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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톨릭 굿 뉴-스 성인록 ▷
▶성 암브로시오 주교,
교부, 교회학자(12.7)◀
△ 성 암브로시오 (Ambrose) 주교, 교부
▶ 성인명: 암브로시오 (Ambrose)
축일: 12월 7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주교, 교부, 교회학자
활동지역: 밀라노(Milano)
활동연도: 339-397년
같은이름: 암브로시우스, 앰브로스
♧♧♧♧ T ♧♧♧♧ T ♧♧♧♧
성인설명 :
• 성 암브로시우스(Ambrosius, 또는 암브로시오)는 갈리아(Gallia)의 지방 장관으로 재직한 아우렐리우스의 아들로 339년 독일 남서부 트리어(Trier)에서 태어났다.
그는 부친이 사망 후 로마(Roma)에서 인문 교육을 받아 수사학과 법학 외에 그리스어에도 능통하였다.
가문의 전통에 따라 그는 국가 관리의 길을 택해 뛰어난 실력과 좋은 가문을 배경으로 빨리 출세하였다.
• 시르미움(Sirmium, 오늘날 유고슬라비아의 미트로비카)의 지방 법원에서 잠시 근무를 하다가 지방 장관 프로부스(Probus)의 고문이 되었고, 그의 추천으로 370년에 에밀리아 리구리아(Aemilia-Liguria)의 수도인 밀라노의 집정관이 되었다.
암브로시우스가 그 지방을 다스리던 때 밀라노에는 서방 교회 아리우스주의(Arianism)의 대표자인 아욱센티우스(Auxentius)가 주교로 있었다.
아욱센티우스는 발렌티니아누스 1세 황제의 도움으로 교회에서 파문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죽을 때까지 밀라노의 주교로 재직하였다.
• 그러나 그가 죽자 후임자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아리우스주의자들과 정통 교리를 따르는 신자들 사이에 격렬한 대립이 발생하였다.
집정관인 암브로시우스는 밀라노의 질서 회복을 위해 이 문제에 개입하였다.
아리우스주의자들과 정통 교리를 따르는 신자들을 중재하면서 암브로시우스는 성당에 모여 있던 신자들에게 평화적 방법과 대화를 통해 화해를 추구하자고 연설을 하였다.
• 이때 뜻밖에 시민들의 절대적인 지지로 암브로시우스가 주교로 선출되었고 그는 할 수 없이 수락했다.
왜냐하면 그 당시 암브로시우스는 세례를 받지 않은 예비신자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니케아(Nicaea) 공의회의 결정을 따르는 주교로부터 세례성사를 받은 뒤, 8일 후인 373년 12월 7일 주교품을 받았다.
주교직은 막중한 책임이 따르는 지위이다.
그리고 밀라노는 로마제국 서부 지역의 행정적인 중심지였기 때문에 주교 역시 불가피하게 정치에 개입되어 있었다.
홍수처럼 밀려드는 개종자들, 수없이 많은 이교도들 그리고 아리우스 이단에 동조하는 그리스도인들 등 모든 문제를 새 주교인 암브로시우스가 해결해야만 했다.
• 주교가 된 후 성 암브로시우스는 자신의 부족함을 고백하며 자신의 모든 재산을 가난한 이들을 위해 희사하고, 수도자와 같이 청빈과 극기의 생활을 하면서 신학, 성서 등을 연구하였다.
그에게 신학을 가르쳐 준 사람은 훗날 그의 후계자가 된 심플리키아누스(Simplicianus) 신부였다.
그는 오래지 않아 당대의 유명한 설교자가 되었고, 아리우스를 반대하는 서방 교회의 가장 영향력 있는 지도자가 되었다.
• 성 암브로시우스가 주교품을 받은 지 약 1년 만에 발렌티니아누스 1세 황제가 사망하고, 그의 아들 그라티아누스가 황제가 되었다.
새 황제의 고문관이 된 암브로시우스는 황제를 설득하여 니케아 신앙 고백을 따르도록 하고 서방에서 아리우스파를 축출하는 법안을 만들게 하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황제가 전투에서 막시무스에게 살해되자 암브로시우스는 또 다시 막시무스를 설득하였다.
• 또한 그는 로마의 원로원 회의실에 승리의 여신상과 제단을 재건하려는 로마 시 집정관 심마쿠스(Symmachus) 일파의 시도를 분쇄하는데 성공하였으며,
385년에는 발렌티니아누스 2세의 어머니로 아리우스주의 추종자인 황후 유스티나에 의해 일단의 무리들에게 밀라노의 성당들을 아리우스주의자들에게 내주라고 명한 발렌티니아누스 황제의 명령에 성공적으로 저항하였다.
