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리터쳐 |
제작 중에 일단 건조된 화면 전체에 얇게 바르고 전체의 광택을 균일하게 조절 합니다,두 번 세 번 덧칠하여 광택을 복원해 주십시오, 리터쳐는 위에 바르는 물감의 고착력을 좋게한는 효과가 있습니다.바를 때에는 부드러운 붓이나 분무기를 사용합니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프레이식도 있습니다. |
2 |
스프레이 리터쳐 | |
3 |
펜도르 |
제작 시에 일정량의 물감을 섞어서 광택을 균일하게 합니다. 단독으로 용해 오일 대신에 쓸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조합오일을 셀프 조합시 바니쉬로 쓰거나 페인팅 오일과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건조도 빠르고 위에 덧바르는 물감의 고착도 좋게 합니다. |
4 |
무취 펜도르 | |
5 |
베네시안 타펜타인 |
휘발성 오일의 테레핀과 달리 송진 그 자체로 벌꿀 같은 상태의 바니쉬입니다.뛰어난 굴절률로 물감에 투명감을 부여하고 칠보와 같은 광택을 자아 냅니다. 기본적으로 건성 오일과 휘발성 오일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베니시안 타펜타인(광택 부여),스탠드 린시드(유연성 부여), 테레핀(유동성 부여)을 섞으면 조화로운 조합 바니쉬가 됩니다. *건조가 느리고 약간 황변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흰색과 담색에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6 |
페인팅오일 |
린시드 오일에 페트롤과 시카티브를 더하고 합성수지를 이상적인 비율로 혼합한 조합 용해 오일. 견고한 화면을 만듭니다. |
7 |
무취 페인팅 오일 |
페인팅 오일에서 불쾌한 석유냄새를 제거한 미향성 조합 용해 오일입니다. |
8 |
스페셜 페인팅 오일 |
천연수지(댐머 수지)와 스탠드 린시드 오일, 테레핀으로 조합된 고급 용해 오일. 보통 페인팅 오일보다 광택이 좋고 건조가 빠르고 황변현상도 적습니다. 또한,방향성이 있어 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희석할 때에는 테레핀을 사용해 주십시오. |
9 |
스페셜 매트 페인팅 오일 |
스페셜 페인팅 오일의 댐머 수지 대신에 광택 제거 성분인 특수 가공 실리카를 더한 조합 용해 오일. 물감과 섞으면 광택이 없는 차분한 질감이 됩니다. 왁스 타입이 아니므로 다량으로 사용해도 물감의 정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10 |
[듀오]페인팅 오일 |
페인팅 오일에 계면활성제를 배합한 물로 희석할 수 있는 조합 용해 오일.수용성 유화 물감[듀오]용의 용해오일로서 밑칠부터 완성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유화 물감도 30%까지라면 이것으로 녹여서 수용성으로 할 수 있다. |
11 |
르소르방 |
페인팅 오일의 린시드 오일대신에 뽀삐 오일을 사용한 조합 용해 오일.황변 현상은 잘 안생기지만 건조 속도와 도막의 견고함은 페인팅 오일보다 조금 떨어집니다. |
12 |
무취르소르방 |
르소르방에서 불쾌한 석유 냄새를 제거한 미향성 조합 용해 오일입니다. |
13 |
스페셜 르소르방 |
천연수지(댐머 수지)와 스탠다드 뽀삐 오일,페트롤로 조합된 고급 용해 오일.보통의 르로르방보다 광택이 좋고 건조도 빠릅니다.또한 방향성이 있어서 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희석할 때에는 테레핀을 사용하십시오. |
14 |
퀵 드라잉 미디움 |
