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승환선생님의 티쳐빌원격연수 강의 내용을 발췌하여 수정하였습니다.
강의 제목은 "칭찬 빙고 게임하기" 입니다. ----------------------------------------------------------------------- 칭찬만큼 효과적인 교육 방법은 없습니다. 바로 이러한 ‘칭찬’하는 방법을 빙고 게임과 연결하여, 아이들에게 칭찬에 익숙해지고 친구들의 장점을 살펴 볼 수 있는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칭찬 빙고게임!’
놀이 개요
수업 자투리 시간에 칭찬하고 싶은 친구들의 이름을 빙고판에 적어 칭찬하는 교실놀이이다. 칭찬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서로의 좋은 점을 발견하는 시간이며, 친구들에게 칭찬 받고 인정받으려는 아이들의 마음을 이끌어 줄 수 있다. 신문은 재미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신문으로 할 수 있는 놀이이다. 살아있는 교과서라고 불리우는 신문을 이용해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도 키워주며, 즐겁게 놀 수 있다.
놀이 방법
① 개인별로 종이 한 장씩을 준비해 9칸(3×3)의 빙고판을 준비한다. ② 선생님이 불러주는 내용에 맞는 아이들 9명 선정해 칸마다 이름을 씁니다. ③ 선생님이 지명한 아이가 자기가 빙고판에 적은 아이의 이름을 불러 줍니다. 이때 다른 친구들은 자기 빙고판에 부른 이름이 있으면 그 칸에 동그라미를 칩니다. ④ 이름 불린 아이가 일어나서 다음으로 칭찬받을 아이를 릴레이 지명합니다. ⑤ 가로나 세로, 또는 대각선으로 ㅅ칸이 먼저이어지는 아동이 "빙고"락 외치며 일어납니다. 한번에 끝내지 않고 선착순 5명 등 많은 아이에게 기회를 줍니다.
지도상 유의점
① 칭찬할 때 순서를 미리 정합니다. 다른 친구들을 칭찬할 때에는 자기와 다른 성의 아이(남자->여자, 여자->남자 순)를 부르도록 약속해야 남자와 여자 이름을 골고루 배정해 적게 된다.
② 빙고는 가로, 세로 대각선 한 줄로 끝내면 너무 일찍 끝납니다. 세 줄을 먼저 이으라고 하거나, ㄷ 자, ㅁ 자, H 자, X 자 빙고 등으로 응용해 보면 더욱 재미있다.
③ 교과서에는 없지만, 칭찬받아 마땅한 품성을 의도적으로 불러 준다. 가장 착한 아이, 가장 성실한 아이, 가장 창의적인 아이, 가장 인기있는 아이, 가장 말을 잘하는 아이, 가장 믿음직한 아이, 가장 부러운 아이, 가장 친구들을 잘 위로해 주는 아이, 가장 운동을 잘하는 아이.. 등 선생님이 불러 준 것에 대해 연상되는 아이들을 적게 한다.
④ 칭찬 받는 아이들을 그때그때 칭찬합니다. 칭찬 받아 아이가 일어날 때마다 그 아이의 이름을 쓴 아이들은 손들어 보라고 히야기 합니다. 자기의 이름을 적은 아이가 이렇게 많다는 사실에 감격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아이디어 추가하기
1) 좋다고 빙고 게임하기 ① 빙고판에 다음 내용에 맞는 한사람씩을 적도록 합니다. - 스포츠만능인 사람 | 가장 착한 사람 | 가장 성실한 사람 - 그림 잘 그리는사람| 동생과 사이좋은 사람 | 가장 창의적인 사람 - 노래를 잘하는 사람| 믿음직한 사람 | 친구들을 잘 위로해주는 사람 ② 선생님이 지명한 아이부터 한 칸을 골라 부릅니다. 같은 이름이 있으면 그 칸에 동그라미 표시를 합니다.이름을 부른 아이가 지적하는 다른 성의 아이(남자/여자 순)가 나머지 8칸중 한칸을 고르고 이름을 부릅니다. ③ 가로나 세로로,또는 대각선으로 세칸이 제일 먼저 이어지면? "빙고"라고 외칩니다. 한꺼번에 여러 가지 품성을 칭찬할 수 있습니다.
2) 칭찬카드 게임하기 ① 선생님이 먼저 색도화지를 잘라 카드를 만듭니다. 반 아이들 한사람당 빨, 노,초,파 색도화지 카드를 각 4-5장씩 가질 수 있도록 여러장 만들어야 합니다. ② 칭찬카드를 만듭니다. 아이들에게 흰도화지를 한장씩 나누어 주고 이름도 쓰게 하고 칸을 반 아이들 수 만큼 만들게 합니다. 각자 개성에 맞게 포도 송이를 40칸 만들 수도 있고 꽃을 40송이 그려넣을 수도 있습니다. 맨 위에 자기 이름도 씁니다. ③ 선생님이 “시작!”이라고 외치면,아이들은 반 아이들 모두를 돌아다니면서 만나야 합니다. 자기와 마주친 친구들과 제일 먼저 서로의 칭찬카드를 바꾸어서 하나의 칸에다가 서로의 칭찬을 써 주고 자기 이름도 써 줍니다. 아이들이 칸을 모두 채울 때 까지 돌아다니면서 마주치는 친구와 서로 칭찬을 써 주고 카드도 가위바위보로 나눠 갖습니다. 그 아이와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진 사람의 색도화지 카드를 몇 장 달라고 할 수도 있고 오히려 자기 카드를 줄 수도 있고 마음대로 입니다. 왜냐구요? 각 색 도화지 카드는 색깔별로 점수가 있는데 어떤것은 점수가 높지만 어떤 것은 점수가 감점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떤 색 카드가 높은 것인지, 낮은지 오직 선생님만 알고 있습니다. 게임이 끝날 때 가르쳐 주므로 아이들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카드중에서 어떤 것이 감점이 될 지 모르니까 남에게 줄 수도 있고 다른 사람에게 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게 됩니다.
3) 칭찬은 즐거워 게임하기 ① 미리 가로 14cm,세로 21 cm정도의 크기의 두꺼운 카드지를 마련해야 합니다. ② 각자 종이의 맨 위에 자신의 이름을 적도록 합니다. ③ 각자 이름이 적힌 종이를 옆 사람에게 보냅니다. 그러면 옆 사람은 자신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주인공의 칭찬을 15자 이내로 아무 여백에 구애없이 적도록 합니다. 이때 꼭 칭찬을 적도록 하되 성의있게 적도록 안내합니다. ④ 모든 인원이 다 참여했으면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거나 재미있는 칭찬을 한 두 가지씩 발표하도록 합니다.
4)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기 남녀 대항으로 칭찬대결을 벌여 봅시다. 선생님이 지목하는 두 사람이 제자리에서 일어납니다. 한 사람씩 상대방을 칭찬하는데 선생님이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계속 칭찬해야 합니다. 주로 상대방의 첫인상이나 외모, 친구들과의 관계, 수업 태도 등을 칭찬합니다. 조금 유머스럽게 칭찬을 해도 좋을 것입니다. <예문> 지현이는요, 입이 큰 것이 매력이고요, 수다를 당해 낼 사람이 없어요. 살결은 백설공주를 능가해요... 만약 도중에 말이 끊기거나 할 말이 없어 머뭇거리면 지게 됩니다. 선생님은 교대로 칭찬하게 해서 중간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