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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격은 재와 관이 같은궁에 모두있는것으로, 일주에 임하여 있음을 말하는것인데 그것은 계사일과 임오일인것이다. 그 계사일은 지지의 사중에 병화재와 무토관성이 간직되어 있으므로, 재,관이 모두구비되어있는 까닭이고, 또 임오일에는 오중에 정화재와, 기토관성이 간직되어있으므로, 재,관이 모두있는 까닭이다. 고로 계선편에서 말하기를 계일좌향사궁(癸日坐向巳宮)-계사_이면. 재관쌍미격이라하였고, 또 임좌오위(壬坐午位)를 록마동향(祿馬同鄕)이라 하였는데, 이말도 재관쌍와 똑같은 말이다. 왜냐하면 록마(祿馬)라함은, 관록(官祿)과 재마(財馬)를 말함인데, 관과 재가 동향에 살고 있다는 뜻은 재.관이 같은자리에 쌍전(雙全)하여 있다는 뜻과 상통(相通)하게 되는 까닭이다. 이격은 본래 그 주체가 재관이 있고, 또 임오일은 자좌(自坐), 태궁(胎宮)이요,계사일은 자좌절지(自坐絶地)-음양불분별(陰陽不分別)-이되어 신약에 놓여있는격이므로 임계수는 재해(在亥)로써 그 해수원(亥水源)에 通(통)함을 먼저 바라게 되는것이다. 그리고 난다음 싫어하는것은, 간두(干頭)에 칠살(七殺)을 대기(大忌)하는것이니 가령,임오일격에서는 간두(干頭)에 무자(戊字)를 보느것이고, 계사일은 간두에 기자(己字)를 보는것인데, 그것은 살관이 혼잡하여,본래 신약한 록격(祿格)을 손상하는 까닭이다.(補書에서 이르기를) 다음은 상관을 싫어하는것이니. 해묘미 목국으로 두가지 이유를 들수있다. 첮째는 신약인 격이 상관을 보면 더욱 설기(洩氣)로 두려워 하는것과, 둘째는 재관쌍미로 관을 작용하는데 상관을 보면 관이 극을 당하여, 상관견관위화백서 단(傷官見官爲禍百端)-상관이 정관을 백가지 재화의 실마리가된다- 하였다. 고로 2격이 모두 춘절(春節)에 나면,상관이 되어 불길하고, 하월생은 염염학갈지시(炎炎학渴之時)-물이 고갈되는 뜨거운 계절-수가 능히 화를 극하나, 화가 많으면 수는 수열(水熱)하여, 임계수일이 종재격을 이루지못한 이상, 재다신약(財多身弱)하게되므로,춘하절생이 목화의 왕함을 대기(大忌)하는 것이다. 다음 추월(秋月)에 생하면,인수월이 되어 목을 극거(剋去)하므로,해(害)를 멀리한다하였고,떠 동월(冬月)에 출생하면, 그 임계수가 해자월에 통원(通源)하여,대단히 좋다고 말하였다.(古賦云) 그러나 무조건 춘하추동 사절론(四節論)만 치우쳐, 논할수는 없는 것이니, 예를 들어 춘생은 불길(不吉)이라하나, 사주격국 전체에 신주가 약화위강(弱化爲强)-신약이 신강으로 변한것-으로 되었을경우는 상관용재(傷官用財)나, 관격(官格)으로 작용되고, 다음 하월생도 불길하다고하나, 사주전체에서 신(身)이 심왕(甚王)하여,재관쌍미가 약할때는 월재(月財)로 자양(滋養)되어,재자약살(財滋弱殺)격이 되는경우는, 모두 불길월(不吉月)이 흉화위길(凶化爲吉)-흉이 변하여 길함_되는 예가 있는것이며, 또 추동월생은 길(吉)이라하고하나, 신이 왕한 재관쌍미격이 파해(破害)가 되는,추월생에 사주중에 상관으로 호설정(好洩精)경우는, 인수 추월이 도리어 방해가 되어, 불길하게 되는것이고, 또 해묘미 상관은 불길이라고하나, 동절해월생은 임계일생이 해록(亥祿)에 통원(通源)하여 상관용관,또는 상관용재격으로 화(化)하여,좋아지는것이다. 