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편의로 인해 멕시코는 미국의 최고의 무역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4/2/13/politics-and-convenience-drive-mexico-to-be-uss-top-trading-partner
'니어쇼어링'을 둘러싼 붐과 중국과의 긴장은 미국의 멕시코 제조업 붐을 가져왔습니다.
멕시코는 수출 전용 제품을 조립하기 위한 관세 및 면세 프로그램을 통해 오랫동안 미국의 제조 허브로서의 공간을 마련해 왔습니다. [파일: Mauricio Palos/Bloomberg via Getty Images]
나탈리 알코바
게시일: 2024년 2월 13일2024년 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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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on Musk가 멕시코 몬테레이의 산업 전초기지에 자신의 가장 큰 Tesla 공장을 건설하는 데 수십억 달러를 쏟아 부을 것이라고 발표하기 전에 미국의 무역풍은 이미 남쪽으로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2022년 말, 멕시코 경제 장관 Raquel Buenrostro Sánchez는 400개 기업이 아시아에서 멕시코로 이전하는 데 관심을 표명했다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산업 단지가 생겨났고, 많은 산업 단지가 아시아 자금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투자는 폭락했습니다. 멕시코 재무 및 공공신용부 장관에 따르면 2023년 6월까지 약 130억 달러의 투자가 확보되었으며, 대부분은 자동차 또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 투자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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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미국 인구 조사의 새로운 수치에 따르면 멕시코는 미국의 최대 무역 파트너입니다. 2023년 미국은 남부 이웃 국가로부터 구매한 상품이 중국과 캐나다를 넘어 급증하면서 멕시코와 7,980억 달러를 거래했습니다. 기업이 선호하는 시장(이 경우 미국)에 더 가까워지는 것을 설명하는 눈길을 끄는 용어인 니어쇼어링(nearshoring)에 대한 붐은 멕시코를 이러한 위치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살았고 현재 멕시코에 살고 있는 무역 전문가 Andrew Hupert는 "이것은 순환적인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제가 보고 있는 것은 제조의 다양화입니다. 회사에서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전화가 오기 시작했습니다."라고 Javid Group의 비즈니스 개발 담당 부사장인 Joshua Rubin은 말했습니다. Javid Group은 애리조나 주 노갈레스에 본사를 두고 기업의 운영을 지원하는 회사입니다. 멕시코에서.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에 따르면 멕시코는 2023년 초 처음으로 캐나다를 앞질렀으며, 중국의 숫자가 계속 감소함에 따라 첫 4개월 동안 이웃 국가 간의 양자 무역이 총 2,63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연말까지 미국은 4,750억 달러 규모의 멕시코 상품을 구매했는데, 캐나다는 4,210억 달러, 중국은 4,270억 달러를 구매해 2022년보다 그 수가 20% 감소했습니다.
니어쇼어링 붐은 멕시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미주개발은행(IDB)의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 전체가 가까운 미래에 최대 780억 달러의 수출로 혜택을 누릴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콜롬비아와 같은 국가들은 상당한 이익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이들 모두는 IDB의 단기 성장 전망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멕시코에 비하면 왜소한 수준이었습니다. 이는 캐나다 자동차 부품 로비의 관심을 끌었으며, 멕시코에 대한 중국의 투자가 결국 캐나다의 일자리를 감소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하기 시작했습니다.
멕시코가 이러한 입장을 갖게 된 것은 멕시코가 통제할 수 없는 지정학적 힘만큼이나 멕시코 자체의 주도권과 성장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이것이 이제 막 시작되었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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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본사를 둔 ATV 및 UTV 제조업체인 Hisun Motors가 몬테레이 외곽 도시인 살티요에 제조 시설을 열도록 도운 Marco Villarreal은 "지금은 기회의 세계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General Motors와 Caterpillar에서 오랜 경력을 쌓은 Villarreal은 2020년 말 Monterrey-Saltillo 지역의 산업 단지를 견학한 일을 회상했으며 Hisun의 미국 사업부 책임자는 자신 앞에 있는 제조 역량의 규모에 놀라움을 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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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코, 멕시코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은 30~40년 전 우리가 제조 확장을 시작했을 때 중국에서 일어났던 일입니다."라고 Villarreal 소유주가 그에게 말한 것을 회상했습니다.
멕시코 컨설팅 회사인 Spyral을 설립한 비즈니스 개발 전문가 Alfredo Nolasco는 "멕시코에 진출하려는 아시아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붐을 설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멕시코는 오랫동안 관세 및 면세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들이 소위 "마킬라도라(maquiladoras)"(1990년대에 공장이라고 불렸던 이름)를 설립하여 미국만을 위한 제품을 조립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국의 제조 허브로서의 공간을 확보해 왔습니다. 내보내다. 북미 자유 무역 협정과 미국 멕시코 캐나다 협정으로 알려진 개정된 사촌은 남부 파트너에게 또 다른 혜택이었습니다.