빠른 건조를 목적으로 하는 조합 용해 오일입니다. 유통에 그대로 넣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너무 진하면 휘발성 오일이나 페인팅 오일로 희석해도 됩니다.사용법에 따라서는 오랜시간 터치(점성)을 남기는 등 다소 특징적인 보조제입니다. |
15 |
페인팅바니쉬(린시드타입) |
스탠드 린시드 오일과 댐머 수지에 베네시안 타펜타인의 추가 배합에 의해 끈적한 질감을 가진 조합 오일. 일반적인 조합 오일보다도 수지가 많고 글레이즈 기법에도 적합하다. 밑칠부터 완성까지 사용할 수 있다. |
16 |
페인팅바니쉬(뽀삐타입) |
스탠드 린시드 오일과 댐머 수지에 베네시안 타펜타인 오일을 베이스로 한 조합 오일. 일반적으로 조합 오일보다 수지가 많아서 글레이즈 기법에도 적합하다. 밑칠부터 완성까지 사용할 수 있다. 린시드 타입보다 황변 현상은 적지만 도막 강도는 떨어진다. |
17 |
한스미디움(린시드타입) |
스탠드 린시드 오일에 직접 댐머 수지를 용해시킨 무용제형 미디움. 황변이 적고 유연성이 뛰어난 도막을 만든다. 그대로 물감과 섞어서 두께감을 가진 투명층을 만들거나, 테레핀 등의 용제를 더해 배합 비율을 조절하여 밑칠부터 완성까지 사용할 수 있다. |
18 |
한스미디움(뽀삐타입) |
스탠드 뽀삐 오일에 직접 댐머 수지를 용해시킨 무용제형 미디움.린시드 타입보다 훨씬 황변은 적지만 도막 강도는 약하다. 그대로 물감과 섞어서 두께감을 가진 투명층을 만들거나, 테레핀 등의 용제를 더해 배합 비율을 조절하여 밑칠부터 완성까지 사용할 수 있다. |
19 |
페트롤 |
석유에서 채취한 용제를 분류.정제시킨 휘발성 용제. 수지상태의 물질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유지나 수지에 비해 용해력이 다소 약하고 일부의 바니쉬를 백탁시키는 경우가 있다. |
20 |
무취 페트롤 |
페트롤에서 석유 냄새 성분을 제거한 무취 휘발성 용제. 완전히 건조할 때까지 시간은 페트롤과 같지만 건조 진행 속도는 완만하다. 페트롤보다 용해력이 약하다. |
21 |
타펜타인(테레핀유) |
소나무의 수지(송진)를 증류.정제한 것으로 용해력에 뛰어나다. 장기간 공기에 노출되면 산화 중합에 의해 수지화되어 황변되고 점도가 증가한다. 물성이 변해버리기 때문에 병뚜껑을 완전히 잠그고 , 쓰던 것은 병에 덜어 써야하는 주의가 필요함. |
22 |
스파이크 라벤더 오일 |
지중해 연안에서 생식하는 특정라벤더의 꽃과 줄기에서 증루시켜 얻은 휘발성 오일. 테레핀에 비해 휘발은 드리지만 용해력은 강하다. 계면활성제 같은 효과가 있어서 위에 바르는 바니쉬 등의 반발을 방지하고 물감의 착색을 좋게 한다. 방부 효과도 있다. |
23 |
린시드 오일 |
아마씨에서 추출하여 정제한 오일. 황변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건조 도막은 단단하게 강화되어 이상적인 오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24 |
[듀오]린시드 오일 |
계면활성제를 배합한 물과 섞을수 있는 린시드 오일.수용성 유화 물감 [듀오]용으로 물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
25 |
뽀삐오일 |
양귀비씨에서 추출하여 정제한 오일. 린시드보다 건조 속도도 느리고 도막도 견고하지 않지만, 황변 현상이 덜하여 흰색 등의 담색에 사용할 때 안심할 수 있습니다. |
26 |
홍화 오일(하이리놀) |
홓화씨에서 추출하여 정제한 오일. 건조 속도는 린시드보다 느리고 뽀삐와 비슷합니다. 도막도 린시도보다 견고하지 않지만 황변 현상이 덜하여 담색 물감 상용 시에 적절합니다. |
27 |
[듀오]스텐드 린시드 오일 |
계면활성제를 배합한 물과 섞을수 있는 스탠드 린시드 오일. 수용성 유화 물감 [듀오]용으로 물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
