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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자료 아비담마 철학의 과오 1 - 마음
형성의 바탕을 초월한다 추천 1 조회 223 21.09.08 07:30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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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1.09.08 08:40

    첫댓글 정신의 기능은 식별과 마음이 사라진 상수멸의 경지에서도 다른 감각기능들과 마찬가지로 온전히 순수한 상태로 살아남아 있다.(맛2-307)

  • 작성자 21.09.08 13:17

    정신의 기능은 상수멸에서도 살아 있습니다.


    이때 정신의 대상은 무엇일까요?

  • 21.09.08 13:31

    @형성의 바탕을 초월한다 글쎄요…. 이건 좀 받아들이기 힘드네요.
    아 새벽은 본 카페에서 난독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난독증을 고치고자 문장을 되새겨 보는 공부를 하고 있는 중이니 신경쓰지 말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 21.09.08 11:27

    고맙습니다

  • 21.09.08 12:46

    //정신의 기능은 식별과 마음이 사라진 상수멸의 경지에서도 다른 감각기능들과 마찬가지로 온전히 순수한 상태로 살아남아 있다.(맛2-307)//.....라는 경문의 출처는 어디인가요?

    맛2-307이라는 표시는 중부 제2권 307쪽?[pts기준]

  • 작성자 21.09.08 13:18

    질문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인용하였으면서 출처를 묻고 계시네요.

  • 21.09.08 13:32

    @형성의 바탕을 초월한다 새벽이 볼 땐, 봄봄님께서는 원문을 보고 싶어 그런 것 같습니다. 봄봄님의 뜻은 다시 한번 확인하시구요.

  • 21.09.08 16:24

    (맛2-307)은 PTS본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맛지마니까야 2권(PTS)은 272쪽으로 끝나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PTS 기준이 아닌 것 같은데요...^^

    혹시 NDP판에서 (맛2-307)이 나올까요?
    저에게는 NDP판 니까야가 없기 때문에 확인할 수가 없네요....

  • 21.09.08 16:26

    형성의 바탕을 초월한다님!...^^ (ID가 길어서 .... ㅎㅎ)
    질문있습니다.

    본문에서 언급되는
    '마음'은 citta(心)를 의미하는지요?
    그리고 '정신은 mano(意)이고,
    '식별'은 viññāṇa(識)를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까?

  • 21.09.08 21:31

    Citta는 마음이며 원의미는 '생각하게 되어짐'이고

    마노는 정신이며

    식별은 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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