멕시코에는 수출 전용 자동차와 같은 제품을 생산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파일: Jorge Duenes/Reuters]
그러나 새로운 요인들의 융합이 오늘날 우리가 보고 있는 급증을 만들어냈습니다. 멕시코-미국 국경 양측의 전문가들이 가장 자주 강조하는 것은 중국과 미국 간의 무역 전쟁입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행정부 때 시작됐고 조 바이든 대통령 시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휴퍼트는 말했다.
Hupert는 규정 준수 비용이 절감액보다 클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수년 동안 중국의 이익 감소에 대해 경고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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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pert는 “중국 규정과 미국 규정을 동시에 준수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많은 산업 분야에서 중국이 언제든지 국가 기밀로 간주할 수 있는 정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해 세계화된 경제에서는 전혀 고려되지 않았던 물류 위험이 노출되었습니다. 중국에서 북미로 상품 컨테이너를 가져오는 데 드는 비용이 급등하면서 기업들은 공급망의 어려운 약을 삼킬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는 봉쇄 기간 동안 미국으로 의료용품이 들어가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수 없는 기업을 죽였거나 멕시코를 없어서는 안 될 위치로 옮겼습니다.
이는 기업들이 중국이나 주변 국가를 완전히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지점을 설립하거나 멕시코 입지를 확장하는 것이라고 Hupert는 말했습니다.
멕시코 민간산업단지협회 사무총장인 클라우디아 에스테베스(Claudia Esteves)는 “팬데믹은 생산의 세계화에서 생산의 지역화로 우리를 데려가는 매우 중요한 교훈을 남겼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실질적으로 세계화를 죽이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유럽의 이해관계가 폴란드와 같은 장소의 제조 전초기지를 재고하게 만든 추가적인 요인이었다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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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행운은 우리의 지리적 위치 때문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과 3,218km의 국경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산업단지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었다. 에스테베스에 따르면 2023년 멕시코에서는 약 50개의 새로운 산업단지가 건설 중인데, 거의 절반은 중국 투자자들이, 나머지 20%는 한국인 투자자들이 투자했다고 한다. 2019년에는 200만 평방미터(2150만 평방피트)의 산업단지 점유 공간이 있었습니다. 2023년 중반에는 그 면적이 430만 평방미터(4600만 평방피트)로 늘어났습니다. “그건 역사적인 일이에요.”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수십년간 가파른 성장세 이어져
이러한 니어쇼어링 붐은 주로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무역의 성장은 그보다 더 광범위합니다.
멕시코의 농업 부문은 지난 몇 년 동안 '천문학적인' 호황을 누렸습니다. [파일: Carlos Jasso/Reuters]
그레이터 노갈레스 산타 크루즈 카운티 항만청 의장인 제이미 체임벌린(Jamie Chamberlain)은 이를 수십 년 전의 궤적의 일부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1971년부터 과일과 채소를 수입하기 시작한 부모님과 함께 멕시코의 시골 농장에 갔던 일을 회상합니다.
농업 부문의 성장은 "천문학적"이었습니다. 그가 1987년 사업을 시작했을 때 농산물 수입은 11월부터 5월까지의 사업이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멕시코의 모든 주에서 수입을 하는 거의 일년 내내 산업이 되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베리 부문은 가장 큰 성장 부문이며 모두 미국으로 수출됩니다."
이 경제적 바퀴에 기름을 바르는 것은 수요만이 아닙니다. 미래 지향적인 사고가 관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갈레스(Nogales)에서 항만청은 매일 900~1,000대가 미국을 통과하는 트럭의 증가하는 흐름을 관리하기 위해 입국항을 확장할 계획을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각 방향으로 약 두 배입니다.
그는 "인프라 준비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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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텔과 화폐
Hupert는 이러한 상승 궤적에서 두 가지 잠재적 구름, 즉 마약 카르텔과 통화로 인한 불안정성을 식별합니다. “페소는 너무 강해요.”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것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멕시코의 비용 우위가 사라졌습니다."
이는 단지 비용상의 이점이 아니라 노동 공급상의 이점이라고 Villarreal은 말했습니다. 미국에는 많은 미국 기업이 요구하고 멕시코가 수십 년 동안 개발해 온 숙련된 노동력이 없습니다. 현재 이 회사는 50년 넘게 자동차 제조 분야에 종사해 왔으며 이는 기술 조립을 맡을 수 있는 인력을 보유하고 가구와 같이 덜 까다로운 역할에 더 적합한 인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격차가 존재하는 곳에서는 시장의 힘이 이미 이를 메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업 개발 전문가인 Nolasco는 너트, 볼트, 와셔 공급업체를 찾기 위해 자신을 찾아온 한 고객을 회상했습니다.
“멕시코는 강대국이지만 우리는 그런 종류의 단순한 문제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수요가 증가하면 노동 공급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멕시코 및 전 세계의 다른 파트너와 합작 투자를 개발할 수 있는 큰 기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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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