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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연휴 편안하게 잘 보내셨는지요? 지난주에는 저 멀리 캐나다에서 우리들을 행복하게 해준 일들이 많았습니다. 김연아 일생 최고의 아름다운 예술연기와 올림픽 참피온 등극과 그녀의 눈물에 함께 울고 감격했고, 자신의 모든것을 걸고 매경기 최선을 다한 우리 대표 선수들을 보면 벅찬 가슴을 느꼈습니다. 얼마나 기특하고 이쁘고 장한지 ^^
약속드린대로 3월은 집중 민원기간으로 잡습니다. 그동안 틈틈히 정리 요약해 둔 에비던스를 근거로, 무언가 허전하고 부족하지만 민원문서에 근간이 되는 내용문서를 작성해 올립니다.
3월 집중 민원에는 회원님들 참여가 필요합니다. 국토부, 경기도, 용인시, 교통연구원, GTX 공식사이트등에 시간이 되시는대로 아래 내용을 참고로 하셔서 여러 지역 많은 주민들이 원하는 곳이 어디인가를 국가나 국책연구기관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주소등은 찾는대로 댓글로 공지하겠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알려주십시요. 모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세는 분명 구성역이라는 확신을 갖고,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성은 물론 오히려 광교, 죽전, 동백, 흥덕, 신갈, 구갈, 용인 처인구 주민, 수원등 다양한 지역의 주민들이 구성역을 많이 지지하는 여론화가 승부처입니다.
우리 카페에도 용인 사시는 분 뿐만 아니라 분당, 판교, 동탄, 서울분도 계시더군요 용인 분이 아니더라도 협조 부탁드립니다. 타지역 분들이 민원에 함께 해주시면 더욱 더 효과가 커질거라 믿습니다. 민원 참여외에도 여러 포탈사이트 카페등에 우리들 주장과 생각이 많은 사람과 공유되도록 올려주셔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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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용인시 방면별 목적통행
그림1. 용인시의 방면별 목적통행 ( 용인에서 서울, 성남, 수원 순으로 통행량이 많음)
1. 용인시의 통행발생은 용인과 용인 시내간 통행량이 가장 높음 - 718,830 통행 (9.1%)
2. 도심통행을 제외한 타 시도간 통행량에서 1위는 단연 서울이며 강남에 집중되어있으며 각각 8% 이상의 지역인 성남 및 수원 통행량이 통행비중이 높다
1위 : 서울 방면 총 통행량 : 124,856 (10.3% 강남 3구 94,824 , 강북 2구 29,982) 2위: 성남 방면 총 통행량 : 105,141 ( 8.6%) 3위: 수원 방면 총 통행량 : 97,995 ( 8.1%)
3. 경기도 각 시도별 목적발생 통행량 분석결과 (수도권교통본부 2006년 통계) 용인의 서울 방면 총 목적통행량이 대도시인 수원보다 24% 높음 ( 용인 17만5천 통행 > 수원14만 통행 )
4. 분양중인 광교신도시의 경우 행정구역상 수원 90%, 용인 10%로 되어있으나 대중교통축 분류시는 수원축이 아닌 성남축으로 분류 (신분당선, GTX등)
(2) 용인시 출근통행 서울 의존도
그림2. 용인시의 출근통행 서울의존도 ( 성남 20% 이상, 용인 15~20%, 수원 5~10% * 성남축중 용인시의 교통보완필요)
성남축의 용인의 서울 의존도는 15~20%대로 수원의 서울 의존도 5~10%보다 2배이상 높음 실제 발생되는 통행량의 절대수치도 용인시가 높음
(3) 통행수단
그림3. 용인시 수단통행 (승용차 과다- 철도,대중교통 활성화 필요, 승용차 억제정책 필요)
1. 승용차 이용율: 46% (경기도 평균 38%에 비해 과다) 버스 이용율: 25% 2. 승용차억제 정책보다는 대중교통 (버스, 철도)의 보완을 통한 감소 유도가 필요 3. 가장 효과적인 대안은 성남축 (용인, 성남) 과 서울 강남을 연계하는 광역급행열차, GTX의 도입이 필요
(4) 서울 목적의 통근, 통행 목적 통행량
그림4. 서울 목적의 통근,통학 통행량 (성남>용인>수원>안산, 성남축의 판교, 구성역이 필요)
