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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이사회(운영위원회) 의사록 | |||
관리번호 |
운영위_130310-1 |
일정/장소 |
2013-03-10 15:00~19:30 (재)행복세상 7층 회의실 |
제안자 |
이사회 |
작성자 |
사업본부장/운영위원회 |
참석자 |
총 12명 - 이사: 총4명중 3명(이사장 이창수, 위원장 정종윤, 사업본부장 이상국) - 운영위원:처음/작은지구/내일은있다/행복나눔/사이사/J대림/위대한대리/대포동/허허공공 | ||
소집 근거 |
위원회 회의를 통한 의결 사항과 일치하지 않는 업무 추진 사례가 발생하였고, 위원회별 업무 영역의 조정이 필요했으며, 의사결정과정의 민주적 운영과 의사결정에 대한 명확한 근거 자료를 남기는 등 조합원의 의사를 결집하는 체계가 필요하여, 이사회는 정관 제39조 4항(이사회의 소집은 회의일 7일전까지 회의의 목적사항, 일시 및 장소를 기재한 서면을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여 이사회 구성원의 과반수의 동의가 있을 때에는 소집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의 근거로 본 회의를 소집하였으며, 본 조합은 조합설립 이전에도 ‘처음처럼’이란 이름으로 협동조합과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해 왔으며, 이에 그 문화를 바탕으로 설립된 본 조합은 이사회의 단독적인 결정을 원칙적으로 차단하고, 운영위원회를 통하여 업무를 진행하고자 한다. | ||
의 안 |
1. 각 위원회별 추진경과보고 및 향후 추진방향 (권익>교육>사업>회계) – 45분 2. 의사결정 구조 및 과정 확정-45분 3. 내외부환경에 따른 전략적 진행 방향 (사업본부)-70분 (휴식 20분 포함) 4. 기타 토론-50분 | ||
의안 1의 의결 내용 |
1. 권익위원회 à 총 3건(폭행 건, 배차제안 건, 보험료 횡령 건에 대한 추진경과) – 권익위리포트 참조 à 현 위원의 업무 가중 해소를 위한 권익위원 인선 추천 (말근한을, 레드, 대포동) à 법률 자문 네트워크 연계 및 체계 지속적 정비 2. 교육위원회 à 교육매뉴얼 작성에 대한 업무 할당 예정 – 교육위에서 조합원 지정 배분 예정 à 내부 자체 진행 계획안 및 공공기간 연계 계획안 동시 수립 추진 3. 사업위원회(사업본부)-의안 3으로 통합 설명 4. 회계 à 조합원 : 출자금 2013년 1월을 1회차로 산정하여 3월 22일까지 완납 à 조합회원 : 28명 회비 매월 1만원씩 납부 / 금월까지 납부 à 신규조합회원 회비 납부 공지는 회원의 자격,의무,권리 수립 후(3월말까지 초안 작성) | ||
의안 2의 의결 내용 |
1. 의사결정 구조 à 시급하지 않은 사안에 대해 이사회를 포함한 기초운영위원회를 기본 의결조직으로 하며, 이를통한 내용이 원칙적으로 조합의 공식적인 입장으로 본다. à 기초운영위원회는 이사회를 비롯한 각 위원회 위원장, 간사, 회계, 사무처장으로 구성하며, 확대운영위원회는 기초운영위원회에 각 상임위원, 위원을 포함한다. 단, 별도의 협의가 없는 한 당분간 운영위원회는 조합원 전체 참가를 원칙으로 한다. à 설립 조합원은 1인 1위원회 참가를 권고 한다. 2. 의사결정 과정 à 각 위원회 > 실무자조정회의(사업본부장,간사) > 운영위원회 > 조합 공지 à 매월 1회 정기 모임을 원칙하고, 모임 최소화를 위하여 온라인 회의실 최대한 활용하며 정기교육일에 회의를 소집하는 방향으로 한다. | ||
의안 3의 의결 내용 |
