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은 과업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말하기 그렇구요 보고서의 결론부분만 발췌해서 올립니다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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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2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 본 과업은 신정네거리 정거장 종점부에서 까치산, 화곡시장, 강서구청, 가양정거장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타 지역에 비해 도시철도 서비스의 수혜에서 벗어난 강서지역의 도시철도서비스 취약지역을 보완하고, 강남 및 강북지역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며, 환경친화적인 교통수단 도입을 통해 열악한 대중교통서비스를 개선하고, 향후 화곡동 개발에 따른 유발수요에 대비하고 서울시의 도시공간 구조 개편 및 서울 서남권의 균형발전 도모, 기존 노선간 연계로 도시철도의 효율성 제고 및 DMC 노선과의 연계 기반 조성,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통한 사회적 형평성 향상에 대비하기 위하여 교통수요 예측 및 운영측면, 기술적⋅환경적측면, 경제적 및 정책적측면에서 지하철2호선 신정지선 연장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수행함.
가. 교통수요 및 운영에 따른 타당성
○ 본 과업의 공간적 범위는 직접영향권을 2.0km로 강서구내 11개동, 간접영향권은 15km로 강서구, 양천구, 구로구, 영등포구, 부천시 오정구 및 주변개발 계획의 유발수요 등을 포함하였고, 시간적 범위는 2011년을 기준년도로 설정하고, 공용 개시년도인 2019년과 완공 후 40년 후인 2058년 까지 교통수요를 예측하였음.
○ 교통수요예측에 있어 기준자료는 『수도권 장래교통 수요예측 경신연구-수정(MTA 2차 OD), 2010.5, 수도권교통본부』 에서 제시한 O/D 및 Network 자료를 기초자료로 활용하였음.
○ 본 과업에서는 EMME/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2009 서울특별시 교통량 조사자료, 2010, 서울특별시』, 『서울메트로 및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수송통계현황』 자료 및 현장조사 자료와 상호 비교하여 신뢰도를 제고하였음.
나. 기술적 환경적 타당성
○ 기존지하철 굴착공법을 검토한 결과 대부분 재래식공법(ASSM, American Steel Support Method)이나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을 이용한 시공방법을 적용하였음.
○ 현재 신정지선은 신도림역에서 도림천역 구간은 단선, 도림천역에서 신정네거리역 구간은 복선, 신정네거리역에서 까치산역까지는 단선으로 단․복선을 혼용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대단면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터널로 되어 있음.
○ 본 사업구간은 굴착공법으로는 서울지하철 및 철도건설에 주로 사용되는 발파에 의한 NATM공법으로 제어발파나 무소음․무진동 암파쇄 공법을 적용하여 진동 및 소음에 의한 주변의 환경성 및 터널 붕괴 등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됨.
○ 본 과업은 기존 지하철2호선 신정지선을 연장하는 사업으로 대단면 NATM 터널의 연장 공사 가능여부가 중요하며, 단선, 복선 계획과 기존 화곡역과 인접한 화곡시장역의 설치 여부에 따라 경제성과 밀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
○ 또한, NATM을 이용한 터널에서는 지반이 주지보재 역할을 하고 그 외 보조지보재 (숏크리트, 록볼트)가 작용하여 구조적 안정성을 이루어 구조적 문제 발생 시 순차적으로 구조체에 영향을 미치므로 보강 등 대책수립이 가능하고, 터널주변의 암반이 터널굴착 주변을 지지하는 하중전달부재로 내부복공을 작게 할 수 있으며 굴진방법과 보조공법이 다양하여 도심지와 같은 연약지반에서도 시공이 가능함.
○ 환경 측면에서는 건설사업의 특성상 강우 시 토사유출, 비산먼지의 발생, 가동장비에 의한 소음발생 등으로 주변 마을에 거주하는 주민의 일시적인 환경영향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는 본 사업만의 특수성이라 볼 수 없으며 주무부처에서는 다각적인 환경측면에서 사업시행 전 환경현황과 사업시행 후 영향예측 등을 평가하고 검토함으로써 본 과업의 시행으로 인한 부정적인 환경영향을 초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사 및 운영 시에 적정 저감방안을 수립함으로써 사업시행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한다면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됨.