28 |
스텐드 린시드 오일 |
공기를 차단하고 250~300“C에서 가열 중합시킨 린시드 오일. 고점도의 벌꿀같은 상태로 건조후희 황변은 적다. 물감에 섞으면 붕터치가 남지 않는 유연한 도막이 생긴다. |
29 |
[베르네]스탠드 린시드 오일 |
물감에 섞으면 도막의 강도와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투명감과 광택이 있는 질감을 만든다. 일반 스텐드 린시드 오일보다 중합도가 낮고 묘화에 적합난 점성을 가지고 있다. |
30 |
[베르네]스탠드 뽀비 오일 |
스탠드 린시드 오일보다 황변 현상은 적지만, 도막 강도는 떨어진다. 물감에 섞으면 도막 강화와 유연성이 증가하고 투명감과 광택이 있는 질감을 만든다. 묘화에 적합한 점성을 가지고 있다. |
31 |
썬 시큰드 린시드 오일 |
린시드 오일을 햇볕에 장 시간 노출시켜서 산화을 촉진시킨 자동산화 중합 오일. 물감에 섞으면 붓 터치가 남지 않는 도자기 같은 질감이 된다. |
33 |
썬 시큰드 뽀삐 오일 |
뽀삐 오일을 햇볕에 장 시간 노출시켜서 산화을 촉진시킨 자동산화 중합 오일. 물감에 섞으면 붓 터치가 남지 않는 도자기 같은 질감이 된다. |
34 |
투명미디움 |
광택 제거 미디움입니다.스트롱 미디움에 비해서 투명 미디움이 담색이라서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왁스가 들어있는 만큼 위에 덧칠하는 물감의 고착을 나쁘게 합니다. 밑칠에는 스트롱 미디움을 사용해 주세요. *스트롱 미디움은 단독 사용을 피하고 반드시 물감과 섞어서 사용하세요. |
35 |
스트롱 미디움 | |
36 |
스트롱 미디움 글로스 |
라피드 미디움의 건조가 너무 빨라서 불편 했다면, 이 미디움이 편리 합니다.적당한 건조 촉진성과 광택을 가진 조화로운 미디움입니다. |
37 |
페인팅 미디움 젤리 |
튜브형 미디움 중에서 투명성이 뛰어난 것입니다. 또한 부드럽고 붓 놀림이 좋아서 글레이즈기법 에도 적합 합니다. 과도한 사용은 진한 조름을 만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 합니다. |
38 |
시카티브 클루토레 |
시카티브지만 강력한 것. 갈색이지만 건조되면서 색깔은 옅어 집니다. 유통에 담긴 용해 오일에 섞거나 (30%까지) 유화 물감에 직접 잘 섞어서 (10%까지)사용해 주세요. |
39 |
시카티브 블랑 |
담색으로 건조 촉진이 완만하여 사용하기 편리한 시카티브입니다. 유화물감을 내부부터 천천히 건조시킵니다.유통에 담긴 용해 오일에 섞거나 (30%까지) 유화 물감에 직접 섞어서 (10%까지)사용해 주세요. |
40 |
[듀오]퀵 드라잉 리퀴드 |
수용성 유화물감[듀오]용의 수성 액상 속건성 미디움. 듀오에 섞으면 투명도가 증가하고 표면에 건조가 빨라진다. 동량으로 혼합하면 약 20~30분만에 손에 묻지 않게 된다 건조 후에도 적당한 광택을 가진다. 물감과의 혼합 배합에 따라 혼합 시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혼합 비율은 동량 정도를 기준으로 사용한다. |
41 |
라피드 미디움 |
수십분만에 겉표면이 건조되는 미디움. 팔레트에 물감과 혼합 하여 사용합니다. 물감과 1:1 비율로 섞으면 건조가 느린 색이라도 몇시간만에 건조됩니다.담색이므로 흰색에도 사용할 수 있고 건조 후의 광택도 유지 됩니다. |
42 |
[듀오]퀵 드라잉 미디움 글로스 |
수용성 유화물감[듀오]용 수성 튜브형 속건성 미디움. 듀오에 섞으면 투명도가 증가하고 표면에 건조가 빨라진다. 동량으로 혼합으로 20~30분이면 손에 묻지 않는다. 건조 후에도 적당한 광택을 가진다. 물감과의 혼합 비율에 따라 혼합 시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혼합 비율은 동량 정도를 기준으로 사용한다. |
