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개월 아기의 발달 포인트!
3개월이 지나면서 아기는 차츰 능동적이 되어가요. 엄마 아빠와 즐거운 놀이하기를 즐기며 어른이 하는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기도 하지요. 이시기의 아기들은 흉내내기 놀이를 하며 표현력이 정확해 진답니다 .
◆ 거울아~ 거울아~ 나 누구게? ( 달리는 차안에서 하면 더 재미있어요. )
방법 : 아기가 거울 속 자기 얼굴을 볼 수 있게 거울을 보여 준다. 거울 앞에서 웃어도 보고 아기의 손을 거울에 갖다대며 거울 속에 비친 얼굴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그리고 엄마의 얼굴도 보여주고 다시 거울 속에 비친 엄마의 얼굴을 보여준다. 효과 : 거울 속에 비친 모습에 유대감을 느낀다. |
| ◆ 야호~ 엘리베이터 놀이는 신나요!
방법 : 엄마는 푹신한 의자 또는 돗자리를 깔고 바닥에 누워 아기를 마주 본다. 그리고 엄마의 손을 아기 겨드랑이에 끼고 팔을 들어올리며 "여기는 2층입니다."라고 하고 다시 아기를 내려놓으며 "여기는 1층입니다" 라고 해준다. 효과 : 엄마와 아기의 팔, 등 근육을 튼튼하게 해준다.
주의! 아기가 목을 가누기 시작하면 이 놀이를 시작한다.
◆ 하늘로 가는 비행기~
방법 : 아빠는 똑바로 서서 아기( 아기는 아빠를 등지고 있는 자세 )의 가슴을 꼭 잡고 안아 엎드린 자세로 들어올린다. 들어올린 아기를 한바퀴 돌려주며 " 자 이륙했습니다. " 라고 말한다. 그리고는 다시 부드러운 자세로 착륙시키며 " 서울에 착륙합니다. " 라고 말한다. 이때 비행기의 엔진 소리도 내면 재미있다. 효과 : 아기의 근육이 강해지고 모험심이 생기며 균형감각이 길러진다.
◆ 손뼉치기는 재미있어요~
방법 : '엄마 앞에서 짝짜꿍' 노래를 크게 부르며 아기가 손을 마주칠 수 있게 해 준다. 먼저 아기에게 언제 어떻게 손뼉을 치는지를 보여 주고 아기가 손뼉을 칠 수 있게 도와준다. 효과 : 아기가 스스로 손뼉을 치며 신체를 움직여 쓸 수 있게 해 준다.
6~12개월 아기의 발달 포인트!
이 시기의 아기는 받아들이고 발전시키는 능력이 확장되는 시기예요. 신체와 사고 능력이 발달한 아기들은 서서히 안정된 자세로 앉기 시작하며 사물들을 관찰하게 된답니다. 손으로 물건 재배열하기 이 손 저 손 옮겨 쥐기 등 다양한 놀이를 즐깁니다.
◆ 울 아기 까꿍~
방법 : 엄마가 아기 눈을 손으로 푹 가리다가 벗기면서 "까꿍" 한다. 아기는 갑자기 나타난 엄마 얼굴을 보며 즐거워한다. 이번에는 아빠가 아기를 무릎에 앉고 있다가 엄마가 "까꿍" 소리를 내며 나무 뒤에서 숨어 있다가 갑자기 나온다. 효과 : 놀이를 통하여 아기의 대뇌가 성장된다.
◆ 무엇이 짝일까요?
방법 : 야외에 나갈 때 가지고 가는 물통이나 도시락 통 등을 엎어놓고 어떻게 해야 바로 놓을 수 있고 덮을 수 있는지 아기가 찾을 수 있도록 엄마나 아빠가 가리켜 주는 놀이이다. 효과 : 사물을 맞춰 조화시키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비눗방울 타고 날고 싶어요!
방법 : 비눗물을 타서 종이컵에 붓고 작은 빨대로 비눗방울을 분다. 하늘을 향해 날아가는 오색의 비눗방울을 보며 아기는 흥분을 하며 만지려고 하면 터져 버리는 비눗방울. 효과 : 만지면 터지는 개념을 이해한다.
