
ㅇ 승차 정원( 1 ~ 6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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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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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 CABLE LINER SYSTE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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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시 스 템 : PRT | |||||||
ㅇ 차량정원 : 33명 | |||||||
ㅇ 주행방식 : 주행륜/ 안내륜 이용 | |||||||
ㅇ 배차간격 : 25초 | |||||||
ㅇ 구동방식 : 철제 Wire Cable 견인구동방식 | |||||||
ㅇ 차량제작 : Siemens | |||||||
ㅇ 차량제원 : W2.31×H2.89×L5.24(m) | |||||||
☞ 미국 Mandalay Bay에 건설 예정인 시스템으로 소규모 궤도에 의한 연속 운전과 완전 무인 운전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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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차륜AGT(Automatic Guided Transit)<시스템 구성 및 특징> |
ㅇ 평면궤도를 고무타이어 주행륜으로 주행 | |
ㅇ 주행궤도에 설치된 가이드레일/안내륜으로 차량 유도 | |
ㅇ 급구배 등판능력, 차량의 곡선주행성능 우수 | |
ㅇ 차량의 주행소음과 진동 저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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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제차륜AGT(Automatic Guided Transit)<시스템 구성 및 특징> |
ㅇ 철제레일 주행, 철제탄성차륜 및 관절형 차체/관절대차 이용 | |
ㅇ 기존전동차와 유사하여 국내 기술 접근성 유리 | |
ㅇ 건설비 저렴 | |
ㅇ 국내 도시철도 운영경험으로 운영 안정성 우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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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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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 CABLE LINER SYSTE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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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시 스 템 : 고무차륜 AGT | |||||||||
ㅇ 개통시기 : 1995년 | |||||||||
ㅇ 노선연장 : 12.1km | |||||||||
ㅇ 정 거 장 : 12개소 | |||||||||
ㅇ 차량대수 : 13량(6량 1편성) | |||||||||
ㅇ 차량제작 : 가와사키 중공업㈜ | |||||||||
ㅇ 수송인원 : 65,000명/일, 75,000명/일(1996) (1997) | |||||||||
ㅇ 건 설 비 : 1,661억엔 | |||||||||
☞ 동경 임해부에 조성된 워터프론트형 동경 텔리포트타운과 동경도심을 간선도로망으로 연결하기 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