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룸1) 11월 상영일정표 | |
AM10:00~AM12:00 |
인생은 아름다워 |
AM12:00~PM2:00 |
앙코르 |
PM2:00~PM4:00 |
다빈치코드 |
PM4:00~PM6:00 |
히치 |
PM6:00~PM8:00 |
비열한 거리 |
룸2) 11월 상영일정표 | |
AM10:00~PM1:00 |
프렌즈 시즌5 |
PM1:00~PM3:00 |
프렌즈 시즌6 |
PM3:00~PM5:00 |
프렌즈 시즌7 |
PM5:00~PM8:00 |
프렌즈시즌8 |
③ 미용서비스를 받는 고객이나 친구를 기다리는 일행들은 장시간 미용실에 머무를 때에 배고픔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DVD룸 안에 간단하 쿠키와 음료를 배치해 손님들이 영화를 보면서 먹을 수 있게끔 한다. 미용하는 공간과 독립된 룸이기 때문에 위생상으로도 음식에 문제가 없다.
또한 조원 ‘권아름’씨가 제과제빵 경력이 있으므로 직접 만든 쿠키를 제공한다. 이는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고 비용절감 효과도 있다.
3) Massage 서비스
머리손질시 여러 가지 파마도구를 착용하거나 목에 힘을 줌으로써 어깨와 목이 결리기도 하는데 이런 손님들의 피로를 풀어드리고자 두피와 어깨, 목 부위를 마사지 해준다. 미용 후 마사지를 통해 고객들을 마지막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계획
① 머리샴푸 시에는 두피마사지를 해드리고 머리손질이 다 끝난 후에는 어깨와 목 부위를 마사지 해드린다. 시간은 총 5~10분 정도 걸린다.
② 전문마사지인을 고용할 시 추가적인 임금비용이 들어가므로, 자체적으로 미용종업원들에게 마사지 방법을 교육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4. 마케팅계획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1) DVD룸과 타로카드 점
- 젊은 여성층이 선호하는 DVD룸과 타로카드 점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인터넷 홈페이지 담당 관리자를 통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고객관리
- 기존 많은 미용업체의 경우 홈페이지가 개설되어 있는 경우는 많지만 홈페이지를 지속 적인 고객과 대화의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 미용실은 드물다. 고객들은 단골이나 기존의 고객이 아닌 경우 미용실 방문 전에 가격 등에 대해 사전조사를 하게 되는데 주변 친구들 을 통하는 방법만으로는 그 정보의 양이 미흡하며 전화 상담은 조금 부담을 느껴 홈페이지 를 통해 가격 등에 대한 상담을 받길 원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 그 답변의 응답성과 즉시성이 매우 떨어진다. 따라서 홈페이지 전담 관리자를 두어 빠른 유행주기에 따른 다양한 헤어스타일 사진, 특정 이벤트 소식 등이 자주 업데이트 되도록 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전후 관리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약점 (Weakness)
- 많은 경쟁자
이대 앞에는 미용실 업체가 100여개 가량으로 전체 업종의 16%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미용실이 형성되어 있다. 대표적인 ‘여초지역’으로 특히 여성들의 미와 관련된 업종들이 우후죽순으로 들어서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현재 포화상태로 보아도 무방할 정도이며 이에 따라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공략하는 점포들도 많으며 호객꾼까지 동원해 손님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3. 기회 (Oppotunity)
- 단골 고객 유지
현재 구상하고 있는 사업은 새로 미용 업체를 오픈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영업 중인 미용 업체에 차별화된 서비스를 부가시켜 경쟁력 있는 미용실을 만드는 것이므로 현재의 미용실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단골 고객들을 이미 확보하고 있는 상태이며, 이는 우리에게 상당한 이점이 된다. 따라서 차별화된 서비스로 기존 고객들을 보다 만족시킨다면 이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들 수 있으며, 이들의 입소문을 통해 이에 약한 젊은 여성소비자들의 특성상 신규 고객 창출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4. 위협 (Threat)
- 큰 자본 또는 모방 경쟁 서비스의 등장
현재 진행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경우 어느 정도의 자본만 더 투자하면 쉽게 모방 가능한 서비스인 것이 사실이다. 또한 대형 자본이 투입될 경우 더 큰 규모로 시설을 구축해 보다 나은 환경을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 대응 방안 : 대개 미용실 이용에 있어 재방문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 디자이너의 기술적인 문제가 원인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론 직원의 친절도 등 손님 접대 서비스에 있어서의 불만족이 그 원인이 되는 경우가 훨씬 크다. 따라서 향후 미용실을 경영하면서 소홀히기 쉽지만 가장 중요할 수 있는 직원들의 고객 접대 서비스에 대한 교육과 관리를 계획하고 있다. 기존 사업자는 자신의 전문 분야인 미용 업무에 집중하여 품질 관리를 확실히 할 수 있고 여기에 우리의 고객 서비스 시스템이 계획적, 지속적으로 행해지면서 고객은 보다 만족하는 서비스를 경험하게 된다.
