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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국가박물관에 숨어든 1급 국보 문화재 옥기 고고옥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말굽형기의 높이는 14.8센티미터입니다.
이 테두리 모양의 옥기는 청색 옥으로 만들어졌으며 타원형이고 속이 빈 원통형입니다.윗부분이 더 크며 빗살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바닥이 약간 작고 입이 곧습니다.기벽이 얇고 입 가장자리가 특히 날카롭습니다.
테형 옥기는 과거에는 대부분 전대미문의 제품으로 사용처가 불분명하여 한때 '옥팔보호대' 또는 '말굽형기' 등으로 불렸습니다.고고학적 발견은 이러한 옥기가 훙산 문화의 중심인 큰 무덤이나 높은 수준의 무덤에만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이들은 대부분 남성 묘주의 머리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부 기물에는 끈을 묶거나 성년을 꽂을 수 있는 두 개의 작은 구멍이 있어 머리띠를 고정하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테잎 모양의 옥기는 실용성과 장식 기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통 모양의 테에 머리를 묶고 상투로 묶은 후 머리에 착용하여 옥관 장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석기 시대 후기에는 왕권, 신권 등 특수한 용도를 대표하는 옥질 예기가 곳곳에서 등장했습니다.훙산 문화의 우하량 유적지는 놀라운 수의 옥기로 '원고옥기센터'로 알려져 있습니다.유적의 대형 적석총에는 보통 큰 무덤을 중심으로 주변에 작은 무덤이 부장되어 있습니다.큰 무덤에는 아름다운 옥기가 많이 부장되어 있고, 윗부분에는 흙을 봉인하고 돌을 쌓아 단을 만듭니다.
묘역 근처에는 제사를 지내는 여신전 건물 등이 들어서 있어 종교적인 색채가 짙고 삼엄한 위계특권을 지닌 의례적인 장소이기도 합니다.아름다운 옥 예기는 이 단계에서 탄생했으며 그 소유자는 이 집단에서 숭고한 사회적 지위를 누리는 권력층일 수밖에 없으며 아름다운 모양의 테와 같은 장신구는 그들의 신분을 증명하는 가장 분명한 징표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훙산 문화묘지의 주인의 두개골 옆에서 이러한 기물이 발견되었으며, 종종 다른 옥기가 동반되지만 여전히 머리띠를 고정하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이런 머리띠의 사용자는 사회적 지위가 높아야 합니다.
옥저룡
높이 7.2cm 폭 5.2cm
요녕조양우하량출토
위저룡은 홍산 문화의 상징인 옥기 중 하나입니다.용신은 둥글고 이마는 융기되어 있으며 키스는 앞으로 볼록합니다.정수리의 큰 삼각형 귀, 큰 눈, 그리고 키스의 여러 줄의 주름이 비교적 간결한 선으로 그어진 것을 제외하고는 광택이 있는 무지입니다.머리와 꼬리 사이에는 가로로 좁은 틈이 있고, 연결되거나 끊어지거나 눈에 띄지 않는 줄무늬가 있습니다.목 뒤쪽에 작은 구멍을 뚫어 착용할 수 있습니다.홍산문화대묘에서 권룡은 대부분 묘주의 몸 위에 위치하며, 밧줄을 가슴에 착용할 수 있으며, 당시의 의례용 옥과 종교용 기구로 여겨집니다.
권룡·홍산문화
높이 4.4cm 폭 3.8cm
1985년 길림농안좌자산출토
권룡(龙龍)은 홍산(山山) 문화의 상징인 옥기 중 하나입니다.홍산문화대묘에서 권룡은 대부분 묘주의 몸 위에 위치하며, 밧줄을 가슴에 착용할 수 있으며, 당시의 의례용 옥과 종교용 기구로 여겨집니다.
훙산 문화묘지에서는 옥기가 많이 출토되는데, 이러한 옥기는 일반적으로 개체가 작고 구멍이 뚫려 있어 장식품으로 여겨지며, 그 중 옥 거북이, 물고기 모양의 돌추, 옥새, 쌍룡수옥황 등 다양한 동물의 옥 장식이 특히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습니다.
봉관옥인
높이 12cm 폭 4.4cm 두께 0.6cm
1976년 하남성 안양시 부호묘 출토
옥은 황갈색 줄무늬가 있는 청록색입니다.양면조각. 그릇은 약간 호형이고, 옥인은 쪼그려 앉아 옆을 보고, 머리는 앙상하고, 머리에는 봉우관을 장식하고, 가장자리에 등치(齿,)를 조각하고, 머리는 비교적 크고, 신(臣)은 자형대안(子形大眼)이며, 옆으로 젖혀진 코, 입이 약간 벌어져 약간 앞으로 볼록한 직사각형 대이(大耳), 팔은 구부러져 있고 주먹을 쥐고 앞가슴에 놓고 다리는 쪼그려 앉고 있다.전신을 구름 무늬로 장식했습니다.옥인은 조각이 정교하고 문양이 화려합니다.
