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朴대통령의 경제개발정책에 대한 세계은행과 등소평(鄧小平)의 평가 |
이와 같이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고전하고 있는데 동아시아의 네 마리 용(4龍) 즉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및 태국의 7개국은 1960 ~85년간에 성장률 세계 상위 20개국 내에 끼어 중진국이 되었으며 경제대국 일본을 합친 동아시아 8개국의 1965~90년간의 경제성장률은 약 6%로 동기간의 OECD 성장률의 2배가 넘고 중남미의 3배,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지역 성장률의 30배가 되어 소위 ‘동아시아의 기적’이라 불리는 경제발전을 이룩하였다. 경제전문가들 사이에는 이 동아시아의 경이적 경제발전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세 그룹으로 나누어 논쟁이 계속돼 오고 있었다. (참조 김정렴-朴대통령의 개발정책은 실패했는가. 김성진 편저-「朴正熙 시대」,1994, 조선일보사) 초점은 시장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개입에 대한 찬반이었다. 1991년 태국의 방콕에서 열린 IMF와 세계은행의 합동 연차총회에서 일본대표는 산업정책과 정책금융 같은 정부의 개입은 자유시장이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시장을 보완할 수 있다고 주장하여 IMF와 세계은행의 무차별적인 규제 철폐 및 자유화라는 처방을 비판하였고 중국과 인도 그리고 몇 몇 개발도상국들도 동조하였다. 세계은행의 ‘동아시아로부터의 교훈’이라는 간담회 1993년 세계은행은 협소한 국토, 세계 세 번째의 인구의 조밀, 지하자원의 빈약, 1968년까지 제한송전을 하지 않을 수 없었던 전력난, 3년간 계속된 6·25의 심대한 전재(戰災), 1968년부터 가중된 북의 도발과 미 지상군의 철수에 대비하는 과중한 방위비의 부담 등등 경제개발상의 악조건을 극복하면서 동아시아에서 가장 성공적인 개발을 이룩한 한국의 경험과 1867년 명치유신 이후 정부주도로 경제대국을 이룩한 일본의 경험을 청취하게 되었다. 1993년 3월 25, 26일 양일간 ‘동아시아로부터의 교훈’이라는 의제로 회원국 전부를 대표하는 이사 전원과 조사담당 고위간부만이 참석하는 이사회 비공개 간담회가 개최되고 나는 한국에 관한 기조연설자로 초청되어 첫날 벽두에 ‘朴正熙대통령의 경제개발정책-1961~79’라는 제목으로 45분간에 걸쳐 연설하고 이어 질의응답을 가졌다. 朴대통령 통치기간 18년 6개월 중 나는 2년간의 중간공백을 빼고는 16년 3개월간 재무부와 상공부의 중요한 정책에 직·간접으로 깊이 간여한 바 있고 대통령비서실장으로 경제전반을 들여다 볼 기회가 있어 朴대통령의 경제치적을 우리말로는「한국경제정책 30년사-김정렴회고록, 1990년, 중앙일보사」, 일본어로는 「한국경제의 발전-한강의 기적과 朴대통령, 1991년 사이말출판회」에 소상히 엮은 바 있는데 그 중 다른 나라에서 찾아볼 수 없는 朴대통령의 독창적인 경제개발정책을 위주로 아래와 같이 연설했다. 강력한 정부 令?/B> 朴대통령이 5·16 때 내건 「조국의 근대화」는 경제분야에 있어서는 공업화와 농촌으로부터의 기아와 빈곤을 추방하기 위한 농업생산의 기반확충과 농촌의 진흥이다. 집권 18년 반 동안 꾸준히 그리고 강력히 추진하였다. 1950년 봄에 시작된 토지개혁과 사변 중의 산업시설의 심대한 피해로 62년 경제개발을 시작할 때 그 당시 한국의 기업주로서 국제금융시장에서 자기스스로의 힘으로 차관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朴대통령은 국내 일부에서 매판자본론(買辦資本論) 또는 종속이론(從屬理論)에 의한 외자도입반대가 강했으나 민간외자도입의 긴요성에 비추어 공공차관뿐만 아니라 민간차관에 대해서도 정부가 지급보증 한다는, 외국에서는 그 예가 없는 이례적인 조치를 취하였다. 