43 |
[듀오]퀵 드라잉 미디움 매트 |
수용성 유화 물감[듀오]용 수성 튜브형 속건성 광택 제거 미디움. 듀오에 섞으면 투명도가 증가하여 표면 건조가 빨라진다. 동량으로 혼합으로 20~30분이면 손에 묻지 않는다. 물감과의 혼합 비율에 따라 혼합 시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혼합 비율은 동량 정도를 기준으로 사용한다. |
44 |
타브렉스 |
피막이 강하고 덧칠할 때 재용해성이 뛰어난 이상적인 보호 바니쉬입니다. 작품 완성 6~12개월 후에 유화 물감이 완전히 건조되면 부드러운 붓으로 균일하고 얇게 발라 주십시오. 스프레이 타브렉스라면 균일하게 분무할 수 있습니다. 습도가 높은 날에는 도포막이 하얗게 탁해지는 현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날씨가 좋은 건조한 날에 바르십시오.나중에 작품 표면이 오염되면 페트롤을 이용해 낡은 타브렉스막을 닦아 내고 새로 도포할 수 있습니다.. |
45 |
스프레이 타브렉스 | |
46 |
라피드 타브렉스 |
통기성이 있는 타브렉스입니다. 작품 완성 후에 물감의 표면이 건조(손에 묻지 않는 상태)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전시에 출품하는 경우에 매우 편리합니다. 페트롤 등으로 재용해되기 때문에 나중에 작품 내부까지 건조되면 타브렉스로 바꿔 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
47 |
스프레이 라피드 타브렉스 | |
48 |
블랑 매트 리퀴드 |
광택 제거 바니쉬. 작품이 완전 건조된 후에 부드러운 붓이나 분무기로 균일하게 화면에 도포합니다. 타브렉스와 혼합하여 반광택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반드시 시험 도포를 해주십시오. 블랑매트 리퀴드도 나중에 바꿔 바를 수 있습니다. |
49 |
스프레이 매트 타브렉스 |
광택제거 타브렉스. 약간의 통기성이 있기 때문에 타브렉스 위에 도포하면 완전한 보호막이 됩니다. 타브렉스와 겹쳐 바름으로써 반 광택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나중에 바꿔 바를 때에는 타브렉스처럼 낡은 막을 닦아 내고 도포할 수 있습니다. |
50 |
서페이스 코트 |
덜 건조되어 젖어 있는 유화 화면을 보호하기 휘한 바니쉬입니다. 먼지부착을 방지하거나 작품의 운반을 용이하게 합니다. |
|
스프레이 서페이스 코트 |
젖어 잇는 화면에 몇 번 분사하면 표면에 광택이 있는 건조된 도막을 만듭니다. 물감에 식물성 오일(린시드,뽀삐)이나 조합 용해오일 등을 혼합하여 그리는 경우, 내부 건조는 다소 늦어질수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
51 |
템페라 바니쉬 |
합성 수지를 알코올에 용해시킨 속건성 바니쉬. 도막은 얇고 경질로 화면에 높은 광택을 부여한다. 곰팡이 방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곰팡이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
52 |
에코 리무버
(굳은 물감 제거) |
비염소계 ,저독성, 생분해성 박리제입니다. 호흡기를 통한 인체 영향이 적고 피부 등에 부착된 경우 자극도 없습니다. 물감을 제거하고 싶은 부분에 두껍게 바르고 30분 이상 경과 후 도막이 부드러워지면 페인팅 나이프 등으로 긁어 낸다. 굳어진 붓 등은 랩으로 싸서 하룻동안 방치해두면 잘 떨어진다. |
53 |
브러쉬 클리너 LT |
독성를 한층 낮추고 용해력은 유지한 석유계 브러시 서정액. 냄새도 이전 브러쉬 클리너 보다 순하다. |
54 |
무취 브러쉬 클리너 |
