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money는 셀수없는 명사이자나요..
흔히 물질 명사라고 해서 설탕, 빵, 밀가루..등도 셀수없는 명사들인데요..
money는 왜 셀수없는 명사인가요?
또 세는 방법은? 영어로..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감솨!!
A.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단위를 쪼개도 그 성질이 변하지 않으면 셀수없는 명사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예를 들어, 설탕 한병이 있습니다. 그 설탕을 작은병에 나누어 담아도 설탕은 설탕이죠. 그럼 그걸 두병이라고 봐야하는지, 큰 병 하나로 봐야하는지 알수없죠. 그래서 양으로 따지게 되는겁니다. 밀가루, 음료수, 빵,피자도 마찬가지죠. 빵이 한조각이 있습니다. 두조각으로 나누어도 빵은 빵이죠.그 빵을 '작은 빵 두개'라고 해야할까요, '큰빵 한개'라고 해야할까요? 피자도 마찬가지구요. 크게 한판을 '하나'라고 봐야하는지 8조각을 나누어서 그 한조각을 '하나'로 봐야하는지 모호하죠? 그래서 '한조각,두조각'이라고 말 할 수 있는 'piece' 라는 단위를 넣어서 세는거에요. 물이나 커피 음료수는 'cup'이나 리터을 이용해서 세는거구요.
돈도 마찬가지에요. 돈은 그 단위가 있죠. 100원짜리가 있고 1000원짜리가 있는데 누군가에게 '나 돈 두개있어.'라고하면 그게 100원짜린지 1000원짜린지 또 1만원짜린지 알수없죠.
그래서 단위를 쓰게되는 겁니다. '나 만원있어.' 이런 식으로요. 또, 만원은 오천원짜리가 2개여도 만원이고, 1천원짜리가 10개여도 만원, 100원짜리가 100개여도 만원죠? 하나,두개 센다는 것이 무의미하게되죠^-^
그런데 '짜리'는 셀 수 있습니다. 예컨데, 만원짜리 '한장' 이렇게요.
영어에서는 1 pound, 2 pounds 이렇게 되는거죠. 마찬가지로 파운드보다 더 작은 단위인 'peny' 역시 1 peny, 2 pence. 이렇게 말한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출처 : 네이버 지식 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