朴대통령은 정부가 지급보증을 한 공공 및 민간차관이 잘못되어 정부, 나아가서는 국민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진행상황을 확인하기 위하여 월간경제동향보고, 4분기별 국가주요사업 심사분석회의 등을 직접 주재하고 애로를 하나하나 해결해 주었다. 이로써 다른 나라에 있었던 외자의 해외도피의 여지를 미연에 방지했다. 수출의 적극적인 진흥 자원이라고는 거의 없는 한국경제를 영위하며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원의 수입과 이를 뒷받침하는 수출은 절대적인 요건이다. 정부는 수출산업에 대해 조세, 금융면에서 우대조치를 취했고 국제비교 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국제수지, 고용 및 타 사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품목을 수출특화산업으로 선정하여 내자, 외자 그리고 기술면에서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담당관을 임명하여 애로와 문제점을 파악 해결해 나가도록 했다. 그리고 대상 품목도 확대해 나갔다. 특히 무역협회가 특별회비 명목으로 징수하는 수입과징금을 재원으로 하여 포장, 디자인의 개량, 수출품 검사시설의 확충, 해외박람회, 전시회 및 견본전시회 참가, 외국 바이어의 국내유치 및 국내 박람회, 전시회의 개최, 대한무역진흥공사와 중소기업을 위한 소액 수출전담회사의 운영 등등을 재정적으로 지원하였다. 「수출은 국력의 총화」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던 朴대통령은 매월 수출진흥확대회의를 주재, 수출을 독려하면서 애로를 하나하나 해결해 주었다. 수출진흥확대회의야말로 1960년대와 70년대에 연간 30~40%씩 수출을 증가시킨 가장 유효한 수단이었다. 수출 지향적 공업화의 중화학공업 건설의 추진 수출용 천연자원이 거의 없는 한국은 공산품수출 밖에 살길이 없었다. 개발초기의 기업이 창업과 동시에 곧 국제경쟁력을 가지고 국내에 공급할 뿐 아니라 수출까지 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었다. 1964년 정일권-장기영 팀의 내각이 출현할 때 ‘수출지향적 공업화’가 국가기본정책으로 채택되고 朴대통령 서거 때까지 강력히 추진되었다.(참조 김정렴-“수출은 국력의 총화”, 한국무역협회, 「대한민국을 세일즈 하라」,2004, 한국경제신문) 1960년대 후반부터 70년대에 걸쳐 북한의 군사도발과 위협은 우심하였다. 즉 무장특공대에 의한 청와대 습격, 미 정보함 및 우리 해군의 함정납치, 미 정찰기의 격추, 100명 이상의 북의 정규군이 1개월 이상 남침 준동, 판문점 도끼만행, 남침을 위한 4개의 지하땅굴의 굴착 등등 그 도발의 도는 심해졌다. 더욱이 닉슨 대통령의 미군 1개사단의 철수와 주한 미 지상군을 완전히 철수하겠다는 카터 대통령의 계획 그리고 월남의 패망은 우리 국가 안보를 크게 위협하였다. 1973년 朴대통령은 방위산업의 기초가 되는 중화학공업의 건설을 선언하고 방위산업도 동시에 착수하기로 결정, 추진하였다(참조 오원철, 한국형경제건설 제5권,1996, 기아경제연구소). ‘여하한 무기도 분해하면 부품이다’, ‘여하한 무기도 규격의 소재를 설계대로 정확히 가공해서 결합하면 소정의 성능과 호환성을 갖출 수 있다’는 소신아래 무기의 부품별, 뭉치별로 82개의 생산공장을 지정하되 생산시설의 최대한 활용을 위하여 평상시에는 그 공장능력의 80%는 민수용으로, 20%만 방산용에 충당하도록 하여 평시 경제성을 제고시키고 유사시에는 전 능력을 방산에 충당하도록 하였다. 중화학공업과 방위산업을 동시에 연계 건설한다는 것은 매우 벅찬 일이었으나 1979년 말까지 최신 첨단무기를 제외한 재래식 무기의 양산체제를 갖추었다. 또 예비군 250만명을 소총으로 무장시켰으며 20개 예비사단을 전투사단으로 완전 무장시킬 수 있게 되었다. 