또 동절의 子月생으로 신왕한 사주가 해묘미 목국에 설정(洩精)을 바라는바, 그 子는 卯에 형살(刑殺)이되고,未에 육해(六害)가 되어, 불길해지는 예가 있는것이다. 고로 사주론의 원칙외에,특별론이 있는것이니, 어디까지나 그 경중(輕重)을 잘 참작하여, 감별하지않으면, 안되는것은 무말할 나위도 없는것이다. (寸金鑑沙條妙經 云) -촌금감사조묘경 운- 다음 이격이 좋아하는 것은,천을 이덕으로 이 천월이덕(天乙二德)이 있으면, 마땅히 좋은옷과 금관을 쓰고는 대부귀한다 하였고,또 싫어하는것은 칠살과 효신이 대동하는것이므로, 사마계주(司馬季主)는 말하기를,록(祿)은 요컨데 간명함이 좋고,번다(煩多)함을 바라지않는다, 또한 록간(祿干)-재관쌍미격에 칠살이있으면,불가하니 도리어 반상(反傷)되는것이고, 효신(梟神)을 만나는것도 불가하다고 말하였다. 이 재관쌍미가 아무리 아름다운격이라 하더라도, 일주 천원이 강하고 사주오행의 구성이 잘 배열(配列)되어있어야, 고귀(高貴)하게 되는것이 사실이므로, 천을묘지(天乙妙旨)라는 글에서 말하기를, 그대는 록마귀인(祿馬貴人)의 준거(準據)가 없음을 보지 못하였는가, 오행구성배열선악(五行配列善惡)을 잘 탐구하라, 천간이 심약하면,재지(災地)에 행하는것이고,그 기가 견강하면 이에 권영(權榮)이 있게되는것이라고 하였다. 시결해석 六壬日이 오위(午位)에 거(居)하면 그 오중정화는 임일의 재마요, 기토는 관록이 되어 같이 살고 있으니, 관록과 재마가 같이있다하여, 록마동향(祿馬同鄕)또는 재관쌍미(財官雙美)라고 하는것이다. 이격은 무엇보다도, 일주가 신약궁에서 재관으로 인하여, 신약하므로 신강을 바라는데. 수원(水源)이 통함을 기뻐하고 상관과 공망이 됨을 간절히 싫어한다. 해월생이 미를 만나면 해미로써 상관이 되나, 임계일생인이 해월은 득령하여 무방하고 다시 칠실을 보지않으면,평생 어느곳을 가나 춘풍(春風)이 아님이 없는것이다. 계일생인이 사위(巳位)에 앉아있는것은 임오일과 같이 추리하는것이니, 그것은 사중의 병화가 계일의 재이며, 무토는 관이되어, 재관쌍미격이되는것이다. 그러므로 옛글에 임오일 계사일은 재관쌍미격이라고하여 전하여 오는것인데, 그렇게 되면 귀함이 비상하도다. 이격에 춘하는 불기(不奇)하고 추동생을 귀로하느것인데 이격에 칠살이 대동되어있으면, 크게 싫어하는바이니, 그 이유는 살관이 혼잡되는 까닭이다. 그리고 이격이 상관을 싫어하는것이지만, 해월상관은 신왕호설정(身旺好洩精)하여,그 상관으로 하여금 재를 생할수있으므로,수목상관격은 재관양견시위환(財官兩見始爲歡)_상관이 재관을 같이보면 즐겁다-이라하여 도리어 크게 길(吉)하게 되는수가 있는것이니,무조건 상관을 만나면 불길하다고 단정을 내려서는 안된다, 임오일 계사일 재관쌍미격은 공망(空亡)을 싫어하고 합(合)을 좋아하는것이다. 그리고 이격이 아무리 좋다하여도, 일주가 (약)弱하여서는 안되는것이니, 일주가 약하다고 하면 재관이 아무리 있다해도 발영(發榮)하기가 어려운것이고, 신주(身主)가 고강(高强)함에 부귀하는것이니,사주에 그 배정(排定)이 선(善)이냐 (악)惡이냐를 잘 살펴보아야한다. 그리고 간두(干頭)에 천월이덕(天月二德)이 임하여 있으면, 금관자의(金冠紫衣)로 왕정(王庭)에 출입이있게되는것이다.
