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역 5번출구 국립고궁박물관으로 나오니 북악산이 시원하게 보입니다. 하늘을 보니 완전 가을이네요.
오늘은 서촌을 대략 탐방하고 북악산으로 갑니다. 이곳은 시인이며 소설가 이상이 스물두해를 살았던 옛집터입니다. 시, 소설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시인의 방에서는 영상 전시도 합니다.
오늘은 한글날인데..세종대왕이 길가에서 태어 나셨나요? 탄신일에는 잠저가 있던 동네인 이곳 통인동 길가에 꽃다발이 즐비 하답니다.
먹거리 많은 통인시장으로 들어왔습니다. 최근들어 인왕산과 북악산을 오면서 자주 방문하게 되네요.
유명한 정할머니 기름떡볶이집. 2013년에 '서울미래유산' 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외국인도 많이 와서 먹는다는데 언젠가 한번 맛좀 봐야겠어요.
통인시장을 빠져나오면 세종마루 5거리 쉼터가 나옵니다. 이곳을 중심으로 역사문화산책을 할 곳이 많습니다.
전형적인 도시형 홍건익 한옥입니다.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서촌의 손호연 한옥에서 영화 '건축학개론' 이 촬영되었다는데 다음에 오면 들러 봐야겠습니다.
이항복이 어린시절 살았던 집터인 필운대입니다. 광해군때 지어진 인경궁의 후원이었으며, 지금은 배화여고 교정안에 있습니다.
이곳은 친일파 매국노 윤덕영의 벽수산장 정문터입니다. 아직도 정문 주춧돌이 남아 있어요.
1966년 화재로 사라진 벽수산장. 1973년에 철거 되었습니다. 사진은 인터넷에서 퍼옴.
독립투사 김가진의 집터. 그는 대한제국 대신으로 상해로 망명하여 임시정부일원으로 유일하게 독립운동을 하였습니다. 서촌에는 이와같이 근현대사와 맞물려 볼 것이 많은 동네입니다. 여러번 와야 다 볼수 있답니다. 오늘은 이정도로..
무궁화 동산입니다. 옛날 중앙정보부 궁정동 안가가 있던 자리입니다. 1979년 10월 26일을 기억하시나요?
동상은 자하문 고개앞에 있지만 김신조 124군부대의 청와대습격사건인 1968.1.21사태때 이곳이 최규식경무관과 정종주경사가 숨진 곳입니다.
북악산을 오르고자 칠궁으로 올라 왔습니다.
칠궁에서 시작하는 새로 개방된 북악산 탐방로.
청와대 춘추관 코스와는 반대에 있습니다. 우측 청와대 담벼락을 따라 가파르게 등로는 이어집니다.
멋진 인왕산의 모습.
좌측이 경인벙개때 청와대 춘추관에서 올라왔던 길입니다. 오늘 저는 우측 칠궁에서 올라왔지요.
북악정 쉼터.
대통문을 지나 만세동방터에 왔습니다.
오늘은 청운대 방향이 아닌 신라 진평왕때 창건한 것으로 전해진 법흥사터로 내려왔습니다. 연화문 초석은 이전했는지 보이지 않습니다.
청와대를 경호했던 수경사 장병들의 수영장터.
삼청안내소를 나왔습니다. 이후 삼청공원으로 내려 섰습니다.
삼청공원입니다.
삼청동 한국독립당 무료 전시실. 김구, 안중근, 유관순, 윤동주 등 애국지사와 선열들의 흔적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관람무료.
삼청동 금융연수원 앞에 있는 북악산 안내판이 있는 이곳으로 오르면 청와대 춘추관에서 오르는 길과 만나게 됩니다.
역대 대통령들이 가끔 들렀다던 삼청동 맛집 수제비집.
오늘은 여유가 있어서 들어 갔습니다. 쫄깃하고 맛있네요.
작년봄 안산-인왕산-북악산 산행때 삼청동으로 하산하면서 줄서서 기다리는 장면을 찍은 사진입니다.
북촌 한옥마을로 갑니다.
삼청동 독립운동가의 길. 좌측 길을 쭈욱 따라가면 윤봉길의사, 유관순열사, 이봉창의사, 안창호선생, 김구주석, 안중근의사의 벽화가 줄지어 있습니다.
북촌의 대표적 한옥 백인제 가옥입니다. 정원이 아름다우며 아주 넓습니다.
대문간채, 안채, 사랑채, 별채, 별당채로 구성되며 대지 면적만 800여평에 이르는 커다란 규모의 한옥집입니다. 무료관람.
별당채입니다. 가옥의 가장 높은 곳에 있어서 북촌이 한눈에 내려다 보입니다.
외국인들로 넘치는 북촌거리. 한복을 입고 다니는 외국인들이 많아 보는 재미가 있네요.
잘 보존된 큰길가의 한옥.
한옥마을의 좁은 골목.
아파트와 빌라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는 이곳을 걷기만해도 힐링이 될겁니다.
경복궁역에서 시작한 서촌 탐방과 북악산 산행. 그리고 북촌 탐방. 즐거운 서울나들이였습니다. 당분간 볼꺼리 많은 북촌탐방을 자주 와야겠습니다. 3호선 안국역입니다.
첫댓글 서울 나들이를 자주 하시네요~~
즐감하고 갑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서을구석구석 애즈산님 덕분에 요즘 구경 잘 하고 있네요
한편으로 반성도 해보고 ㅎ
수고 하셨습니다.
애즈산샘역사 공부 잘하고 서울구경도 잘보고 갑니다
근데 지리산 21km 타고 난 담날 다리 안아파요?ㅎㅎ
연구 대상 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