농업부문의 개발 - 새마을운동 농업개발도 공업화와 더불어 강력히 추진하여 공업화에 못지 않은 성과를 거두었는데 이 일은 더 어려웠고 힘이 더 들었다. 토양개량, 경지정리, 다목적 댐 건설을 비롯한 수리시설의 확충, 영농의 기계화, 다수확 미곡종자의 개발, 온상재배보급, 농산물가격 지지정책, 특히 이중곡가제, 단지별 농어민소득증대 특별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는데 농촌부흥의 결정적 요인은 朴대통령이 스스로 창시하여 농민들의 근면, 자조, 협동의 정신을 각성시킨 새마을운동이었다. 1970년 새마을 가꾸기를 위하여 마을 당 300~350포대의 시멘트를 무상으로 배급하되 반드시 마을의 공동사업을 일으키는데 써야한다는 조건을 붙였다. 그리고 마을진입로 확장, 작은 교량건설, 농가지붕개량, 우물시설개선, 공동목욕탕 건립, 작은 하천의 뚝 개조, 공동빨래터 만들기 등등 지방행정을 통해서 새마을사업을 예시해 주고 마을의 합의에 의해 협동해서 실시하도록 하였다. 주민들의 엄청난 노동력 제공으로 놀랄만한 공동사업을 이룩한 마을이 많았다. 제2차년도부터는 열심히 해서 성과를 올린 마을만을 지원하고 성적이 나쁜 마을은 전혀 지원하지 않는다는 ‘신상필벌’의 원칙을 세워, 그 후 철저히 지켜나갔다. 朴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의 정치적 이용을 엄금시켰고 중점을 농민의 소득증대에 두었다. 새마을운동이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않고 농민을 위한 잘살기 운동이라는 것을 농민 스스로가 자각하고 믿게 되자 전국적으로 요원의 불길처럼 확산되었다. 새마을운동 초기부터 공동작업, 공동영농은 전국적으로 급속히 퍼져나갔다. 이 공동작업은 농사의 생산성, 병충해 방제, 새로운 영농기술의 보급확산 등에 크게 이바지했다. 이 결과 1970년대 중반부터 농민소득은 도시근로자의 소득을 초과하게 되었고 쌀의 자족이 이루어졌다. 각 새마을 부락은 마을주민의 자유의사에 의하여 남녀 새마을지도자 각 1명을 선출했다. 각 마을에는 새마을부녀회가 조직되었고 부녀회는 절미(節米)저축운동을 시작했다. 밥을 지을 때마다 쌀 한 숟가락을 절미통에 넣고 그 쌀을 공동으로 판매해서 그 대금을 농업협동조합에 예금하고 통장을 받았다. 평생 통장과 이자를 받아본 적이 없는 주부들은 더욱 더욱 근검절약하여 저축에 힘쓰게 되었다. 정부의 대하금이나 타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차입금에 의존하던 농협은 1970년대 말에 가서는 농민들의 저축으로 농협을 운영하게 되었다. 농촌새마을운동은 풀뿌리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도장이 되었다. 새마을운동은 농촌에서 공장, 학교 그리고 도시로 확산되어 일대 국민정신함양운동으로 승화되어 나갔다. 산림녹화 우리나라 산림은 제2차 세계대전말기의 송근유(松根油)채집과 군수(軍需)용재 공출, 해방 후의 정치적 혼란과 3년간의 6·25사변 중의 남벌로 황폐가 우심했다. 더욱이 온돌에는 낙엽까지 때기 때문에 산에 풀조차 자라지 않는 민둥산이 허다했다. 한국의 지형은 산악지대가 많고 하천(河川)이 짧아 유속(流速)이 빨라 7-8월의 우기에는 홍수, 건기에는 한해로, 용수난에 고생을 많이 했다. 1970년대 중반까지 대홍수와 한해가 빈발한 것은 주로 산림이 극도로 황폐했기 때문이었다. 일제 때부터 매년 봄에 전국적으로 실시해온 식목일 행사는 형식으로 치우치기 쉬웠다. 산림녹화에 관한 중요한 지식과 기초기술을 전 국민에게 교육, 보급시키기 위해서는 새마을운동과 같이 시·군·면의 지방공무원, 학교교사 그리고 새마을지도자를 통한 교육, 보급이 긴요하다고 판단한 朴대통령은 산림청을 농림부에서 내무부로 이관했다. 그 후부터는 산림청 산하 중앙·지방의 전 직원 그리고 내무부 산하 시·도·군·읍·면의 산림관계공무원이 총동원되어 묘목의 취급방법, 나무심기요령 등을 국민에게 충분히 교육, 홍보한 후 나무를 심게 했다. 