• 390년 테살로니카인들이 폭동을 일으켜 로마 총독을 살해하자 그에 대한 징벌로써 테오도시우스 1세 황제가 군인들에게 진압을 명령했을 때, 군인들의 무차별 진압으로 7,000명이 살해당하였다.
이에 성 암브로시우스는 황제에게 범죄의 중대함을 알리는 편지를 썼다.
그 편지에서 암브로시우스는 참회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고 공식 참회 행위로 보속해야만 용서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황제는 이에 순순히 응해 성탄 때 제복을 벗고 참회복으로 갈아입고 통회하였다.
암브로시우스는 항상 다음과 같은 원칙 밑에서 행동하였다.
“황제는 교회 안에 있다. 그는 교회 위에 있을 수 없다.”
• 393년 발렌티니아누스 2세가 갈리아에서 아르보가스투스들에 의하여 살해되었는데, 그들의 대표자 에우게니우스는 우상 숭배를 재건하려고 시도하는 무리들이었다.
성 암브로시우스는 그들의 살인과 공격을 공개적으로 비난함으로써 테오도시우스 황제는 마침내 제국 내에서 우상 숭배를 완전히 없애버렸다.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수개월 후에 죽게 되자, 성 암브로시우스가 그의 장례 때 기도하고 설교하였다.
성 암브로시우스도 그 후 2년 뒤에 밀라노에서 운명하였다.
• 성 암브로시우스는 초기 교회의 가장 위대한 인물 가운데 한 분이며, 로마 제국이 쇠퇴해 가던 서방 세계에서 그리스도 교회의 부흥을 새로운 단계에 돌입시킨 분이시다.
또한 세속의 권위에 대항하여 교회의 독립과 자주성을 옹호했던 행정가이면서도 성서, 신학, 신비신학 등 설교를 중심으로 설파한 그의 지식 또한 괄목할만하였다.
그는 설교를 통해 이단에 빠져있던 성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8월 28일)를 이끌어 가톨릭 신앙을 고백하도록 했으며, 387년 그에게 세례를 주었다.
이 사건은 그 당시의 사회를 온통 뒤흔들어 놓은 놀라운 일이었다.
• 그래서 성 암브로시우스는 성 아우구스티누스, 성 히에로니무스(Hieronymus, 9월 30일), 교황 성 대 그레고리우스 1세(Gregorius I, 9월 3일)와 함께 서방 교회의 4대 교부 가운데 한 분으로 추앙받는다.
또한 그의 저서 중에 “신비에 대해서”란 책이 있는데, 여기서는 주로 세례, 견진 그리고 성체에 대한 글이 실려 있다.
그는 시편을 대중적인 찬미의 기도로 활용하도록 가르친 첫 번째 인물이다.
그의 주요 저서로는 “성직자들의 직무론”(De Officiis Ministrorum), “동정녀”(De Virginibus), “신앙론”(De Fide)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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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재속프란치스코회 성인록 ▷
< 12월7일 성 암브로시오 주교 학자 >
......... (안젤라 | 2009.12.06 Ud.)
△ 테오도시우스를 개종시키는 성 암브로시아 -
St Ambrose Converting Theodosius-SUBLEYRAS, Pierre
1745, Oil on canvas.Galleria Nazionale, Perugia
~~♥~~
▶ 축일;12월 7일
< 성 암브로시오 주교 학자 >
- St. Ambrosius of Milan
- Sant’ Ambrogio Vescovo e dottore della Chiesa
- St.AMBROSE of Milan
(- (영) 밀라노의 성 암브로시우스
- (이) 성 암브로지오 주교 교회 박사
- (영) 밀라노의 성 암브로스)
- Also known as :The Honey Tongued Doctor; Ambrogio
(- 다른 호칭: 감미로운 말을 하는 박사; 암브로지오)
- c.340 in Trier, southern Gaul (modern Germany) ~
Holy Saturday, 4 April 397 at Milan, Italy of natural causes; relics at basilica of Milan
(- 340년경 남서부 갈리아(현 독일), 트리어에서生 ~
397.4.4일 성 토요일에 이태리, 밀라노에서 자연사; 유물은 밀라노 대성당에 있다)
- Canonized :Pre-Congregation
(- 시성: (공식 시성 없이) 전례적 공경)
- Name Meaning :divine immortal
(- 이름의미: 신성한 불멸의)
* 위 (한역韓譯/ '18.12.8,- 아타시 韓)
• 암브로시오의 전기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은 그의 최후 심판 때에,
사람들은 암브로시오를 칭찬하는 쪽과 그를 진심으로 싫어하는 쪽으로 나누어졌을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에 깊은 흔적을 남긴 행동가로 부각된다.