브러쉬 클리너에서 석유 냄세 성분을 제거한 브러쉬 세정액, 린스제 배합으로 세정 후에도 부드러움 유지. 세정력은 브러쉬 클리너 LT보다 약함. 석유 냄새는 없어도 휘발성이므로 사용 시 환기 필요. |
55 |
슈퍼 멀티 클리너 |
생분해성이 뛰어난 식물 유래의 계면활성제와 알칼리 제를 더한 강력한 타입의 수성 클리너,유화,아크릴화,수채화 물감 등의 붓이나 팔레트에 묻은 오염을 신속하고 개끗하게 제거한다. 둗은 브러쉬도 클리너에 담가 두면 재생될 수 있다. 클리너가 물감에 섞이지 않도록 사용은 제작 후로 제한하거나 제작 중에 사용할 때는 붓을 물로 잘 헹굴 것. 특히, 유화의 경우 충분히 말릴 필요가 있다. |
56 |
템페라 바니쉬 클리너 |
템페라 바니쉬 사용 후 브러시 등의 세정액. 템페라 바니쉬의 희석액으로도 사용 가능. |
47 |
핸드 클리너[나이스&시트타입] |
물 없이 물감. 기름때. 찌든 때를 깔금하게 제거한다. 물이 없는 장소에서 손에 묻은 오염을 제거하는 클리너입니다. 오염된 부분에 2~3cm 정도 짜내서 잘 문지르면 오염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이것을 티슈나 천으로 닦아내면 깨끗해집니다. |
58 |
픽샤티브 |
병타입은 분무기로 화면에 분사시킵니다. |
59 |
스프레이 픽샤티브(각사이즈) |
합성 수지를 에틸 알코올에서 용해시킨 정착액. 편리한 에어졸 타입도 있습니다. |
60 |
스프레이 픽샤티브 스트롱 |
스프레이 픽샤티브를 강화한 것으로 광택이 잇는 견고한 도막을 만듭니다. 분사한 화면은 보통의 픽사티브보다 내수성에도 뛰어납니다. |
61 |
스프레이 파스텔 픽샤티브(각사이즈) |
파스텔 전용 픽사티브 입니다. 제조사에 따라 염료질의 색소를 이용한 파스텔이 잇는데 이런것에 픽사티브를 뿌리면 색상이 진하게 번져서 작품이 현저학세 달라 집니다. 홀베인 파스텔 픽사티브는 석유계이므로 그런 염려가 없습니다. 또한, 파스텔을 덧칠할 때에 일단 밑색을 정착 시킨 후, 덧칠하면 색이 잘 입혀져서 뚜렷힌 화면이 됩니다. *덧뿌릴수록 정착력이 증가하지만 파스텔화는 가루 느낌의 밝은 화면이 특징 이므로 너무 많이 뿌리면 색깔이 진해져서 작품의 이미지가 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
62 |
스프레이 디자인 코트 |
수채화 물감이나 과슈, 포스터컬러작품의 보호 스프레이.분사하면 물감의 정착이 좋아지고 긁힘도 줄일 수 있다. 연필이나 목탄, 초크등으로 그린 작품의 정착액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
63 |
스프레이 크레용 코트 |
크레용이나 오일파스텔 작품의 보호 스프레이. 분사하면 표면에 견고한 건조막을 만들어 작품을 보호한다. 차분한 광택 제거도 도막으로 작품의 색감이나 질감을 변화시키는 일도 없다. 유성 마커를 사용한 작품에는 사용불가, |
64 |
워터프루프 스프레이 |
잉크젯 프린터로 출력한 제작물에 내수효과를 부여하는 스프레이.종이가 물방울등에 의해 번지는 것을 막을 수있다. 단,종이질이나 두께에 딸 종이의 소재감이 변형되거나 변색되거나 내수효과가 기대되지 않을 때가 있고,염료게의 일부 잉크는 스프레이에 의해 색이 번질 수도 있어서 분사 시에는 화면 밖에서 테스트 분사가 필요합니다. |
65 |
재팬 골드 사이즈 |
사용법 1)잘마른 화면위에 (유화의 경우 특별히 건조 상태 주의)재팬 골드 사이즈를 테레핀으로 약3배 정도 희석하여 바릅니다. 2)잠시 후 표면이 완전히 마르기 바로 직전에 손으로 살짝 만져 보고 끈적거리는 상태(점착테이프정의 상태)일때 금박을 입힙니다.너무 젖어 있어도 금박이 말라 버려서 잘붙지 않기 때문에 미리 타이임을 측정해 두시기 바랍니다. 3)표면을 면 소재의 천으로 잘 눌러서 접착시켜 주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