새마을운동의 일환으로 농가소득을 올리기 위하여 「마을 양묘(養苗)사업」과 「마을공동식수」를 실시했다. 부재산주(不在山主)를 대신해서 식수, 관리하고 벌채했을 때 일정비율의 수입금의 배분을 받는 마을단위 공동분수(分收) 계약제도를 적극 권장해 조림의 열의를 고조시켰다. 朴대통령은 식목의 사후관리를 위하여 11월 제1토요일을「육림(育林)의 날」로 정하고 많은 국민들이 조림지의 시비(施肥), 검목(檢木) 보식(補植), 병충해방제, 잡목치기와 가지치기를 하도록 하였다. 朴대통령 18년 동안의 노력으로 전국의 산은 완전히 녹색으로 변했다. 1984년의 임업통계요람에 의하면 전 임목 중 20년생 이하의 나무가 84%에 달해 우리나라 임업자원의 84%가 朴대통령 재임 중에 식목 육성되었음을 말해 주고 있다. 국제적 적정규모에 미달하는 종합제철의 건설 포항종합제철 건설에 있어 막대한 외화자금이 소요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문제였다. 그 당시 종합제철의 국제적 적정구조는 300만 톤이었으므로 외국의 공공 또는 상업차관을 취급하는 기관들은 모두 우리가 하고자하는 100만 톤 규모는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고 보았다. 몇 차례의 차관교섭이 모두 실패했다. (1) 朴대통령은 소규모 종합제철건설에 대일청구권 자금 중 무상자금과 연리 3.5% 7년 거치 20년 상환조건의 정부차관의 적지 않은 금액을 충당하는 중대한 결정을 내렸다. 한·일 양국 정부간에는 이 자금을 주로 농업과 어업부문에 사용하도록 양해돼 있었다. 농민과 어민, 독립유공자 유가족들의 강력한 불만을 무릅쓰고 종합제철에 전용함으로써 그 건설비용을 현저하게 감축시켰다. (2) 정부는 종합제철이 사용하는 도로·철도·항만·공업용수 등 사회간접자본을 전부 정부 예산으로 건설하였다. 회계법칙상 회사가 담당하는 것이 원칙이고 세계은행도 같은 주장이었다. 정부는 종합제철 뿐만 아니라 포항시 전체가 혜택을 받게 된다고 맞섰다. (3) 종합제철이 차입한 산업은행과 시중은행의 대출금을 출자로 전환하고 종합제철은 이익이 나더라도 주주인 정부, 산업은행, 시중은행 및 대한중석(주)에 배당을 하지 않고 사내 유보(社內留保)시켜 시설의 확충과 재무구조의 건전화를 도모하도록 하였다. 종합제철은 준공 초기부터 적지 않은 이익을 올렸으나 1982년까지 주주배당을 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광범위한 정부의 지원으로 종합제철은 세계굴지의 공장으로 급속히 성장했다. 세계적으로 전례가 없는 사채동결 긴급조치 제2차대전 후 세계경제를 주도해서 번영을 거듭하던 미국 경제가 60년대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경기후퇴기에 들어가고 그 여파로 세계 각 국도 불황에 빠졌으며 수출주도의 한국경제도 큰 타격을 받게 되었다. 연간 수출증가율이 급속히 떨어졌다. 경상수지 적자가 증대되고 외화준비액이 급격히 감소되었다. 금융기관의 부실채권은 누적되기 시작했고 심각한 단기자금 부족에 직면한 많은 기업들은 매우 이자가 높은 사채에 의존하게 됐다. 부도를 내는 기업이 늘어났고 기업의 연쇄파산이 예상되었으며 급기야는 금융신용제도의 파탄까지 우려되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의 고리사채에 대한 특단의 조치가 없으면 한국의 기업은 다 망한다는 수차에 걸친 진정을 받아들여 朴대통령은 1972년 8월 3일 사채동결에 관한 대통령 긴급명령을 발동하였다. (참조 김용환 회고록-임자, 자네가 사령관 아닌가, 2002, 매일경제신문사) 즉 기업에 대한 모든 고리사채는 동결되어 3년 거치 5년 상환 융자로 전환되고 연 40% 이상이던 이자도 최고 연 16.2%로 인하되었다. 금융기관에 신고된 고리사채의 총액은 통화량(MI)의 80%에 달하였다. 긴급조치의 결과로 기업의 이자부담은 크게 감소되었으며 금융기관의 부실채권도 대폭 감소되었다. 경제도 급속히 회복되었다. 1973년 총투자는 40% 증가하였고 수출은 거의 100% 신장되었다. 