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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공부 준비 2 - 두번째 만남 (정답없음 수.hwp
< 대전 호산나 교회 성경 공부 교재 > 두 번째 만남
2, 예수님은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사람들은 자기를 소개할 때 자기의 약력과 경력을 말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자기가 해온 일이 바로 자기를 나타낸
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 사회에서는 이력서가 자신을 소개하는데 필수적이 되고 있습니다.
이제 당신은 예수가 누구신지를 어렴풋이나마 아셨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 그가 무엇을
했고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한마디로 그의 이력을 아는 것이 필요하듯이 예수에 대하여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까지 당신은 예수가 어떤 일을 한 분으로 생각하셨습니까?
예수님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노트에 3분 정도 써 보세요.
예수는 자서전이나 회고록같은 것을 남기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행적을 알기 위해서는 그의 제자들의 기록
을 참고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병자를 고치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고, 굶주린 사람들을 먹이셨으며,
죄인과 소외된 자들의 친구가 되셨습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하신 일은 무수히 많지만 가장 중요한 일은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말씀하신 데로 3일 만에 부활하시고, 하늘로 승천하신 일입니다.
물론 제자들도 예수의 행하신 일을 다 기록하지는 않았지만 (요한복음 21:25) 꼭 필요한 내용은 네 개의 복음서에
남겼습니다. 이제 그 기록을 보면서 예수가 어떤 일을 했는지를 공부합시다.
-----------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과 죽으심 --------
예수님이 탄생할 때 주의 사자가 나타나서 요셉에게 이르기를 “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 이심이라“ 고 말씀하시면서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는 “죄인을 구원
하기 위해서 왔다 ”고 분명하게 말씀하십니다. ( 마 1:21 )
1. 마태복음 11:2-6을 읽으십시오. 세례 요한이 예수를 향해 당신이 우리가 기다리던 메시야인가를
확인하는 질문을 했을 때 예수는 자기가 하고 있는 일들을 어떻게 묘사했습니까? (5절)
(1) 예수님이 하신 일은?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되었다.
(* 예수님께서는 메시야 사역을 묘사한 이사야 61:1-2의 말씀을 생각케 해주는 대답을 하셨다. )
* 문자적 의미와 영적인 의미가 있다. (예) 소경:문자적 의미-물체를 보지 못함, 영적인 의미-살아 역사하시는
주님의 손길을 보지 못함, *예수님이 하신 일들 중에서 어떤 일이 특별히 마음에 와 닿는지 나누어보라.)
(2) 예수님을 인하여 실족하지 아니한 자가 복이 있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예수님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말미암아 믿음을 잃어버리는 경우를 경계하는 말씀으로,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는 자가 복되다는 뜻이다. (실족하는 경우를 구체적으로 살펴 보라.
가. 혈육적인 안목 때문에 (마13:54-57), -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어머니는 마리아,,,,,
나. 고난을 이기지 못해서 (마24:10), - 환란 (죽임당함 , 미움받음 )으로 인해 실족함.
다. 인간적인 권력과 힘을 의지하기 때문에(사8:14)- 메시야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기대로 인한 경우임.
* 우리 자신은 실족한 경우가 없었는가? 있다면 어떤 이유로 그랬는지 서로 말해보라.
* 참고 성구
이사야 8:14 그가 거룩한 피할 곳이 되시리라 그러나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거치는 돌, 걸리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 거민에게는 함정, 올무가 되시리니, (이는 예루살렘 거민들이 메시야가 세상 권력으로 이스라엘을 구원
하리라고 오해한 까닭에 오히려 메시야로 인해 걸려 넘어지게 되는 것을 말씀한 것이다.)
이사야 61:1-2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마태복음 13:54-57 고향으로 돌아가서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저희가 놀라 가로되 이사람의 이 지혜와 이런
능력이 어디서 났느뇨.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모친은 마리아,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라 하지 않느냐. 그 누이 들은 다 우리와 함께 있지 아니하냐 그런즉 이 사람의 모든 것이 어디서 났느뇨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 예수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 하시고
마태복음 24:10 그 때에 많은 사람이 시험에 빠져 서로 잡아 주고 서로 미워하겠으며
요한복음 21:25 예수의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
2. 마태는 예수님의 사역을 어떻게 묘사했습니까? (마태복음 4:23)
*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 회당 )에서 가르치시며 ( 천국 복음 )을 전파하시며 백성중의
모든 ( 병 )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 이것은 예수님의 공생애의 3요소이다.
