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현장의 공감행정을 위하여 힘쓰는 귀청에 경의를 표합니다.
1. 관련: 유초등교육과-20279(2020. 12. 15.)교장(원장) 전보 관련 학교교육력제고 평정점 개정안에 대한 현장 의견 수렴
2. 2022. 3.1.자 시행 예정인 교장(원장) 전보 관련 학교교육력제고 평정점 개정안에 대한 현장 선생님들의 의견을 다음과 같이 제출합니다.
가. 응답기간: 2020. 12. 16.(수)~12. 18.(금) 3일간
나. 응답대상: 전라남도 유∙초∙특수학교 교사(총 212명 참가)
다. 응답목적
1) 교장(원장) 전보 관련 학교교육력제고 평정점 개정안에 대한 현장 의견 수렴
2) 교장(원장) 전보 관련 학교교육력제고 평정점 개정안에 대한 대안 제시
라. 응답방법: 학교 공문을 통한 의견 수렴 시 관리자의 결재를 거쳐야하는 부담감때문에 의견을 내기 쉽지 않다는 조합원의 요청에 의해 Google 설문지를 통한 설문 실시
마. 응답 결과(응답 212개)
1) 학교교육력제고 평정점 연구회에서 연구한 초안은 96.7%가 부적절하다고 답변
2) 초안은 94.3%가 학교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답변
3) 평점에 사용되는 평가기준은 98.1%가 교사의 역량과 관련이 깊다고 답변
4) 제시된 평가기준으로 학교를 운영했을 때 69.3%가 아무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변, 25.5%가 교장에게 도움이 된다고 답변, 학생에게 도움이 된다는 답변은 4.2%임
바. 교장(원장) 전보 관련 학교교육력제고 평정점 개정안에 대한 제언
1) 위의 평가 기준으로 학교를 운영했을 때 예상되는 변화
가) 실적달성을 위한 교육으로 교육의 본질과 멀어짐
나) 비민주적인 학교 운영으로 학교문화가 경직되며 관리자의 갑질 예상
다) 학생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저해 및 실적 위한 거짓 보고로 신뢰성 저하
라) 코로나19 상황에서 방역지침을 간과하고 실적 달성을 위해 무리한 행사 진행
마)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 훼손 및 전남의 모든 학교의 획일화
2) 평가기준으로 제안하는 항목
가) 교장(원장)은 민주적 분위기를 만드는데 노력하는가
나) 학교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해 학교 행사를 진행하는가
다) 교장(원장)이 위기학생 상담을 하는가
라)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수립하는가
마) 학교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업무분장을 하는가
바) 교장(원장)이 학부모회, 마을학교 일등을 직접하는가
사) 투명하고 청렴하게 학교를 운영하는가
아) 교장이 1년에 2회 이상수업 공개를 실시하는가
자) 교직원 협의활동에지원하고, 교사들과 대화를 통해 화합에 노력하는가
차) 교사를 대상으로 자신의 전문성과 관련된 연수를 실시하는가
카) 교사의 기본적 권리(연가, 병가, 육아시간등)을 보장해 주는가
타) 교장이 기초 문해력, 수해력 지도를 직접하는가
파) 교장이 민원 상담을 하는가
3) 교장(원장) 전보 관련 학교교육력제고 평정점 개정안 초안에 대한 현장 의견
가) 초안은 '교사의 역량을 평가'하는 평정점으로 교사에게 부담을 주기 때문에이 안에 대해 유감을 표명함.교사가 아니라 '교장의역량'을 평가하는 안으로 방향이 개선되어야 함.
나) 초안은 시대를 역행하는 개정안으로, 교사들이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장이 역할을 제대로 했느냐에 대한 교사의 평가가 평정점에 반영되어야 함.
다) 초안대로 진행할 경우 관리자 갑질이 팽배할 것이 우려되므로 학교 혁신 및 민주적인 문화 조성에 기여한 교장에게 높은 평점을 주도록 개정되어야 하는 의견이 다수임.
사. 학교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붙임파일을 통해 살펴보길 바람
붙임 1. [전남교사노조] 교장(원장) 전보 관련 학교교육력제고 평정점 개정안에 대한 현장 의견 수렴(pdf) 1부.
2. [전남교사노조]교장(원장) 전보 관련 학교교육력제고 평정점 개정안에 대한 설문(응답)(Excel) 1부. 끝.