부호묘에서 출토된 봉관옥인은 모두 네 점입니다.엉덩이에 '□' 무늬가 있는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두 점은 이와 유사하며 모두 웅크리고 앉아 있으며 부호묘에서 출토된 고관봉무늬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시경·상송·현조'에는 '천명현조, 하강생상'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하늘이 현조를 인간으로 내려오게 하여 상나라의 조상을 낳았다는 뜻입니다.현조는 봉조이고 상인의 조상은 봉조신입니다.봉황관을 쓴 옥인은 사람, 봉황 합체의 신상 숭배물, 또는 상인이 숭경하는 시조여야 합니다.이것은 더 이상 평범한 옥인이 아닙니다.옥인상은 발밑에 장부가 달려 있어 항상 어딘가에 꽂혀 고정되고 귀족들에 의해 자주 예배받는 신상숭배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부호묘에서 출토된 이런 종류의 봉황관옥인은 문양이 매우 화려하고 정교하며 인물의 자태가 단정하고 엄숙하며 위엄 있고 신비로운 색채가 가득합니다.
원추형 옥장식·대문구 문화
길이 3.3~9.5cm
1974~1975년 산둥성 자오현 싼리허 출토
이 그룹의 원추형 옥 장식 형태는 대체로 가깝고 끝이 둔한 원추형이며 꼬리는 가는 판 모양의 짧은 장개로 갈리고 장붓 끝에는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원뿔형 옥 장식은 초기 원뿔형 골기에서 진화했을 수 있습니다.다원커우 문화의 초기 묘지에서는 일반적으로 원추형 골기가 다발로 함께 묻히며 가장 많은 묘지에는 200개 이상의 묘지가 있습니다.
다원커우 문화보다 늦게 장강 유역의 량저우 문화에서 많은 수의 원추형 옥 장식이 발견되었으며 일부 무덤은 10개 이상에 달할 수 있으며 대부분이 묘주 머리 부분에 집속되어 있어 량저우 문화 규격이 높은 묘장 특유의 현상이 되었습니다.
원뿔형 옥장식의 용도에 대해서는 역설이 다릅니다.일반적으로 바늘처럼 길쭉하고 끝이 날카롭고 끝에 둥근 구멍이 있는 기체는 무덤에서 주로 사람의 두개골 부분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년, 비녀와 같은 옥 장식일 수 있습니다.
형태가 굵고 짧고 끝이 약간 둔하며 끝에 구멍이 있는 작은 부품은 목걸이, 펜던트 또는 허리 장식의 구성 요소일 수 있습니다.더 크고 표면에 특별한 문양이 새겨진 샘플은 대부분 원시 종교 또는 제사 활동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며 생식 숭배의 산물 또는 수령의 지팡이 역할을 합니다.
이 옥 장식들은 연옥을 잘라 갈아서 만듭니다.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옥을 순결하고 아름다운 상징으로 여겼습니다.이 전통 관념은 신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원뿔 모양의 옥 장식과 이 시기의 다른 유적에서 출토된 다량의 옥기가 바로 이 관념의 물증입니다.
옥장·상촉
가로 39.5cm 세로 7.8cm
1986년 쓰촨성 광한현 삼성퇴 출토
1986년 쓰촨성 광한현 삼성퇴 출토
장(()은 일반적으로 지원(날), 난(비틀니 모양의 끈으로 만든 흉터 부분), 내부(나무 손잡이 내장 부분)로 구성됩니다.기물의 형태는 고, 월, 척 등의 무기에서 파생되어야 합니다.이 옥장은 재질이 부드럽고 청옥입니다.기기 표면은 물에 담그거나 태워서 일부가 검게 변합니다.상단 및 하단 열에는 4개의 스트랩 톱니 자국이 상대적으로 만들어지며 열에는 직사각형으로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상단 장치의 등을 약간 구부리고 열린 날 끝을 향해 구부리고 볼록한 호 모양으로 지원합니다.장은 얼리터우 문화 유적지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습니다.이 기물은 특정 종교적 의식 활동과 관련하여 제사 구덩이에 있는 유물입니다.그 형태와 구조는 또한 중원에서 나온 유사한 기물과 매우 유사하여 촉 문화와 상업 문화의 상호 접근과 교류를 보여줍니다.
옥봉
가로 13.8cm 세로 3.2cm 두께 0.8cm
1976년 하남성 안양시 은허부호묘 출토
황갈색, 펀칭 조각.모양은 옆구리 모양이고 머리는 수탉과 비슷하며 머리에는 치마등 모양의 관이 있습니다.둥근 눈, 뾰족한 부리, 가슴은 바깥쪽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꼬리와 호 모양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짧은 날개는 길고 꼬리는 두 갈래로 나뉩니다.