*재관쌍미겨의 희 기 일주 희(喜) 기(忌) 임오 추동월,신왕, 춘하월생,칠살,공망,상관, 계사 상동 상동
庚 癸 己 辛 申 巳 亥 酉 임계갑을병정무 대 진사오미신유술 운 계일좌향사궁위(癸日坐向巳宮位) 재관쌍미이분명(財官雙美理分明) 수호해월불의충(誰好亥月不宜沖) 불의투살반가의(不宜透殺反可宜) 이사주는 계사일새으로 사중병화재와 무토관으로 재관쌍미격이 분명히 이루어졌다. 이격은 본래 계사일 신체가 약하므로 계수통원(癸水通源)하는 해월을 크게기뻐하는데 다행히 해월에 출생하여 더욱 길하다. 연이나 그 해는 사화를 충하여 재관위를 파하므로 유정무정(有情無情)이된다. 그리고 이격은 칠살이 나타나는것을 대기하는것이나, 재관이 충파(沖破)당하여, 약화된것을 기토관성이 사중무토에 뿌리를 두어, 투출(透出)하였으므로, 그 관을 용할수있어, 다시 무정유정(無情有情)이 된다. 그런데 이 격의 상황은 신강재관약(身强財官弱)이 되어, 신유운에 말할수없는 고생을 하였다가 일입 남방의 사오미운 마을에 재발여뢰(財發如雷)로 백억대의 부를 이룬 모 재벌의 사주다.
癸 癸 癸 癸 丑 巳 亥 亥 재관쌍미계사일(財官雙美癸巳일) 통원해수긴우강(通源亥水身尤强 재관심약수위병(財官甚弱水爲病) 화토운중발비상(火土運中發非常) 이사주는 계사일생으로 재관쌍미격을 이루었고, 또다시 해월에 계수가 통원하여 더욱 신주고강으로 아름답다. 심냉지절(甚冷之節)에 사화가 있어, 사중무토 축중기토가 미온지토(微溫之土)가 되어 가히 쓸수있다. 그러나 재관이 심히 약하고, 수가 심히 왕하여,그 수가 病(병)이되는데, 운행 기미대운부터 무오 정사 병진으로 계속 화토마을운에 병을 제거하고 재관을 보좌하니, 부귀쌍전으로 병진운까지는 계속 복록을 누릴수있는데, 그중 사운에 이르러, 쇠신충왕(衰神沖旺)으로 파란이 있으리라고 본다.이출생시가 축시가 아니라, 갑인시로써 가상관용재격(假傷官用財格)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庚 壬 乙 己 子 午 亥 卯 이사주는 임오위로써 오중정화재와 기토관을 얻어 재관쌍미격이 분명하고, 더욱 좋은것은 해월제강의 임록재해(壬祿在亥)의 록근(祿根)으로써 임수통원(壬水通源)한셈이다,그러므로 년월 해묘가 상관격을 이루었다하나, 사주에 또 경자 금수(金水)시가 있어 신왕하므로, 아무장해없이 크게 귀하게된 사주다. *일시의 자오충살과 초년의 서북방향의 금운이 지체되는 명,
丁 癸 乙 甲 巳 巳 亥 午 이사주는 계사일로써,재관쌍미격을 이루었고, 월령의해수에 통원(通源)한것이 기쁘다. 그리고 또 갑을년월 간두(干頭)는 천월덕이되고, 더욱 귀한격으로 금관조복(金冠朝服)으로 나라의 기둥이된사주다, 종재관격(從財官格)
庚 癸 丙 己 申 巳 寅 酉 이사주는 계사일생으로써 재관쌍미격이 분명한데 이격이 싫어하는 춘절인월에 출생하였고, 또다시 대기(大忌)하는 칠살이 생년간두에 투출하여, 파격(破格)으로 부당하여 소원은 성취못하고,장독지병(腸毒之病)으로 항상 신음한 사주다. *대운이 신강운으로 불리,인목은 눈목으로 재관용희신
癸 壬 壬 乙 卯 午 午 酉 이사주는 임오일에 좌하여 오중정화와 기토로서 재관쌍미격을 이루고있다. 그런데 이격이 싫어하는 하월에 출생하였고, 또 년상의 상관을목이 시지에 록근(祿根)세워, 그만 불기(不奇)한 격이 되고말았다. 그리고 또 묘는 임의 천을귀인인데, 천간의 계수는 겁재양인으로 이것을 曰(왈) 귀인두상대인전(貴人頭上帶刃箭)-천을의 위에 양인이있으면- 이라고하는것이다. 그리고 일주는 심약하여 감옥에서 죽고말은 사주다.