왕족들까지도 암브로시오의 가르침에 맞서다가 하느님의 무서운 벌을 당해야 했던 사람들에 속한다.
유스티나 황후가 암브로시오가 관리하던 가톨릭 교회내에 있는 두 개의 대성당을
아리우스 이단에게 주기 위해 강제로 빼앗으려고 했을 때
암브로시오는 그것을 집행하러 온 군인들과 대항하여 맞섰다.
그때 그의 신자들은 그와 함께 황제의 군대에 맞서려고 정렬해 있었다.
이러한 반란의 와중에서도 그는 자극적인 동방의 가락에 맞춘 새로운 찬미가를 지어 신자들을 매혹시켰으며 그들을 자극하기도 하고 진정시키기도 하였다.
그는 황제와의 논쟁에서 "황제는 교회 안에 있는 것이지 교회 위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그를 반박했다.
그는 7천명의 무죄한 사람들을 학살한 테오도시우스 황제를 공적으로 비난했으며,
황제는 자기 죄를 깨닫고 공적 참회를 했다.
암브로시오가 로마 총독으로 밀라노에 파견되었을 때 아직 예비 신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신자들은 그를 주교로 선출하였다.
암브로시오는 넓은 이마에 커다란 눈과 길고 우울한 듯한 얼굴을 가진 키가 자그마하고 정열적인 사람이었다.
우리는 성서를 안고 있는 허약한 모습으로 그려진 그를 볼 수 있다.
그는 귀족적인 바탕과 학자의 모습을 지닌 사람이었다.
암브로시오에게는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영향을 준 또 다른 면이 있다.
아우구스티노는 암브로시오의 설교가 그 당시에 행하던 다른 사람들의 설교보다
더 훌륭하지도, 재미있지도 않았지만 그가 다른 사람보다 휠씬 박식하다는 것을 알았다.
암브로시오의 설교는 대개 키케로를 모델로 한 것이지만
그의 사상은 당시의 사상가나 철학자들의 영향을 벗어난 것이었다.
그는 이방인의 이야기를 인용하는 데 조금도 주저하지 않았다.
오히려 이방인의 철학자들에게서 인용한 ’이집트 인들의 황금’이라는 이야기를
자신의 강론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영광으로 생각했다.
그의 설교와 저술 그리고 그의 개인 생활을 보면 마치 그가 그당시의 크나큰 문제에 파묻혀 있는 ’다른 세계’의 사람처럼 생각된다.
암브로시오에게는 인간이란 무엇보다도 먼저 영(靈)이었다.
하느님과 인간 영혼을 올바르게 생각하기 위해서는 하느님께 가장 가까운 것,
물질적 요소가 전혀 없는 선을 생각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는 축성된 동정성을 열정적으로 옹호한 투사였다.
아우구스티누스에 대해 암브로시오의 영향력은 언제나 논쟁의 대상이 될 것이다.
’고백록’은 암브로시오와 아우구스티누스 사이에 있었던 몇 가지 대담하고 갑작스러운 대립을 보여 주지만
박학한 주교에 대한 아우구스티누스의 깊은 존경은 의심할 수 없을것이다.
또한 모니카가 자기의 아들을 과거의 생활 방식에서 벗어나
그리스도께 대한 확신으로 인도한 암브로시오를 하느님의 천사처럼 사랑했다는 것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아우구스티누스가
그리스도를 입기 위하여 세례반으로 내려갈 때에 아우구티누스의 벗은 어깨에 손을 올려놓은 것은
바로 암브로시오였다는 말이 있다.
*성 아우구스티노 주교 학자 축일:8월28일.게시판1336번.
*성녀 모니카 축일:8월27일.게시판1335번.
☞http://home.catholic.or.kr/gnbbs/ncbbs.dll/chinchang
• 암브로시오는 우리들에게는 참으로 그리스도교적 특성의 모범이다.
그는 고대와 그 시대의 학문과 법률, 문화에 깊이 젖어 있던 사람이다.
그러면서도 암브로시오는 이 세상의 일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가운데 성서의 숨은 의미가 우리의 정신을 다른세계로 불러일으킨다는 점을 자신의 생활과 설교를 통해서 드러나게 한 것이다.