발톱은 가슴 아래에 누워 있으며 등 중앙에 돌기가 있고 돌기에 작은 둥근 구멍이 있어 착용할 수 있습니다.날개에는 네 개의 양줄을 조각하여 멱살을 장식합니다.조형미가 아름답고 선이 매끄럽고 제작이 정교합니다.
신석기시대의 대문구문화, 양저문화, 이리두문화 옥석기조각에서도 양선을 사용하여 주제를 표현하였는데, 그 중 하나는 문양 주위의 바닥을 제거하고 땅을 줄여서 얕은 부조로 만드는 것인데, 이 옥봉날개에 새긴 깃털무늬가 바로 이 기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왕관, 날개 및 꼬리 날개의 허실 처리는 상나라 장인이 펀칭 및 드릴링 기술에 능숙하다는 것을 반영합니다.전체 그릇은 섬세하게 조각되고 반짝이며 우수한 연마 기술을 보여줍니다.또한 이 옥봉은 신석기 후기 스자허 문화에서 옥봉의 모양과 조각 기술과 매우 유사합니다.
양성옥인
높이 12.5cm 어깨너비 4.4cm 두께 1cm
1976년 하남성 안양시 은허부호묘 출토
옥인은 옅은 회색이고 나체로 한쪽은 남성, 다른 한쪽은 여성입니다.이것은 부조식 인간상으로, 아마 어떤 신상을 표현한 것 같습니다.상나라의 옥 조각은 일반적으로 먼저 매우 얕은 '털 가장자리' 음선을 조각한 다음 선이 매끄럽게 될 때까지 얕은 선을 따라 반복적으로 조각합니다.옥기에 양문, 특히 얕은 부조를 조각하는 것은 더 어렵지만 이 옥인을 보면 상후기의 옥 조각 예술가가 높은 기술 수준에 도달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옥인
높이 7cm 폭 3.5cm
1976년 하남성 안양시 부호묘 출토
황갈색, 둥근 조각.옥인은 무릎을 꿇고 앉아 양손을 무릎 위에 놓고 머리를 길게 땋고 긴 땋은 머리를 오른쪽 귀에서 위로 한 바퀴 감은 다음 왼쪽 귀 뒤쪽에서 오른쪽 귀로 뻗고 머리 끝은 땋은 뿌리와 맞닿아 머리카락이 드러납니다.머리 위에는 둥근 테 모양의 관을 쓰고 관 앞쪽은 원통 모양으로 말리며 물결무늬가 새겨져 있습니다.
머리 꼭대기에는 좌우 한 쌍의 가로 천공이 있으며 천공 전에 깊은 구멍이 있으며 구멍 깊이는 0.9cm로 끝까지 관통되지 않습니다.얼굴은 매우 길고 아래턱이 뾰족하고 위로 올라가며 긴 눈썹, 신하는 큰 눈, 넓은 코, 닫힌 입, 머리 양쪽의 네모난 귀입니다.옷깃과 앞섶이 있는 긴 옷을 입고 발목까지 길고 허리가 넓고 마름모 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긴 소매에서 손목까지 소매가 좁고 배 앞에 긴 '가림'을 걸고 신발을 신습니다.
소매와 긴 옷에 쌍음선 구름무늬와 눈금무늬를 새깁니다.오른쪽 엉덩이는 누에 무늬를 음각하고 머리는 여의두형이며 두 눈은 오목한 점으로 표시하고 목은 무거운 고리무늬로 장식하고 몸장은 구름무늬로 장식합니다.허리 부근 좌측에 넓은 손잡이를 차고, 손잡이 길이 3.4cm, 너비 1.5-3.9cm, 손잡이 끝 윗부분은 구름 모양으로 한쪽은 구름무늬로 장식하고, 다른 쪽 윗부분은 누에무늬로 장식하여 옷무늬와 연결하고, 누에몸은 대나무 마디무늬로 장식하고, 그 아랫부분은 구름무늬로 장식합니다.
이 옥인은 화려한 옷차림, 아름다운 문양, 위엄 있는 모습, 기품, 특히 허리에 찬 넓은 손잡이 모양의 그릇으로 모양이 특이하고 옥인의 관장식이 특이하며 두루마리에 새겨진 문양에 따르면 비단 제품과 매우 유사하고 모양이 아름답습니다.따라서 옥인은 은상옥기 중 비교적 귀한 것으로 조각이 정교하고 사실적인 예술기법으로 옥인의 표정, 헤어스타일, 관장식, 복식, 앉은 자세 등을 섬세하게 묘사하여 당시 상인의 관장식, 머리장식, 복식 등을 연구할 수 있는 실물 자료를 제공하였습니다.
