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10월 국정감사에서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이 신축 아파트에서 세계보건기구(WHO) 권고기준보다 최고 10배 높게 검출됐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고요,
건설기술연구원이 환경부 의뢰를 받아
작년 7, 8월 수도권 지역 신축 아파트 75가구의 실내 공기를 측정한 결과 모든 아파트의 포름알데히드 평균농도가
WHO와 일본의 권고 기준인 100㎍/㎥를 넘어 460㎍/㎥나 됐다.
최고치는 1천71㎍/㎥로 권고기준의 10배가 넘었다. 가히 새 집은 그야말로 유해물질 도가니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여기서 포름알데히드는 아토피성 피부염 등을 유발하는 새집 증후군의 주요 물질이라고 하던데요. 그리고 우리나라는 아직 그 기준도 마련되지 않았는가 봐요. 그러니 일본 기준으로 발표하지요.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대구 북구 칠곡지구의 한 아파트에서도 새 집에 들어간 입주자가 극심한 접착제 냄새 등으로 정상생활이 어렵다며 건설사 측에 보상을 요구, 일정액을 받아내 냄새가 사라질 때까지 다른 집을 임대해 생활한 경우가 있었다는 신문 보도가 있던데
우리 서신 아파트는 걱정 안 해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재건축과는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달(2005.3월) 중 분양하는
대구 달성군 다사읍 죽곡택지 내의
한라 하우젠트 와 경남 아너스빌(606가구)을 건설할 예정인 한라와 경남기업은 지역에서 새집 증후군이 없는 1호 아파트를 탄생시킨다는 계획 아래 새집 증후군 차단제를 채택하여 시공하기로 했다 던 보도이던데
대단히 부럽습니다.... 서신 아파트 재건축 계약할 때부터 챙겨서 적용했으면 좋을 듯합니다.
어데서 헛소문 듣고 그러느냐?며 쓸데없는 소리하지 말라 야단치실까 행여 염려되어 여기 2005.3.10. 매일신문 10쪽 전체가 그 얘기 새집 증후군 기사인데요, 여기 그 중 일부를 위 내용에 연결되는 부분을 그대로 옮겨 보겠습니다.
.
일본의 ASSIST이화학연구소가 개발, 일본의 100여 제품 중 유일하게 국토 교통성 인증실험(기준치)을 통과한 고효능 마감재 씨크제로를 채택기로 한 것.
국내 기업인 하우징시스템이 독점 수입한 씨크제로는 심층 해양수에 존재하는 동식물 플랑크톤 화석이 주원료로,
6~14미크론대의 원적외선 파동 에너지 방사→공간의 물분자에 공명→물의 분해력 극대화→유해화학물질 분해 및 제거 등으로 작용한다.
수용액 상태로 실내 벽지뿐만 아니라 목재, 새시, 유리 등 모든 내장재에 뿌려도 흔적이 남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한라 최원근 기획총무부장은 "씨크제로는 벽지나 마루까지 시공한 뒤 마지막 단계에서 뿌리는 무색·무취 제품으로 공기(工期)에 지장을 주지 않는 이점도 있다"며 "준공 후 유해물질 게시관련 법안이 발효되더라도 안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새집 증후군 제압을 위한 마감재를 시공단계에 포함, 일괄 계약하기는 국내 주택업계에선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 최고층으로 건설될 수성구 범어동 뉴영남호텔 뒤편의 주상복합도 이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수성구와 달서구에서 아파트를 분양할 두 건설업체들도 새집 증후군 차단 마감재를 채택기로 하고 관련제품의 품질과 신뢰성, 시공회사의 자금력 등을 점검하고 있다.
우리 서신 아파트 재건축에도 고려사항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이는 저의 쓸데없는 杞憂 이구요? 이미 염두에 두고 추진하시겠지요????
첫댓글 정말 좋은 말씀하셨읍니다. 추진위원님들께서 잘 하시리라 믿습니다. 그러네 새집증후군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는거예요?
아무도 관심 있다고 나서는 관심을 갖는 분이 없으니 값싼 재료를 사용한 가히 유해물질 도가니와도 같은 아파트 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는 하지 못하겠네요.
그렇다고 너무 비싼 재료를 사용하면 아파트 시공비용이 많이 들어 분양값이 너무 비싸져서 부담이 커지면 어쩌지요?
싸구려 찾는 사람들은 쌍거쌍거 더 쌍거만 찾구요, 좋응거 찾는 사람은 더 좋응거 아주 좋응거 찾기 마련입니다.그런데 싸구려찾는사람상대로 장사하면 역시 싸구려가 되구요,나이든사람들 다 아다시피 현대 아파트 파동 드람마 영웅시대에서 서민대상 분양 거의 안 되다가 고급아파트로 하니 서로분양받으려덤벼 파동까
특성화 고급화해야지 신평리단지에 눌리고 구석에 쳐박혀 어중삥하게 어쩌자는 겁니까 ??!!! 특성화 고급화 그리고 유비쿼터스화만이 살길입니다.웰빙 아파트,유비쿼터스화 아파트가 최선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