☞ "인간은 자신이 물질 이상의 존재임을 증명하는 동시에
자신은 자연의 한 조각이거나 인간 사회의 한 무명 요소일 수는 없다고 생각하여도 속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그 내적 품위로써 일체의 물질 세계를 초월하기 때문이다.…
예지를 힘입어 유형한 세계를 통하여 무형한 세계로 옮아 가는 것이다.(’현대 세계의 사목 헌장’ 14-15항).
(성바오로수도회홈에서)
• 골 지방의 로마 근위대장 암브로시오의 아들로서 독일의 트리엘에서 태어난 성 암브로시오(340-397년)는
부친의 사망에 따라 로마로 돌아가서 학덕을 겸비한 법률가로 성장하였다.
그는 부친의 친구인 이탈리아의 근위대장 안치오 프로보의 도움을 받았는데, 처음에는 그의 보좌관으로,
나중에는 리구리아와 에밀리아의 총독으로 임명되었는데, 이 지역의 수도가 밀라노였다.
그 당시(374년)에 새 주교의 선출 문제로 밀라노 교회 분위기가 혼미를 거듭하자,
주민들이 그를 주교로 선출하는데, 그는 예비자로서 세례조차 받지 않은 입장이었다.
그로부터 8일 후에 그는 세례를 받고 사제로 임명되는 순서를 밟는 동시에,
아리우스 이단 척결과 교회의 세속화에 반대하여 투쟁해 나갔다.
밀라노의 주교직은 막중한 책임과 권한이 따르는 지위였다.
그리고 그곳은 로마제국 서부 지역의 중심지였기에 정치적 영향 또한 막강하였다.
정력적이며 인내심이 강하고 합리적이며 체계적 사고력을 지녔던 암브로시오는
교회의 성직자로서 뿐만 아니라 행정가로서도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
아마도 그의 가장 큰 업적 가운데 하나는
황제의 권력과 간섭으로부터 교회를 독립시키려던 그의 노력일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는 성서, 신학, 신비신학 연구에 몰두했고, 뛰어난 설교가로서 명성을 얻기도 하였다.
그가 아우구스티노를 교회로 이끌어 들인 것은 그 당시 사회에서 하나의 큰 사건이었다.
그는 교회의 라틴 박사 네 분 가운데 한 분으로 꼽히며,
시편을 대중적인 찬미 기도로 활용하게 함으로써 암브로시오 전례 및 성가 집대성자로 기억된다.
(성바오로딸수도회홈에서)
• 340년경 이탈리아 트레비리의 로마인 가문에서 태어났다.
로마에서 법학을 공부하고 시르미오(현재의 유고슬라비아)에서 공직에 들어갔다.
밀라노에 있을 때인 374년 12월 7일 뜻밖에 주교로 선임되어 서품받았다.
힘을 다해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고 신자들의 참된 목자요 스승으로서 모든 이에게 넘치는 사랑을 보여 주었다.
꾸준히 교회의 권리를 수호하고, 저서들을 통해 아리우스 이단을 거슬러 참된 신앙을 옹호했다.
397년 4월 4일 성토요일에 세상을 떠났다.
▷ 성 암브로시오 주교의 편지에서
(Epist. 2,1-2. 4-5. 7; PL 16[edit. 1845], 847-881)
• 당신은 고상한 말로 신자들을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당신은 주교직을 맡았으나 이제 교회의 선미루 갑판에 앉아
파도를 헤치며 나아가는 배를 조종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세상의 거센 폭풍우에 흔들리지 않도록 믿음의 방향타를 굳게 잡으십시오.
바다는 참으로 깊고 광대하지만
주께서 "바다 위에 그 터전을 마련하시고, 강물 위에 그 물을 굳히셨기"에 두려워 마십시오.
그러므로 주님의 교회는 사도적 바위 위에 세워진 것으로서 온 세상의 암초 가운데서
의연히 흔들리지 않은 채 존속하며 그 견고한 기초 위에 서서 밀려 오는 바다의 성난 파도를 견디어 냅니다.
물결이 사방에서 밀려오지만 파선되지 않고 악의 세력들이
자주 무서운 함성을 지르며 밀려 왔다 물러가곤 하지만,
그래도 그것은 수고하는 자를 받아들일 지극히 안전한 구원의 항구를 갖고 있습니다.
이 배는 거친 바다 위에서 시달리기도 하지만 잔잔히 강들을 항해 하기도 합니다.