옥룡봉식
높이 11.1cm 폭 4.4cm
1976년 하남 안양 은허 부호묘 출토
옥은 대부분 황갈색이고 약간 연한 녹색입니다.전체 그릇의 모양은 하나의 봉황과 하나의 용으로 독특합니다.봉황은 둥근 눈, 뾰족한 부리, 관은 병 모양의 양각, 짧은 꼬리, 깃털 무늬, 발, 구름 무늬를 장식합니다.용 '신'은 자상목, 병 모양 뿔, 몸꼬리가 위로 말려 있고 마름모꼴 무늬와 비늘 무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상나라의 옥석기 조각은 얼리터우 문화의 이중선을 계승했으며 용, 짐승, 가금류, 물고기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장식 무늬가 다양했습니다.예를 들어, 용, 짐승, 가금류의 눈 모양은 대부분 '신'자 모양이고 일부는 둥글고 물고기는 둥글습니다.
용신은 비늘무늬와 마름모꼴 무늬로 장식되어 있고, 중릉은 비늘모양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짐승은 주로 얼룩무늬나 변형운문, 가금류는 깃털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물고기는 비늘무늬로 비교적 고정된 요식 문양을 형성하여 가장 상업적인 기술 특징이 되었습니다.이 옥룡봉 장식에 조각된 이중선 음구 마름모 무늬, 비늘 무늬, 깃털 무늬가 이러한 장식의 대표적입니다.
봉조문옥장식
높이 7.2cm, 폭 3.8cm, 두께 0.4cm
1954년 산시(普西) 장안(長安)
옥은 청록색이며 사이에 검은 반점이 있습니다.전체 그릇은 사다리꼴로 봉황새 한 마리가 새겨져 있고 봉황새는 서 있고 머리를 들고 가슴을 펴고 둥근 눈, 갈고리 부리, 긴 꼬리는 기세에 따라 말리고 처지며 자연스럽고 발은 구름무늬를 밟고 적당히 하얗게 합니다.전체 도구의 선은 적절하게 조밀하여 제작자의 독창성을 보여주며, 무늬가 매끄럽고 선이 강하고 강인합니다.
이 도기의 조각은 '채'와 '철'의 병용, 즉 세음선과 경사식 굵은 음선을 결합한 기법을 사용하여 동일한 주제를 부각시켜 강한 감광 반전을 일으키고, 주제의 무늬 윤곽이 뚜렷해지며, 서주 시대의 조각적 특징을 강조합니다.
옥도끼
가로 10.2cm 세로 4.8cm 두께 2.1cm
1976년 하남성 안양시 부호묘 출토
옥은 짙은 녹색이고 직사각형으로 편평하고 둥글며 도끼 상단에 장부가 있고 장부는 직사각형이며 비교적 얇고 중앙에 둥근 구멍이 있습니다.날 끝은 호형이고 비교적 날카로우며 양면으로 갈아집니다.도끼의 양면에 수면문(面面文)을 새겼는데, 눈썹이 가늘고 신(臣)의 자는 큰 눈, 여의형코(如意形,)의 코, 얼굴에는 무늬를 새기고, 이마에는 뇌문(,文)을 꾸미고, 머리에는 양각(兩角)이 있고, 아랫부분에는 양쪽에 각각 호형(线形)의 선을 음각(陰刻)합니다.사용 흔적이 없습니다.
무늬가 정교하고 정교하게 제작되어 상왕이 가져야 하며 일정한 권위와 지상의 지위를 상징하며 상징적인 도구입니다.옥도끼는 홍산 문화, 양주 문화, 대문구 문화, 용산 문화 등 신석기 시대에 많이 출토되었습니다.옥도끼는 석제품의 기본형태에 따라 중앙의 볼록한 무늬 부분에 완전히 모조동기로 제작되어 같은 시기 청동무늬 장식과 완전히 동일한 스타일로 옥도끼가 많이 출토된 것으로 보아 옥도끼는 권력의 상징이 되었으며 제사, 행차, 의장 등을 할 때 도끼를 들고 가는 의식이 있습니다.이 기구는 상부에 장부와 구멍이 있어 나무 막대에 삽입하여 구멍에 고정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옥개구리
가로 7.3cm 세로 5.4cm 두께 0.6cm
1976년 하남 안양 부호묘 출토
이 그릇은 조각으로 좌우 대칭입니다.개구리는 엎드려 있고, 앞다리는 바깥쪽으로 뻗고, 뒷다리는 안쪽으로 구부러져 있습니다.넓은 머리, 네모눈, 뚱뚱한 몸, 짧은 꼬리입니다.등에는 대칭적인 구름무늬가 이중선으로 새겨져 있으며 두 눈 사이에 둥근 구멍이 있어 착용할 수 있습니다.일찍이 신석기 시대의 토기 채색 및 조각에서 개구리의 이미지가 나타났고, 옥개구리는 량저우 문화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일부 학자들은 개구리가 다산을 상징한다고 믿으며 먼저 사람들이 번식과 번식을 기원했습니다.개구리는 농업과 관련이 있으며 비를 기원하고 물을 기원하는 데 사용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이 옥개구리는 아직 퇴화되지 않은 꼬리를 가지고 있으며 올챙이에서 성충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있으며, 이는 새 삶을 기원하는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거위
가로 8.5cm 세로 4.3cm 두께 0.6cm
1976년 하남 안양 부호묘 출토
옥은 연한 녹색이며 도기 표면에 광택이 있습니다.거위는 서 있고 눈은 둥글며 입은 길고 납작합니다.목은 뒤로 구부러져 호형이고 가슴은 앞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머리는 가슴보다 구부러져 있습니다.짧은 날개는 뚱뚱하고 다리가 두껍고 두 발을 모으고 발에 둥근 구멍이 있고 발 아래에 장부가 있어 삽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목에는 깃털 무늬를 조각하고 몸과 날개 장식에는 구름 무늬와 깃털 무늬를 새깁니다.양면 무늬는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옥거위는 가금류 옥 조각의 우수한 제품으로 아름다운 모양, 섬세한 문양, 숙련된 조각 기술 및 생생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물에서 막 나와 서 있는 순간처럼 강한 예술적 감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부호묘에서 출토된 옥거위 3점은 모두 화려하고 정교합니다.부호묘에서는 옥학 한 쌍도 출토되었는데, 모양은 기본적으로 이 옥거위와 동일하지만 긴 목이 더 아래로 구부러져 마치 방금 물에서 나온 것처럼 입으로 깃털을 핥고 있고 짧은 날개가 약간 펼쳐져 있어 매우 정교하며 동물 옥 조각 중의 보물입니다.
