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의 APT’, 난리!! 세계를 홀린 ‘APT’ 신드롬
◀APT. ◼로제 &브루노 마스(Rose & Bruno Mars)
①한글 가사 해석판
②3억 돌파 뮤직비디오
◀APT Dance 안무 ◼Kyle Hanagami 댄스 그룹
◀윤수일 APT 콜라보 영상
◀패러디 AI 영상 -> 김여정 &김정은-‘로케트’
◉ 아파트란 말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우리말보다 더 익숙합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이 담긴 로망으로서의 공간이 APT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외국인들은 이 ‘APT’, 즉 에이(A)피(P)티(T)가 무엇을 말하는지 잘 모릅니다.
APT가 영어의 ‘Apartment’를 줄여서 사용하는 콩글리시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지금 세계 사람들이 이 콩글리시에 중독돼가고 있습니다.
◉ 바로 블랙핑크의 로제가 부른 노래 ‘APT.’가 이들을 ‘아파트’라는 말과 노래에 빠져들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 노래가 나온 게 지난달 18일이었습니다.
한 달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음원차트 1위에 오를 만큼 기세가 대단합니다.
춤과 노래를 따라 하기 챌린지 열풍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세계 모든 클럽에서는 밤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이 노래가 흘러나올 정도입니다.
엄청난 인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 이 노래는 로제가 금세기 최고의 R&B 스타로 불리는 브루노 마스(Bruno Mars)와 듀엣으로 불렀습니다.
브루노 마스는 2010년대 이후 가장 많은 빌보드 hot 100 1위 곡을 가진 스타입니다.
마이클 잭슨의 후예로 인정받는 대단한 스타입니다.
그와 로제의 조합 자체가 우선 환상적입니다.
그래도 주도적으로 이 노래를 탄생시키고 성공으로 이끈 것은 바로 로제, 한국 이름 박채영입니다.
우선 채영이가 한국의 술 마시기 게임에서 착안해 만들어낸 ‘APT.’부터 만나봅니다.
우리말 자막이 달린 버전입니다.
https://youtu.be/5ulNRRzOlS8?si=KT-qAfcOw2gl1ZzI
◉ ’아파트 게임‘은 한국의 술 마시기 게임의 일종입니다.
다음 달 정규앨범을 준비 중인 로제는 스튜디오에서 미국 스태프들에게 이 게임을 알려줍니다.
서먹한 관계를 푸는 데는 이 게임이 최고라고 생각했습니다.
게임 참가자들은 재미있고 신난다며 난리가 났습니다.
이때가 이 노래가 탄생하게 된 출발점입니다.
◉ 이 게임은 동그랗게 둘러앉은 참가자들이 ‘아파트, 아파트’를 부르며 아파트를 쌓아가듯 두 손을 포갭니다.
그리고 술래가 부르는 층수에 손을 올리는 사람이 술을 마셔야 하는 게임입니다.
‘아파트’를 부르는 리듬은 ’369‘게임의 리듬과 거의 비슷합니다.
노래가 만들어지면서 로제는 레이블인 애틀랜틱 레코드를 통해 같은 레이블 소속의 브루노 마스에게 콜라보를 제안했습니다.
그가 즉각 제의를 받아들이면서 협업이 쉽게 이루어졌습니다.
◉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지닌 브루노 마스는 흥이 많고 긍정적인 인물입니다.
게다가 한국문화에 비교적 익숙한 인물입니다.
2년 전에는 한국계 앤드슨 팩과 프로젝트 그룹 실크 소닉(Silk Sonic)을 만들어 그래미와 빌보드 여러 상을 휩쓸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로제와의 조합 자체에서 이미 노래하기 전에 성공의 기운이 감지됐습니다.
◉ 이 노래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재미있는 곳이 많습니다.
’채영이가 좋아하는 랜덤 게임‘이라는 인트로부터 기발합니다.
채영이는 로제의 본명입니다.
이 노래에는 ‘아파트’라는 화려한 후렴이 등장합니다.
이 노래의 후크(Hook)가 된 콩글리시 아파트가 생각할 틈도 없이 외국인들의 귀에 걸려버립니다.
노래에서 귀에 걸리는 중독성 있는 구절을 후크라고 부릅니다.
이 노래에서는 아파트라는 콩글리시가 후크가 돼 사람들을 금방 청각적 쾌감에 빠뜨립니다.
◉ 이 장난스럽고 유쾌한 후크송을 로제와 브루노 마스 같은 최상급 가수의 목소리에 실었습니다.
그런데 화면은 격에 맞지 않게 장난스럽고 코믹하게 꾸몄습니다.
블랙핑크 로제를 상징하는 블랙과 핑크 두 색으로 구성했습니다.