癸 癸 乙 癸 丑 巳 卯 卯
계사일생으로 사중무토와 병화재가 모두있다. 이격이 대기(大忌)하는 춘절묘월에 출생하였고,신해대운에 신은 효신(梟神)이요. 해는 묘와 해묘로 상관목국을 이루어 그만 수명을 다한 사주다.
乙 壬 丙 戊 巳 午 辰 申 이사주는 임오일로 재관쌍미격을 이루었으나, 대기(大忌)하는 칠살을 년상에 놓았고,또다시 사오진으로 화토재살이 왕하여 있는중에 무토대운에 재살이왕하여, 살관이 혼잡되어 나어린 14세에 그만 황천길을 떠난 사주다.
丙 癸 戊 庚 辰 巳 寅 申 이사주는 계사일생이 사중에 앉아 분명 재관쌍미격을 이루고있다, 그러나 싫어하는 인월에 출생하고 정히 수목상관격을 이루었는데 기묘대운으로 행할때 간두(干頭)에 살을 대동하고, 지지에 묘목이 원명(原命)의 인목와 합하여, 상관왕이요, 금용신의 절궁(絶宮)이 되어 죽고말았다.
*참고-이상의 오격중 마,사,하의 3조는 이격이 대기하는 춘하절에 통기하여 손상된격의 예요,마의 일례는 역시 이격이 싫어하는 칠살을 간두에 대동한 격의 예이며,그 오격중에서 마의 일격은 춘절인월에 통기하고 또다시 생년간둥에 살을 대동하고 있는 예인데, 위와같이 상관통기(傷官通氣)와 간두대살(干頭帶殺)을 대기(大忌)하는점을 그 증거로 보여준것이다.
丁 癸 己 壬 巳 巳 酉 申 이사주는 추월재관쌍미격으로 매우 아름다웁다. 그러나 이격이 대기하는 칠살기토을 대동하고있다. 갑인상관대운마을의 49세에 쌍목(雙目)이 실명되었다,
甲 癸 癸 甲 寅 巳 酉 申 이사주는 추월계사일의 재관쌍미격으로 매우 귀기(貴奇)한 사주다, 그러나 그만 년시상의 갑목상관이 寅에 록근(祿根)하고 있어 매우 불미(不美)하다. 고로 가부(家富)를 이루었으나, 공명(功名)은 이루지못하였다. *참고,이격이 추생이 신유월을 좋아하고,상관,칠살,싫어한다고하였는데,만약 신유월생이 대살(帶殺)하였거나 상관이 왕(旺)하였를경우 길흉이 어떠한가의 문제다. 즉 다시 말하여 추생으로 길할것인가, 대살,또는 상관으로 흉한가의 문제인데 이런경우는 예,카와 같이 신유월생이 갑인상관을 대동하여, 공명을 이루지못한 실례을 들어 불길하다은 증거를 보여준것인데, 이유는 신유월 금왕은 이격의 인수로써 금생수하여 수는 생하고, 금극목하여 목은 사(死)하므로,토살을 극하지못하게되어, 그토살을 싫어하는것이고, 또 신유월의 인수로써 신왕을 이루어, 상관이 재를 생하고 또 그재가 관을 생하여, 기뻐하므로 유독 수목상관격은 재관양견시위환(財官兩見始爲歡)이라 하였는데, 신유금월은 갑을 상관목을 극하여, 재를 생하지못하므로 그 목상관도 싫어하는것이다. 위와같으므로 결론은 신유월생인은 좋아하나, 대살(帶殺),또는 상관이 동림(同臨)하면 흉하다하는 결론이 나오게 되는것이다.