이 강들은 "주여, 강물 소리 높삽나이다."라고 예언자가 말한 그 강들입니다.
이 강들은 그리스도로부터 물을 받고 하느님의 영을 받은 이들의 마음에서 흘러 나오는 강들입니다.
이 강들은 영적인 은총으로 흘러 넘칠 때 소리를 드높입니다.
폭우처럼 그의 성도들 안에 흘러 들어가는 강도 있습니다.
평화롭고 잔잔한 영혼을 기쁘게 해주는 성급한 물줄기도 있습니다.
요한 복음 사가나 바울로 그리고 베드로처럼 이 강물에서 물을 충만히 받는 사람은 소리를 높입니다.
사도들이 마치 전령사처럼 울려 퍼지는 소리로 복음의 메시지를 온 세상 끝까지 전파한 것과 같이,
이 물을 받는 사람 역시 주 예수의 복음을 전파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목소리를 높이도록 그리스도의 물을 받으십시오.
주님을 찬미하는 그리스도의 물을 받으십시오.
여러 곳에서 비를 내리는 예언자들의 구름의 물을 받으십시오.
산에서 내려오는 물을 거두고 샘에서 솟아나는 물을 받는 사람 역시 구름처럼 이슬을 내립니다.
그래서 당신 영혼을 물로 가득 채워
당신 지반이 내부의 가득 찬 샘으로부터 흘러 나오는 물로 축축하게 적셔지도록 하십시오.
많이 읽고 그것을 이해하는 사람은 가득 채워져 넘치는 그 물로 다른사람에게 물을 대줄 수 있습니다.
"비를 싣고 오는 구름은 비를 땅에 쏟아 놓지 않고는 지나가지 않는다."라고 성서는 말합니다.
당신의 설교는 유창하고 순수하며 명료한 말로 하고 윤리에 관한 훈계를 할 때
부드러운 말로 사람들의 마음이 멀어지지 않도록 하며
고상한 말로 신자들을 이끌어 당신이 이끌어 가는 곳으로 그들이 기꺼이 따라가도록 하십시오.
당신이 하는 말이 지혜로 가득 차도록 하십시오.
솔로몬은 "지혜 있는 자의 입술은 지혜의 무기로다."하고 말하고
또 다른 곳에서 "네 입술이 생각과 떨어져 있지 않도록 하라."고 말했듯이
당신의 설교가 명료하고 재빨리 이해를 주어 다른 사람의 설명이 필요 없고
설교가 그 내용의 힘으로 옹호받도록 하며, 당신 입에서 헛되고 뜻 없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십시오.
(가톨릭홈에서)
• 골의 근위대장 암브로시오의 아들로서, 독일 트리엘이서 태어난 그는
그의 부친이 사망하자 어린 나이로 로마로 돌아갔다.
그는 연설과 학덕을 겸비한 법률가가 되었다.
그의 성공은 이탈리아의 근위대장인 안치오 쁘로보의 도움이 컸는데,
그는 암브로시오를 자신의 보좌관으로 임명하였으며, 후일 황제 발렌티아노는
그를 리구리아와 에밀리아의 총독으로 봉하였다. 이 지역 수도가 밀라노였다.
그때(374년) 밀라노의 주교좌가 공석이 되자, 시민들의 절대적인 지지로 암브로시오가 주교로 선출되었다.
그는 할 수 없어서 수락하였는데, 그당시 그는 예비자로서 아직 세례조차 받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주교직은 막중한 책임이 따르는 지위이다.
그리고 밀라노는 로마 제국 서부 지역의 행정적인 중심지였고,
그 주교는 불가피하게 정치에도 개입되어 있었다.
따라서 개종자들도 홍수처럼 밀어 닥쳤지만, 이교인들도 수없이 많았으며, 또 크리스챤들 가운데에는
아리우스 이단에 동조하는 이들도 많았다. 이 모든 것을 주교가 해결해야 할 문제였다.
그는 374년 12월 7일에 영세받았다. 그는 자신의 모든 재산을 포기하였고,
신학, 성서 등을 연구하였으며, 그의 전 가정교사이던 심플리치아노 밑에서
크리스챤 학자들의 책을 공부하고, 엄격한 생활을 실천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오래지 않아 당대의 유명한 설교자가 되었고,
아리우스를 반대하는 서방 교회의 가장 영향력있는 지도자가 되었다.