다. 경제적 타당성
○ 본 과업은 현재 여건을 감안하여 세 가지 대안을 선정 검토하였으며, 첫 번째 대안은 복선으로 강서구청역, 화곡시장역을 설치하는 경우로 이때의 B/C는 0.70으로 분석되었고, 두 번째 대안은 복선으로 강서구청역을 설치하고 화곡시장역을 장래 설치 건의하는 경우로 B/C는 0.84로 분석되었으며, 세 번째 대안은 단선으로 강서구청역, 화곡시장역을 설치하는 경우로 B/C는 0.84로 나타났음.
○ 각 대안별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보면,
- 대안1과 대안2는 복선 계획으로 열차운행 안전성 및 운영 효율성이 증가하여 열차 시격 계획이 용이하고 이용자의 편리성을 증대시켜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향후 서울 서북부와 서남부(마곡→DMC→영등포)의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으나, 사업비 증가로 경제성이 감소할 수 있음.
- 대안3은 단선 계획으로 사업비가 감소하여 경제성이 증가하는 반면, 열차운행 안전성 확보가 어렵고, 열차 시격 계획시 표정속도 감소 및 이용자 불편 증가로 수요 감소가 될 수 있으며, 도시철도에서 상당히 긴 구간의 단선 운행 사례가 없다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
- 위 분석내용을 종합할 때 열차운행의 안전성과 효율성, 열차시격 계획성을 고려해볼 때 대안1, 대안2가 유리하며, 공사비부문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 결과를 적용하면 대안2가 다른 대안들 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으로 판단됨.
○ 또한 『수도권 장래교통 수요예측 경신연구-수정(MTA 2차 OD), 2010.5, 수도권교통 본부』에서 제시된 OD자료 중 장래 인구 예측치와 현황자료가 상이하여 인구자료 현행화에 따른 장래 통행량을 추정한 결과, 인구자료 현행화 및 파급효과에 따른 B/C가 0.87로 증가하여 나름대로 높은 경제적 타당성을 갖추어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 별내선 전철 건설사업과 비교할 때 사업의 시행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으며, 주민설명회는 타당성조사 이후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시에 수행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할 것임.
라. 정책적 타당성
○ 경제적 타당성 외에도 정책적인 측면인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지역균형 발전,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등을 기준으로 본 과업의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정책적 분석 항목 중 서울시의 도시철도건설 정책 방향 변화유도 항목이 9.8%로 가장 높은 가중치를 가지는 것으로 산정되었고 지역균형발전 항목으로는 지역경제의 파급효과가 9.1%로 높은 중요도를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음.
○ 최적 대안인 대안2를 바탕으로 본 사업의 경제성 분석과 정책적 분석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AHP 분석을 수행한 결과 사업시행에 대한 종합평점이 0.554로 사업 미시행 점수보다 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마. 정책적 제언
○ 본 과업노선은 3대 핵심지역인 영등포, 부핵심인 상암·수색 및 광역연계거점인 마곡 지역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서울 서북부와 서남부(마곡↔DMC↔영등포)를 연결하는 대중교통 축의 필요성 및 광역연계거점, 부핵, 핵(마곡↔DMC↔강남)을 연결하는 지역 간 도시철도 서비스의 제공 확대 필요성을 고려할 때 「2030 서울도시 기본계획(안)」에 의한 장기 발전 과제에 부합하는 것으로 평가됨.
○ 본 과업과 유사사례인 중앙선 도담~영천구간 복선전철화사업,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사업, 지하철8호선(별내선) 연장사업 등 경제성이 낮게 분석되었으나, 지역 균형적 발전이라는 상위의 국가정책을 평가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은 사례가 있음.
○ 본 과업의 경우도 경제적 타당성이 다소 떨어지나, 정책적 분석과 함께 종합적인 평가를 시행할 경우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장기적으로 강서지역을 포함한 서울시와 인접지역의 균형적 발전과 연계기반 조성을 위해 추가 연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본 과업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시 『수도권 장래교통 수요예측 경신연구-수정(MTA 2차 OD), 2010.5, 수도권교통본부』에서 제공된 DB자료와 현재 강서구 통계자료에서 제시된 인구차이 등을 감안할 때 B/C값이 본 평가치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 마곡지구 개발, 김포경전철 사업추진 등 주변지역 개발과 잠재수요에 대한 파급효과로 인한 새로운 수송수요가 창출될 수 있어 지하철2호선 연장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B/C)이 상승할 것으로 판단됨.
첫댓글 잘 봤습니다. 근데 신분당선 북부연장은 이렇게 검토나 하고 결정한건가요? 두말할 나위 없이 경복궁 행으로 가야 합니다.
신성지선이아니고 9호선,공할철도 인걸로알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