◆ 룰루~ 모래성을 쌓아요
방법 : 종이컵에 모래를 담아준다. 그리고 다른 빈 종이컵에 그 종이컵의 모래를 부운 다음 모래를 이동시키는 것을 가리켜 준다. 효과 : 종이컵을 잡는 법을 알게 되고 다른 컵으로 내용물을 붓는 요령을 익힌다. |
|
12~24개월의 발달 포인트!
아기에서 어린 아이로 변화하는 시기가 이때입니다. 아기의 소근육 운동, 사고 등은 놀이를 통해 학습되며 아기는 무엇이 되고 무엇이 안 되는지를 놀이를 통해 배웁니다.
◆ 즐겁게 춤추다가 서기!
방법 : 엄마 아빠가 아기의 손을 잡고 "즐겁게 춤을 추다가" 노래를 부르며 춤추다가 "그대로 멈춰라"하며 멈춘다. 효과 : 신체 조정 능력을 기르게 한다.
◆ 아빠 발은 자동차예요!
방법 : 아빠 발 위에 아기 발을 올려놓는다. 이때 아빠는 아이의 손을 잡고 마주보고 걷는다. " 앞으로 나갑니다. 부르릉~ " 등의 말을 하며 걸으면 더 신난다. 효과 : 아기는 균형감각과 조정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야호! 아빠와 함께 하는 미끄럼틀은 신나요!
방법 : 아빠가 아기를 안고 함께 미끄럼틀을 타거나 살짝 붙잡았다 |
| 놓으며 아기 혼자 타도록 한다. 효과 : 팔, 다리, 허리의 힘을 기른다.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준다.
◆ 그림자 밟기
방법 : 그림자가 생기는 쪽으로 아이를 놓고 엄마의 그림자를 밟아보게 한다. 엄마가 이리 저리 움직이며 아이에게 밟아 보라고 하면 더 재미있다. 효과 : 움직이는 그림자를 밟으려고 애쓰면서 움직이는 조절 능력이 생긴다.
24개월 이후 발달 포인트!
2살이 되면서부터 유아는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분명하게 표현합니다. 이런 것은 놀이를 선택할 때도 나타나는데, 특별히 책에 관심을 보이거나, 운동하는 것에 흥미를 보이고,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등 취향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아기가 이런 관심을 나타내면 관심이 확장되고 발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셔야 합니다.
|
◆ 공 굴리기는 신나요~
방법 : 아이를 향해 천천히 공을 굴려주어 굴러오는 공을 잡는 놀이부터 한다. 공을 놓치면 아이는 손에서 떨어져 나간 공을 보게 되므로 아이가 공에 시선을 집중할 수 있고, 흥미를 갖게 할 수도 있다. 효과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상대의 반응을 느끼고 그것을 즐기게 된다.
◆ 모래성이 차례로∼
방법 : 한 손은 모래 위에 얹고 다른 손으로는 모래를 끌어 모으면서 손등에 모래성을 쌓는다. 쌓은 모래성을 두드리며 '두껍아, 두껍아 헌집 줄게 새집 다오.'를 말해도 좋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요를 부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모래성이 높게 쌓이면 밑에 깔린 손을 살짝 빼낸다. 이때 모래성이 무너지지 않도록 주의할 것. 효과 : 자신의 신체를 조심스레 움직이는 능력을 기른다.
| ◆ 발자국 따라 걷기
방법 : 아빠의 걸음과 똑같이 뒤에서 따라 걷기를 해 본다. 걸으면서 재미있는 동작을 해 보며 아이가 흉내내도록 유도한다. 혹을 아빠가 아이의 걸음을 따라 해 보는 것도 재미있다. 효과 : 아빠의 걸음을 흉내내며 눈과 몸의 협응력을 키운다.
◆ 식물 보며 이름 맞추기, 얍!
방법 : 도시의 시멘트 속에서는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식물을 보며 이름 맞추기를 한다. 버섯, 개나리, 진달래, 등을 보며 낯선 생명체와의 경이로운 만남이 시작될 것이다. 효과 : 그 동안 잘 볼 수 없었던 식물을 보며 이름과 모양의 연관성을 배우며 자연을 느낄 수 있다. |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