- 4P 전략
1. Product
1) DVD룸
우리의 설문 조사결과 조사 응답자의 1/3 가량이 미용실 이용에 있어 가장 불만인 점을 미용 서비스 소요 시간 동안의 지루함이라고 응답하였다. 이런 지루함을 해소시켜주기 위한 방안으로 DVD룸을 만들기로 계획하였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근육이 발달되었다면 여성은 남성에 비해 오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이 발달되었으며 이러한 연유로 대다수의 여성들은 드라마에 열광하고 영화, 연극 등의 주 고객 역시 여성이라고 한다. 현재 사업의 주 타겟층이 10~30대 여성인 점을 감안하였을 때 이는 적절한 대응 방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DVD룸은 총 2개실로 구성될 것이며, 영화를 상영하는 방과 시트콤을 상영하는 방으로 구분되게 된다. 영화는 설문 결과 여성 고객들의 미용실 방문 주기가 6개월에 1-2번이 70%, 1년에 1-2번이 20%인 사실을 고려하였을 때 한 달에 신 프로 5개, 구전 2개 정도가 적당하다는 결론이 나왔으며 DVD룸 앞에 시간대별 상영 영화를 알려주는 시간표를 만들고, 홈페이지에도 이를 올려 미용실 방문 전에 이를 미리 확인하고 참고할 수 있게 하기로 하였다. 또한 미용 서비스의 특성상 중간의 이동 과정이 많으므로 그 과정에서 영화의 흐름이 깨지는 불만을 호소하는 고객들의 반응 역시 예상되어 다른 한 방은 시트콤을 상영하는 방으로 꾸미기로 결정하였다. 시트콤은 요즘 인기 있는 많은 외화물들이 있긴 하지만 청소년들이 보아도 무방하고 전 연령대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프렌즈”로 선정하였으며 너무 구정이라는 인식을 줄 수도 있다고 생각되어 5~10시즌으로 구입하기로 하였다.
2) 타로카드 점
요즘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타로카드 점이다. 타로카드 점은 질문을 하나 던진 다음 타로카드를 뒤집어서 나온 점괘를 읽어 점을 보는 방식으로 사주처럼 통계에 근거하는 것도 아니고 심각한 예언처럼 받아들여지는 것도 아니다. 점을 보는 사람이 직접 카드를 뽑고 점괘 또한 어느 정도의 가능성 정도나 재미로 받아들여지는 것이기 때문에 별 부담 없이 흥미의 하나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미용실에서 기다리는 지루한 시간 동안 혼자서도 또는 동반한 친구와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타로카드는 많이 대중화되어 있어 재미로 배우는 사람들도 많고 동호회나 인터넷 까페 등도 많이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특별한 전문가를 고용하지 않고 대학생 신분의 저렴한 아르바이트생들을 활용하면서도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인 것이다.
2. Price
현재 이대 앞의 미용실들은 어느 정도 고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점포들과 그에 반해 상당히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고 있는 점포들로 크게 나눠볼 수 있다. 우리는 비싼 가격으로 인해 찾는 사람만 찾는 미용실이 아닌, 중저가를 유지하여 누구나 부담 없이 편하게 들를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고객이 보다 DVD룸, 타로카드 점, 지속적인 인터넷 홈페이지 관리 등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즐겁고,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의도와도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현재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고 있는 점포들의 경우 머릿결 손상으로 인한 고객들의 불만이 많은 상황으로 너무 저렴한 가격을 내세울 시에는 손님들의 약품에 대한 의심과 우려가 있게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는 적정 수준의 가격을 제시하여 우리의 차별화되는 서비스로 인해 미용서비스에 그것이 전가된다는 인식을 주지 않으면서 오히려 합리적인 가격에 부가 서비스까지 누릴 수 있다는 인식을 주고자 한다.