1. 서울 방면 총통행량중 통근, 통학만의 통행수 비교시 용인시가 수원시보다 통행량이 40% 이상 많다 * 총 목적통행은 25%, 통근/통학 목적은 43% 2. 절대량 차이 : 용인 6.73만 > 수원 4.67만 ( * 상대차이 43%) 3. 성남 방면 총통행량도 같은 성남축인 용인이 10만 5천으로 수원 2만7천에 큰 차이
(5) 서울 목적 통행중 강남연계의 통행발생량
그림5. 강남지역 연계 수단통행량 및 철도분담율
그림6. 용인, 수원의 구별 목적통행
수원 4개구의 출근 통행량은 용인시보다 많으나, GTX 수요축인 강남 연계 발생량이 용인시에 비해 적으며 특히 GTX에 반영되어야 할 수요비교시 용인 기흥구, 수지구의 강남방면 통행량은 수원 영통구의 6.5배
1. GTX 동탄-삼성 노선은 성남축의 서울 강남연계를 위한 노선 (성남축은 성남,분당,판교,용인,동탄이 해당 ) 2. 성남축 용인 수지구와 기흥구의 강남연계 통행량은 6만5천 > 수원 영통구 1만 [수원 영통구-강남 통행량: 1만] < [용인 기흥구-강남 통행량 : 2만9천] < [용인 수지구-강남 통행량 : 3만6천] 3. 분당선이 운행되고 있는 성남의 경우 철도 수송 분담율은 30%대 분당구 - 통행량 8.3 만중 철도 분담율 27% 중원구 - 통행량 2.3 만중 철도 분담율 33% 통행량만으로 예측한다면 판교가 모란보다 수요면에서 3.5배 이상 높을것으로 예측
(6) 성남축을 위한 GTX 용인역 필요성
1. 성남축 GTX 동탄-삼성 노선은 노선상 1차 목적통행이 강남이므로, 2. 수요분석 결과 GTX의 필요성은 용인권이 수원권에 비해 수요차이인 24~43% 높음 3 결론 1) 1차목표 + 2차 목표 설정 수요가 적은 수원 영통구등의 강남연계에 중점이 아닌 목적통행 발생이 높은 광교신도시 + 용인 수지구(수지,죽전지구) 와 용인 기흥구(구성,동백,신갈,구갈지구)의 수요를 1차목표로, 상갈, 하갈, 강남대, 용인대, 명지대등의 대학 통학수요, 처인구 수요흡수와 용인경전철 접근성을 2차목표로
2) KTX 선로예정구간인 경부고속도로변과 분당선상의 역사에 GTX 용인역 설치 (최적지: 구성역)
(6) GTX 용인역에 대한 검토
1. GTX 중간역 : 성남 판교 , 용인 구성 GTX는 통행발생량이 높은 고밀도 구간인 광교신도시, 용인 수지구, 기흥구, 성남 분당구, 판교신도시 통행을 위한 용인 구성과 성남 판교등 2곳의 중간역이 필수적
2. 용인역의 최적지 검토 용인역의 경우 인구밀도 (택지지구 및 주거밀집지역에서 접근성 여부), 대중교통 (노선수, 운행회수등 연계가 많은 지역), 도로교통 (진출입, 연계도로의 수와 처리용량, 고속도로 IC 접근성 , 소요시간) 의 종합적 검토가 필요하며, 경부고속도로변이자 분당선 역사인 구성역이 최적지로 평가
(7) 구성역 타당성
그림7. 용인역 경쟁지역의 운행 버스 노선수 및 1일 운행회수 구성은 타지역에 비해 버스 노선수는 1.5배, 운행회수면에서는 2~3배 높은 지역 구성 31노선, 1일 1080회 이상 > 신갈 20노선 > 상갈 19노선, 1일 360~540회 운행 > 구갈 18노선
타당성 검토 근거
1) 인구밀도 - 광교신도시, 죽전,동백,흥덕,구성등 고밀도 택지지구와 마북,보정,신갈등의 고밀도 주거지역을 배후로 하며 최대 수요지역인 대형 택지지구인 흥덕, 죽전, 동백, 구성권역 및 광교신도시 주민들이 가질수 있는 서울방면 역방향인 구갈, 상갈역에 대한 접근저항이 전혀 없는 것이 최대장점이며 실제 GTX 공식사이트 (www.gtx.go.kr) 의 지역별 민원 게시판에 가장 다양한 지역 주민들에 의해 GTX 용인역으로 선호되고 있음
2) 대중교통 - 국지도 23번 도로 구성 연원마을 지점은 대중교통 버스 노선의 수가 30노선 이상 및 운행회수가 1일 1080회 이상인 대중교통 노선의 수와 운행회수가 1위 지역. 용인 수지구, 기흥구, 처인구 및 수원등에서 대중교통으로 접근할수 있는 유일한 지점으로 각 지역 주민 모두가 이용이 편리함. 수지, 죽전, 분당 남부등에서 탄천 자전거전용도로를 통한 접근도 가능
3) 도로교통 - 경부고속도로 (수원IC), 영동고속도로(동수원IC, 마성IC), 용서고속도로 (광교IC, 흥덕IC)등 각 고속도로의 주요 IC가 3~5분이내 접근이 가능한 용인시내에서 유일한 지점이며,
신갈-수지도로 완공 및 수원IC 3분내 연결, 동백-삼막곡-광교 도로의 완공 및 광교IC 3분내연결, 마성IC 접속도로 연계등에 의해 광교신도시, 동백지구, 죽전지구, 흥덕지구, 구성지구, 신갈지구, 구갈지구, 상갈지구, 수원 영통지구등 3~5분내 각 택지지구와의 도로연계, 에버랜드 접근성 확보등 사통팔달의 도로망이 2011년까지 완벽하게 구축되는 교통 요충지로 이지역 승용차(평균 분담율45% 이상) 과다 운행을 GTX로 흡수 가능