특히 브르노 마스는 태극기를 들고 우리말로 ‘건배! 건배!’하며 신이 나 있습니다.
엉뚱한 재미와 유쾌한 기분이 A급 가수의 명성과 B급 감성이 담긴 화면의 부조화에서도 만들어집니다.
◉ 대부분의 후크송들은 후크 자체에 집착해 노래의 밸런스가 무너지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노래는 음악적으로도 밸런스가 맞는 수준 높은 팝입니다.
로제의 고음과 여기에 맞춰가는 브루노 마스의 화음 조화가 지루할 틈을 주지 않습니다.
발매 22일 만인 지난 9일 조회수 3억을 넘긴 뮤직비디오를 다시 불러옵니다.
https://youtu.be/ekr2nIex040?si=VViJg4ADMu9OJ2vy
◉ 이 노래는 일본과 홍콩, 스웨덴, 뉴질랜드, 호주 등 수십 개 나라에서 차트 1위에 올랐습니다.
뮤직비디오는 미국과 캐나다 등 40개국 이상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발매 사흘 만에 스포티파이에서 1위에 올라서면서 K-Pop 여성 가수 최초로 스포티 파이의 글로벌,
미국 분야 동시 1위를 달성했습니다.
빌보드 hot 100과 영국 싱글차트에 나란히 진입하면서 영국 싱글차트에서는 최고 2위, 빌보드에서는 8위를 기록했습니다.
빌보드 글로벌 200에서는 계속 1위입니다.
한국 여성 솔로 가수 최초로 빌보드 hot 100 Top 10에 진입하는 사례가 여기서 만들어졌습니다.
로제의 기습공격에 미국 언론도 놀라움과 찬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APT’ 신드롬의 현주소입니다.
◉ 노래와 춤을 따라 하는 열풍은 조회수 20억이 넘는 Tik Tok의 기록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개인과 수많은 댄스 그룹이 여러 가지 안무를 동원해 ‘APT’ 따라 하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버전 가운데 하나를 골라서 만나봅니다.
댄스 그룹 Kyle Hanagami의 ‘아파트’ 안무 영상입니다.
https://youtu.be/-yGsSVKAVxM?si=GT6XGLp2-NmCB_MD
◉ 로제 ‘APT’의 세계적인 인기는 1981년에 ‘아파트’를 부른 가수 윤수일을 싱글벙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금영 노래방에서 350위 하던 이 노래는 졸지에 11위까지 오르며 역주행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재건축 조합장’이란 이름까지 얻었습니다.
두 노래를 리믹스하거나 콜라보한 영상이 넘쳐납니다.
후배 로제를 만나면 밥 한번 사야겠다는 말이 윤수일의 입에서 절로 나옵니다.
‘재건축 아파트’!
매시업 리믹스 영상을 한편 만나봅니다.
https://youtu.be/8zdygHj-4Ds?list=TLPQMTExMTIwMjRpPo2BJ36vjA
◉ AI 기술을 동원해 만든 패러디 영상도 다양하게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31일 북한이 최신형 ICBM를 시험 발사한 직후 올라온 패러디물 ‘로케트’는
조회수 680만을 넘어서는 엄청난 대박을 기록했습니다.
패러디는 통상 조회수 100만을 넘기 어렵다는 점에서 유튜브 채널 화성인 릴도지가 만든 이 패러디 영상은 대박이라 부를 만합니다.
◉ 딥페이크(AI기반 합성기술)를 통해 북한 김여정과 김정은을 내세운 패러디물입니다.
로제는 김여정으로, 브루노 마스는 김정은으로 ‘아파트’는 ‘로케트’로 바꾼 패러디 물에 ‘로케트’는 60여 차례나 등장합니다.
조롱 색이 짙은 이 패러디를 만나봅니다.
https://youtu.be/Cv3nEnKeFJY?si=LLcbZxHAD2Ft2a-_
◉ ‘Sober Curious’, 즉 ‘냉정한 호기심’은 술에 취하지 않은 상태에 대한 호기심을 일컫는 말입니다.
2010년대 후반부터 술 마시는 것을 멀리하는 움직임에 이 말이 붙었습니다.
로제는 올해도 유행하고 있는 이 움직임과 정반대 되는 개념을 가지고 와서 많은 사람을 자신의 노래에 취하게 만들었습니다.
발상의 전환이 가져온 대성공이었습니다.
◉ 다음 달 6일 ‘APT’를 비롯한 로제의 신곡이 담긴 앨범 ‘Rosie’가 발매됩니다.
맛보기 노래 ‘APT’ 한 곡으로 세상을 흔들어 놓은 로제, 박채영이 새 앨범에 또 어떤 반전과 역발상의 노래를 선보일지
지켜볼 만합니다.
(배석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