그가 황제 그라씨아노의 고문관이 되자 그를 설득하여
서방에서 아리우스파를 축출하는 법안을 만들게 하였으나,
불행하게도 황제가 전투에서 막시무스에게 살해되었으므로, 암브로시오는 또 다시 막시무스를 설득하였다.
또한 그는 로마의 원로원에 승리의 여신상을 재건하려는
귄뚜스 아우렐리우스 심마쿠스 일파의 기도를 분쇄하는데 성공하였으며,
385년에는 발렌티아노의 어머니, 황녀 유스띠나에 의하여 착수된 일단의 무리들에게
밀라노의 성당들을 전복시키도록 명한 발렌티노 황제의 명을 성공적으로 저항하였다.
390년, 살로니카에서 폭동이 일어나 로마 총독을 살해하자, 그에 대한 징벌로써 테오도시우스 1세 황제는 가공스러운 대학살을 명하자, 암브로시오가 황제에게 글을 썼다.
이 같은 범죄는 공적으로 보속해야 용서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황제는 이에 순순히 응하였다.
☞ 암브로시오는 항상 다음과 같은 원칙 밑에서 행동하였다:
"황제는 교회 안에있다. 그는 교회 위에 있을 수 없다."
393년, 반렌티아노 2세가 골에서 아르보가스트들에 의하여 살해되었는데,
그들의 대표자 에우제니우스는 우상 숭배르르 재건하려고 시도하는 무리들이었다.
암브로시오는 그들의 살인과 공격을 공개적으로 비난하므로써,
테오도시우스 황제는 마침내 제국 내에서 우상 숭배를 완전히 없애버렸다.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수개월 후에 죽게 되자, 암브로시오가 그의 장례 때 기도하고 설교하였다.
암브로시오도 그 후 2년 뒤에 밀라노에서 운명하였다.
암브로시오는 초기 교회의 가장 위대한 인물 가운데 한 분이며,
로마 제국이 쇠퇴해가던 서방 세계에서 그리스도교회의 부흥을 새로운 단계에 돌입시킨 분이시다.
또한 세속의 권위에 대항하여 교회의 독립과 자주성을 옹호했던 행정가이면서도,
그는 성서, 신학, 신비 신학 등, 설교를 중심으로 설파한 그의 지식 또한 괄목할만 하다.
그가 아우구스띠노를 이끌어 가톨릭 신앙을 고백토록 했고, 387년에 세례를 주었다.
이 사건은 그당시의 사회를 온통 뒤흔들어 놓은 놀라운 일이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암브로시오는 교회의 라틴 박사 4분 가운데 한 분으로 추앙받는다.
(성 아우구스띠노, 성 예로니모, 대 그레고리오).
또한 그의 저서 중에는 "신비에 대해서"란 책이 있는데,
여기서는 주로 세례, 견진 그리고 성체에 개한 글이 실려있다.
그는 시편을 대중적인 찬미의 기도로 활용하도록 가르친 첫번째 인물이다.
그의 주요 저서는 De officiis ministrorum, De virginibus, De fide가 있다.
(부산교구홈에서)
• 교회 초대에 있어 위대한 교부들 중에 단연 두각을 나타낸 성 암브로시오는
340년에 독일의 트리엘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그 지방 총독이었으나 그가 소년기에 이미 세상을 떠났으므로
어머니가 세 명의 아이들을 데리고 로마로가 정성껏 세심한 주의를 해서 그들을 교육시켰다.
그 중 두 명은 장성하자 돌아가신 아버지의 뒤를 따라 관청에 취직했고,
암브로시오는 열심한 가톨릭 신자인 프로부스 재판소장의 밑에서 일을 하게 되었다.
372년, 그가 32세 때 리그리아 및 에밀리아 두 주의 총독에 임명되어 그 수도 밀라노를 향해 떠날 때,
상사이며 좋으 벗이었던 프로부스에게 인사를 하러 갔던 바, 그는 암브로시오에게 타이르기를
"당신은 이제부터 법관이라기 보다 오히려 주교라는 기분으로 정치를 하는게 좋을 것이오’ 했다.
암브로시오는 밀라노에서 곧 인기를 얻고 존경을 받게 되었다.
실상 그의 통치 방식은 엄한 재판관으로서가 아니라 오직 자애에 충만하고 정의에 입각한 것이었다.
374년, 밀라노의 주교 아우첸시오가 서거하자 그 후임 선출은 매우 혼란한 지경에 이르렀다.
이유로는 그 당시 아리우스 이단이 성왕했고, 그 교직자들이 가톨릭 주교의 선거를 방해해
드디어는 시내에서 폭동까지 일어날 기세였기 때문이다.
