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가(離別歌)
박목월
뭐락카노, 저편 강기슭에서
미 뭐락카노, 바람에 불려서
이승 아니믄 저승으로 떠나는 뱃머리에서
나의 목소리도 바람에 날려서
뭐락카노 뭐락카노
썩어서 동아 밧줄은 삭아 내리는데
하직을 말자, 하직을 말자
인연은 갈밭을 건너는 바람
뭐락카노 뭐락카노 뭐락카노
니 흰 옷자라기만 펄럭거리고......
오냐, 오냐, 오냐
이승 아니믄 저승에서라도......
이승 아니믄 저승에서라도
인연은 갈밭을 건너는 바람
뭐락카노, 저편 강기슭에서
니 음성은 바람에 불려서
오냐, 오냐, 오냐
나의 목소리도 바람에 날려서
(시집 『경상도의 가랑잎』, 1968)
[작품해설]
죽음은 사랑과 함께 오랜 옛날부터 가장 널리 노래되는 문학 소재이다. 우리들은 알 수 엇없는 인연의 질긴 줄에 이끌려, 자신의 의사와는 전혀 관계없이 타의적으로 주어진 삶을 살아가며, 사랑으로 인해 생(生)의 희열을 느끼기도 하고, 이루지 못하는 사랑에 괴로워 울기도 한다. 또한 언젠가는 반드시 찾아올 죽음에 대한 두려움으로 많은 고통을 받기도 한다.
이 작품은 바로 죽음을 소재로 하여 죽음을 넘어서는 인연과 그리움을 노래하고 있다. 앞의 「하관」이 아우의 죽음을 다룬 것에 비해, 이 작품은 누구의 죽음을 말하고 있는지 분명하지 앟다. 다만 끊을 수 없는 인연이 매우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보면, 시인의 가족이거나 절친했던 친우(親友)일 것을 것으로 짐작될 뿐이다.
이 시의 형식적 특징은 먼저 화자와 청자를 등장시켜 대화체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는 점이ᅟᅡᆮ. 즉 ‘뭐락카노’라는 사투리가 제시하는 삶의 본질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과 ‘오냐’라는 시어가 제시하는 응담 내지 수긍의 상황이 작품 전체의 시상과 적절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강’으로 나누어진 삶과 죽음의 세계에서 시적 화자인 ‘나’는 이승인 강 이편에서 저승은 강저편으로 건너간 사람을 간절히 그리워한다. 나는 지금 ‘이승 아니믄 저승으로 떠나가는 뱃머리’에 앉아 ‘저편 강 기슭에서’ 나를 향해 외치는 그의 말을 들으려 하나, ‘바람에 불려서’ 도저히 알아듣지 못한다. 그래서 하고 그저 강안(江岸)D; 흩어질 뿐이다. 왜냐하면 ‘강’이 너무 넓기 때문이다. 즉 나와 그는 강으로 나누어진 삶과 죽음의 세계에 각각 따로 존재할 뿐 아니라, 이승과 저승 간의 거리는 아무리 큰 소리로 외쳐도 전혀 들리지도, 들을 수도 없는 아득한 거리이기 때문이다. 내가 있는 ‘뱃머리’는 이승과 저승의 갈림길이다. 이것은 화자가 죽음을 앞둔 사람이기보다는 삶과 죽음에 대한 시인의 깊은 인식 태도를 뜻하는 것으로 “죽음은 언제나 내 안에 있다.”, “대문 밖이 저승이다.”라는 우리 속담과 상통하는 사생관(死生觀)의 반영인 셈이다.
그의 말을 알아듣지 못해 애태우는 화자가 ‘뭐락카노’를 되뇌며 그의 말을 들으려 할 때, 그와의 이승에서의 인연을 상징하는 ‘동아 밧줄’은 점차 ‘썩어서’ ‘삭아내’린다. 그가 이승에 남겼던 삶의 족적(足跡)은 이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인연 맺었던 ‘나’에게까지 그는 잊혀져 가는 것이다. 그것이 못내 아쉬운 나는 그와의 깊은 인연을 생각하며 ‘하직을 말자’고 자기 자신에게 약속한다. 이것은 이승에서이 인연을 저승에까지 계속 연장하고 싶어하는 안타까운 모습이다. 그리하여 화자는 그와의 ‘인연은 갈밭을 건너는 바람’이라 선언하며, 삶과 죽음 사이의 강이 아무리 드넓다 하더라도, 우리가 맺은 ‘인연의 바람’은 그것을 뛰어 넘어 끊임엇이 불어 가고, 불어오고 할 것임을 확신하게 된다. 그러니까 ‘바람에 불려서’와 ‘바람에 날려서’처럼 ‘장애(障碍)’의 이미지로 사용되던 바람이 여기서는 인연의 ‘정도[깊이]’를 표상하는 것으로 변하고 있다.
이제 끊어질 듯했던 그와의 인연이 더욱 깊어진 탓으로, 마침내 그의 ‘흰 옷자락’이 보이게 되고, 분명하지는 않아도 그의 말이 희미하게 들리게 된다. 그래서 나는 ‘오냐, 오냐, 오냐. / 이승 아니믄 저승에서라도’ 다시 만나자고 약속을 한다. 이 다짐의 말도 ‘바람에 날려’ 그에게 잘 들리지는 않아도, 화자는 더욱 큰 소리로 재회의 약속을 하며 그에 대한 간절한 그리움을 애타게 노래하는 것이다.
[작가소개]
박목월(朴木月)
본명 : 박영종(朴泳鍾)
1916년 경상북도 경주 출생
1933년 대구 계성중학교 재학 중 동시 「퉁딱딱 퉁딱딱」이 『어린이』에, 「제비맞이」가
『신가정』에 각각 당선
1939년 『문장』에 「길처럼」, 「그것이 연륜이다」, 「산그늘」 등이 추천되어 등단
1946년 김동리, 서정주 등과 함께 조선청년문학가협회 결성
조선문필가협회 사무국장 역임
1949년 한국문학가협회 사무국장 역임
1957년 한국시인협회 창립
1973년 『심상』 발행
1974년 한국시인협회 회장
1978년 사망
시집 : 『청록집』(1946), 『산도화』(1955), 『란(蘭)·기타(其他)』(1959), 『산새알 물새알』(1962),
『청담(晴曇)』(1964), 『경상도의 가랑잎』(1968), 『박목월시선』(1975), 『백일편의 시』
(1975), 『구름에 달가듯이』(1975), 『무순(無順)』(1976), 『크고 부드러운 손』(1978),
『박목월-한국현대시문학대계 18』(1983), 『박목월전집』(1984), 『청노루 맑은 눈』(1984),
『나그네』(1987), 『소금이 빛하는 아침에』(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