상나라의 동물 옥 조각은 옥 조각의 새로운 장을 열었고 동물에게 옥 조각의 새로운 스타일을 부여했으며 나중에 동물 옥 조각에 표준 역할을 했으며 옥 조각의 전통적인 유형이 되었습니다.상나라의 동물 옥 조각은 모양이 다양하고 생동감이 있으며 스타일이 소박하고 호방하며 동물의 전형적인 특징을 잘 포착하는데 예를 들어 옥거위의 굽은 목과 납작한 입이 돌출되고 과장되어 동물 형상의 표정적 특징을 즉시 표현하게 하는데 이는 상나라의 동물 옥 조각의 가장 성공적인 면이며 매우 예술적입니다.
옥곰
높이 3.4cm, 길이 2cm, 폭 1.7cm
1976년 하남 안양 은허 부호묘 출토
이 그릇은 둥근 조각으로 웅크리고 앉아 있는 곰의 모습입니다.머리를 들고 키스를 하고 코를 약간 부풀리고 귀를 곧게 세웁니다.굵은 음선으로 엉덩이와 앞다리를 다듬고 발가락 등을 새겼습니다.곰의 목 등에는 두 개의 위아래로 뚫린 작은 구멍이 있고 엉덩이 아래에도 둥근 구멍이 있으며 안에는 붉은 모래 자국이 있습니다.동물형 옥 조각은 상나라 때 장식된 옥의 주요 특징이며 중국 옥의 전통 범주 중 하나입니다.옥 조각은 동물의 자연적 속성을 보여줌으로써 인간과 동물의 상호 의존성이 깊은 문화적 의미를 반영합니다.
고관봉조패
가로 9.9cm 세로 2.7cm 두께 0.3cm
1976년 하남 안양 은허 부호묘 출토
이 기구는 기본적으로 형태가 동일하고 양면 조각과 무늬가 일치합니다.봉황은 서 있고 머리에는 높은 관이 있으며 관은 구름 무늬로 새겨져 있으며 가장자리에 등치가 있습니다.봉황 꼬리는 두 갈래로 갈라지고 굵은 다리는 발톱이 있습니다.
형식은 고졸하고 체형이 강하며 특히 꼬리 깃털과 굵은 발의 조화는 같은 무덤에서 출토된 옥부엉이의 모양과 매우 유사하지만 봉수의 긴 깃털 관은 일반 옥새와 달리 분명히 신화적 색채를 부여합니다.봉황은 상인들이 숭배하는 신조이며, 옥봉패는 상왕실의 귀족들이 착용하는 것으로 신의 보호를 빌어야 합니다.
용형골
지름 5.9cm, 지름 2.3cm, 두께 0.4cm
1976년 하남 안양 은허 부호묘 출토
이 기기는 중앙에 큰 둥근 구멍이 있고 한쪽에 좁은 구멍이 있고 상단에 작은 둥근 구멍이 있습니다.용의 머리와 꼬리가 서로 마주보고 꼭대기에 뿔이 있고 입이 벌어져 이빨이 드러나고 신은 눈이 형형이고 꼬리 끝이 바깥쪽으로 뒤집혀 있습니다.