3. Promotion
1) 방문 고객 및 동반 고객에게 할인 쿠폰 지급
- 방문 고객과 동반 고객에게 새 단장 기념 20% 할인 쿠폰을 초기 1달간 가게의 홍보를 위하여 지급한다. 할인 쿠폰은 그 기간이 정해져 있어야 의미가 있으므로 쿠폰의 유효기 간은 발행일로부터 1달로 제한한다. 또 기존 고객들에게도 역시 이메일로 가게 재단장을 홍보하고 이와 함께 인쇄하여 쓸 수 있는 할인쿠폰을 전송한다.
2) 현금 환불 방식의 이벤트
- 어느 정도 가게가 자리를 잡고 정규 고객이 생기기 시작하면 3개월 정도를 단위로 이벤 트를 마련하여 신규 고객에겐 가게를 홍보하고 기존 고객에게는 즐거움을 선사하면서 우수 고객이 되도록 유도한다. 첫 번째로 계획하고 있는 것은 현금 환불 방식의 이벤트로 3000 원 짜리 지폐 모양의 전단지에 가게의 홍보와 함께 그것을 지참하고 방문할 시에는(물론 시술시에 해당하는 서비스이다) 현금 3000원을 돌려준다는 내용을 싣는다. 실제로 기존의 포인트 적립, 마일리지적립, 10회 이용 후 1회 무료 등의 방법들도 좋으나 회수성 쿠폰 전 략이 더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3) 수익기여도에 의한 차별적 혜택
- 고객은 크게 신규고객, 일반고객, 우수고객, 옹호고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수 고객 중 주변에 추천을 해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고객을 옹호고객이라고 한다. 이때 가게에 대한 수익 기여도에 의해 차별적인 혜택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실제 우리나라 미용실의 경우 상위 20% 고객이 전체 매출의 약 70%(정확히68%)를 차지한다는 통계도 있다. 물론 상대 적으로 적은 수익을 올려 주는 고객이라고 하여 소홀히 응대하겠다는 의미가 아니다. 적정 기준에 의해 고객을 지출 금액에 따른 구별을 하여 우수고객에 해당하는 고객과 옹호고객 에게는 VIP쿠폰을 발송하거나, 사은행사 등으로 사은품을 제공하여 그 고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우리 업체에게 얼마나 중요한 존재이며, 또 대접받고 있는지 느끼도록 하여 우리 업체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도록 한다.
4. Place
유동인구가 많은- 특히 젊은 층이 많이 찾는 건대 입구, 압구정 로데오 거리, 이대 앞 신 촌기찻길 주변 상가를 대상으로 입지 조율을 해보았다.
|
건대 입구 |
압구정 로데오 거리 |
이대앞 신촌기찻길 |
상권 특징 |
1) 2,7호선- 환승역이 되면서 상권성장 가속화 2) 건대, 한양대, 세종 대등 인근의 대학 가 인구를 기본 수 요층으로 함 |
젊은층 중심, 패션1번지, 현대주상복합중심 상권, 지하철과 무관하게 형성, 강남의 대표적인 고급상권 |
보세의류점, 미용실, 액세서리점 등이 밀집한 거대 패션타운 |
업종구성 |
분식류, 미용, 호프, 커피 |
의류, 미용실, 카페, 음식점 |
의류, 미용실, 패션잡화 |
유동인구 특징 |
1)주요시간대: 18시 이후 2)유동인구특징: 20대 비중높음 3)유동인구성별특징 :여 |
1)주요시간대:19-22 시 사이 2)유동인구연령특징: 10대,20대 비중높음 3)유동인구성별특징 :여 4)기타: 주말에 여성 비중 증가 |
1)주요시간대:15~19 시 사이 2)유동인구연령특징: 10대, 20대 비중높음 3)유동인구성별특징 :여 |