庚 壬 壬 丙 戌 午 辰 戌 이사주는 임일이 오위(午位)에 앉아 오중 정화재와 기토관으로 록마동향(祿馬同鄕)을 이루었고, 사주일주가 의지(依支)할곳이 없이 간두(干頭)에 병화재가 나타나고, 지지에 화토가 왕하여 부득히 종살(從殺)하게 된다,남방의 午未화토운마을에 재상(宰相)까지올랐다가, 정유대운의 신사년 56세에 금국운으로 신왕하여, 그 살에 종(從)하지않고 대항하다가,화토왕살에 상신하고 토살용신은 酉에 입사(入死)하여,불록지객(不祿之客)이 되고말은 재상의 사주다.
*참고- 이 재관쌍미격이 사계절{진술축미}생은 어떠한가, 그것은 싫어하지않는?때가 있고, 또는,싫어하는때가 있으며, 또는 기뻐할때가 있고, 기뻐하지않을때가 있는것이니,어찌 일방에만 치우쳐 희(喜)다, 불희(不喜)다고 단정할수있겠는가! 그것은 마땅히 이치를 밝혀 사주 상황을 보아서, 단정해야하는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어 살(殺)이있어도 제복(制伏)함이있거나,또는 거류(居留)함이 있거나,또는 예와같이 아주 신약무근(身弱無根)하여, 기명종살(棄命從殺)하는 법이있는것이니,그러한 때에는 사계절이 희(喜)한것이며, 그렇지아니하고 사주에 살을 동조하거나,혹은 신(身)을 극하여 신약을 조장하여, 살관혼잡을 이루고있을때는, 사계절생이 불희(不喜)하게 되는것이다. 그리고 천을묘언 주해(天乙妙言註解)에 말하기를 만약 임오 계사일이, 재관(財官)에 앉아, 주중에 은현(隱顯)으로, 재관이 태왕(太旺)함을 천원영약(天元영弱)이라말하고 재는 양명지본(養命之本)이요, 관은 내부신지본(乃扶身之本)이되어, 의향복영(宜享福榮)-당연히 복을 누리고_ 시미위재(是未爲災)-재앙이 미치지않음_ 이라고 하였다. 고로 이 격 즉 록마귀인이 인명에 있으면, 부귀하고 길함이 확실하다고 하였는데,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격의 선악(善惡)에 따라 부귀와 빈천이 달라지는것이다. 그러면 신은 무엇이며, 악이란 무엇인가, 선이란 지기(地氣)가 견고하여,신왕으로 재관이 두상(頭上)에 삼합 육합하고 생왕진기(生旺眞氣)함을 말함이요, 악이란 지기가 불견고하고 신약으로, 두상에 대살,효신,형충파해하고 쇠절무기(衰絶無氣)함을 말함인데, 선하면 부귀하여 길하고, 악하면 빈천하고 흉함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 격에 있어서도 무조건, 임오,계사 양일생을 길하다고 할것이 아니라, 그 출생월과 또 간두대살또는 상관국같은것을 잘살펴서, 천원영약,또는 일주고강등을 참작하여 그 선악연원(善惡淵源)을 잘 가려서 판단해야함을 두말할 나위로 없는 것이다.
*경험 임오일생 계사일생의 여명은 그 팔자가 순탄치 못한것을 보고있는데,그 이유는 임계일생은 본래가 임계일생용무관(壬癸日生用戊官)하니,소년정가백두랑((少年定稼白頭郞)으로,나이많은 이에게 출가함이 많게되고, 또 그巳午일은 暗(암) 관살을 감추고있기에,다시 주중에서 무기토가 출현되어있으면,명암부집(明暗夫集)으로 재가하기가 쉽고,또 다시 지지에 화국(火局)을놓으면 재생관살(財生官殺)이 되어, 재를 따라 생부(生夫)하게되니,경상중(經商中)에 생부로써,이부(二夫)삼부(三夫)가되어, 재생살로 화(化)하게되어,나를 극하므로안하여,내돈으로 부군을 생하여 도리어 극제(剋制)당하는 상이되어,내돈주고 빰맞는 꼴이되는경우다. 고로 추명가 을신계사 정기해일에 천간투관있게되면,애기낳고 살다가도, 정통도주(情通逃走)하기쉽다라고 하게된것인데 이곳에 그 계사일이 들어있는것이다.
사주첩경의 오권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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