(8) 경기도 및 민자제안사등이 제안한 GTX 용인역 현황
경기도, 국토해양부, GTX 공식 사이트, 교통연구원 및 교통학회 발표 등에 인용된 노선은 모두 구성역
1) 경기도 및 GTX 공식 사이트 (www.gtx.go.kr)
- 국토부에 제출된 GTX 노선 : 용인역 = 구성역 - GTX 카다로그 : 연원마을앞 구성역 지점 = GTX 용인 중간역 - GTX 공식 블로그 사이트 : 열차 운행 홍보 그림에 신갈역을 표기 (신갈역은 구성역의 가칭)
2) 민자제안사의 제안노선도 : 연원마을앞 구성역 지점을 GTX 용인역으로 표기
(9) 전문가의 선행연구 및 GTX 사업의 원칙
교통연구 전문가에 의한 선행연구 결과 (교통연구원) 사업성공을 위한 원칙
- 표정속도 100km 이상, 역간 거리는 10km이상 되어야 하는 원칙을 제안 - 여러지역 지역주민들의 집단 민원에 의한 중간정차역의 신설, 추가 민원에 대해서 원칙 유지를 주장 - 표정속도 100km이상 및 역간거리 10km 유지를 위한 전문가 선행연구 결과 만들어진 노선도상의 GTX 용인역 = 구성역
(10) 해당 지자체 도시계획과의 부합성
구성역 - 용인시 2020 도시기본계획의 역세권 정비계획상 대형개발이 가능한 용지
- 구성역 : 개발이 어려운 보존용지에서 개발이 가능한 대형 시가화예정용지로 변경 - 상갈역 : 개발완료 및 현행 유지 - 구갈역 : 경전철 환승역세권화
지자체 향후 도시계획상 개발제한사유에 저촉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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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카페지기님 감사합니다. 민원활동에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다른 회원분들의 적극적인 동참도 바랍니다~~
카페지기님 말씀처럼 우리 모두 민원활동에 적극 참여합시다.. 나 아니라도 누군가는 하겠지라는 생각은 버리고
여기에 나온 타당한 내용들을 담당 주관 부처에 민원으로 올려야 하겠습니다..~
저두 당연히 참여할것입니다 . 누군가 해주겠지 마시고~한사람 한사람 모두모두 동참합시다!~
감사합니다. 3월5일부터 시작하죠!!
오늘밤까지 각 기관주소 및 민원내용 수정보완이 필요한 사항 완결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원에 동참하겠습니다.
열정적인 아크로님게 경의를 표합니다 ..민원에 동참하겠습니다.
적극 동참입니다. ^^ 괜찮으시다면 다른 까페의 회원님들에게도 도움을 요청하겠습니다.
와우 정말 대단한 분석자료와 합리적인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전문가의 교통 용역평가 보고서를 보는것 같습니다. 무지 수고 하셨네요.
정말 대단하시네요...열정이. 경의를 표합니다. 적극 참여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원 견제론을 언급? ^^ 지역 견제를 위해 좀 전략적 접근이
맞았습니다만.
수원 영통구의 통행량은 기흥구와 비슷한 55만 정도입니다.
허나 서울 강남 방면 통행을 비교하면 기흥구보다 3배가 낮습니다.
광교신도시 역시 실제 통행루트는 수원축이 아닌 성남축입니다.
수요는 통행의 목적과 수단에 비례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구성의
타당성을 분석해 본 것 뿐입니다. 현재까지 각 교통DB를 분석하면
서울 역방향, 도로접근성, 버스 연계성, 다양한 지역 선호도등
중요한 요소 모든 면에서 완승하게 될것입니다.
대단하십니다,,,
크게 발전하는 연원마을의 미래가 보입니다
저의 작은 힘이라도 보태겠읍니다
감사할 뿐 입니다.
카페지기님 정말 놀랍씁니다. 우리 구성 연원마을에 빛이 보입니다. 좋은 정보 잘 읽고 있습니다.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항상 감사드리며 적극 동참 하겠습니다.
노력하시는 모습 감사드립니다.
노고에 감사드리며...힘내시기 바랍니다~~
대단하십니다^^열렬히 응원하고 지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