상권전망 |
7호선 개통이후 상권의 위세가 급상승되었고, 인근의 대형주상복합입주와 영화관 등 편의시설입점의 예정으로 상권전망 밝음 |
현대주상복합건물을 중심으로 주택가가 상업시설로 변화하면서 더욱 거대한 상권으로 전망 밝음 |
신촌과 연계되는 길목이 새롭게 단장하면서 신촌상권과 연계되고 있으며, 신촌민자역사 개발로 인해 상권발전가능성 높음 |
지하철 |
2호선 건대입구역 |
|
2호선 이대역 |
버스노선 |
303,304,2221,2232 |
11,21,63-1,78-1,117,567-1, 710 |
163,171,270,304,602,1000,5712,7011,7712,9713,서대문05 |
세 곳 모두 상권이 발달되어 있고, 유동 인구가 많았으며 우리의 주 타겟층인 20대 여성층이 많았다. 특히 이대 앞과 압구정의 경우 10대 비중 역시 높아 더욱 더 두터운 고객 형성이 가능할 것이 예상되었다. 하지만 미용실의 영업 시간상 유동인구의 주요시간대 측면에 있어 건대입구와 압구정은 이대 앞에 비해 상대적으로 좀 불리한 면이 있었으며, 압구정의 경우 지하철 이용이 불편하다는 점이 드러났다. 시세의 경우 15평 기준 보증금, 임대료가 건대 앞의 경우 4천~7천만원/ 250~380만원, 압구정의 경우 6천~2만5천만원/ 400~650만원, 이대 앞의 경우 1700~4500만원/40~70만원으로 이대 앞의 시세가 가장 저렴했다.
=> 미용실 영업시간, 주 타겟층을 고려한 유동인구, 상권, 교통편, 시세 등을 고려하였을 때
이대 앞을 입지로 선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이 나왔으며 따라서 총가중점수
역시 가장 높게 나왔다.
입지요인 |
가중치 |
건대 입구 |
압구정 |
이대 앞 |
상권형성 |
25 |
8 |
9 |
8 |
타겟층의유동인구 |
25 |
7 |
7 |
8 |
교통현황 |
20 |
9 |
7 |
9 |
시세 |
15 |
6 |
5 |
9 |
점포형태 |
15 |
6 |
8 |
7 |
A 입지 총가중점수: 200+175+180+90+90=735
B 입지 총가중점수: 225+175+140+75+120=735
C 입지 총가중점수: 200+200+180+135+105=820
2단계: 구체적 입지 선정
1단계에서 이대 앞을 상대로 가게를 물색하기로 결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
하여 서대문구 대현동 56-3에 위치한 점포를 우리의 사업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고려 요인 |
기본 입지조건 |
선정 입지 |
점포 면적 |
35~50평 |
35평 |
점포 건물 |
1층/2층(지하, 3층이상 금지) |
서대문구 대현동 56-3 |
인접도로 |
- 상권 형성지역 내 메인 스 트릿에 위치할 것 -정류장이나 역을 끼고 있는 대로변과 가능한 가까울 것 |
- 신촌기찻길 옆으로 앞서 제 시한 조건들을 만족시킴 |
기타 |
-주변의 점포가 활성화 된 곳 -가시성이 좋은 곳
|
- 앞서 제시한 조건들을 만족 시킴 |
5. 재무계획
1. 자본 조달 및 추정 운용 계획표
필요한 예상 자금: 6천만원 |
(각자 부모님께 1500만원씩 조달 = 6천만원 ) |
임대료: 월세 300만원, 평당관리비: 1만원 |
리모델링 비용: 3500만원 |
홈시어터 구입 비용: 424만원 |
기타 비품 및 기계장치 구입 비용: 1200만원 |
* 남는 자금은 사업 진행시 추가될지도 모르는 금액에 대비해 남겨두도록 한다.