1973년 제1/4분기의 실질경제성장률은 19.3%로 전년 동기성장률 6.4%의 3배에 해당했다. 기업공개로 경제력의 과도한 대기업 집중 시정 1972년 8월 사채동결에 관한 긴급조치가 단행되자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총회결의로 기업공개로써 국민에게 보답하겠다고 맹세하였으나 그 후 약 3년 동안 그 실행은 매우 지지부진하였다. 朴대통령은 1974년 5월 내각에 ‘기업공개에 관한 대통령 특별지시’를 내려 기업 공개와 더불어 비업무용 부동산과 비주력 기업체의 처분도 지시하였다(참조 김용환 회고록- 임자, 자네가 사령관 아닌가). 1956년 증권거래소가 개설된 이래 73년까지 17년간에 66개 회사만이 공개되었는데 1974~79년 사이 309개 대회사가 공개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되었다. 한편 전국 은행협회는 1974년 5월 계열기업군에 대한 여신관리협정을 체결하여 주거래은행으로 하여금 기업공개계획, 대주주 소유주식 매출계획, 방계기업처분계획, 비업무용 부동산 처분계획을 수립하여 3년 또는 5년에 걸쳐 실시하도록 하였다. 1979년 10월 朴대통령이 서거하자 기업활동의 자유 또는 정부규제 완화 내지 폐지명분으로 이들 경제력의 과도한 대기업 집중시책은 흐지부지 되어버렸다. 경제력의 과도한 대기업집중은 80년대 90년대에 걸쳐 더욱 심해졌다. 한국경제 기적의 원동력은 朴대통령의 탁월한 영도력 朴대통령은 ‘조국의 근대화와 민족중흥’이라는 꿈과 미래상을 국민에게 제시하고 꾸준히 실천하면서 ‘하면 된다’ ‘잘살아보자’고 호소하고 국민의 단결을 고무시켰다. 朴대통령 시대의 한국은 여하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고 마는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미르달’(Karl Gunnar Myrdal)이 정의한 ‘경성국가’였다. 이상과 같이 요약된 기조연설을 끝내자 우렁찬 박수가 터져 나왔고 감명을 크게 받아서인지 질문도 별로 없었다. 간담회의 제2일에는 「아시아의 다음 거인」(89년 발행)이라는 저서를 출간한 바 있는 MIT의 경제학교수 앨리스 H.엠스덴(ALice H. Amsden)이 ‘동아시아의 산업정책’이라는 연설에서 전날 내가 발표한 朴대통령의 경제개발 정책을 전적으로 높이 평가해 주었다. 세계은행이 출간한 ‘어느 한국 행정실무자의 회고록’ 2일간의 간담회 참석을 마치고 귀국하는 날 아침, 나는 세계은행으로부터 세계은행 부설 경제개발원(Economic Development Institute)의 참고교재로서 나의 회고록 ‘한국경제정책 30년사’를 영문으로 출판하겠다는 제의를 문서로 받았다. 다만 朴대통령 시대를 위주로 번역 영문원고는 나보고 마련하라는 것이었다. 세계은행 내의 개발도상국 개발이론전문가의 제1차 검토와 세계은행내의 출판심사위원회와 외부학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나의 영문회고록「흥망선상의 정책수립-어느 한국 행정실무자의 회고록 1945~79」(Policymaking on the Front Lines - Memoirs of a Korean Practitioner, 1945~79)이 1994년 세계은행 경제개발원의 정책수립회고 총서의 창간호로 출간되었다. 경제개발원의 원장은 나의 영문회고록 서문에서 나의 회고록은 ‘개발도상국과 자유경제로 전환하는 공산권의 공무원과 중앙은행 및 개발은행의 임직원을 위하여 출판되는 것이지만 경제개발론, 정치학, 국제관계론 및 지역연구(Area Studies)를 전공하는 학도들에게도 참고가 될 것’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朴대통령의 경제개발정책에 대한 중국의 관심과 등소평(鄧小平)의 평가 한·중 경제지식교류 1990년 이른 여름 중국정부의 국무원 국가발전중심(國務院 國家發展中心)과 하와이에 있는 미 연방정부산하의 동서문화센터(East-West Centre) 그리고 한국의 동아시아경제연구원의 합동으로 ‘한·중 경제지식교류(韓·中 經濟知識交流)’라는 경제학자와 지식인의 합동포럼(forum)이 조직되고 제1회 회의가 중국의 대련(大連)에서 열렸다. 