총독 암브로시오는 풍운이 급박하다는 소식에 몸소 그 장소에 달려가 격분한 군중을 무마했다.
그러자 어떤 아이가 "암브로시오님이 주교가 되어야 한다! 암브로시오님이 주교가 되어야 한다!"고 떠들어댔다.
이 소리를 들은 군중들은 마치 초자연적 계시나 받은듯이 이구동성으로
"암브로시오 주교님! 암브로시오 주교님!"하고 외쳤다.
이에 당황한 암브로시오는 그런 무리한 요구는 그만두라고 군중을 진정시키려 했다. 왜냐하면
그는 아직 세례도 안 받았을 뿐만 아니라 성직자가 된다는 생각은 꿈에도 가져본 일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군중들은 도무지 멈출 줄 몰랐다. 거듭 주교 취임을 요구하며 점점 더 소란해졌으므로,
그도 당할 방책이 없어 하는 수 없이 한 친구 집에 숨어서 문제의 결말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것도 허사로 돌아가 곧 군중에게 발견되어 신자는 물론 부근의 주교,
사제들까지도 그의 출마를 권유하며, 황제도 국민들의 선출을 유효다하고 인정하게 되었으므로,
암브로시오는 할 수 없이 이를 수락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교리 정도는 잘 알고 있었으므로 단시일 내에 세례와 신품을 받아 사제가 되었고,
374년 12월 7일에 밀라노 주교로 축성되었다.
그 날 부터 암브로시오는 기도, 교리 연구, 자선사업에 전념했다.
그는 바른 신앙에 대한 열의를 보이고자 그리스교를 위해 추방당했던 전임 주교의 유해를 밀라노로 이송, 예의를 갖추어 정성스럽게 장례식을 지냇다.
그는 주 예수를 깊이 사랑하고 그를 따르기 위냈 침묵을 지키며 끊임없는 단식재와 기도로 날을 보냈다.
특히 성스러운 순교자들을 공경하며 열심히 공부해 얼마 후 대 신학자가 되었다.
그의 저서는 매우 많으며 무두가 영원 불멸의 가치를 지닌 것으로,
지금도 그의 학설은 중요한 위치에 놓여 있다.
암브로시오는 신자들에게 교리에 대한 이해를 북돋우기 위해 지대한 노력을 기울였고, 주일에는 반드시 강론을 했다.
많은 이가 빈부귀천을 막론하고 매일 같이 교훈과 도움을 청하러 그에게 찾아왔다.
그는 모은 이에게, 특히 죄인에게는 깊은 애정과 친절로 대했다.
성녀 모니카도 그에게 와 아들 아우구스티노의 회개를 위해 기도해 줄 것을 눈물로 청했다.
그래서 암브로시오는 그녀를 위로하며 이렇게 말했다.
’안심하십시오. 그런 눈물의 아들은 결코 멸망하지 않습니다."
그 예언은 적중되었으니, 얼마 후 아우구스티노는
암브로시오의 설교를 듣고 그와 대화하는 사이에 회개해 뒷날 위대한 성인이 된 것이다.
그는 타인을 사랑하고 그들을 위해 헌신했지만 한편으로는 그에게도 적이 없을 수 없었다.
하느님의 성자 예수께도 적이 있었으니, 그리 이상한 일은 아니다.
암브로시오는 부정 불의한 일을 하는 이는 어떠한 권세, 지위의 인물이라도
주저 없이 책망하고 회심을 촉구했다.
그러니 때로는 그들의 반감을 산것도 피치 못할 일이었다.
이리하여 그런 종류의 적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책동해 그와 교회에 압력을 가했다.
그는 그럴 때마다 한결같이 인내하고 신앙을 옹호하여 최후의 승리를 얻은 것이다.
성 암브로시오가 테오도시오에게 처한 처사는 세상에 너무나도 유명하다.
황제는 매우 독실한 신자요 평소에 암브로시오에게 경의를 품었으며,
암브로시오 역시 황제를 존경하는 터였다.
그런데 390년, 테살로니마 사람들이 반란을 일으켜
황제 및 황후의 초상을 흙탕물 속에 집어넣고 갖은 모욕을 가한다는 소식을들은 황제는,
심히 격분해 곧 엄명을 내려 그 지방 사람을 유죄, 무죄 분별 없이 전부 처치해 전멸케 했다.
이 소식에 접한 암브로시오는 대단히 놀라 즉시 서한을 황제께 보내어
통회와 보속과 고행을 권유하며 아울러 당분간 성당에 나오는 것을 금했다.