몸은 이중선 이중 고리무늬와 구름무늬를 음각하고 뒷면은 치마등 모양으로 조각했습니다.부호묘에서 출토된 옥은 여러 점으로 기본적으로 웅크린 옥룡의 형식에 속하며, 신석기 홍산문화 등 초기 옥룡의 조형 전통을 계승하고 있지만, 기체는 초기 풍만, 편편상, 문양은 대부분 선으로 그려진 중환문, 뇌문, 구름문 등이며, 용의 뿔은 모두 머리에 붙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용족을 새기지 않아 상나라 말기 옥룡의 기본 특징을 나타냅니다.
용모양 (2종) · 서주말기~춘추초기
가로 4.2cm, 세로 3.7cm, 최대 두께 0.2-0.3cm
1957년 하남 삼문협 상촌령 墓地國묘지 출토
이 그릇은 납작하고 양면이 조각되어 있으며 무늬가 동일합니다.용신은 뱀 모양으로 구부러진 갈고리 모양으로 말리고 머리와 꼬리가 서로 마주보며 큰 틈을 남깁니다.입을 크게 벌리고 입을 위로 구부리고 아래턱과 혀를 목 아래로 구부려 구름 모양으로 만듭니다.
꼭대기에 뾰족한 능선을 세우고 모서리를 앞으로 구부립니다.용신의 가장자리는 기형을 따라 단일 음선의 윤곽선을 조각하고 꼬리 부근에 횡단 호를 추가하여 용신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앞뒤 부분에 이중 선 구름 무늬를 조각합니다.장신구는 모양이 아름답고 독특하며 머리, 뿔, 몸, 꼬리의 각 부분이 짧지만 간결하고 고졸하며 신석기 이래의 옥권룡 조형 전통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시대의 인기 있는 기술을 적용하여 특별한 옥룡 이미지를 창조했습니다.
투조룡형식·서주말기~춘추초기
가로 4.6cm 세로 2.6cm 최대 두께 0.4cm
1957년 하남 삼문협 상촌령 墓地國묘지 출토
이 도구는 납작하고 표면이 광택이 있으며 앞면은 S자형 쌍두공룡으로 조각되어 있으며 뒷면은 광택이 없고 무늬가 없습니다.용두점은 왼쪽 위와 오른쪽 아래에 위치하며 비스듬히 대칭입니다.용각 꼭대기에는 관상처럼 돌출된 능선이 있습니다.키스는 위로 말리고 아래턱과 긴 혀는 뒤로 말립니다.
용각, 돌출 능선, 키스의 컬 및 발과 같은 돌출부는 기체의 위쪽 및 아래쪽 가장자리를 따라 척추 치아를 형성합니다.몸통 주변에는 가는 음선 무늬의 윤곽선이 조각되어 있고, 중앙에는 쌍음선 무늬가 종관되어 양끝의 용안과 연결되어 있습니다.이 도구는 그룹 옥패의 구성 요소 중 하나여야 하며 좌우와 등에는 두 쌍의 천공이 있으며 용신을 가로로 관통하고 다른 옥 장식과 꿰맬 수 있습니다.이 스타일은 전국 S자형 옥룡패의 효시입니다.
쌍용수문형·전국
가로 9.6cm 세로 2.1cm 두께 0.4cm
1950년 하남 휘현 고위촌 1호묘 제사갱 출토
이 그릇은 양면 대칭 조각입니다.양끝은 용머리이고 용머리에는 쐐기 모양의 뿔과 납작하고 둥근 눈이 있습니다.키스는 앞으로 튀어나와 위로 말리고 아래턱은 숙이고 혀는 안으로 말립니다.용수와 옥황 주변은 음선 무늬로 윤곽선을 새겼고, 기체는 촘촘한 곡식 무늬를 새겼습니다.상단 중앙에 작은 구멍이 뚫려 있어 착용할 수 있습니다.
곡문 후안 전국
가로 13cm 세로 3.2cm
1957년 하남 신양 장대관 출토
이 기구는 부채꼴 모양으로 주변에 대칭적인 척추 치아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중앙과 양 끝에 각각 구멍을 뚫으며 소량은 중앙에 작은 구멍만 뚫어 패치를 제공합니다.가장자리에 음선 윤곽을 새기고 내부에는 누에 무늬를 넣습니다.누에 무늬는 기구에 따라 약간 다르며 일부는 대지 감소에 의해 누에 무늬를 부풀리거나 두꺼운 음선을 사용하여 누에 무늬 이미지를 반전시킵니다.이러한 방법의 적용은 전국시대 황형기와 그 도안 장식이 매우 성숙한 가공 수준에 도달했음을 보여줍니다.
곡문옥비·전국
지름 6.5cm, 구멍 지름 2.5cm, 두께 0.5cm
1957년 하남 신양 장대관 1호분 출토
링의 내부와 외부 가장자리는 각각 한 바퀴씩 음각되어 내부와 외부의 외곽을 형성합니다.두 선 안에 곡식 무늬를 조각하고 줄을 지어 엇갈리게 배치합니다.곡문(谷文)은 곡식이 싹트는 모습으로 올챙이무늬, 소용돌이무늬, 애교살무늬 등으로도 불리며 만물의 소생과 풍년에 대한 염원을 상징합니다.곡문은 춘추시대 옥기에 처음 등장했으며, 《주례·전서》에는 "자집곡벽, 남집포벽"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자"와 "남"은 모두 당시의 작위 명칭으로 귀족들이 중요한 의례에서 종종 곡문옥기를 손에 들고 증거물로 삼았음을 나타냅니다.
