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백령사 白靈寺 용인이씨문중 소유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마성리 77-23
설립연도: 1970년대 초
설립자: 박해복
[정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마성리에 있는 용인이씨 문중 소유의 사찰.
[건립경위 및 변천]
1970년대 초에 한의사인 승려 박해복이 창건하였다. 창건 당시 극락전과 요사채를 만들었고, 1980년 초 극락전 위쪽에 약사전을 중창하였다. 1999년에 백령사는 용인이씨 문중 소유로 이전되어 문중 사찰이 되었다. 대웅전 부지를 조성해 놓고 조계종 승려가 운영하고 있다.
[현황]
가람 배치를 보면 왼쪽에 법당이 있고, 법당 터 뒤에는 바위 절벽 위에 산신각이 있다. 법당 왼쪽에는 극락전, 그 앞에는 요사채가 있다. 극락전 뒤쪽 100m 거리에 방문객이 쉬어 갈 수 있는 한식 건물이 있다. 그 건물 뒤편에 약사전이 있고, 왼쪽에는 용왕전이 있다.
영구 위패를 전문으로 하는 사찰이기에 많은 위패가 극락전에 있다. 약사전에는 약사여래가 있으나, 장차 영구 위패가 많아지면 이곳에 위패를 둘 예정이다. 산신각에는 일반 사찰처럼 산신을 모시고 있다.
백령사는 교통이 편한 곳에 있어 등산로로 유명하며, 약수터는 물이 좋기로 널리 알려져 있다. 2007년 현재는 주지와 승려 2명이 생활하고 있다. 또한 공부하는 학생이 20명 있는데, 사무장이 학생들을 관리하고 있다.
**집필자: 정연학 국립민속박물관 민속학
출처: http://yongin.grandculture.net/Contents/Index?contents_id=GC00900835
용인이씨 문중소유로 이전시기: 1999년
출처: http://blog.naver.com/lpmomy?Redirect=Log&logNo=150101048298
첫댓글 사맹공파 소유였으나 현제는 매매되어 다른 사람으로 됬어요
위 글을 삭제 할까 생각을 해보았는데, 이원민님의 댓글대로, "현재는 용인이씨 문중 소유가 아니다" 라는 사실을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이 되어 유지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