가. 회당에서 가르치셨다. (이스라엘의 영적 무지를 일깨워 주는 선생(마7:28-29)
나. 천국복음을 전파하셨다. (복음전도자 (마9:35)
다. 모든 병과 약한 것을 고치셨다. (영육의 치료자(마8:3)
* 예수님이 어떤 일을 하신 분으로 이해하고 있었는지, 그리고 어떤 도움을 받고자 했는지 생각을 나눠보자.
* 참고 성구
마태복음 7:28-29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무리들이 그 가리치심에 놀래니[29]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세 있는 자와 같고 저희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마태복음 8:3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즉시 그의
문둥병이 깨끗하여진지라
마태복음 9:35 예수께서 모든 성과 촌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3. 예수님은 공생애 중에 어떤 사람들과 함께 지냈습니까? (마가복음 2:15)
“ 그의 집에 앉아 잡수실 때에 많은 ( 세리 )와 ( 죄인 )들이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으니,,,
(1) 많은 세리와 죄인들의 친구가 되셨다.
(* 당시에 세리는 어떤 취급을 받았는가? 민족 반역자로 멸시와 천대를 받았다.
* 당시에 죄인은 어떤 사람을 말하는가? 병든자, 소외된자, 가난한자, 고아, 과부, 나그네,,,,사회적 약자들 )
(2)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에 대해서 생각해 보라.
( * 예수님은 죄인을 찾아서 섬기려고 오셨다. - 마9:13, 막10:45, )
* 참고 성구
마태복음 9:13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10:45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함이니라.
4. 1, 2, 3번 문제를 통해 배우면서 공생애를 이렇게 보낸 예수님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느낍니까?
그의 생애의 어떤 면이 당신에게 감명을 줍니까?
(1) 구약에 예언된 메시야 사역중에서는? ( * 느낀 바를 자유롭게 나누어 보자)
(2) 공생애 사역의 삼요소 중에서는? ( )
(3) 소외된 자들의 친구가 되신 사실에서는? ( )
5. 예수님은 어떤 죽음을 당하셨습니까? ( 마가복음 15:15.25 )
(1) 십자가 처형을 당하셨다.
(* 십자가 처형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 로마의 노예나 식민지 백성 가운데 반란을 일으킨 주모자들을 처형할 때
이용한 가장 잔인한 사형방법으로, 인격적 대우를 할 필요가 없다고 여겨진 자들에게 행했다.
가장 오래 죽음의 고통을 당하도록 하며 건강한 사람은 일주일 이상 매달려 잔혹한 고통과 싸워야 했다.)
(2) 나무에 달린 자마다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다고 한다. 예수님은 율법의 저주를 당하셨다.
(* 이 저주는 누가 받아야 했던 저주인가? 갈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 이것은 바로 우리 자신이 받아야 했던 저주다.)
* 그리스도께서 나 0 0 0 을(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나 0 0 0 을(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아멘!
(3) 왜 그러한 죽음을 격어야만 하셨을까? -우리 (나)의 죄를 담당하시고 십자가에서 제물이 되어 죽으심.
요 1:29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주인의 죄를 대신하여 제물이 된 어린양은 제단에 피를 흘리고 죽지 않으면 안되었다.)
히9:22 ...피흘림이 없은 즉 사함이 없느니라. (* 이것이 하나님이 정하신 공의의 법이다. )
레17:11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 생명과 동등한 대가를 가진 것은 피다. 그러나 죄인의
피는 아무 가치가 없다. * 의인의 피만이 죄를 속할 수 있다. * 하나님은 이 피를 어디서 찾으셨는가?)
*참고 성구
갈라디아서 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6. 예수님의 죽음의 의미를 살펴 보십시오.
(1) 막10:45에서는 어떤 죽음을 말하고 있는가?
