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조현렬) YNCC 폭발사고 관련]
안녕하세요, 조현렬입니다.
금일 아침에 발생한 여수산단 폭발사고 관련하여 코멘트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News, 여수산단 폭발사고 발생
금일 아침 9시 전남 여수산업단지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했으며, 사망자 3명/중경상 4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해당업체는 여천NCC로 한화솔루션 50%/DL케미칼 50% 지분을 보유한 합작법인입니다.
■ Details, 공급충격은 사고영향에 따라 달라질 것
금번 사고의 여천NCC 제3사업장은 에틸렌 Capa 47만톤입니다.
제1사업장은 90만톤, 제2사업장은 92만톤인 점을 감안하면 여천NCC의 총 Capa는 에틸렌 229만톤(글로벌 Capa 대비 1.1%)으로 굉장히 큰 수준입니다.
사고에 한정짓자면 공급차질은 크지 않겠으나,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후 사업장에 대한 제재가 커지고 있기에 전체 생산능력에 대한 가동중단 명령도 배제할 순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47만톤이 아니라 229만톤까지 영향받을 수 있습니다.
■ 한화솔루션, 손익보다 가동차질이 문제
한화솔루션이 YNCC로부터 인식한 지분법이익은 1Q21 605억원, 2Q21 703억원, 3Q21 266억원입니다.
4Q 올레핀 부진을 감안하면 이미 BEP에 근접했으리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손익 영향은 크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문제는 행정명령이 심화되어 가동중단이 장기화될 경우, YNCC 가동중단으로 인한 국내 기초유분 공급타이트가 예상됩니다.
■ View, 국내 화학업체에겐 긍정적
한화솔루션/DL케미칼은 단기적으로 사고여파로 인해 투자심리가 부정적이겠으나, 손익영향은 크지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보단 가동중단 장기화 여부가 보다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한 반사수혜는 국내에서 기초유분 공급을 대체할 수 있는 롯데케미칼 및 대한유화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