1. 내부 환경 분석 및 방향성 à 초기 사업본부의 주요한 역할은 사업환경 마련을 위한 전략기획이며, 이는 조합원들 모두 협동조합의 본질인 진정성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 및 지속적인 마인드 교육이 필요하며, 시민과 조합원을 동시에 고려한 마케팅 정책 필요하고 이에 대한 조합원의 소양이 요구됨 à 협동조합 본질이 여럿이 함께 가는 것이라 자본 기반인 회사보다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릴 수 있고, 조합원의 사정을 고려한 사업 추진 속도가 필요하고, 진정성 기반의 연대 필요. à 권익위원회(사고대책위원회)의 법률지원 시스템 및 자체시스템 정비 더욱 필요하고, 교육위원회의 교육매뉴얼 수립 필요. 그 후 자체 콜 수주 사업 순차적으로 진행 예정 à 각 위원회별 사업(업무)영역 분할 및 조정 필요로 실무자회의를 통한 초안 작성 예정 2. 외부 환경 분석 및 방향성 à 서울시 : 협동조합지원기본계획 발표 자료 소개, 사회적경제개발센타 등 진행상황 à 기타연대 단체 : 성북구협동조합연합회, 생협 등 3. 조합의 향후 사업 방향 à 제도적 직업 인정 모델 마련 : 4월 중 행복세상과 공동 주최 정책토론회 추진 중 à 단기 사업 영역 : 교육 프로그램 수립(외부 기관 연계 포함), VIP 콜센타 à 중장기 사업 영역 : 프로그램, 보험공제조합, 통신료 인하, 사회안전망서비스 지원사업, 신용회복위원회, 소액대출, 교육사업 등 | ||
의안 4의 의결 내용 |
1. 조합 활성화 방안 à 카페 정비 : 내용 정비, 카페 통합 추진. à 자체 홈페이지 추진 계획 수립 à 향후 신규조합회원 모집 계획 수립 |
첫댓글 잘 정리된 의사록입니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고생하셨네요.자유랑님.더좀 고생해주시길...
잘 읽었습니다...
수고많이 하셨습니다.
수고가 많았습니다. 협동조합이 항상 굳굳 한 모습이 보기에 좋습니다
자유랑님의 노고가 크십니다.
굳이 한마디 드린다면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을 종교(기독교)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사용하고
또 위(북한)에서도 표어로 쓰고 있답니다.
누가 써서가 아니라 참 좋은 의미가 담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우리 대리운전 협동조합도 모두가 하나가 되는 또 되어야만 한다라는 차원에서 곰곰히 반추하고픈 말입니다.
조직이 커지고 성장하고 정제될수록 조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하게....
조직의 세포인 조합원은 조직 전체가 스스로인양 소중하게 책임있는 자세로 처신하는 의식의 순환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결코 분리 될 수없는 하나가 된다면 아무리 험하디 험한 가시밭길도 험한 준령도 다 극복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좋은 비젼을 가져 각자의 능력과 뜻이 하나로 모여 우리의 인간으로서의 삶을 아름답게 새길 수 있엇으면 좋겠습니다.
좀 너무 표현이 현실과 유리 됬을까?........ 혹시 .우리가 날마다 만나는 현실과 우리가 꿈꾸는 이상이 ....?
많은 인재들이 자진하여 좋은 의견을 개진하고 같이 참여를 하면서 좋은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준다면 좋을것 같은데
아직 너무나 많은 사람들 거의 대부분이 협동조합을 이해를 하지 못 한다는 것이 정말로 안타갑습니다
우리 조합원 모두 정말 수고와 노고가 크십니다. 어느 누군가는 어느 시점, 어느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더 일을 많이 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는데, 이는 일의 양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조합원 스스로 가진 역량에서 자발적으로 최선을 다하는 것이 더욱 가치가 있으며, 어느 한 순간에는 99가지의 일을 해낸 사람이 못하는 한 가지 일을 어느 조합원이 해내서 일이 성사가 되고 완성이 된다면... 그 한가지 일을 행한 조합원이 99가지 일을 해낸 사람만큼 소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