그러나 아첨하는 신하의 진언을 들은 황제는 주교의 명령을 엄중히 지킬 필요가 없다 생각하고
예수 부활 대축일에 성당으로 행차했다.
주교는 성당입구에 가로막고 서서
"폐하께서는 아직 자신이 저지른 죄악의 중함을 충분히 못 깨닫고 계시는 것 같사오니,
청컨대 이 길로 궁으로 돌아가셔서 그런 대죄에 또다시 죄악을 거듭치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하며 단호한 태도를 보였으니, 황제도 아무 말 없이 눈물을 머금고 그냥 돌아갔다.
그러나 황제의 내심에는 아직도 반항심이 숨어 있었다.
성탄 축일이 되자 황제는또 성당으로 행차했다.
암브로시오는 이번에도 입구에서 황제를 만류하며
"황제께서는 어찌해 하느님의 뜻을 배반하시려 하나이까?"했다.
이제는 황제도 그의 잘못을 마음으로 뉘우치고
"나는 죄의 용서를 얻으려 합니다. 주교여!
주 예수의 무한한 자비를 생각해 나를 성당에 들여보내실 생각은 없으십니까?"하고 겸손한 태도로 간청했다.
이 말을 듣자 주교는 "그러시다면 보속으로 무엇을 하시렵니까?"하고 물었다.
"무엇이든지 주교께서 명하시는 대로!"
이 말에 암브로시오도 그의 통회의 정이 진실됨을 알고
가벼운 보속을 명하고 성당에 들어감과 성사 받기를 허락했다.
이런 일로 말미암아 암브로시오의 권위가 더욱 빛났고,
또 황제의 겸손지덕은 한층 더 사람들의 마음에 깊은 감명을 주었다.
황제는 얼마 후인 394년에 승하했다. 그 후의 로마 제국은 쇠퇴 일로를 걸었다.
이를 보는 암브로시오의 마음은 매우 아팠다.
그러던 중 자신의 최후도 다가왔음을 예지했다.
"내 이세상을 떠날 날이 어찌 이리 많이 남았는지!
아! 주여, 어서 빨리 오소서. 지체치 마시고 저를 거절치 마옵소서."
이것이 그가 기록으로 남긴 말씀이다.
(대구대교구홈에서)
▶성 암브로시오의 사은 찬미가
○ 찬미하나이다. 주 하느님,
주님을 찬미하나이다.
영원하신 아버지를
온 세상이 삼가 받들어 모시나이다.
● 하늘의 모든 천사, 케루빔과 세라핌이
끊임없이 소리 높여 노래부르오니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온 누리의 주 하느님!
○ 엄위하신 주님의 영광
하늘과 땅에 가득하도다.
● 영광에 빛나는 사도들의 대열
무수한 예언자들의 대열
눈부신 순교자들의 무리
아버지를 높이 기려 받드나이다.
○ 땅에서는 어디서나 거룩한 교회가
그지없이 엄위하신 아버지
친아드님,
받들어 모셔야 할 외아드님
위로자 성령을 찬미하나이다.
● 영광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아버지의 영원하신 아드님,
사람을 구원하시려,
몸소 사람이 되시고자
동정녀의 품을 마다하지 않으셨나이다.
○ 죽음의 가시를 쳐버리시고
믿는 이들에게 천국을 열어주셨나이다.
● 지금은 하느님의 오른편, 아버지의 영광 안에 계시며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보배로운 피로써 구속받은 당신 종들
저희를 구하시기 비옵나니
저희도 성인들과 함께
영원토록 영광을 누리게 하소서.
다음 부분은 생략할 수 있다.
● 주님, 주님의 백성을 구원하시고
주님께서 차지하신 백성에게 강복하소서.
○ 당신 백성 주님께서 다스리시고
영원토록 이끌어주소서.
● 나날이 주님을 기리는 저희가
영원히 주님 이름 기리오리다.
○ 주님, 저희를 어여삐 여기시어
오늘 죄를 짓지 않게 지켜주소서.
●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주님,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 주님,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시어
주님께 바라는 영생을 얻게 하소서.
● 주님, 저희가 주님께 바라오니
부끄럼이 없으리이다, 영원히.
(가톨릭기도서 88쪽.)
♬alleluia confitemini-monastic chants-christdesert(Benedict)
https://youtu.be/3Wu7Zjr4Y3w
ㅡㅡ끝.ㅡㅡ
update72004.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