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면옥
☞ 전주시 완산구 경원동1가 113-5
전주의 맛집으로 유명한 이래면옥이다. 전주시내 홍지서림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함흥냉면전문점으로 냉면도 유명하지만, 갈비+만두 = 갈만탕이 꽤 유명하다. 메뉴는 냉면류와 평양식만두, 갈비탕, 돼지갈비 등이 있다.
자리에 앉으면 따뜻한 육수를 주는데, 맛이 아주 일품이다. 따뜻하고 짭짤한 육수가 식사를 하기 전에 속을 편안히 해준다. 음식을 시키고 육수를 한잔하고 있으면 음식이 나온다.
냉면은 물냉면과 비빔냉면, 회냉면이 있다. 면이 얇은게 특징인데, 진한국물과 함께 편육이 올려져 나오는데 면과 고기가 환상적인 조화를 이룬다. 가격은 물, 비빔냉면 둘다 5,000원, 회 냉면은 6,000원이다.
만두는 왕만두이다. 엄청 큰 것이 특징인데, 얇은 만두피에 속이 꽉차있다. 만두 절반을 갈라 수저로 간장을 떠서 만두속에 뿌린 후 먹으면 제대로된 만두맛을 느낄수 있다. 평양식만두 5,000원에 만두 6개가 나온다.
갈만탕은 갈비탕에 만두가 나오는 것으로 사람들은 주로 갈비탕보다 만두를 먹기위해 갈만탕을 시켜 먹는다. 갈비와 만두 그리고 진한 육수를 즐길수 있서 1석3조인 셈이다. 가격은 갈비탕, 갈만탕 둘다 5,000원이다.
반찬으로 유명한게 무채인데, 얇고 길게 썰린 무가 새콤달콤한 맛을 낸다. 돼지갈비도 인기가 높은데, 콩나물의 아삭함과 고기의 쫄깃함이 환상적인 조화를 이룬다. 은근 안매울것 같으면서도 매운것이 중독성이 있다. 가격은 小 - 15,000원, 中 - 20,000원 되겠다.
무엇보다도 신선하고 깔끔한 음식점으로 완산구청에서 지정하는 모범음식점이다. 주차장으로는 이래면옥 근처에 있는 고려주차장과, 금일주차장이 있다. 아무래도 시내권이다 보니 주차에 있어서 문제가 있을듯 싶지만, 두 곳이나 있어서 맘편히 오면 되겠다.
출처: 전북소상공인스토리 원문보기 글쓴이: 전주센터 홍성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