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야외나 산에서 휴식할 때 지면의 한기를 차단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깔방석은 어떤 것이 좋은지요.
/ 하호성 서울 종로구 도렴동
▲ 등산용 간이의자
A 등산할 때 잠시 동안의 휴식은 체력회복을 위해 중요합니다. 이런 때 바위나 풀밭 가랑잎이 쌓인 곳에서 앉아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지만 지면이 젖어있거나 겨울철 눈과 얼음이 덮여있는 맨땅 위에서 휴식을 취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들쥐가 많이 서식하는 지역에서는 유행성 출혈열의 위험마저 따르기 때문에 바닥깔개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때 필요한 것이 간이의자와 소형 매트입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소형 바닥깔개로는 3~4단으로 접어서 휴대할 수 있는 발포스펀지 방석이 값도 저렴하고 가볍기 때문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좀더 고급스런 깔개를 원할 경우는 공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서머레스트(Therma-Rest) 제품의 소형 에어 매트리스가 좋습니다. 이 제품은 내구성이 우수한 방수원단과 복원력이 뛰어난 스펀지를 내장하여 깔고 앉았을 때 공기의 탄력으로 매우 편합니다. 그러나 화기에 약하고 깔개 밑에 나무 그루터기의 날카로운 가지나 뾰족한 바위 돌출부에 찢기기 쉬운 단점도 있으므로 매트를 깔기 전에 이런 곳은 피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등산용 접이식 간이의자도 휴식시 요긴하게 쓰입니다. 두랄루민이나 알루미늄 파이프의 프레임에 나일론 천을 씌워 만든 제품입니다. 의자를 폈을 때의 모양은 삼각형과 사각형 두 가지 타입이 있으며, 사각형의 타입이 좀더 편합니다. 간이의자는 매트와 달리 질퍽한 땅 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캠프사이트에서 장시간동안 앉아 있어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휴대할 때는 접이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배낭 속이나 바깥쪽에 부착해도 좋습니다.
등산용 깔개는 우리가 소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용구이지만, 체온 보존에 필요한 중요한 용구라 할 수 있습니다. 눈 위나 비에 젖은 차가운 바위에 앉는 것은 전도(傳導)에 의한 체열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도에 의해서 손실되는 인체의 열량은 소량에 불과하지만, 때로는 눈, 바위, 얼음에 앉아 휴식을 취하기 때문에 다른 옥외 활동가들보다 훨씬 많이 전도에 의해 열을 상실할 수 있으며, 이런 일이 누적될 경우는 하이포서미아(저체온증)를 유발시켜 위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다가올 겨울 산행에서는 깔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깔개 없이 눈이나 얼음 위에서 앉아 쉴 때는 배낭을 깔개 대용으로 깔고 앉는 것도 열전도를 막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정도의 저체온은 대개 완전히 회복되지만 심한 정도의 저체온증(중심체온이 26‘C 이하인 경우)은 모든 경우는 아니라도 대부분 생명에 지장이 초래되어 사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장비라 할지라도 주변 환경에 따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잊기 말아야 합니다.
제 팔힘에 맞는 아이스바일은?
Q 지난해부터 빙벽등반을 시작한 여성입니다. 현재 쓰고 있는 아이스바일은 무게가 부담스럽습니다. 제 팔힘에 맞는 가벼운 아이스바일로 바꾸려고 합니다. 어떤 제품이 좋은지요. 조언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 대부분의 여성 클라이머들은 남성에 비해 팔힘이 약하고 손아귀가 작기 때문에 무게가 무겁고 샤프트의 그립부분이 굵은 바일은 장시간 동안 반복하여 타격할 경우 펌핑(pumping)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빙벽등반에서는 아이스툴(ice tools)의 타격 요령도 중요하지만 팔힘이 관건입니다. 팔힘이 약한 여성일 경우 가볍고 샤프트가 자신의 손아귀에 만만하게 잡히는 굵기의 아이스툴이 다루기 쉽습니다. 아무리 널리 알려진 명품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신체조건에 맞지 않는다면 명기라 할 수 없습니다.
요즘 시판되는 손도구들은 모두가 우수하게 제작되었기 때문에 어느 제품이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신체조건에 가장 잘 맞는 제품이 가장 우수한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겠죠. 비교적 가벼운 제품은 페출사의 쿼크와 노믹, 캠프와 카신의 손도구들이 무게가 가볍고 기능도 우수합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손도구의 무게는 600~850g까지 다양하지만 길이 45cm를 기준으로 할 때 680g 정도가 적당하며, 샤프트의 굵기는 둘레가 9cm 정도가 바람직합니다. 초경량급의 손도구로 팔힘이 약한 남성이나 여성들에게 적당한 제품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그리벨사가 금년도 신제품으로 출시 예정인 퀀텀 테크(Quantum Tech)와 퀀텀 몬스터(Quantum) Monster)는 다른 제품에 비해 가볍게 만든 제품입니다.
퀀텀 테크는 무게 520g. 그립 둘레 9cm, 길이 50cm이며, 샤프트는 알루미늄에 카본파이버를 덧씌운 것으로 제작했기 때문에 매우 가볍고 손아귀가 작은 사람에게 편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그립 하단부에 손 받침턱이 있어 체중을 걸어 매달릴 때도 미끄러짐이 없습니다. 샤프트 끝에는 스키스톡의 촉과 같은 모양의 텅스텐 스파이크가 부착되어 옷이 찢기는 일이 없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 용구는 무게가 가볍고 그립감이 뛰어나 원하는 타격지점을 마음대로 골라 찍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퀀텀 몬스터는 무게 473g, 길이 50cm이며, 알루미늄 샤프트에 카본을 혼용한 가장 가벼운 제품으로 경기등반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손도구는 필자와 몇몇 사람들이 금년 여름 실내 빙장에서 사용해본 결과 날카로운 타격감각과 그립 부분의 편안함 등으로 호평을 받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