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적인 교육 이념과 방향을 모색하고, 현장 지향적인 교육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2004년에 출범한 교육 연구자와 현장 교사들의 연구
공동체입니다. 연구자와 교사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널리 공유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개방적인 네트워크 형성을 지향합니다.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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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이윤미 홍익대 교수 김세희 고려대 강사 성열관 경희대 교수 신병현 홍익대 교수 심성보 부산교대
명예교수 우정길 경희대 교수 전아름 경희대 교육발전연구원 조나영 고려대 강사
차례
서문 | 역사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의 미래•이윤미 5 제1부 권력과 실천 역사, 사회, 발달: 듀이와 비고츠키의
접점•이윤미 13 엥게스트롬의 문화역사적 활동이론과 교육•성열관 45 번스타인의 교수 기제와 교육에서의 거시-미시 구조•이윤미
78 콜버그의 정의공동체로서의 학교와 권한부여•전아름 117 제2부 주체와 타자 푸코와 ‘자기 배려’의 주체•김세희
149 호네트와 ‘상호 인정’을 위한 교육•조나영 193 레비나스의 타자성 철학과 교육•우정길 233 제3부 평등과
민주주의 메리토크라시에서 데모크라시로: 마이클 영의 교훈•성열관 267 윌리엄즈와 노동계급 교육: 공적 페다고지 관점•이윤미
297 랑시에르와 지적 해방을 위한 평등주의 교육•신병현 330 제4부 유토피아와 미래 오웬의 유토피아적 공동체와 교육•이윤미
367 미래교육 담론: 축복인가? 재앙인가?•심성보 401
혁신학교와 마을교육공동체 등 최근 우리 교육 현장의 급격한 변화와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수수께끼처럼 나타난 미래 상황에
직면하여, 우리 시대의 전위적 교육학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내놓은 도발적인 역작. 도처에서 뜨겁게 달구어지고 있는 주제들이 흔히 대하기 어려운
안목과 방법으로 다루어진다. _송순재・한국인문사회과학회 회장, 전 서울시교육연수원장 맛깔스러운 12첩 반상을 받아 든 기분이다.
20세기 진보적 사회사상가 12인의 교육이론을 한꺼번에 접할 수 있다. 이들의 핵심적인 화두와 명제가 21세기 한국 교육에 어떤 시사점과
통찰력을 줄지 궁금하신 분들의 필독서다. _곽노현・전 서울시교육감, (사)징검다리교육공동체 이사장 익숙하거나 모호한 이름들 사이를
행간을 따라 유영하다 보면, 오늘 여기 펼쳐지고 있는 우리 교육의 모순과 위기를 번개처럼 만나게 됩니다. 그 모순과 위기는 다음 발달영역으로
이러진다는 확신입니다. 그들이 실천의 현장에서 이론을 구했듯, 우리는 이 책을 벗 삼아 이론으로 실천을 더욱 구체화할 수 있겠구나, 하는 마음을
담아 봅니다. _한희정・서울정릉초 교사, 서울실천교사 회장 교육학은 교육 실천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까? 이 책에서 저자들은
미래 사회를 열어나가야 한다는 교육의 시대적 사명 앞에 실천적 성찰이라는 학문적 사유의 힘을 쌓는 것이 왜 필요한지 말해
준다. _유성상・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글로벌교육협력전공 주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