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 |
악기(노래선곡) |
지도방법 | |
3월 |
탬버린 (유치원에 갑니다) |
1주 |
탐색하기: 소리듣기, 달크로즈 박수로 이름 익히기, 소리를 내게 하는 방법 알기 게임: 시작과 멈춤 신호 정하기, 줄 밑으로 이동하다 탬버린 소리에 멈춤 |
2주 |
4/4박자 리듬알기: “걸어가자”리듬에 맞춰 손뼉치기, 탬버린 치기로 박자 익히기(걷기동작) | ||
3주 |
리듬 만들기: 4/4박자 리듬을 만들어 연주해보기 | ||
4주 |
선정 곡 연주하기: 어느 부분에서 탬버린을 연주할 것인지 정하기(파트를 나눠 연주하기) | ||
4월 |
방울벨 (작은 동물원) |
1주 |
탐색하기: 소리듣기, 달크로즈 박수로 이름 익히기, 소리를 내게 하는 방법 알기 조형: 악기 만들기(재활용품으로 방울벨 만들기) |
2주 |
소리탐색: 크게, 작게, 빠르게, 느리게 연주할 경우의 소리탐색 | ||
3주 |
게임: 리듬 따라하기 연주: 2개의 악기로 소리동화 만들기 | ||
4주 |
선정 곡 연주하기 | ||
5월 |
마라카스 (그러면 안돼) |
1주 |
탐색하기 게임: 같은 소리 찾기 같은 소리가 나는 악기 찾기(곡식 마라카스) |
2주 |
리듬알기: 음표(연주)와 쉼표(멈추기)알기 | ||
3주 |
리듬 만들기: 3박자 인사노래 | ||
4주 |
선정 곡 연주하기 | ||
6월 |
우드블록 (숲 속의 아침) |
1주 |
스토리텔링으로 노래 소개하기 / 나무로 만들어진 악기 찾기 |
2주 |
소리 찾기: 높은 음, 낮은 음 찾기 | ||
3주 |
8박자 리듬알기: “뛰어가자” 리듬으로 신체표현하기 | ||
4주 |
선정 곡 연주하기: 2가지 악기로 연주하기 | ||
7월 |
캐스터네츠 (참 재미있었지) |
1주 |
산과 바다에서 들을 수 있는 자연의 소리 들어보기 |
2주 |
리듬 유형 변별하기: 3박자, 4박자 찾기 | ||
3주 |
리듬 익히기: 첫 박은 손뼉치기, 신체 터치 리듬 익히기 (손-머리-배꼽-손) | ||
4주 |
노래 부르며 연주하기 |
8월 |
트라이앵글 (누가 누가 더 푸른가) |
1주 |
악기의 소리 탐색/ 악기 바르게 잡는 법 알기 |
2주 |
악기연주: 수 세며 쳐보기 | ||
3주 |
악기소리의 길이 느끼기: 2~3개의 악기를 동시에 연주 가장 길게 나는 소리 찾기 | ||
4주 |
선정 곡 연주하기 | ||
9월 |
터치벨 (똑똑똑) |
1주 |
터치벨의 색 비교하기 / 계이름 알기 |
2주 |
청음: 눈을 감고 소리 듣고 같은 음 찾기 | ||
3주 |
연주하기: 터치벨을 빠르게, 느리게 쳐 보기 | ||
4주 |
선정 곡 연주하기 | ||
10월 |
핸드실로폰 (가을) |
1주 |
가을의 소리 찾기 조형: 종이 나뭇잎 만들기 (뿌리기, 던지기, 차기, 밟기) |
2주 |
핸드실로폰 소개하기 : 색, 길이, 소리의 차이 알기/ 배열하기 | ||
3주 |
노래를 듣고 알아맞히기/ 노래 불러보기 신체게임: 높은음= 손 올리기/ 낮은음= 손 내리기 | ||
4주 |
선정 곡 연주하기 | ||
11월 |
붐웨이커 (도깨비 나라) |
1주 |
스토리텔링으로 선정 곡 알아보기/ 음악듣기 |
2주 |
붐웨이커의 소리 내는 방법 알기 | ||
3주 |
역할 정하기/ 동작 완성하기 | ||
4주 |
선정 곡 율동과 함께 연주 | ||
12월 |
기로 (울면 안돼)
|
1주 |
긁어서 소리를 내는 악기 소개 |
2주 |
악기를 소리내는 방법 찾기: 긁기, 두드리기 | ||
3주 |
기로와 같은 형태의 물건 찾기 조형: 기로 악기 만들기(재활용품) | ||
4주 |
선정 곡 연주하기 | ||
1월 |
키즈 플루톰 키즈콩가 (하얀나라) |
1주 |
스토리텔링으로 선정 곡 알아보기/ 음악듣기 |
2주 |
다이나믹, 사운드 탠 크기 | ||
3주 |
세기: 포르테, 피아노 | ||
4주 |
노래 맞춰 연주하기 | ||
2월 |
키드드럼 (토끼의 하루) |
1주 |
드럼 소개하기 |
2주 |
연주방법알기: 손가락, 손바닥의 사용에 따라 다른 소리를 냄 | ||
3주 |
허밍으로 음을 익히기, 연주해보기 | ||
4주 |
선정 곡 연주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