제1회 회의의 주 의제는 ‘朴대통령 시대의 한국경제의 발전’이었다. 나는 우리나라의 경제개발, 재정, 금융, 농업, 노동 등 분야의 전공학자들과 함께 참석해서 2시간 반에 걸쳐 朴대통령의 경제정책에 관해서 기조연설을 했다. 연설을 마치자 참석했던 공산당 간부, 공무원 그리고 국영기업체 간부들로부터 우렁찬 박수가 터져 나왔고 큰 감명을 받은 듯했다. 다음 날 오전에 회의를 마치고 오후 완성단계의 대련공업단지를 시찰했는데 국가발전 중심의 주임(主任) 마홍(馬洪)박사가 안내했다. 마 박사는 한중간에는 아직 국교가 수립되어 있지 않았으나 우리 마산수출공업단지를 시찰한 바 있었고 많이 참고했다고 했다. 마 박사는 중국 경제관료들의 대부(代父)로서 부총리격이며 한때 주용기(朱鎔基) 총리도 그의 보좌관이었다고 하며 우리나라 국영기업체들이 잘 운영되고 있는 현상에 관해 많은 질의가 있었다. 등소평의 남방순행강화 1992년 2월 등소평(鄧小平)은 남부지방 시찰 길에 올라 상해(上海), 주강(珠江), 광동(廣東)들을 돌아보고 홍콩(香港)에 인접한 신흥공업지구인 심천경제특구에 들러 ‘광동성은 20년 안에 아시아의 네 마리 용(四龍) 즉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에 경제면 뿐 아니라 사회질서와 사회 정세면에서도 따라 붙어야 한다’라는 소위‘남방순행강화(南方巡行講話)’를 발표하여 우리 경제발전을 높이 평가했다. 중국어판 ‘한국경제의 발전 - 한강의 기적과 朴대통령’출판 1993년초 홍콩주재 우리 총영사로부터 중국관영통신 신화사(新華社)의 홍콩주재대표로부터 일본에서 일어로 출판한 ‘한국경제의 발전-한강의 기적과 朴대통령’을 한 권 얻었으면 한다는 연락을 받았다. 홍콩은 아직 영국식민지로서 신화통신의 홍콩대표가 부총리격으로 비공식적으로 중국정부를 대표하고 있었으며 일본어를 잘하는 사람이라는 것이었다. 얼마 후 책을 읽어본 신화사 대표가 중국어로 번역출판하고 싶다며 출판조건을 물어왔다. 나는 한·중 우호친선과 朴대통령의 경제정책이 중국에 널리 알려지기를 원해 세계은행과의 계약과 같이 인세(印稅)는 받지 않고 책 200권만 받기로 계약했다. 신화통신사는 자기 출판사인 ‘신화출판사’를 통해 1993년 6월 초판 5,000부를 출판했는데 당·정·국영기업체의 간부용인지 종이표지가 아니라 딱딱한 표지로 정식 제본되어 있었다. 수년 후 한중경제지식교류 서울회의에 참석 차 한국에 온 마홍 박사로부터 자기도 입수해 읽어봤는데 내용이 크게 참고가 된다는 찬사를 들었다. 朴대통령의 경제개발정책은 세계각지에 있는 세계은행 자매도서관에 비치되어 있어 세계은행 경제개발원을 거쳐가는 연구·연수생을 통해, 그리고 13억 인구의 중국에는 관영통신의 출판사를 통해 계속해서 널리 알려질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렴, 「한국경제정책 30년사 -김정렴 회고록」,1991, 중앙일보사. _ , 「아, 박정희-김정렴 정치회고록」,1997, 중앙일보사. _ , 「韓國經濟の 發展」-「漢江の 奇跡と朴大統領」,1991,サイマル出版會. _ , 「韓國 經濟騰飛的 奧秘-‘漢江奇跡’ 與 朴正熙」,1993, 中國 新華出版社. _ , Policymaking on the Front Lines, Memoirs of a Korea Practitioner, 1945~79, 1994, World Bank. 오원철, 「한국형경제건설 제5권」,1996, 기아경제연구소. 김용환, 「임자, 자네가 사령관 아닌가」,2002, 매일경제신문사. 김정렴, ‘朴대통령의 개발정책은 실패했는가’, 김성진 편저「朴正熙 시대」,1994, 조선일보사. _ , ‘수출은 국력의 총화’, 한국무역협회, 「대한민국을 세일즈하라」,2004, 한국경제신문. | |
< 자료등록일자 2005/01/05 > |
첫댓글 자료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