인자가 온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함이노라
대속적 죽음 (* 죄와 사망의 법에 노예된 인간을 해방시키기 위해 대신 지불된 대가로서의 죽음을 말한다.)
@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은 죄로 인한 열등감, 무력감, 버림 받음, 외로움, 배신, 멸시, 희롱, 육체적 고통 등
우리의 모든 아픔과 상처를 대신하셨기에, 십자가는 이러한 것들을 치유하는 능력이 된다. -사 53장
(2) 롬 5:8에서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우리에게 대한 하나님 자신의 사랑을 확증하셨다.
(*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의 크기는? 자신의 아들을 사랑하는 그 이상의 사랑!
* 예수님 믿는 자에게 성령을 통해서 이 사랑을 마치 물통으로 물을 붓듯이 그 마음에 부어 주셨다. 롬5:5
* 이 사랑이 당신의 마음에 와닿는가? * 어떻게 그 사랑을 알 수 있을지 서로 나누어 보자.
(우리를 계속해서 괴롭히는 자를 용서하고 사랑으로 감싸주려고 해보라. 그러면 알게 될 것이다.)
(3)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에 의하면 그리스도가 왜 고난을 받으셨습니까? ( 사 53:5)
“ 그가 찔림은 우리의 ( 허물 )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 죄악 )을 인함이라,,,,
(4) 이사야 53:6에서 죄 있는 인간의 태도를 어떻게 묘사했습니까? 우리 죄에 대하여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 우리는 다 (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
시키셨도다. (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모두의 죄악을 담당하심으로 우리의 죄는 용서받았다.)
*참고성구*
롬5:5 "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롬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 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엡3:18-19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7. 죄란 무엇입니까? 당신의 생각을 적어 보십시오. ( 자유롭게 죄에 대한 개념을 말해 보자.)
8. 성경은 죄의 기원과 결과를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 롬 5:12, 3:13)
1) 죄의 기원은? (롬5:12) - 한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으니,,
(1) 한사람 아담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자신의 정욕에 따라 선악과를 따먹은 사건이 죄의 기원이 된다.
( 이것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하나님 중심의 삶에서 자기 중심의 삶으로 전환한 것을 뜻한다.
즉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경외하여 그의 모든 말씀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대로 육체의 욕구에
따라서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취한 것을 말한다. * 우리의 삶의 방식은 어떠했는지 나누어 보자. )
(2) 창3:1-8을 통해서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명령을 어떻게 어겼는가 살펴 보라.
아담: 하나님의 명령을 하와에게 정확하게 알려주지 않았고, 오히려 아내의 유혹에 넘어갔다.
하와: 하나님의 명령을 자기 나름대로 각색하였고 결국 마귀(뱀)의 유혹을 받아 선악과를 따먹었다.
3:3-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 2:17-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
(*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을 나름대로 각색하는 버릇이 없는지 생각해 보라. 하나님의 말씀을 간접적으로
듣는 것은 위험하다. 하와는 남편으로부터 전해 들었을 것이다. 직접 하나님 말씀의 문을 두드리라!)
2) 죄의 결과는? (롬3:23)
(1)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한다. (하나님의 영광이란 무엇인가?
가. 태초에 그의 형상에 따라 지은바 된 인간의 모습.
나. 그리스도의 재림시에 회복될 영화로운 인간의 모습)
(2) 창3:17-24에서는 그 결과를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가. 자연이 저주, 나. 일평생의 수고, 다. 자연으로 돌아감, 라. 에덴에서 쫓겨남,
(* 하나님의 내리신 저주는 인간이 스스로 벗어날 수 없다.
* 이 저주는 예수님을 믿어도 현실적으로 완전히 벗어 나지 못한다.
언제 완전히 벗어나게 되는가? 롬8:21-23 / 예수님의 재림 때에 영화롭게 됨으로써)
(3) 범죄로 인해 피하지 못하게 된 인간의 죽음에 대해 설명해 보자.
