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지업체들 '발화 대책 강화' 호소 사정 한국 EV 화재사고로 이미지 저하 경계 / 9/18(수) / 동양경제 온라인
한국내에서 발생한 EV(전기차) 화재 사고를 계기로 중국 대형 전지업체들로부터 차량용 배터리 안전대책 강화를 호소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제의 사고는 8월 1일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일어났다. 거기에 주차되어 있던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제의 EV가 자연 발화해, 주위의 자동차에 차례차례로 인화. 100대 이상이 전소 또는 일부 소실됐고 연기를 마신 20명 이상의 주민이 입원하는 대형 참사가 빚어졌다.
한 달 뒤인 9월 1일 중국 쓰촨성에서 열린 전지업계 포럼 '세계동력전지대회'에서는 유력 업체 간부들의 한국 사고를 의식한 발언이 이어졌다.
■ CATL 톱이 강한 위기감
「EV 공급망을 담당하는 기업은 기술 혁신과 품질 관리를 통해 여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심사숙고를 필요로 하는 것이, EV의 안전성과 관계되는 일부의 (예상을 넘은) 극단적인 사고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이다」
중국 최대 EV업체인 비야디(BYD) 산하 弗迪전지(핀드림스 배터리)의 쑨화쥔 CTO(최고기술책임자)는 포럼 단상에서 이렇게 지적했다.
「중국의 EV 및 PHV(플러그 인 하이브리드차)의 보유 대수는 이미 2500만대에 이르러, 신차 판매 대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5할을 넘었다. 안전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언젠가 파멸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렇게 강한 위기감을 나타낸 것은, 전지 최대 기업의 닝토쿠 시대 신능원 과기(CATL)의 증육군·동사장(회장에 상당)이다. 그는 전지업계가 경쟁을 일단 보류하고 차재전지의 안전성을 일치 협력해 높여 절대적인 안전기준을 확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국내 화재 사고는 EV 관련 업계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에게도 강한 충격과 불안감을 줬다. 정부는 자동차 업체들에 차량용 배터리 공급업체에 대한 정보공개를 요구하는가 하면 일정량 이상의 배터리를 탑재한 EV의 지하주차장 진입 제한까지 검토했을 정도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발표에 따르면 자연 발화한 EV는 중국 전지 제조사 孚能科技(파라시스 에너지)로 만든 차재전지를 탑재하고 있었다.
중국의 EV 관련 업계는(BYD나 CATL등의 대기업을 포함해), 한국에서의 사고가 중국 제품에의 이미지 다운으로 연결되는 사태를 강하게 염려하고 있다.
■ 급속충전이 위험을 높일 우려
대량의 전지를 탑재하는 EV나 PHV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엔진차를 상정한 기존의 안전기준으로는 불충분하다.
중국 정부는 한국 화재사고가 나기 전부터 EV와 PHV 안전대책 강화에 착수했다. (자동차 산업을 관할하는) 공업 정보화성은 2024년 5월, 차재 전지의 안전 기준의 개정안을 발표. 다수의 구체적인 케이스에 대해 요구되는 안전 요건을 대폭 인상했다.
중앙정부 직속의 연구기관, 중국 자동차 기술연구센터의 치프·사이언티스트를 맡는 왕방 씨에 의하면, 2024년에 들어서부터 생산된 EV나 PHV의 6~70%는, 만약 사고가 일어나도 승무원이 60분 이상의 탈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안전성이 높은 차재 전지를 탑재하고 있다고 한다.
왕 씨는 또 전지에 부담이 큰 잦은 급속충전이 차량용 배터리 성능에 분명한 영향을 줘 발화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