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분 및 함량
Prednisolone Valeroacetate 3mg/g 크림
2. 효능 효과
습진·피부염군, 양진군, 벌레물린데, 건선, 손·발바닥농포증
3. 작용기전
(1) 항염증작용
국소스테로이드는 포스포리파아제 A2의 분비를 억제하고, 염증반응과 관련된 전사인자를 억제하며, 염증반응 회복에 관여하는 리포코르틴 I과 같은 물질을 증가시켜 염증을 억제한다. 또한 염증사이토카인인 IL-1α의 분비를 낮춘다.
(2) 면역억제작용
스테로이드는 백혈구가 염증부위로 이동하는 현상을 막고, 내피세포, 과립구, 비만세포, 섬유모세포의 기능을 방해한다. 또한 IL-2의 억제를 통해 T세포의 증식을 감소시키고, 세포자멸을 유도한다.
(3) 증식억제작용
스테로이드는 DNA 합성과 유사분열을 억제하는 증식 억제작용을 한다. 또한 각질형성세포의 크기와 증식을 감소시키고, 섬유모세포의 활성과 아교질형성을 억제한다.
(4) 혈관수축작용
혈관수축작용의 기전은 아직 명확하지는 않으나 히스타민, 프로스타글란딘과 같은 혈관확장물질 분비억제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부 진피층의 모세혈관을 수축시킴으로써 홍반을 감소시키며, 이러한 작용은 항염증효과와도 관련이 있다.
모세혈관이 수축하는 정도에 따라 스테로이드의 임상적 작용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국소스테로이드의 효능을 가장 강한 class 1부터 가장 약한 class 7까지 일곱 가지 군으로 분류할 수 있다.
4. 용법·용량
1일 1회~수회 적당량을 환부에 바르고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또한 증상에 따라 밀봉요법을 실시한다.
5. 이상반응 및 사용상의 주의사항
(1) 피부 감염증: 세균, 진균, 바이러스성 감염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적절한 항생제나 항진균제 등을 병용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은다면 사용을 중단한다.
(2) 안과용으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3)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 사용을 중단한다. 증상이 개선되면 빠른 시일 내에 사용을 중단을 한다.
(4) 의사의 감독없이 밀봉요법을 사용하지 않는다(특히 밀봉요법을 사용하는 경우 세균감염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적용전에 환부를 청결하게 한다).
6. 복약상담 포인트
(1) 전신 스테로이드(먹는약·주사약)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바르는 제제를 사용한다.
(2) 약한 강도의 국소스테로이드제로 대부분 증상 조절이 잘 된다.
(3) 의료진과 상의해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면 부작용이 거의 없다.
(4) 무조건적인 스테로이드 기피로 태선화(피부의 만성적인 조직변화:피부가 두터워지고 잔주름이 생기는 현상)진행된다.
(5) 피부 염증이 있는 부위만 사용하고 보습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6) 피부 병변과 부위에 따라 적절한 강도로 사용한다.
(7) 목욕 후 피부가 촉촉할 때 바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8) 국소치료제 사용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