가. 영적 죽음 ( 엡2:1 인간과 하나님과의 인격적 교제가 단절되어 버린 상태를 말한다.),
나. 육체적 죽음 ( 히9:27 영혼과 육체가 분리된 상태를 말한다.),
다. 영원한 죽음 ( 계2:11 하나님께 심판받아 영원한 지옥에 처해지는 것을 둘째 사망이라고도 한다.),
* 이러한 죽음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말해보자.
(4) 범죄로 인한 인간의 타락은 어느 정도로 심각한가? ( 롬3:10-18)
가. 예외 없는 타락 (10 )
나. 선에 대한 적적인 무능 (11-12 선은 하나님을 향한 사람의 바른 마음가짐과 행동을 말한다.),
다. 전인격적인 오염(13-15),
라. 절망적인 운명(16-18),
* 예수님을 믿기 전에 스스로 의롭다고 자부한 적은 없었는가?
* 예수님을 믿기 전에 하나님을 위해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가?
* 입과 혀가 더럽다는 것을 집중적으로 언급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 마15:18-20, 렘17:9 -- 대부분의 죄악이 혀를 통해서 행해지기 때문이다.)
* 이와 같은 죄의 결과들(1-4)에 비추어 볼 때, 이처럼 절망적인 우리에게 무엇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참고성구*
렘17:9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
마15:18-20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19]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적질과 거짓 증거와 훼방이니 [20]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
롬3:10-18 "기록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 다 치우쳐 한가지로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13] 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베풀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14]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15] 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16]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17]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18] 저희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롬8:21-23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하는 것을 우리가 아나니 이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될 것 곧 우리 목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엡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히9:27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계2:11 "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9.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음으로써 죄 문제를 해결해 주셨습니다. ( 엡1:7)
1) 에베소서 1:7에서 우리는 그의(예수 그리스도)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사함을 받았느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죄 안에 당신의 죄도 포함된다고 생각하십니까? (* 하나님과 나 자신 사이의 화평에 관한 물음이다.)
2) 베드로 전서 2:24에 의하면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서 무엇을 하셨습니까?
: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 죄 )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가 나음을 얻었나니,,,,,
3) 그 외에 십자가의 죽음이 이 세상에 베푼 혜택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1) 엡2:13 인간 상호간의 화평-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 졌느니라.
( 고전12:13에서는 이것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엡 2:16에서는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2) 골1:20 자연과 하나님과의 화평 -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 롬8:19-22에서는 이것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아담의 죄로 인해서 함께 저주 받은 피조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다. 이를 피조물에 구체적으로 실현시키는 일은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에게 그 책임이 주어져 있다.
그래서 피조물이 하나님의 아들들의 나타남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10. 예수님의 죽음이 지금은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들에도 해결책을 제시해 줍니다.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십시오.
엡1:14-15 -- 민족간의 화평 (* 유대인과 이방인의 상종을 가능케 했다.)
엡5:24-25 --부부간의 화평 (* 성령 충만하여 그리스도를 경외하게 될 때 이 모든 것들이 가능하다.)
엡6:1,4 --- 부모와 자녀간의 화평
엡6:5,9 --- 노사간의 화평 (* 사회적인 문제들에 관해 서로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골1:20 --- 자연과의 화평
(* 특별히 하나님의 자녀로서 공해를 비롯한 환경문제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는지 서로 나누어 보자)
*참고성구*
롬8:19-22 "피조물의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의 나타나는 것이니[20]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하는 그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케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21]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22]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하는 것을 우리가 아나니"
엡2:14-15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중간에 막힌 담을 허시고 [15] 원수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엡5:24-25 "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엡6:1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엡6: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엡6:5 "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여"
엡6:9 "상전들아 너희도 저희에게 이와 같이 하고 공갈을 그치라 이는 저희와 너희의 상전이 하늘에 계시고 그에게는 외모로 사람을 취하는 일이 없는 줄 너희가 앎이니라."
골1:20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다음과를 위한 준비
1. 주일 낮예배 설교를 요점만 기록하십시오.
2. 고린도전서 15장과 요한계시록 1-6장을 매일 한 장씩 읽으십시오.
3. 세 번째 만남(예수님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을 미리 공부하십시오.
4. 에베소서 1:22을 암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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