2. 재무계획 추정 손익 계산서
과목 |
2007년 | |
|
금 액 | |
Ⅰ. 매출액 |
|
354,000 |
1. 상품 매출액 |
354,000 |
|
Ⅱ. 매출 원가 |
|
53,100 |
1. 당기상품매입액 |
53,100 |
|
Ⅲ. 매출 총이익 |
|
300,900 |
Ⅳ. 판매비와 관리비 |
|
212,180 |
1. 급여 |
101,520 |
|
2. 임차료 |
36,000 |
|
3. 관리비 |
4,200 |
|
4. 통신비 |
1,800 |
|
5. 수도광열비 |
12,600 |
|
6. 소모품비 |
17,500 |
|
7. 인테리어비용 |
35,000 |
|
8. 잡비 |
3,560 |
|
Ⅴ. 영업이익 |
|
88,720 |
Ⅵ. 영업외이익 |
0 |
|
Ⅶ. 경상이익 |
|
88,720 |
* 급여-> A급 미용사: 250만원, B급 미용사: 130만원*2명, C급 미용사: 100만원
수습생: 70만원*2명, 타로점 알바비: 시간당 4천원 (2명이 교대)
* 하루 매출: 약 98만원( 과거에 비해 약 30% 신장 예상)
* 영업이익: 매출 대비 25%
* 기존 경비에 비해 인테리어 비용, 아르바이트생 비용, 그리고 서비스개선에 따른 고객 증대로 인한 수습생 1명에 대한 급여 등이 추가되었지만 오히려 매출은 신장되었다.
3. 기존의 재무계획 추정 손익 계산서
과목 |
| |
|
금 액 | |
Ⅰ. 매출액 |
|
250,400 |
1. 상품 매출액 |
250,400 |
|
Ⅱ. 매출 원가 |
|
42,500 |
1. 당기상품매입액 |
42,500 |
|
Ⅲ. 매출 총이익 |
|
207,900 |
Ⅳ. 판매비와 관리비 |
|
168,500 |
1. 급여 |
81,600 |
|
2. 임차료 |
36,000 |
|
3. 관리비 |
4,200 |
|
4. 통신비 |
1,800 |
|
5. 수도광열비 |
12,600 |
|
6. 소모품비 |
19,800 |
|
7. 인테리어비용 |
0 |
|
8. 잡비 |
12,500 |
|
Ⅴ. 영업이익 |
|
39,400 |
Ⅵ. 영업외이익 |
0 |
|
Ⅶ. 경상이익 |
|
39,400 |
* 급여 -> A급 직원1명, B급 직원 2명, C급직원 1명, 수습생 1명
* 하루 매출액: 약 70만원
*영업이익: 매출대비 16%
6. 향후계획
1) 이미지 구축
서비스산업에서는 이미지가 중요하다. 그만큼 미용서비스를 받으면서 종합적인 엔터테인먼트를 경험 할 수 있는 ‘인조이 인 헤어센스’ 만의 차별화 서비스를 더욱 부각시켜 고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준다. 그러므로 또 이용하고 싶게 만드는 기분이 들게끔 하여 단골고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미용 시 지루하지 않다는 점, 또한 여러 가지 서비스가 다 무료라는 점이 고객들이 다시 서비스를 이용하게끔 만드는 강점이다.
2) 분점계획
좋은 이미지 구축으로 인해 매출액 성장과 안정성을 가지게 된 후 분점을 하나씩 늘려나가도록 한다. 체인점이 생기게 되면 인지도는 더욱 높아져 고객들이 더욱 신뢰할 수 있고 대중화 될 수 있다. 또한 고객들은 집에서 가까운 지점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거리가 멀어서 다른 미용실을 선택했던 다른 고객들도 우리 미용실의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3)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다보니 서비스관리가 소홀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고객들은 서비스를 받는 입장으로서 그런 점들에 예민하게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고객들이 각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을 했는지 또는 불편한 점은 없었는지 등의 의견을 수집해 서비스 관리와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화장실이나 인터넷 홈페이지에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건의사항을 참고한다.
4) 지속적인 새로운 서비스아이템 개발
차별화된 서비스라는 컨셉 하에 운영하고 있지만 모방서비스의 등장 또한 위험요소가 된다. 이대에는 많은 미용실들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차별화에 신경 쓰는 추세이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새로운 서비스 아이템 개발을 연구하도록 한다. 현재 계획한 타로카드, DVD, 안마 서비스 외에도 손님들의 편의와 흥미를 돋구는 아이템들을 개발한다.
새로운 아이템개발은 아이디어가 원천이다. 그러므로 고객들과 직접 부딪히는 종업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고객들의 욕구나 관심사들을 파악해 아이템을 개발한다. 또 종업원들의 아이디어도 적극 수렴해 나간다.
그리고 아이템 개발 후 손님들에게 사전설문조사를 실시해 이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받고 관심을 끌만한 아이템은 진행시켜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