곡문 후안 전국
가로 8.3cm 세로 1.9cm 두께 0.4cm
1957년 하남 낙양 소둔촌 출토
누에주름
전국
가로 10.3-10.6cm, 세로 2.8-2.9cm, 두께 0.3-0.4cm
1978년 호북 수현 증후 을묘 출토
이 두 그릇은 부채꼴 모양으로 주변에 대칭적인 척추 치아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중앙과 양 끝에 각각 구멍을 뚫으며 소량은 중앙에 작은 구멍만 뚫어 패킹을 제공합니다.가장자리에 음선 윤곽을 새기고 내부에는 누에 무늬를 넣습니다.누에 무늬는 기구에 따라 약간 다르며 일부는 대지 감소에 의해 누에 무늬를 부풀리거나 두꺼운 음선을 사용하여 누에 무늬 이미지를 반전시킵니다.이러한 방법의 적용은 전국시대 황형기와 그 도안 장식이 매우 성숙한 가공 수준에 도달했음을 보여줍니다.
운수문 청옥황후안 전국위
가로 20.5cm 세로 4.8cm
1950-1951년 하남성 휘현 고위촌 1호 묘제갱 출토
이 옥황은 7개의 옥과 천청백옥, 2개의 금청동수수를 연결하여 만들어졌으며, 가운데 5개의 옥은 구리 조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청동 조각은 5개의 옥에서 나온 후 좌우 끝에 각각 금청동수수를 장식하고 있으며, 두 개의 수수는 투조된 타원형 옥을 물고 있으며, 청동 조각은 옥과 잘 맞물려 있어 지금까지 조금도 느슨함이 없습니다.이 옥황은 음각, 부조, 투각, 이음매, 연마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합했으며 특히 여러 절의 옥 조각을 금속과 결합하여 제작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당시 옥 제작 기술의 최고 수준을 대표합니다.
후안은 원호형 옥기로 현재 알려진 최초의 후안은 저장성 위야오 신석기 시대의 허무두 문화 유적에서 출토되었습니다.일상적인 장식품으로 사용되는 것 외에도 후안은 중요한 의례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주례'에서는 옥황과 옥종, 옥벽, 옥규, 옥장, 옥호를 '예천지 사방'의 예기로 불렀습니다.춘추전국시대에는 옥에 많은 문화적 함의가 주어졌고, 《예기·옥조》는 "군자는 옥에 덕을 겨룬다."왕공 귀족들은 모두 패옥을 패션으로 삼았습니다.고고학적으로 발굴된 무덤에서 옥황은 대부분 사람의 가슴과 복부에서 발견되며 종종 옥패의 주요 패물 세트입니다.
금박옥박유리은대갈고리·전국위
가로 18.7cm 세로 4.9cm
1951년 하남성 휘현 고위촌 5호분 출토
갈고리는 비파형입니다.중앙은 볼록하고 호형이며 바닥은 은색 받침대입니다.갈고리 머리는 짐승의 머리로 청옥을 조각하고, 짐승의 머리는 가는 선으로 둥근 눈, 긴 코, 긴 부리를 그리고 부리 양쪽에 여러 개의 가로 줄무늬가 있습니다.이마 한가운데 꽃봉오리 무늬가 있고 작은 격자무늬가 비스듬히 새겨져 있으며 뿔이 있습니다.면은 금으로 이루어진 부조수 면으로 양쪽에 두 마리의 기룡을 감아 거꾸로 꼬아 하나의 곡을 만듭니다.양쪽 기룡의 방향과 반대로 두 마리의 봉황새 무늬가 감겨 있습니다.
등줄기가 가운데에 있고 3개의 백옥이 고르게 박혀 있으며, 등줄기 표면에 누에 무늬가 새겨져 있습니다.앞쪽과 뒤쪽의 두 옥구슬의 중심 구멍에 각각 하나의 유리 구슬이 박혀 있습니다.옥은 청백색이며 무늬가 비교적 정교합니다.전체 벨트 갈고리는 금속 주조 기술과 탁옥 기술을 결합하여 고대 중국 최고의 화려한 벨트 갈고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50년부터 1953년까지 중국과학원 고고학연구소는 허난후이현 유리각과 구웨이촌 일대에서 세 차례 발굴을 진행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전국시대의 큰 무덤과 그 부속 차마갱을 발견했는데, 이 갈고리는 구웨이촌 5호 무덤에서 나온 것입니다.당시 발굴자들은 이 무덤을 전국시대 위나라의 무덤으로 여겼고, 학계에서도 오랫동안 그렇게 주장해 왔습니다.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학자들은 이곳의 묘지가 조나라 묘지일 가능성이 높다고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옥봉조페 전국
가로 7.6cm 세로 3.4cm 두께 0.4cm
1951년 하남성 휘현 고위촌 2호분 출토
그릇은 흰색이고 검은 반점이 있으며 꼬리 끝이 약간 손상되어 있습니다.몸은 납작하고 양면은 봉황새 모양으로 조각되어 있으며 몸은 'S'자 모양입니다.머리를 숙이고 입을 벌리고 뾰족한 부리가 더 길고 안쪽으로 말려 있습니다.둥근 원목은 머리 위에 관이 있고 몸이 길며 가슴 앞쪽에 발톱이 나와 날카롭고 잡히는 모양입니다.
등쪽에는 날개깃 무늬가 조각되어 있으며 두 갈래로 나뉘며 하나는 길고 하나는 짧으며 둘 다 위로 말려 있습니다.꼬리는 처지고 몸체는 구름무늬, 곡선무늬 등을 음각합니다.이 기는 덧널실 바닥의 북쪽 벽에서 출토되었는데, 이 기는 도난으로 인해 덧널이 불완전한 상태였기 때문에 원래 관 안에 있는 무덤 주인 옆에 무덤 주인이 생전에 패장한 것으로 추정되며 사후 부장되었습니다.
전국시대에는 아름다운 용 모양의 장식품이 많이 조각되었는데, 이 기구의 모양은 용 모양의 장식과 유사하지만 부리, 왕관, 날개, 발톱 및 장식에는 독특한 풍미가 있어 더욱 생생하고 생생합니다.이 기구는 아름다운 모양, 윤기나는 옥질, 매끄러운 조각선, 강인하고 활기찬 생기를 가지고 있으며 힘을 반영하고 전체적인 모양은 역동적이고 예술적 감성이 강합니다.
조위페 전국 초기
다마노루프 지름 5.5센티
작은 마노고리 지름 3센티
옥환지름 3.6센티
기룡의 길이는 7.1센티미터입니다.
1955년 하남성 낙양시 중주로 1316호분 출토
조옥패는 크고 작은 마노고리, 옥고리, 옥기룡, 6개의 녹송석, 2개의 수정 구슬로 구성된 꼬치 장식입니다.출토 당시 조옥패는 묘주 흉부에 위치하며 순서는 그림에 나와 있습니다.맨 위에 있는 것은 흰색 마노루프이며 표면은 희고 매끄럽고 단면은 육각형입니다.
패의 중간은 두 줄로 나뉘고 왼쪽은 위에서 아래로 터키석 구슬, 수정 구슬, 옥환, 그리고 두 개의 터키석 구슬입니다.그 중 옥고리는 청황색이며 중앙에 큰 둥근 구멍이 있고 고리 표면에 독문(纹文)이 새겨져 있으며 문양이 정교하고 정교합니다.오른쪽은 위에서 아래로 두 개의 터키석 구슬, 작은 마노루프, 자수정 구슬, 터키석 구슬입니다.
그 중 마노옥 고리는 순수한 질감, 윤기 있고 밝으며 단면이 육각형입니다.조옥패의 맨 아래 부분에 옥기룡이 연결되어 있으며 흰색이며 회곡신 모양이며 꼬리가 약간 위로 말려 있고 양면이 부조되어 있습니다.둥근 눈, 코 위 롤, 아래 입술이 위로 구부러져 있고, 여의형 귀, 기체에 은은한 구름무늬와 독무늬를 조각하고, 등 윗부분에 작은 구멍을 뚫어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장식물과 연결하여 완전한 옥패 세트가 됩니다.기룡은 모양이 아름답고 땅을 줄이고 부조하는 조각 기술을 채택했으며 기술이 능숙하고 문양이 정교하여 전국 초기 옥룡 중 최고급입니다.
잡패(称佩)라고도 하는 조직패는 여러 가지 다른 모양의 옥패(玉用)로 실크와 옥구슬, 마노구슬 등을 꿰매어 한 묶음을 만듭니다.조옥패는 서주 시대에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1990년대 허난성 国國묘지와 산시성 진후묘지에서 주나라의 옥패가 많이 출토되었는데, 연황조 옥패가 있고 육황, 칠황, 팔황조 옥패가 있는데, 가장 많은 옥패는 산시성 진후묘지에서 네 번째로 출토된 옥패이며, 그 중 45점의 황이 주체로 합니다.
조옥패가 복잡해지고 제도화되면서 조옥패는 점차 귀족의 신분과 지위의 상징이 되었고, 신분에 따라 다른 조옥패를 착용하게 되었습니다.전국 후기와 서한 초기에 옥패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꼬치 장식을 형성하여 가장 번잡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옥기와 관련하여, 금촌에서 정교하고 아름다운 옥기가 대량 출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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